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1020까지 품었다" 달빛조각사, '형님들' 아닌 '대중 타깃!

[ 등록일시 : 2019-10-14 15:12:45 ]

몇 년 전 쯤 기자는 경기도 포천의 한적한 한 가구점에 들른 적이 있다. 2층 규모의 큰 매장에는 사장 혼자였다. 그의 책상 위에서 당시 출시되지 얼마 되지 않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돌아가고 있었다. 태블릿과 핸드폰 양쪽에서 돌리는 걸 보면 부캐를 키우는 모양이다. 주변에서 리니지M을 하는 사람을 거의 못 봤는데, 이곳에서 '리니지M'을 하는 '형님'들의 실체를 확인했다. 그 사장이 수 천만 원의 돈을 투자하며 일명 '뽑기'를 하던 그 형님일 수도 있었던 터. 그렇게 ‘리니지M’을 전후로 출시된 모바일 MMORPG는 나이든 40-50대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그런데 이제 더 이상 MMORPG는 그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상황이 됐다. 카카오게임즈가 출시한 엑스엘게임즈의 '달빛조각사'는 젋은 웹툰 유저와 대중적인 카카오톡 유저들을 한껏 유입시키면서 젊은 사용자들에게 MMORPG의 재미를 알려주고 있다. '형님들'이 아닌 '대중'을 타깃으로 한 MMORPG '달빛조각사'의 연령층은 얼마나 대중적일지, 어플 분석 사이트 앱에이프(AppApe)의 자료를 토대로 분석했다. 


리니지M의 연령대, 자료=앱에이프

우선 ‘리니지M’의 연령대를 확인했다. 흥미로운 것은 2017년 9월 데이터와 2년 후 데이터가 꽤 차이가 난다는 것. 서비스 초기에는 50대의 비율이 1.7%에 불과했으나, 2년이 흐른 지난 9월에는 25.6%로 50대의 비율이 급격하게 늘어났다는 사실. 세월이 흐르면서 50대가 과금의 핵심 연령층 중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는 얘기다. 이는 다른 게임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검은사막모바일,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리니지2레볼루션, 로한M 등에서 30-50대의 비율이 확실히 높았다. 


웹툰 IP는 10-30대, MMORPG는 30-50대...합치면? 출처=앱에이프

반면 웹툰 IP게임은 10-30대의 비율이 두드러진다. '달빛조각사'는 500만 구독자의 게임판타지 소설 대작 '달빛조각사' IP를 활용한 게임이다. 여기에 대한민국 MMORPG의 최초이자 최고 개발자인 '송재경'의 이름이 더해졌다. 대작과 거장이 만나 세로운 세상을 열었다는 것을 가장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구독자 500만 명의 웹소설 대작은 웹툰으로 이어졌다. 국내에서 웹소설이 게임으로 만들어진 것은 많지 않다. 대신 웹툰 IP를 바탕으로 개발된 게임은 꽤 있다. 이들 웹툰 IP게임의 연령층을 보면 달빛조각사의 연령대가 보인다. 

현재 웹툰 IP 중 'with NAVER WEBTOON' 라는 브랜드를 단 게임 중에서 가장 잘 나가는 게임은 히어로칸타레다. 이어 노블레스, 전자오락수호대, 열렙전사 등의 타이틀이 있다. 이들 게임의 연령대를 보면 특징이 있다. 방치형인 '열렙전사'는 10대 남성층이 독보적이고, 노블레스는 30대 남성층이 가장 많으며, 히어로칸타레는 40대까지도 커버한다는 사실. 좀 더 떨어져서 4개의 타이틀을 모아놓고 보면, 40대 이상은 거의 없고, 10-30대까지가 주축을 이루고 있다. 


웹툰 IP게임 MAU, 자료=앱에이프

앞서 살펴본 MMORPG의 30-50대 연령층과 이 웹툰 IP게임의 10-30대 연령층을 모아놓고 보면, 10대에서 50대 까지 전 연령층이 골고루 분포하게 된다. 이것이 웹소설, 웹툰, 그리고 MMORPG를 동시에 품을 수 있는 달빛조각사의 연령대가 아닐까?

달빛조각사 커뮤니티에는 게임 달빛조각사의 인기 이유가 중고등학생 때문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회원수 100만의 롤(LOL) 커뮤니티에서 중고등학생들이 12시에 '달조'하러 간다는 글이 수두룩하다는 것. 이에 '급식들이 몰려 온다'는 댓글도 달렸다. 달빛조각사의 한 유저는 연령층이 다소 낮은 게임의 특징으로 ▲서버 선점 관련 글이 많다. ▲캐릭터 평가 글이 많다. ▲비속어가 많다. ▲채팅이 엄청나게 활발하다. ▲길드명에 크게 의존한다. ▲오픈 하루 만에 망게임 등의 평가를 한다. ▲무과금을 자랑한다. ▲돈 구걸이 많다. ▲여성 유저에게 약하다 등의 특징을 들었다. 반면 연령대가 높으면 채팅 자체를 귀찮아한다고 평가했다. 


쉴틈 없이 올라가는 달빛조각사 채팅창
달빛조각사의 채팅창은 항상 북적인다. 잡담도 많지만 궁금한 사항은 실시간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령대가 낮은 게임의 특징은 오래 간다는 것이다. 10대 남성층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DAU기준 '브롤스타즈', '클래시로얄', '콜오브튜디모바일', 피파온라인4M', '클래시오브클랜', '배틀그라운드'의 순이다. MMORPG '리니지'를 기억하는 '형님'들과, 웹툰 매니아 '아우'들이 함께 조화롭게 어울린 게임 달빛조각사의 인기는 얼마나 오래갈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8297P
총 덧글수 ( 0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2)-그라비티

핫뉴스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07

- 그라비티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그라비티 소개그라비티는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1)-웹젠

핫뉴스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97

- 웹젠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웹젠 소개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0)-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218

- 카카오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카카오게임즈 소개카카오게임즈의 모체는 2015년 남..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9)-NHN

핫뉴스 | 8일 전 | 최명진 기자 | 174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통합되어 탄생한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됐다. 2019년 4월 NHN엔터테인먼트가 NHN으로 사명..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8)-컴투스

핫뉴스 | 2020-06-24 | 김형근 기자 | 220

- 컴투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


날씨만큼 뜨거웠던 前周 모바일 게임 5종 맞대결....결과는?

핫뉴스 | 2020-06-22 | 이재덕 기자 | 220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품의 생산이 중지됐지만 게임 업계는 이와는 반대로 활발한 게임 출시가 어이지고 있다. 6월 들어서만 메탈유닛, 발로란트, 아우터월드, 피파모바일, C&C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7)-더블유게임즈

핫뉴스 | 2020-06-19 | 이재덕 기자 | 357

- 더블유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더블유게임즈 소개더블유게임즈는 2012년 4월 온라인 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6)-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핫뉴스 | 2020-06-17 | 김형근 기자 | 388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2002년 설립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5)-펄어비스

핫뉴스 | 2020-06-17 | 최명진 기자 | 418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펄어비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19 지스타를 통해 신작..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20-06-16 | 이재덕 기자 | 409

-크래프톤-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은 2017년 블루홀 스튜디오로 시작한 회사다. 가장..


코로나시대에 맞춰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핫뉴스 | 2020-06-16 | 게임와이 편집국 | 399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올해 ‘지스타 2020’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조직위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존의 체험 중심 전시 형태와 운영 방식이 효과..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간담회 통해 원작 정통성 계승 의지 밝혀

핫뉴스 | 2020-06-15 | 김형근 기자 | 313

​사진=그라비티그라비티는 6월15일,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자사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 참가팀, 프레스데이 통해 각오 밝혀

핫뉴스 | 2020-06-12 | 김형근 기자 | 375

사진=라이엇게임즈라이엇게임즈는 6월 12일 오후, 인터넷 생중계 방식으로 ‘2020 우리은행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스플릿(이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의 개막 프레스데..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예비심사 청구...시총 1.8조로 국내 4위

핫뉴스 | 2020-06-11 | 이재덕 기자 | 416

카카오게임즈가 본격적인 기업공개(IPO)에 들어간다. 카카오게임즈는 11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공동으로 맡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3)-넷마블

핫뉴스 | 2020-06-10 | 김형근 기자 | 513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하위 개발사 중에는 '몬스터길들이기'와 '마블퓨처파이트'의 넷마블몬스터, 모두의 마블 for Kakao의 넷마블엔투 '세븐나이츠'의 넷마블넥서스,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2)-넥슨

핫뉴스 | 2020-06-10 | 최명진 기자 | 531

-넥슨 소개-2020년 종합전망◇ 넥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넥슨의 상반기를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게임은 역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다. 지난 5월 12일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엔씨소프트

핫뉴스 | 2020-06-10 | 이재덕 기자 | 411

-엔씨소프트 소개-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엔씨소프트는 1997년 3월 설립됐다. 설립 3년만인 2000년 리니지 덕..

2020년 게임업계 인공지능 최신 이슈 몇 가지

핫뉴스 | 2020-06-08 | 이재덕 기자 | 448

애니팡4게임과 인공지능, 인공지능과 게임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게임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어떻게 발전할까? 인공지능은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될까? 바둑게임을 두고 알파고와 바둑..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