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브롤스타즈', 포켓몬고 이어 역대 2위 국민게임 등극...모든 지표 '우상향'

[ 등록일시 : 2019-08-12 12:29:49 ]

작년 12월 100만 MAU(월간 활성 사용자수)를 넘기며 세를 키우던 슈퍼셀의 '브롤스타즈'가 이제는 MAU 5백만을 넘기며 포켓몬고급 국민게임에 등극했다. 7월 현재 MAU는 510만으로, 포켓몬고가 나오던 당시에 육박하고 있다. 관련 상품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모바일 앱 분석 사이트 앱에이프(AppApe)에 따르면 슈퍼셀의 슈팅게임 '브롤스타즈'의 설치 사용자는 580만 명, MAU는 7월 기준 510만 명에 달했다. 11일 기준 DAU는 330만 명으로, 클래시로얄의 3배, 배틀그라운드의 약 4배에 달하는 수치다. 그 잘 나간다는 마인크래프트의 5배, 세계 최고의 하이퍼캐주얼 게임사인 부두의 '아쿠아파크.io'의 10배 가까운, 압도적인 DAU를 자랑한다. 





 

브롤스타즈는 작년 12월 MAU가 130만에서 올해 1월 310만명으로 껑충 뛰었고, 이후 지속적으로 유저를 늘리면서 510만 명까지 늘었다. 그리고 그 추세는 여전히 우상향이라는 점에서 '대세 게임'을 넘어 '국민게임' 반열에 올랐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국민게임은 어떤 것이 있었을까? 800만을 넘긴 포켓몬고가 있다. 지금까지 역대 최고의 MAU를 기록한 타이틀이다. 이어 브롤스타즈가 500만으로 역대 2위의 MAU를 자랑한다. 모든 지표는 우상향이라 포켓몬고의 MAU를 넘길 가능성도 있다. 

지금까지 가장 많은 MAU를 기록했을 것 같은 6종의 타이틀을 비교해 놓고 보니, 결과가 한 눈에 들어온다. 포켓몬고의 높은 대중성이 두드러지고, 7월 현재 그 어느 타이틀보다 브롤스타즈의 높은 점유율이 두드러진다. 클래시로얄과 클래시오브클랜, 마인크래프트, 배틀그라운드 등 국민게임이라 부를만한 다른 타이틀은 모두 도토리 키재기처럼 보일 정도다. 그나마 이 타이틀들이 매출 1, 2, 3위를 기록중인 리니지M이나 리니지2레볼루션, 로한M MAU의 수배에서 수십배에 달하는 수치여서 포켓몬고와 브롤스타즈의 수치가 얼마나 높은 것인지를 가늠케 한다. 

브롤스타즈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을 확인해 보면 의외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헤비 유저의 비율이 라이트 유저, 미들 유저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사실이다. 특히 인액티브 유저가 12%로 낮고, 40% 가까운 유저가 월 20일 이상 게임을 매일 실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게임의 중독성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독성은 브롤스타즈를 구글 매출 5위 올려놓는 성과를 만들어냈다. 

이렇게 높은 관심은 브롤스타즈를 스타급 게임으로 만들어냈다. 포털에서 '브롤스타즈'를 검색하면 관련 캐릭터 상품이 한 가득이다. 브롤스타즈 캐릭터부터 열쇠고리, 색칠공부, 딱지, 카드, PC 등 관련 상품이 줄줄이 연관 검색어로 뜬다. 대부분 저연령층이나 초등학생과 연관된 검색어다. 


아울러 쇼핑 카테고리에는 브롤즈타즈 조이스틱 게임패드도 판매되고 있다. 롤과 같은 대전 슈팅게임이고 컨트롤이 중요한 게임이기 때무에 이 같은 주변기기 상품이 유저들의 지갑을 유혹하고 있는 것. 특히 N 포털 쇼핑 카테고리에서 포켓몬고 관련 상품은 3,500여 개인 반면, 브롤스타즈 관련 상품은 7,600개가 넘어간다는 점에서 어쩌면 포켓몬고의 인기를 넘겼을 가능성도 존재한다. 

하나의 게임을 출시하기 위해 4개 이상의 타이틀을 버린다고 하는 슈퍼셀의 고퀄리티 게임 전략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대중적이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브롤스타즈의 인기가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4727P
총 덧글수 ( 0개 )

[공략]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테라클래식 캐릭터 육성법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43

'테라클래식'의 열기가 뜨겁다. 처음부터 강렬하지는 않지만 차츰 열기가 고조되는 뚝배기를 닮았다. 그 가운데는 튀지 않는, 꾸준한 재미가 반영되고 있다. 할수록 강해지는 오래전 정..

[인터뷰] "포링 넘는다!"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 그라비티 정일태 팀장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76

PC나 모바일 등 기기를 가리지 않고,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라그나로크가 온다. 그라비티가 준비중인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다. 라그 유저 뿐만 아니라 RPG 유저, 그리고 온라인/..

'브롤스타즈', 포켓몬고 이어 역대 2위 국민게임 등극...모든 지표 '우상향'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73

작년 12월 100만 MAU(월간 활성 사용자수)를 넘기며 세를 키우던 슈퍼셀의 '브롤스타즈'가 이제는 MAU 5백만을 넘기며 포켓몬고급 국민게임에 등극했다. 7월 현재 MAU는 510만으로, 포켓..

추억 소환 '테라 클래식', PC테라&테라M과 다른 점 & 같은 점

핫뉴스 | 2019-08-08 | 이재덕 기자 | 269

MMORPG라는 장르는 2년 이상 독주를 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을 비롯,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 최근 구글 매출 2위까지 올랐던 플레이위드의 '로한'까지, 나왔다 하면 순..

모바일게임 현질 이유는...빠른 레벨업보다 '이것'

핫뉴스 | 2019-08-07 | 이재덕 기자 | 212

모바일게임 유저들은 어떤 이유로 과금을 할까? 모바일게임 유저들은 빠른 레벨업 보다는 필요한 아이템/캐릭터를 바로 가지고 싶어서 과금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일 한..


코엑스 게임유저 1천명 집결...이유는? 유비소프트 홍수정 대표 "19년은 터닝포인트"

핫뉴스 | 2019-08-03 | 이재덕 기자 | 251

3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에 에 약 1천여 명이 게이머들이 집결했다. 블리즈컨도 아니고 한 게임사가 진행하는 행사에 이렇게 많은 게이머가 한 곳에 집결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 케이스다. ..

닌텐도, 스위치를 휴대기로 포지셔닝하나?

핫뉴스 | 2019-07-31 | 이준혁 기자 | 380

닌텐도의 스위치는 이른바 하이브리드 게임기였다. 휴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TV에 연결하여 거치기 형태로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위치는 휴대용으로는 고성능이고, 거..

"몹 때리면 진짜 치킨이 뚝딱" MMORPG '알제로', 치킨 프로모션 '눈길'

핫뉴스 | 2019-07-30 | 이재덕 기자 | 436

중견 개발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MMORPG의 '치킨 프로모션'이 눈길을 끈다. 몬스터를 사냥하면 치킨 쿠폰이 쏟아진다. 검은사막모바일 '너에게란' 세트최대 20개 아이템 동시 강화또한 알..

18년 상반기 게임산업 주요 이슈는?...'수출, 블록체인, 중국'

핫뉴스 | 2019-07-29 | 이재덕 기자 | 463

한콘진이 29일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여기에는 18년 상반기 국내외 게임산업 주요 이슈가 포함됐다. 1년전 그때, 무슨 일이 가장 주목을 받았을..

액션스퀘어 '기간틱액스' 개발자 인터뷰 "모든 것이 도전...성공한 SF게임, 간절"

핫뉴스 | 2019-07-26 | 이재덕 기자 | 440

액션스퀘어가 더 이상 밀릴 데가 없다. 주가도 저점을 찍고 상승중이다. 곧 출시될 기간틱액스 영향이 크다. "기간틱엑스를 만든다고 하면 사람들이 반문한다. 왜 SF 장르냐고... 개인적..


[인터뷰] 테라클래식 송기욱 PD "협동과 경쟁의 전투설계에 중점"

핫뉴스 | 2019-07-24 | 이재덕 기자 | 515

이미 테라 IP 게임이 많이 출시됐기 때문에 개발진이 가장 신경을 쓴 것은 기존게임과의 차별화였다. 24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테라클래식 기자간담회에서 조계현 대표는 "원작과..

엔씨AI, 얼마나 똑똑해졌나?

핫뉴스 | 2019-07-21 | 이재덕 기자 | 515

3N을 필두로 많은 게임사가 AI를 연구중이다. 넥슨은 17일 서울 종로에서 넥슨 AI센터인 넥슨인텔리전스랩스의 기술력을 집약시킨 게임문화 전시회 '게임을 게임하다'를 진행했다. 넷마..

테라클래식 출격...올 여름 달굴 모바일 기대작 탑5

핫뉴스 | 2019-07-15 | 이재덕 기자 | 948

-테라클래식, 퍼스트 서머너, 엘룬, 에오스레드, 시노앨리스글로벌 2,500만 명이 주목하고 있는 MMORPG '테라클래식'이 곧 출격한다. 구글 매출 2위 '로한'의 영향으로 출시 예정인 MMOR..

닌텐도-NHN-라인 합작 게임 "닥터마리오월드 실망이야"...높은 인기, 최하 평점 이유는?

핫뉴스 | 2019-07-11 | 이재덕 기자 | 808

닌텐도-NHN-라인 합작게임 '닥터마리오월드'의 인기가 뜨겁다. 10일 글로벌 서비스 이후 주요 국가에서 앱스토어 인기 1위를 하는 등 초반 인기몰이 중이다. 하지만 평점은 상당히 낮다..

게임하고 돈벌고, 명문대까지 간다고? 젠지 e스포츠 비전 공개

핫뉴스 | 2019-07-05 | 이재덕 기자 | 791

수능 공부에 지쳐있을 수험생들이 보면 구미가 동할만 한 소식이다. 게임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면 미국 중고등학교에 해당하는 학력이 인증되고, 미국 대학까지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생..


[체험기] 서울 강남 한복판 콩VR 오픈...VR게임 직접 해보니...

핫뉴스 | 2019-07-04 | 이재덕 기자 | 844

부산 서면과 함께 서울 강남은 '가장 번화한 곳'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는 곳이다. 위치도 좋다. 11번 출구로 나오면 이면도로긴 하지만 가장 상권이 발달한 일명 먹자골목 초입에 ..

사행성 게임 '로한M' 잭팟...'게임질병' 논란에 '기름'

핫뉴스 | 2019-07-01 | 이재덕 기자 | 1008

플레이위드(대표 김학준)가 MMORPG '로한M'으로 잿팟을 터트렸다. 사행성 게임이 구글 매출 5위까지 오른 것. 하지만 심한 사행성으로 인해 스스로 사행성을 자정하겠다는 업계의 노력에..

포켓몬고처럼 솔플? NO! 해리포터 AR게임은 '협력' 게임

핫뉴스 | 2019-06-28 | 이재덕 기자 | 884

포켓몬고의 정통 차기작 '해리포터: 마법사연합'이 정식 출시됐다. 포켓몬고의 파워가 워낙 세계적이었기에 차기작에 대한 관심도 커진 상태다. 이미 미국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