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위메이드표 블록체인, 내세울 건 '5억 명' 뿐...'위믹스' 플랫폼의 실체는?

[ 등록일시 : 2019-11-20 19:03:03 ]

위메이드도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전쟁에 뛰어들었다. 

한때 잘 나가던 게임엑스코인,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코인 등 게임 코인이 많이 시들해졌다. 시총이 10배  가까이 올라갔던 예전 같지 않다. 뭔가 결과물이 없기 때문이다. 위메이드는 이들 플랫폼에 비하면 후발주자지만 '5억'이라는 큰 키워드 하나를 들고 블록체인게임 플랫폼 경쟁 대열에 참여했다. 

최근 가장 핫한 블록체인게임플랫폼은 플레이댑이다. 최성원 전략 총괄을 중심으로 아이템베이 개발진이 합류한 회사다. 이 회사의 가치는 블록체인 게임 랭킹 사이트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에 있지 않다. 자고 일어나면 바뀌는 것이 블록체인게임 랭킹이고 보면 큰 의미를 두기 힘들다. 대신 '아이템베이'출신이 만든 블록체인게임 거래소를 만든다는 것에 힘을 실었다. 

블록체인게임 플랫폼을 개발중인 위메이드트리 김석환 대표도 시장 상황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내세우는 것이 '5억 명'이다. 5억 명이라 함은 위메이드가 글로벌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저들의 숫자다. 물론 여기에는 중국이 크다. 동남아도 무시 못한다. 한국은 물론이고, 중국과 동남아 등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자사 IP 게임을 블록체인게임으로 선보이겠다는 얘기다. 

김 대표는 20일 서울 강남역 아모리스에서 열린 위믹스 네트워크 기자간담회에서 '블록체인게임 5.5억의 약속'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5.5억 명이면 블록체인게임 생태계를 충분히 구성할 수 있다는 얘기다. 플레이댑이 이꼬르, 아름게임즈 등의 회사를 끌어들이며 생태계를 구성하려 하고 있지만 위메이드는 일단 자체 IP 유저 5억 명이면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김 대표는 "글로벌에서 가장 활성화된 댑들도 몇천 명 수준이다. 1만 명 넘는 댑이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다. 트랜젝션도 10만을 넘어서지 않는다. 우리는 DAU 10만 명이 목표"라면서 100만 트랙젝션을 일으키는 것을 직접 증명해 보이겠다고 했다. 구체적인 시기도 언급했다. 이것은 올해 이야기고, 내년 말쯤에는 100만 DAU를 확보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DAU 10만 명만 되도 세계 최초, 세계 최대다. 

김 대표가 그렇게 자신하는 이유는 '매스 마케팅'이 가능하리라고 보기 때문이다. 기존이 댑 게임들은 95%가 진입 장벽에 막혀 블록체인게임 하는 것을 포기했지만, 자사가 선보이는 위믹스 플랫폼은 구글 로그인만 하면 되는 편리한 UX라 그런 허들이 없다는 것. 하지만 이 부분은 이미 많은 블록체인 게임사가 구현 중인 내용들이다. 스카이피플의 파이브스타즈도, 어려운 별도의 지갑 앱이 필요 없이 메인화면에서 바로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김 대표가 얘기하는 5억 명은 대부분 미르의전설2(전기)에 있다. 이 IP로 서비스중인 게임만 7,000개. 17년 50억 달러, 누적이용자 5억 명을 기록했고, 중국에서 ARPPU가 가장 높은 게임이기도 하다. 이 게임을 모바일과 웹버전으로 위믹스 플랫폼에 올릴 예정이다. 또 1600만DL/500만 DAU의 윈드러너, 1300만DL/420만DL의 캔디팡, 1130만DL/70만 DAU의 에브리타운 등의 타이틀을 위믹스 플랫폼에 올린다. 

5억 명 말고 위믹스 플랫폼에서 다른 획기적이다 싶은 특이점은 보이지 않는다. 다른 블록체인게임 플랫폼들도 주장하는 속도와 안전성, 편의성은 비슷하다. 위믹스의 블로생성 주기는 1초, 서비스 초기 속도는 2,000TPS 정도다. 트렌젝션 비용이 없는 대신 유저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하이브리드 스트럭처 방식을 택했다. 다른데서 이 비용을 보완을 하겠다는 얘기다. 

암호화폐는 개념도 있다. 다만 '떡락'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클레이튼 코인 클레이와 교환할 수 있도록 했다. 어느 거래소에 상장할지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김 대표는 거래소 상장 의지도 비쳤다. 아울러 유저간 아이템을 거래하는 거래소는 "지갑 내에 있다"고 설명했다. 과연 그 큰 거래소가 어떻게 지갑 어플 하나에 들어갈지는 나와 봐야 할 일이다. 

대륙의 '5억 명'이라는 엄청난 숫자를 핵심 키워드로 내세운 '위믹스' 플랫폼. 서비스 시기가 생각보다 가깝다.  당장 11월 지갑이 출시된다. 이어 내년 첫 타이틀 크립토네이도와 전기H5가 출시되면서 위믹스 플랫폼의 포문을 연다. 이어 2020년 말까지 1백만 DAU를 맞춘다는 계획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블록체인게임 플랫폼을 노리는 국내 중견 게임사의 야심찬 도전이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9087P
총 덧글수 ( 0개 )

​"1주 180만원" 배그 '크래프톤' 드디어 상장...관련주는 어디?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91

배틀그라운드의 크래프톤이 기업공개(IPO)에 나선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최근 국내외 증권사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IPO)를 보냈고, 회사는 "기업공개(IPO) ..

"내 계정은 괜찮아?" 2년간 98억 번의 게임 계정 탈취 공격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38

게임업계가 사이버 범죄자들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런 추세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더 가속화되어 사이버 범죄자들이 공격할 수 있는 대상이 더 많아졌다. 지난 2년간 ..

"내가 만드는 스토리" 스토리게임 3종 분석해 보니...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94

"내가 게임 스토리를 만든다고?" 그게 가능할까 싶지만 그런 일이 실제 일어났다. 넷마블이 출시하는 방탄소년단(BTS) 게임 ‘BTS유니버스 스토리’가 그렇다. 사용자가 직접 게임 제..

기대작 ‘BTS 유니버스 스토리’ 서비스 앞두고 iOS 사전 다운로드 시작

핫뉴스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06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의 하반기 기대작 중 하나인 ‘BTS 유니버스 스토리’가 24일 정식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23일부터 iOS 버전의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다. 이는 애플 앱스토어에..

애플-에픽 분쟁 '그날'...포트나이트 DAU 진실은 '이것'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67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소송 판결이 9월 28일로 다가 온 가운데 특정 기간의 포트나이트 트래픽이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9월 4일 캘리포니아 북부지구 연방지방법..


​애플-에픽 수수료 분쟁 점입가경...에픽, 맥용 '포트나이트' 종료하며 강경 대응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56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다.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포트나이트'를 삭제한 것을 두고 소송을 걸자 애플은 그 소송이 일명 '노이즈 마케팅'이라 불리는 홍보 마케..

[핸즈온] 뮤 IP '진홍지인' 성공 가능성 분석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42

우선 설치 과정이 없어 좋다. 게임 실행하면 몇 기가바이트의 추가 설치 용량이 부담스럽다. 하지만 '진홍지인'은 이 과정이 생략됐다. 그러고도 이렇게 그래픽 퀼리티 좋은 게임을 즐길..

[칼럼] 음식물 섭취 금지에 애들은 가라...PC방 여나마나

핫뉴스 | 6일 전 | 유정현기자 | 190

▲ 기존 PC방, 노래방, 학원 등의 핵심 방역 수칙 내용지난 14일부터 방역 당국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하여 현재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 방침이 적용되..

[차세대게임기 특집] 뭐 사지? 당신의 고민을 날려줄 구매 포인트 두 가지

핫뉴스 | 7일 전 | 이준혁 기자 | 211

2020년 내내 화제가 됐던 차세대 게임기의 전모가 거의 공개됐다. 9월 17일, 새벽에 진행된 소니의 쇼케이스를 마지막으로 차세대 게임기에 대한 궁금증은 거의 풀렸다. 게임기의 성능, ..

‘PS5’ 11월 12일 출시, 한국 초기 출시국가 포함돼 18일 예약 시작

핫뉴스 | 2020-09-17 | 김형근 기자 | 226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이하 SIE)의 차세대 비디오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5’의 출시 일자가 11월 12일로 확정됐다. SIE는 한국 시간으로 9월 17..


"그냥 운영해주세요" '오버히트' 섭종 못내 아쉬운 유저들

핫뉴스 | 2020-09-17 | 이재덕 기자 | 226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중인 오버히트가 사용자들의 아쉬움을 뒤로한 채, 오는 11월 1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7년 11월 25일 출시됐으니 약 3년이다. 오버히트는 다른 서..

[칼럼] 중국 하청 업체로 전락한 일본….한국이 배울 점은?

핫뉴스 | 2020-09-16 | 이준혁 기자 | 242

중국은 일본을 넘어 세계 최고의 게임 시장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자체 개발 게임은 찾아보기 힘든 중국이었지만 지금은 세계 최정상을 달리고 있다. 한때 세계 최정상이었던 일본의 ..

[기획] 몰입도 높은 '스토리 게임', 모바일게임 주류되나?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428

국내 상당수 게임. 특히 온라인 시대가 되면서 게임의 스토리는 생각보다 비중이 높지 않고 세계관이나 퀘스트 구성이 비중이 오히려 높았다. 하지만 게임 장르가 다변화되면서 국내 게..

[기자수첩] 개발사 직원의 일탈, 공든 탑 무너뜨린다

핫뉴스 | 2020-09-11 | 김형근 기자 | 263

최근 네오플의 액션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에서 제기된 슈퍼 계정 논란이 사실로 밝혀졌다. 많은 유저들로부터 의심을 받아온 유저가 네오플 직원임이 결국 밝혀진 것이다. 최근 발..

[기획] 옷입히기 게임 광풍.... 옷입히기 놀이는 30년 전에도 있었다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314

1990년대까지 어린이라면 남자는 딱지나 구슬 치기, 여자는 인형 놀이와 인형 옷갈아 입히기가 누구나 거쳐가는 통과 의례였다. 지금은 스마트폰 덕분에 과거에 비해 퇴색되기는 했지만..


[기획] 게임 '분류' 어떻게 할 것인가?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52

도서관을 가면 한국십진분류표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철학, 종교, 문학, 역사와 같이 책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를 나누어 둔 것인데, 게임에도 이러한 분류라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에..

​카카오게임즈 상장...거래 2분만에 '따상'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96

카카오게임즈가 10일 코스닥 상장 2분만에 30%가 폭등, 상한선을 기록했고 일명 '따상'으로 출발했다. '따상'이란 신규 상장 종목이 첫 거래일에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

"원신 닮았네?" 스팀 전세계 매출 1위 달성한 이 MMORPG는?

핫뉴스 | 2020-09-08 | 이재덕 기자 | 517

9월 출시 예정 대작 게임 '원신'의 카툰풍 그래픽을 닮은 MMORPG가 등장, 스팀 1위를 달성하는 등 게임 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일본 게임 개발사 포켓페어(Pocket Pair)가 2020년 9월..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