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5)-크래프톤

[ 등록일시 : 2020-01-02 15:15:14 ]


크래프톤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크래프톤 소개

크래프톤하면 지금은 '배틀그라운드'를 떠올리지만, 시작은 '테라'였다. 테라 박용현 실장이 리니지3 프로젝트 핵심 개발자와 함께 엔씨소프트를 떠나 2007년 블루홀스튜디오를 설립한 것이 크래프톤의 시작이다. 당시 엔씨는 리니지3 기획문서를 유출했다고 기소를 했고, 서비스 금지 소송을 내기도 했다. 결국 법원은 전 엔씨소프트 직원 4명에게 유죄판결을 내렸다. 하지만 크래프톤은 2012년 테라를 출시했고, 계속 승승장구했다. 덕분에 여러 회사를 흡수했고, 테라 출시 5년 만인 2017년 배틀그라운드를 스팀에 선보이면서 대박이 터졌다. 지금은 한국 4대 게임사로 불릴만큼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했다. 


◇ 2019년 연간 분석

올 한해 크래프톤은 규모 대비 활발한 출시 활동은 보이지 않았다. 크게 보면 10월 10일 '미스트오버'를 출시한 것이 전부다. 로그라이크RPG인 이 타이틀은 출시 후 잠깐 선전했지만 지금은 순위권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해외에서는 '잠재력은 좋으나 덜 다듬어진 작품'이라는 평을 얻었고, 국내에서는 '불합리한 난이도와 콘솔 친화적인 불편한 인터페이스의 게임'이라는 평을 얻었다. 



크래프톤은 작년 9월 기준, 피닉스, 스콜, 펍지, 레드사하라 등 17개의 자회사를 두고 있다. 피닉스는 5월 모바일게임' 보우맥스'와 '골프킹'을, 크래프톤은 모바일게임 '미니라이프'를 출시했다. 1월 현재 3게임 모두 순위권에 들지 못했다. 모바일에 대한 개념을 잡지 못한 탓이다. 

작년 3분기까지의 크래프톤 연결 매출은 약 7천억으로, 4분기 매출을 합치면 작년과 비슷한 1조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다. 영업이익도 1,595억 원으로 3위 넷마블과 맞먹는 수준이다. 이는 순전히 크래프톤의 자회사인 펍지의 배틀로얄 게임 '배틀그라운드' 덕분이다. 자식이 부모를 먹여 살리는 꼴이다. 


하지만 크래프톤 실적만 떼어놓고 보면 초라하기 그지 없다. 3분기까지의 크래프톤 매출은 78억 원에 영업손실 686억 원이다. 영업손실은 전기 대비 5배가 늘어난 수치다. 3분기 실적만 따로 놓고 보면 더욱 심각하다. 영업비용이 크게 늘었다. 24억 매출에 345억 원을 비용으로 써버렸다. 


크래프톤의 3시장 주가 차트를 보면 17년 80만원 가까이 갔던 주가는 2년이 지난 지금 39만원 대로, 반토막이 났다. 그나마 18년 20만원대로 떨어졌다가 19년 들어 40만원 선에서 보합세다. 이는 배틀그라운드 PC게임의 성장세가 주춤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모바일 버전도 MAU 200만에서 300만까지 올랐다가 170만 수준으로 떨어진 상황(모바일 앱 분석 사이트 앱에이프 자료). 


◇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크래프톤이 2020년 출시할 타이틀로 '눈물을 마시는새(이하 눈마새)'가 있다. 이 작품은 이영도 작가의 원작 소설 IP를 활용하여 '유전' 콘셉트를 유지한 애니메이션 풍 캐주얼 그래픽 MMORPG다. 2020년 상반기 출시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원작 팬들로부터 '최악'이라는 평을 얻고 있다. 원래 만들던 게임에  IP만 얹어서 IP를 훼손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크래프톤의 개발 정체성에 심한 스크래치가 생긴 상황. 


그나마 기대해볼 수 있는 작품이 에어(Air)지만, 2차 CBT 이후 출시일에 대한 얘기가 쑥 들어간 상황이라, 올해 출시를 확신하기는 어렵다. 레드사하라가 카카오게임즈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테라 프론티어'는 어떨까? 레드사하라는 불멸의전사 시리즈를 출시한 개발사다. 두 작품 모두 현재 순위권에 진입하지 못한 타이틀을 큰 기대를 하기는 힘들다. 

이렇게 별다른 모멘텀이 없는 상황에서 크래프톤의 기업공개(IPO) 소문이 들린다. 소문의 진원지는 화평정영(和平精英)이라는 게임이다. 이 게임이 크래프톤의 모멘텀이 될 수 있다는 추측이다. 텐센트는 5월 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서비스를 접고 '화평정영'을 오픈하여 그 배경에 많은 관심이 쏠렸다. 중국 정부의 한한령 때문에 한국과 관련이 있는 배그 모바일의 판호가 나지 않자, 배그 모바일을 버리고 사실상 같은 게임인 '화평정령'으로 판호를 받았다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그도 그럴만한 것이 '배그모바일'을 업데이트하면 '화평정영'이 되고, 배그모바일의 레벨과 소유 아이템을 그대로 가지고 화평정영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이런 주장에 무게를 더한다. 또 크래프톤의 2대 주주인 텐센트가 크래프톤과 합의 없이 이런 일을 했을리 없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결국 화평정영은 판호를 받았고, 중국 애플 스토어 매출 1위를 달성했으며 2일 현재 8위에 랭크되어 있다. 이 타이틀의 연 매출은 10억 달러(약 1.2조 원)로 예상되고 있고, 투자 업계에서는 크래프톤이 10% 이상의 로열티를 받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지만 크래프톤은 '(두 게임이 전혀 다른 게임이라) 로열티를 받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 2020년 종합전망

배틀그라운드라는 대박 타이틀이 있지만, 이를 제외하면 볼 것이 없는 형국이다. 직원들을 늘리며 새로운 타이틀을 개발해 보지만, 신통치 않다. 가만히 있는 것이 나을 법하다. 한때 콘솔 작품을 여럿 내며 펄어비스와 더불어 업계를 이끌어가는 새로운 게임업계의 '형님'이라는 소리를 잠깐 듣기도 했다. 하지만 '눈마새' 사태로 이런 긍정적 이미지가 많이 실추됐다. 여기에 '화평정영'의 매출 중 일부가 크래프톤의 매출로 잡힐 경우, 한국게임임을 부정하면서까지 중국에 진출해야 했던 크래프톤의 도덕성에 대한 비난까지 감수해야 한다. 이래저래 크래프톤은 힘든 2020년을 맞이하게 됐다. 쨍쨍하기만 했던 맑은 날씨에 구름이 서서히 드리우는 상황이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6967P
총 덧글수 ( 0개 )

'A3: 스틸 얼라이브', 과연 '심리스 투피스'될까?

핫뉴스 | 7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5

펄어비스의 '검은사막'만 봐도 MMORPG '검은사막'과 배틀로얄게임 '섀도우아레나'가 따로다. MMORPG와 배틀로얄 게임이 따로인 '원피스' 2개다. 그런데 넷마블의 A3 스틸얼라이브(이하 ..

[기획]게임사 탑20 2020년 기상도 (11)-네오위즈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45

​​​◇ 네오위즈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네오위즈 소개1997년, 꿈을 가진 청년 7명이 모여 인터넷 연결 프로그램을 개발, 창업에 도전..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10)-게임빌

핫뉴스 | 1일 전 | 김형근 기자 | 45

게임빌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게임빌 소개게임빌은 2000년 설립된 한국의 모바일게임 전문 개발, 유통사로 '놈', '게임빌 프로야구', '물가..

세대별 기자 3명이 '명일방주'를 보는 눈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50

​명일방주가 출시됐다. 제2의 소녀전선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출시 4일만에 구글 매출 9위까지 올랐다. 확실히 게임성에서 인정받고 있고, 인지도를 확보하는..

시진핑 방한…한국게임도 춘풍 불까?

핫뉴스 | 5일 전 | 김민희 기자 | 151

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관련 보복 이후 처음으로 5000명이 넘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찾았다. 이어 3500명 규모의 중국 수학여행 단체도 방한한다. ..


요스타, RPG와 디펜스의 결합 '명일방주' 정식 출시

핫뉴스 | 6일 전 | 김민희 기자 | 181

​요스타(YOSTAR)가 16일 모바일 디펜스 RPG '명일방주(개발사 하이퍼그리프)'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전격 출시했다. '명일방주'는 8가지 클래스 별 오퍼레이터를 이용해 12명..

투잡 1년차 모바일게임 유튜버, 수익 공개...얼마나 벌었을까?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56

​유튜버라면 다소 민감할 수 있는 유튜버 채널의 '수익'이 공개됐다. 모바일게임을 주로 방송하는 유튜버 세즈테르는 11일 자신의 채널 조회수와 수익 등을 공개했다. 세즈테르 채널의 ..

[핸즈온] 한빛소프트 '삼국지난무', 발기찬 CBT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46

스퀘어에닉스의 이름이 걸린 한빛소프트의 모바일게임 '삼국지난무'가 출시됐다. 개발사는 코스닥 등록을 앞둔 티쓰리엔터테인먼트라, 회사의 개발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다. 시작은 ..

'거유(巨乳)' 동탁 출격! 한빛소프트 '삼국지난무' 대작일까?

핫뉴스 | 2020-01-10 | 이재덕 기자 | 234

신경 쓰이는 모바일 게임이 하나 등장했다. 한빛소프트의 신작 모바일 RPG '삼국지난무'다. 스퀘어에닉스의 이름을 건 작품이다. 전작이 꽤 호응을 얻었고, 여기에 한국 개발력과 운영..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9)-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1-07 | 최명진 기자 | 330

◇카카오게임즈 소개남궁훈 대표가 2015년 7월 엔진을 인수하면서 카카오의 지원을 통해 1년 동안 다음게임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 합병을 추진해 2016년 4월 통합법인 카카오게임즈를 ..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8)-펄어비스

핫뉴스 | 2020-01-07 | 이재덕 기자 | 292

​​◇ 펄어비스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펄어비스 소개펄어비스의 시작은 김대일 의장이다. 그는 릴과 C9 등 온라인게임을 개발한 개발..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7)-컴투스

핫뉴스 | 2020-01-07 | 김형근 기자 | 270

컴투스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모바일게임 개발사 중 하나로 이름..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6)-그라비티

핫뉴스 | 2020-01-07 | 최명진 기자 | 246

◇ 그라비티 소개◇ 2019년 연간 분석이 중 최근 3분기 매출은 776억 원, 영업이익은 102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 0.7%, 영업이익은 21.3% 감소했지만 전년 동분기 대비 각각 75.5%..

티쓰티엔터테인먼트 올해 상장...넘어야 할 산 3가지

핫뉴스 | 2020-01-06 | 이재덕 기자 | 214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이하 티쓰리)가 올해 상장 목표를 세웠다. 티쓰리는 2020년말~2021년 초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미래에셋대우와 대표주관계약을 체결했다. 6일 신년 발표에서는 '올..

2019년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 139조원....던파 세계 '2위'

핫뉴스 | 2020-01-03 | 이재덕 기자 | 364

19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120.1B(139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19.6B(138조 원) 대비 소폭 상승했다. 디지털게임 분야에서 모바일은 64.4B(75조 원), PC는 29.6B(34조 원),..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5)-크래프톤

핫뉴스 | 2020-01-02 | 이재덕 기자 | 361

​크래프톤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하면 지금은 '배틀그라운드'를 떠올리지만, 시작은 '테라'였다. 테라 박용현 실장이..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4)-스마일게이트

핫뉴스 | 2019-12-27 | 김형근 기자 | 407

스마일게이트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스마일게이트 소개2002년 설립된 스마일게이트는 슈터 게임 ‘헤드샷 온라인’이 테스트 진행 단계에서 ..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3)-엔씨소프트

핫뉴스 | 2019-12-27 | 최명진 기자 | 407

엔씨소프트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엔씨소프트 소개엔씨소프트는 1997년 한글과컴퓨터 출신의 김택진 대표가 창립한 이래, 리니지를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