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지스타2019] RPG 유저, 액션은 '좋아', 전략은 '별로'...장르별 궁합은?

[ 등록일시 : 2019-11-17 20:35:15 ]

RPG 유저는 전략 장르 보다는 액션 장르와 더 궁합이 더 잘 맞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스타 기간인 15일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회의실에서 열린 IGAWORKS 이철환 팀장의 강연에서 나온 분석이다. 

이 팀장의 자료에 따르면 10월 안드로이드 유저 기준, 남성/헤비/고과금 유저인 롤플레잉/액션/전략 게임 유저  중 액션과 전략 장르를 동시에 즐긴 유저는 약 185만 명이었지만, 롤플레잉과 전략을 동시에 즐긴 유저는 그 절반도 되지 않는 77만명에 불과했다. 액션과 롤플레잉의 중복 유저는 179만 명으로 액션과 전략 장르의 중복과 거의 비슷했다. 액션 유저는 전략도, 롤플레잉도 즐긴다는 얘기다. 


전체 안드로이드 모바일게임 유저는 약 1700만 명 중 570만 명이 액션, 390만 명이 롤플레잉, 250만 명이 전략 유저다. 하지만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롤플레잉이 47시간으로 17시간의 전략, 9시간의 액션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ARPMAU 역시 롤플레잉 유저가 3만5천원으로 1만원의 전략, 2천원의 액션게임 유저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롤플레잉 장르는 달빛조각사, 세븐나이츠, 리니지M, 오눌도 우라라...,일곱개의 대죄가 탑5를 차지했고, 액션에서는 브롤스타즈와 배틀그라운드, 콜오브듀티, 마인크래프트, 궁수의 전설이 탑5를 차지했다. 한편 전략에서는 라이즈오브킹덤즈, 클래시로얄, 클래시오브클랜, 랑그릿사, 마피아42가 탑5를 차지했다. 

다른 장르는 어떨까? 여성/라이트/소과금 분류로 묶을 수 있는 퍼즐/캐주얼/시뮬레이션 게임 유저는 퍼즐과 캐주얼 장르의 중복 유저가 160만 명, 퍼즐과 시뮬레이션이 62만 명, 시뮬레이션과 캐주얼의 중복이 34만 명으로 나타났다. 퍼즐과 캐주얼의 중복 유저가 많고, 시뮬레이션과 캐주얼 유저가 상대적으로 적은 셈이다. 

퍼즐 유저는 약 580만 명, 캐주얼은 280만 명, 시뮬레이션은 140만 명이다. 시뮬레이션 유저는 월 약 2,000원 캐주얼은 약 1,800원, 퍼즐/퀴즈는 약 1,000원의 비용(ARPMAU)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퍼즐/퀴즈 장르에서는 프렌즈팝,  애니팡3, 애니팡2가 탑3를, 캐주얼에서는 꿈의집,  꿈의정원, 냥코대전쟁이 탑3를 차지했다. 아울러 시뮬레이션에서는 아이싱온더케이크, 퍼펙트슬라이스, 3D운전교실이 탑3를  차지했다. 이 중 캐주얼 장르인 꿈의집이나 꿈의정원은 둘 다 3매치 퍼즐게임이라는 점에서 퍼즐/퀴즈 장르와 상당히 중복이 되고 있다. 

한편 10월 안드로이드 유저 기준 게임 유저는 1730만 명이다. 성별에서는 남성이 훨씬 많을 것 같지만 여성 49.7%, 남성 50.3%로 남녀 성비가 거의 비슷하다. 연령대는 30대와 40대가 가장 많았다. 시장 총 매출은 3013억 원이다. 12를 곱하면 3.6조 원의 시장 규모가 계산된다. 약 1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애플 시장까지 합치면 대한민국 모바일게임 시장은 4조원 정도가 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8627P
총 덧글수 ( 0개 )

[기자수첩] 닌텐도 스위치 대란, 드디어 뚫린 조그마한 숨구멍 하나

핫뉴스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104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사회의 각 요소에 영향이 있었고, 게임업계 역시 그 영향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비디오게임 쪽에서는 주요 생산 공장이 위..

던파모바일 예약 6천만 돌파...넥슨 상반기 매출 '1.7조'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1120

넥슨이 사상 최고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 나오는 게임마다 잘 되고 있다. 중국 던파 모바일 사전등록자수는 6천만명을 돌파했다. 상반기 매출은 1.7조로 사상 '최대'다. 넥슨은 6일 실..

"대박 게임주, 어떤 걸 잡을까?" 미투젠 vs 카카오게임즈 청약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1150

게임 관련사인 미투젠과 카카오게임즈가 거의 비슷한 시기 청약에 들어간다. 미투젠은 5일부터 청약을 시작했고, 카카오게임즈는 내달 1일부터 청약을 받는다. 미투젠은 지난달 30~31일..

상반기 모바일게임 '폭풍성장'...매출 탑5 게임사는 어디?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1128

코로나19 이슈로 2020년 상반기 모바일게임 매출이 전년 대비 1.3배 늘었다. 아울러 매출 탑5 게임사의 비율도 크게 변화했다. 모바일게임 사용자는 1,984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모..

웹젠 'R2M', IBT에 사전등록...'바람' 잡는 '뮤아크엔젤'급 주가 호재?

핫뉴스 | 2020-07-29 | 이재덕 기자 | 11123

​웹젠의 'R2M'의 사내 테스트(IBT, Internal Beta Test)가 29일 시작됐다. 출시가 다가왔다는 얘기다. 웹젠은 지난 4월 14일 전작 '뮤아크엔젤'의 사내테스트를 시작했고, 5월 27일 출시..


[핸즈온] 카카오게임즈 & 크래프톤의 변곡점이 될 '엘리온'

핫뉴스 | 2020-07-27 | 이재덕 기자 | 11123

'에어(air)'에서 이름을 바꾼 '엘리온'은 카카오게임즈와 크래프톤에게 있어 꽤나 중요한 임무를 지닌 작품이다. 이제 한방 터져줘야 한다는 기대감에 휩쌓인 아주 중요한 타이틀이다. ..

"장외가 66000원" 카카오게임즈 예심 승인...코스닥 '입성'

핫뉴스 | 2020-07-23 | 이재덕 기자 | 11113

​카카오게임즈가 곧 코스닥에 입성한다. 카카오게임즈는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승인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우량 기업에 주어지는 패스트트랙(..

"24살 '바람' 태풍급" 넥슨 '바람의나라: 연' 구글 매출 2위

핫뉴스 | 2020-07-22 | 게임와이 편집국 | 11115

넥슨 신작 바람의나라: 연의 돌풍이 거세다. 태풍급이다. 그 어렵다는 리니지 형제를 갈라놓았다. 신작 모바일 MMORPG ‘바람의나라: 연’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최고매출 1위에 이..

[프리뷰] 기대감 '제로(0)'에서 시작하는 용비불패 CBT

핫뉴스 | 2020-07-22 | 이재덕 기자 | 11111

신작이 뜸하던 NHN이 오랜만에 신작을 발표한다. 6월 출시 예정이던 크리티컬 옵스는 아직도 출시전이고, 3분기 출시예정인 용비불패M이 먼저 CBT를 진행한다. 이달 30일부터 8월 2일까..

드래곤플라이 '비벤저스' CBT, 아재 맘에 들었나?...주가는 '상승후 주춤'

핫뉴스 | 2020-07-21 | 이재덕 기자 | 11109

드래곤플라이 신작 FPS '비벤저스'의 CBT가 진행 중이다. FPS를 즐기는 아재들의 마음에 든 모양이다. 덕분에 주가도 상승중이다. 드래곤플라이는 지난 17일부터 이 자품의 CBT를 진행..


"재미있다, 밤샜다" 포트리스 배틀로얄 CBT 만족도 '굿'

핫뉴스 | 2020-07-20 | 이재덕 기자 | 11111

"재미있다, 밤샜다"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포트리스 배틀로얄의 CBT는 성공적이었다. 팡스카이가 지난 주말 동안 진행한 2박 3일간의 포트리스 배틀로얄의 CBT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다...

"이것이 갓성비?" 게임 홍보모델 검색수 순위...우도환 1위!

핫뉴스 | 2020-07-17 | 이재덕 기자 | 11110

7월 꽤 많은 게임 홍보모델 소식이 전해졌다. 게임 광고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들었던 최불암까지 등장했고, 유재석, 아이유, 홍진영, 설현과 같은 A급 연예인들이 홍보모델을 맡아 열연..

연 서버 대기 5만 명 이상! ‘바람의나라: 연’ 첫날 인파 몰리며 ‘인기 실감’

핫뉴스 | 2020-07-15 | 김형근 기자 | 11113

넥슨의 신작 모바일게임 ‘바람의나라: 연’이 서비스 첫날 엄청난 인파가 몰리며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딛었다. 7월 15일 서비스를 시작한 ‘바람의나라: 연’은 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를 ..

2020 게임업계 상반기 뉴스 – 모바일 편

핫뉴스 | 2020-07-13 | 최명진 기자 | 11107

2020년이 어느덧 절반이 지나고 하반기에 접어들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이하 코로나19)으로 인해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의 삶에 변화가 오고 있는 가운데, 게임 업계 역..

2020 게임업계 상반기 뉴스 – PC/콘솔/e스포츠/정책 편

핫뉴스 | 2020-07-13 | 김형근 기자 | 11105

2020년이 어느덧 절반이 지나고 하반기에 접어들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이하 코로나19)으로 인해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의 삶에 변화가 오고 있는 가운데, 게임 업계 역시..


게임 작명, 쉽지 않네...상표권 등록하고도 못 쓰는 이유는?

핫뉴스 | 2020-07-10 | 이재덕 기자 | 11113

​'삼국지2M'이라는 멋진 상표를 등록하고도 게임명으로 확정하지 못한 회사가 있다. 바둑의 신 '이세돌'을 홍보모델로 발탁한 신생 게임 퍼블리싱 기업 아이클럭워크다. 이 회사는 10일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5)-미스터블루

핫뉴스 | 2020-07-08 | 김형근 기자 | 11112

- 미스터블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예정-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미스터블루 소개미스터블루는 온라인 만화 및 게임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4)-플레이위드

핫뉴스 | 2020-07-08 | 최명진 기자 | 11110

- 플레이위드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플레이위드 소개플레이위드의 전신은 1984년 7월 세워..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