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자수첩] 리니지 2M에 거는 게임 이상의 기대

[ 등록일시 : 2019-09-07 22:24:00 ]



9월 5일,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2M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리니지 2M은 제작 발표부터 큰 화제를 불러왔고, 이후 조금씩 정보들이 공개될 때마다 기대감은 나날이 상승했다. 리니지라는 브랜드는 엔씨소프트를 상징하는 게임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게임 중 하나이기도 하다. 지난해 엔씨소프트는 매출 1조 7000억원을 기록했고, 그 중 리니지 시리즈가 1조 2000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렸다. 리니지 M이 9100억원, 리니지가 1500억원, 리니지 2가 600억원 정도를 기록했다. 한마디로 리니지는 엔씨소프트의 전부인 것이다.
 

이런 상황이니 엔씨소프트도 리니지 2M에 사활을 걸 수 밖에 없다. 그러한 결과일까? 현재까지 공개된 리니지 2M은 그 명성에 걸맞는 기대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미 사전 예약 개시 18시간만에 200만명을 돌파했다. 리니지 M이 3일만에 200만명을 넘어선 것을 생각하면 더욱 놀랍다. 리니지 2M은 국내 게임계에서는 최단 기록이다.


9월 5일, 미디어쇼케이스에서 김택진 대표는 타 회사들이 몇 년간 따라올 수 없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 발언처럼 리니지 2M은 PC 게임 이상의 고퀄리티 그래픽과 거대한 필드, 심리스 로딩, 그리고 1만명 이상의 대규모 전투도 가능한 원 채널 서버 등이다. 또 놀라운 것은 엔씨소프트가 차세대 게임 플랫폼으로 개발한 퍼플이다. 퍼플은 모바일과 PC 사용자들이 크로스 플레이를 통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즉 이 말은 앞으로 리니지 2M을 PC로도 즐길 수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또한 퍼플은 강화된 커뮤니티, 게임 플레이와 스트리밍의 결합, PC 환경에 최적화된 고퀄리티 그래픽, 모바일에 알맞은 최적화와 보안 서비스 등이다. 이는 엔씨소프트가 게임 이상의 것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온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미 잘 알려진 것처럼 국내 게임 업계는 상황이 좋지 않다. 중국은 여전히 국내 게임에 심의를 내주지 않고 있고, 반대로 중국 게임 회사들은 미국이나 유럽의 게임 회사들을 인수하면서 기술력을 높여가는 상황이다. 또한 국내 대형 게임 회사나 중견, 신생 게임 회사들이 공개하는 게임의 숫자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1~20위 내외의 상위권은 아직 국내 게임들이 차지하고 있지만 그 이하는 해외 게임들이 차지하고 있다. 과거에는 일주일에도 10여개 이상의 게임이 발매되기도 했지만 이제는 국내 게임들, 특히 신생이나 중견 회사들의 신작 게임들은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또 메이저 게임 회사들도 마찬가지다. 최근 들어 국내 메이저 게임 회사들이 거대한 제작비를 투자한 게임들이 기대 이하의 흥행을 기록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

그러한 와중에 리니지의 신작이 기대 이하라는 평가를 받는다면 어떻게 될까? 이는 엔씨소프트만이 아니라 한국 게임의 위기를 상징하는 일이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그러한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리니지 2M은 국내 게임계에 새로운 자존심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기 때문이다. 리니지 2M은 모바일 게임으로서는 해외에서도 보기 힘든 모바일 게임의 극한에 가까운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다. PC 게임으로 착각할만한 그래픽과 거대한 규모의 필드와 원 채널로 구성한 대형 서버, 그리고 새롭게 공개한 퍼플 등은 국내 게임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기에 충분해 보인다. 몇 년 전부터 중국 게임이 국내에서 흥행하고 있다. 양산형 게임도 많지만 그 중에는 수준 높은 기술력을 보여주는 게임도 있다. 이러다가는 앞으로 중국에게 밀릴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들 정도였다. 하지만 리니지 2M은 한국의 경쟁 상대는 중국이 아니라 미국이나 유럽, 일본의 메이저 게임 회사라는 것을 상기시켜줄 만한 것이다.


올해 안에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는 리니지 2M이 국내 게임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수 있을 것인지 기대된다. 완성도나 기술적으로, 그리고 해외에서의 흥행까지 모두 성공해서 한국 게임이 죽지 않았음을 보여주기 바란다. 심지어 중국 게이머들에게 리니지 2M을 즐길 수 있게 해 달라는 요청이 많다는 이야기도 흘러 나왔으면 좋겠다. 이번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공개된 정보와 팬들의 반응을 보면 기대 만큼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상해 본다.



 

   이준혁 기자 | rainbow123@empal.com
0

   12  
  이준혁 기자
  831P
총 덧글수 ( 0개 )

넥슨 V4의 시작은 직업 선택, 추천 직업은? '건슬VS블레'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95

V4의 인기가 뜨겁다. 넥슨이 공들인 MMO인만큼 리니지M, 다음, '일인지하, 만인시상'의 위치에 섰다. 구글 매출 2위를 기록 중이다. V4에 접속할 때마다 넘치는 대기열로 인기를 짐작케..

포켓몬 고, ‘지스타 2019’ 기간 동안 특별한 이벤트 부산서 개최

핫뉴스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90

AR 모바일게임 '포켓몬 고(Pokemon GO)'가 게임 전문 전시회 '지스타 2019'를 기념해 특별 이벤트를 개최한다. '위크 인 코리아(Week in Korea)'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

엑소스 히어로즈, 사전 예약 1주일 만에 100만 돌파하며 흥행 기대감 높여

핫뉴스 | 2019-11-05 | 김형근 기자 | 160

11월 21일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있는 ‘엑소스 히어로즈’가 사전 예약 100만을 돌파하며 흥행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이번 사전 예약 행사는 이는 지난 29일 진행된 ‘엑소스 히어로즈: ..

블리자드, '디아블로 IV' 공개

핫뉴스 | 2019-11-04 | 김민희 기자 | 214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액션 롤플레잉(action–role-playing) 장르에 일대 파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는 디아블로(Diablo®) 시리즈에 수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차기작, 디아블로IV(Dia..

구글 매출 3위 '기적의검', MMO 아닌 '방치형'이었어?...게임 장르의 '새로운 '바람(風)'

핫뉴스 | 2019-11-01 | 이재덕 기자 | 256

​방치형 게임이 구글 매출 3위까지 오르는 일이 발생했다. 구글 매출 상위권은 MMORPG가 득세하는 곳이다. MMO가 아닌 방치형 게임이 3위까지 오르는 것은 드문 일이다. 중국 4399의 한..


[프리뷰] 4분기 모바일게임 기대작 톱3 넥슨 'V4', 무엇이 다른가?

핫뉴스 | 2019-10-31 | 최명진 기자 | 233

과연 V4의 어떤 부분이 게이머들의 마음을 움직였을까? V4의 특장점들을 하나씩 되짚어 봤다.

"살고싶어요" 짠한 게임 개발자 소식에 격려 쇄도

핫뉴스 | 2019-10-29 | 이재덕 기자 | 238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살고싶어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시작은 새끼 고양이 이야기였다. 기르던 고양이가 새끼를 낳던 날, 그날이 그가 공교롭게도 자살을 결심한 날이었고, 고..

펄어비스 함영철 실장, "검은사막 글로벌 성공 원천은 '개성+품질'"

핫뉴스 | 2019-10-29 | 이재덕 기자 | 266

한국 게임 중 가장 해외에 인지도가 있는 게임은 어떤 것일까? 글로벌을 중심으로 지금껏 1조를 벌어들인 컴투스의 '서머너즈워'일까? 아니면 매달 글로벌 모바일게임 탑 7-8위를 달리..

"조각사는 히든 직업?" '달빛조각사', 직업 선택에서 육성까지

핫뉴스 | 2019-10-29 | 최명진 기자 | 295

카카오게임즈가 10일 오픈한 모바일 MMORPG 달빛조각사에는 원작에서 주인공 위드의 주변 인물들의 클래스 중 '전사', '마법사', '성기사', '궁수'가 먼저 등장했다. 여기에 위드의 발자..

퍼펙트월드 '완미세계' 예약 100만 맞나? '주작(做作)' 의혹

핫뉴스 | 2019-10-24 | 이재덕 기자 | 303

2007년 PC온라인게임으로 서비스됐던 중국발 '완미세계'가 모바일 버전으로 24일 국내에 출시됐다. 한대 시대를 풍미했던 유명 작품인 만큼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정식서비스가 시작됐..


"이건 내가 최고", 달빛, V4, 리니지2M 기대작 3종 특장점 분석

핫뉴스 | 2019-10-23 | 이재덕 기자 | 397

​10월 ‘달빛조각사’, 11월 ‘V4’, 12월 ‘리니지2M’으로 이어지는 연말 대작 3종에 대한 얘기는 최근 게임업계에서 가장 핫한 이슈다. 이미 ‘달빛조각사’는 구글 매출 2위를 찍었고, 현재..

게임중독 실(失) 최소화 방법은 'e스포츠'

핫뉴스 | 2019-10-22 | 이재덕 기자 | 351

2002년 완공, 판교 경기e스포츠경기장게임 중독의 실(失)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e스포츠'가 대두됐다. 의미 있는 여가활동을 찾이 못해 게임에 몰입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친구..

블루포션게임즈 '에오스레드' 작업장에 '철퇴'...매크로는?

핫뉴스 | 2019-10-21 | 이재덕 기자 | 483

블루포션게임즈가 18일 자사가 개발, 운영중인 모바일 MMORPG 에오스레드에서 3,786개의 작업장 계정에 대한 영구제재를 가했다. 작업장의 추가 진입을 막기 위해 휴대폰 인증 시스템도 ..

e스포츠로 재기 노리는 '포트리스M'...1주년 키워드는 '글로벌'

핫뉴스 | 2019-10-18 | 이재덕 기자 | 437

​구글 최고 매출 17위, 현재 160위. 국내 누적 150만DL. 한때 국민게임으로 불렸던 포트리스의 모바일게임 포트리스M의 성적표다. 어플 분석 사이트 앱에이프 자료에 따르면 포트리스M은..

달빛조각사 웹툰 VS 게임...다른 점, 같은 점 4가지

핫뉴스 | 2019-10-16 | 이재덕 기자 | 530

​달빛조각사. 웹소설 IP 게임이고, 웹툰 IP 게임이다. 웹툰 게임 중에서 가장 성공한 게임은 어떤 것일까?웹툰 게임하면 갓오하, 갓오브하이스쿨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이 웹툰은 두 개..


"1020까지 품었다" 달빛조각사, '형님들' 아닌 '대중 타깃!

핫뉴스 | 2019-10-14 | 이재덕 기자 | 419

몇 년 전 쯤 기자는 경기도 포천의 한적한 한 가구점에 들른 적이 있다. 2층 규모의 큰 매장에는 사장 혼자였다. 그의 책상 위에서 당시 출시되지 얼마 되지 않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정수기 물도 랜덤인가요?'" '웅진' 인수 노리는 넷마블...말말말

핫뉴스 | 2019-10-11 | 이재덕 기자 | 491

꿩 대신 닭일까? 10조 규모의 넥슨 인수전에 뛰어들었던 넷마블이 이번에는 2조 규모로 알려진 웅진 인수전에 나섰다. 게임사의 랜털업체 인수 자체가 생소한 듯, 여러 말들이 나오고 있..

'탄력적 근무제' 등 제도적 보완 요청...김택진, 국감 시찰서 게임업계 대변

핫뉴스 | 2019-10-10 | 이재덕 기자 | 537

"주 52시간제로 생산성이 떨어진다. 제도적 지원을 해달라" 김택진 대표는 이날 "정부 시책을 따라야 하지만 국내 게임 제작사의 콘텐츠 생산성이 떨어져 있는 현실을 고려해야 한다. 중..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