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e스포츠로 재기 노리는 '포트리스M'...1주년 키워드는 '글로벌'

[ 등록일시 : 2019-10-18 13:59:17 ]

구글 최고 매출 17위, 현재 160위. 국내 누적 150만DL. 한때 국민게임으로 불렸던 포트리스의 모바일게임 포트리스M의 성적표다. 어플 분석 사이트 앱에이프 자료에 따르면 포트리스M은 1년동안 DAU가 8배 가까이 빠졌다. 하지만 구글 매출 순위는 여전하다. 핵심 과금층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는 얘기다.

포트리스M의 서비스사인 에이프로젠게임즈는 이 분위기를 '글로벌 e스포츠'로 롱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회사는 18일 서울 강남구 알로프트 서울 강남호텔에서 열고, 포트리스M 1주년 성과와 향후 '글로벌 e스포츠'의 청사진을 발표했다.

에이프로젠 홍영석 담당자는 "포트리스는 지난 1년간 두 차례의 대회를 진행했다. 각 대회마다 2, 3천만원 정도의 상금을 걸어 진행했고, 내일(19일) 열리는 3차대회인 오프라인 대회에서는 18K 금메달, 은메달 등이 수상자들에게 지급될 예정"이라며 국내에서의 e스포츠 준비작업을 소개했다.


국내와 동시에 e스포츠의 해외 진출도 진행된다. 태국 인도네시아를 주축으로 한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올해는 동남아에 먼저 출시하고, 이후 글로벌 지역은 내년 서비스 예정이다. 김성수 본부장은 "동남아 현지에서 대전을 통해서 문화를 만들면 그것은 콘텐츠 이상이 된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배틀그라운드처럼 포트리스도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미 동남아에서는 모바일레전드와 같은 대전 게임의 e스포츠가 흥행 중이다.

업데이트 방향도 공개됐다. 새로운 탱크도 나온다. 윤석호 씨씨알 대표는 "지금까지 포트리스의 세계관은 오버스러울 정도로 밝은 분위기였다. 팍팍한 세상살이 발은 캐릭터로 위안을 주기 위함이었다. 조만간 진짜 밝은 느낌의 캐릭터가 나올 예정이다. 다음 라인업은 어두우면서도 슬픔을 간직한 캐릭터를 선보여 포트리스 캐릭터의 균형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하나의 업데이트 방향은 '클랜'이다. 윤석호 대표는 "오픈했을 때 MAU 45만 정도였다. DAU는 15만이었다가 많이 빠져서 7만 유지중이다. 리텐션은 높다. 대회를 하면 2천개 클랜이 참여한다. 상위 40개 클랜은 각 클랜마다 모든 인원이 전원 참석할 정도다. 앞으로 초점을 둔 업데이트는 클랜이다. 1년동안 하다보니 친해졌고, 모여서 뭔가를 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 이제 뭘하지?라고 물어보는 클랜들을 위해 열심히 콘텐츠를 준비 중"이라며 향후 클랜 관련 콘텐츠에 힘을 실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많은 포트리스 IP 게임이 있지만 유독 '포트리스M'에 힘이 실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턴제가 아닌 '리얼'이기 때문이다. 기존 PC게임의 턴제를 리얼 방식으로 변경했고, 여성 유저 등 보다 폭넓은 유저가 즐길 수 있도록 쉽게 즐기는 장치를 마련한 것이 주효했다. 윤석호 대표는 "처음 포트리스를 만들 때 재믹스 카탈로그의 200개의 게임 중 어떤 게임을 온라인으로 만들어볼까 생각해서 만들었다. 그런데 모바일로 만들었더니 재미가 없었다. 1주일간 패닉에 빠졌다. 그리고 하나하나 다 분해하고 나니 어떻게 모바일을 만들어야 할지 느낌이 왔다. 포트리스는 가장 바닥부터 게임의 기본을 가르쳐 주는 게임"이라며 제대로 만든 모바일게임 첫 작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8297P
총 덧글수 ( 0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2)-그라비티

핫뉴스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07

- 그라비티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그라비티 소개그라비티는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1)-웹젠

핫뉴스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97

- 웹젠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웹젠 소개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0)-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218

- 카카오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카카오게임즈 소개카카오게임즈의 모체는 2015년 남..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9)-NHN

핫뉴스 | 8일 전 | 최명진 기자 | 174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통합되어 탄생한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됐다. 2019년 4월 NHN엔터테인먼트가 NHN으로 사명..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8)-컴투스

핫뉴스 | 2020-06-24 | 김형근 기자 | 220

- 컴투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


날씨만큼 뜨거웠던 前周 모바일 게임 5종 맞대결....결과는?

핫뉴스 | 2020-06-22 | 이재덕 기자 | 220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품의 생산이 중지됐지만 게임 업계는 이와는 반대로 활발한 게임 출시가 어이지고 있다. 6월 들어서만 메탈유닛, 발로란트, 아우터월드, 피파모바일, C&C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7)-더블유게임즈

핫뉴스 | 2020-06-19 | 이재덕 기자 | 357

- 더블유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더블유게임즈 소개더블유게임즈는 2012년 4월 온라인 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6)-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핫뉴스 | 2020-06-17 | 김형근 기자 | 387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2002년 설립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5)-펄어비스

핫뉴스 | 2020-06-17 | 최명진 기자 | 418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펄어비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19 지스타를 통해 신작..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20-06-16 | 이재덕 기자 | 409

-크래프톤-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은 2017년 블루홀 스튜디오로 시작한 회사다. 가장..


코로나시대에 맞춰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핫뉴스 | 2020-06-16 | 게임와이 편집국 | 399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올해 ‘지스타 2020’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조직위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존의 체험 중심 전시 형태와 운영 방식이 효과..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간담회 통해 원작 정통성 계승 의지 밝혀

핫뉴스 | 2020-06-15 | 김형근 기자 | 313

​사진=그라비티그라비티는 6월15일,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자사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 참가팀, 프레스데이 통해 각오 밝혀

핫뉴스 | 2020-06-12 | 김형근 기자 | 375

사진=라이엇게임즈라이엇게임즈는 6월 12일 오후, 인터넷 생중계 방식으로 ‘2020 우리은행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스플릿(이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의 개막 프레스데..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예비심사 청구...시총 1.8조로 국내 4위

핫뉴스 | 2020-06-11 | 이재덕 기자 | 416

카카오게임즈가 본격적인 기업공개(IPO)에 들어간다. 카카오게임즈는 11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공동으로 맡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3)-넷마블

핫뉴스 | 2020-06-10 | 김형근 기자 | 513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하위 개발사 중에는 '몬스터길들이기'와 '마블퓨처파이트'의 넷마블몬스터, 모두의 마블 for Kakao의 넷마블엔투 '세븐나이츠'의 넷마블넥서스,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2)-넥슨

핫뉴스 | 2020-06-10 | 최명진 기자 | 531

-넥슨 소개-2020년 종합전망◇ 넥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넥슨의 상반기를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게임은 역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다. 지난 5월 12일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엔씨소프트

핫뉴스 | 2020-06-10 | 이재덕 기자 | 411

-엔씨소프트 소개-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엔씨소프트는 1997년 3월 설립됐다. 설립 3년만인 2000년 리니지 덕..

2020년 게임업계 인공지능 최신 이슈 몇 가지

핫뉴스 | 2020-06-08 | 이재덕 기자 | 448

애니팡4게임과 인공지능, 인공지능과 게임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게임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어떻게 발전할까? 인공지능은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될까? 바둑게임을 두고 알파고와 바둑..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