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자수첩] 리니지 2M에 거는 게임 이상의 기대

[ 등록일시 : 2019-09-07 22:24:00 ]



9월 5일,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2M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리니지 2M은 제작 발표부터 큰 화제를 불러왔고, 이후 조금씩 정보들이 공개될 때마다 기대감은 나날이 상승했다. 리니지라는 브랜드는 엔씨소프트를 상징하는 게임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게임 중 하나이기도 하다. 지난해 엔씨소프트는 매출 1조 7000억원을 기록했고, 그 중 리니지 시리즈가 1조 2000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렸다. 리니지 M이 9100억원, 리니지가 1500억원, 리니지 2가 600억원 정도를 기록했다. 한마디로 리니지는 엔씨소프트의 전부인 것이다.
 

이런 상황이니 엔씨소프트도 리니지 2M에 사활을 걸 수 밖에 없다. 그러한 결과일까? 현재까지 공개된 리니지 2M은 그 명성에 걸맞는 기대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미 사전 예약 개시 18시간만에 200만명을 돌파했다. 리니지 M이 3일만에 200만명을 넘어선 것을 생각하면 더욱 놀랍다. 리니지 2M은 국내 게임계에서는 최단 기록이다.


9월 5일, 미디어쇼케이스에서 김택진 대표는 타 회사들이 몇 년간 따라올 수 없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 발언처럼 리니지 2M은 PC 게임 이상의 고퀄리티 그래픽과 거대한 필드, 심리스 로딩, 그리고 1만명 이상의 대규모 전투도 가능한 원 채널 서버 등이다. 또 놀라운 것은 엔씨소프트가 차세대 게임 플랫폼으로 개발한 퍼플이다. 퍼플은 모바일과 PC 사용자들이 크로스 플레이를 통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즉 이 말은 앞으로 리니지 2M을 PC로도 즐길 수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또한 퍼플은 강화된 커뮤니티, 게임 플레이와 스트리밍의 결합, PC 환경에 최적화된 고퀄리티 그래픽, 모바일에 알맞은 최적화와 보안 서비스 등이다. 이는 엔씨소프트가 게임 이상의 것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온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미 잘 알려진 것처럼 국내 게임 업계는 상황이 좋지 않다. 중국은 여전히 국내 게임에 심의를 내주지 않고 있고, 반대로 중국 게임 회사들은 미국이나 유럽의 게임 회사들을 인수하면서 기술력을 높여가는 상황이다. 또한 국내 대형 게임 회사나 중견, 신생 게임 회사들이 공개하는 게임의 숫자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1~20위 내외의 상위권은 아직 국내 게임들이 차지하고 있지만 그 이하는 해외 게임들이 차지하고 있다. 과거에는 일주일에도 10여개 이상의 게임이 발매되기도 했지만 이제는 국내 게임들, 특히 신생이나 중견 회사들의 신작 게임들은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또 메이저 게임 회사들도 마찬가지다. 최근 들어 국내 메이저 게임 회사들이 거대한 제작비를 투자한 게임들이 기대 이하의 흥행을 기록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

그러한 와중에 리니지의 신작이 기대 이하라는 평가를 받는다면 어떻게 될까? 이는 엔씨소프트만이 아니라 한국 게임의 위기를 상징하는 일이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그러한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리니지 2M은 국내 게임계에 새로운 자존심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기 때문이다. 리니지 2M은 모바일 게임으로서는 해외에서도 보기 힘든 모바일 게임의 극한에 가까운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다. PC 게임으로 착각할만한 그래픽과 거대한 규모의 필드와 원 채널로 구성한 대형 서버, 그리고 새롭게 공개한 퍼플 등은 국내 게임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기에 충분해 보인다. 몇 년 전부터 중국 게임이 국내에서 흥행하고 있다. 양산형 게임도 많지만 그 중에는 수준 높은 기술력을 보여주는 게임도 있다. 이러다가는 앞으로 중국에게 밀릴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들 정도였다. 하지만 리니지 2M은 한국의 경쟁 상대는 중국이 아니라 미국이나 유럽, 일본의 메이저 게임 회사라는 것을 상기시켜줄 만한 것이다.


올해 안에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는 리니지 2M이 국내 게임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수 있을 것인지 기대된다. 완성도나 기술적으로, 그리고 해외에서의 흥행까지 모두 성공해서 한국 게임이 죽지 않았음을 보여주기 바란다. 심지어 중국 게이머들에게 리니지 2M을 즐길 수 있게 해 달라는 요청이 많다는 이야기도 흘러 나왔으면 좋겠다. 이번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공개된 정보와 팬들의 반응을 보면 기대 만큼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상해 본다.



 

   이준혁 기자 | rainbow123@empal.com
0

   14  
  이준혁 기자
  1551P
총 덧글수 ( 0개 )

위메이드, 잇단 승소에도 '적자 전환'...하반기 이슈는?

핫뉴스 | 6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65

위메이드가 2분기 적자로 돌아섰다. IP 및 모바일게임의 매출 감소가 이유다.12일 위메이드 실적발표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2분기 매출액은 약 251억원에 영업손실..

넥슨 12일 '던파 모바일' 中 서비스 '불발'...출시일은 '미정'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246

넥슨이 오래전부터 예고했던 8월 12일 출시가 불발됐다. 넥슨은 8월 12일 중국 출시 예정이었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서비스 일정이 연기됐다고 11일 밝혔다. 연기 이유는 게임 내 ..

[프리뷰] 내년 한국 출시 '던파모바일' 캐릭터 8종, 필수 직업은?

핫뉴스 | 2일 전 | 게임와이 편집국 | 265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빠른 액션과 호쾌한 타격감 등 원작의 강점을 살리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더한 하반기 최대 기대작이다. 한국 출시는 2021년, 내년이다. 일본 등 해외..

[기자수첩] 닌텐도 스위치 대란, 드디어 뚫린 조그마한 숨구멍 하나

핫뉴스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155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사회의 각 요소에 영향이 있었고, 게임업계 역시 그 영향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비디오게임 쪽에서는 주요 생산 공장이 위..

던파모바일 예약 6천만 돌파...넥슨 상반기 매출 '1.7조'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1157

넥슨이 사상 최고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 나오는 게임마다 잘 되고 있다. 중국 던파 모바일 사전등록자수는 6천만명을 돌파했다. 상반기 매출은 1.7조로 사상 '최대'다. 넥슨은 6일 실..


"대박 게임주, 어떤 걸 잡을까?" 미투젠 vs 카카오게임즈 청약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1224

게임 관련사인 미투젠과 카카오게임즈가 거의 비슷한 시기 청약에 들어간다. 미투젠은 5일부터 청약을 시작했고, 카카오게임즈는 내달 1일부터 청약을 받는다. 미투젠은 지난달 30~31일..

상반기 모바일게임 '폭풍성장'...매출 탑5 게임사는 어디?

핫뉴스 | 2020-08-03 | 이재덕 기자 | 11186

코로나19 이슈로 2020년 상반기 모바일게임 매출이 전년 대비 1.3배 늘었다. 아울러 매출 탑5 게임사의 비율도 크게 변화했다. 모바일게임 사용자는 1,984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모..

웹젠 'R2M', IBT에 사전등록...'바람' 잡는 '뮤아크엔젤'급 주가 호재?

핫뉴스 | 2020-07-29 | 이재덕 기자 | 11156

​웹젠의 'R2M'의 사내 테스트(IBT, Internal Beta Test)가 29일 시작됐다. 출시가 다가왔다는 얘기다. 웹젠은 지난 4월 14일 전작 '뮤아크엔젤'의 사내테스트를 시작했고, 5월 27일 출시..

[핸즈온] 카카오게임즈 & 크래프톤의 변곡점이 될 '엘리온'

핫뉴스 | 2020-07-27 | 이재덕 기자 | 11162

'에어(air)'에서 이름을 바꾼 '엘리온'은 카카오게임즈와 크래프톤에게 있어 꽤나 중요한 임무를 지닌 작품이다. 이제 한방 터져줘야 한다는 기대감에 휩쌓인 아주 중요한 타이틀이다. ..

"장외가 66000원" 카카오게임즈 예심 승인...코스닥 '입성'

핫뉴스 | 2020-07-23 | 이재덕 기자 | 11141

​카카오게임즈가 곧 코스닥에 입성한다. 카카오게임즈는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승인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우량 기업에 주어지는 패스트트랙(..


"24살 '바람' 태풍급" 넥슨 '바람의나라: 연' 구글 매출 2위

핫뉴스 | 2020-07-22 | 게임와이 편집국 | 11148

넥슨 신작 바람의나라: 연의 돌풍이 거세다. 태풍급이다. 그 어렵다는 리니지 형제를 갈라놓았다. 신작 모바일 MMORPG ‘바람의나라: 연’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최고매출 1위에 이..

[프리뷰] 기대감 '제로(0)'에서 시작하는 용비불패 CBT

핫뉴스 | 2020-07-22 | 이재덕 기자 | 11130

신작이 뜸하던 NHN이 오랜만에 신작을 발표한다. 6월 출시 예정이던 크리티컬 옵스는 아직도 출시전이고, 3분기 출시예정인 용비불패M이 먼저 CBT를 진행한다. 이달 30일부터 8월 2일까..

드래곤플라이 '비벤저스' CBT, 아재 맘에 들었나?...주가는 '상승후 주춤'

핫뉴스 | 2020-07-21 | 이재덕 기자 | 11131

드래곤플라이 신작 FPS '비벤저스'의 CBT가 진행 중이다. FPS를 즐기는 아재들의 마음에 든 모양이다. 덕분에 주가도 상승중이다. 드래곤플라이는 지난 17일부터 이 자품의 CBT를 진행..

"재미있다, 밤샜다" 포트리스 배틀로얄 CBT 만족도 '굿'

핫뉴스 | 2020-07-20 | 이재덕 기자 | 11130

"재미있다, 밤샜다"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포트리스 배틀로얄의 CBT는 성공적이었다. 팡스카이가 지난 주말 동안 진행한 2박 3일간의 포트리스 배틀로얄의 CBT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다...

"이것이 갓성비?" 게임 홍보모델 검색수 순위...우도환 1위!

핫뉴스 | 2020-07-17 | 이재덕 기자 | 11138

7월 꽤 많은 게임 홍보모델 소식이 전해졌다. 게임 광고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들었던 최불암까지 등장했고, 유재석, 아이유, 홍진영, 설현과 같은 A급 연예인들이 홍보모델을 맡아 열연..


연 서버 대기 5만 명 이상! ‘바람의나라: 연’ 첫날 인파 몰리며 ‘인기 실감’

핫뉴스 | 2020-07-15 | 김형근 기자 | 11138

넥슨의 신작 모바일게임 ‘바람의나라: 연’이 서비스 첫날 엄청난 인파가 몰리며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딛었다. 7월 15일 서비스를 시작한 ‘바람의나라: 연’은 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를 ..

2020 게임업계 상반기 뉴스 – 모바일 편

핫뉴스 | 2020-07-13 | 최명진 기자 | 11133

2020년이 어느덧 절반이 지나고 하반기에 접어들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이하 코로나19)으로 인해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의 삶에 변화가 오고 있는 가운데, 게임 업계 역..

2020 게임업계 상반기 뉴스 – PC/콘솔/e스포츠/정책 편

핫뉴스 | 2020-07-13 | 김형근 기자 | 11124

2020년이 어느덧 절반이 지나고 하반기에 접어들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이하 코로나19)으로 인해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의 삶에 변화가 오고 있는 가운데, 게임 업계 역시..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