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닌텐도, 스위치를 휴대기로 포지셔닝하나?

[ 등록일시 : 2019-07-31 00:00:00 ]



닌텐도의 스위치는 이른바 하이브리드 게임기였다. 휴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TV에 연결하여 거치기 형태로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위치는 휴대용으로는 고성능이고, 거치용으로는 경쟁 게임기에 비해 부족한 성능을 갖고 있다. 그래서일까? 닌텐도는 3DS의 뒤를 이어 스위치를 휴대용 게임기로 활용하려는 듯 하다. 닌텐도는 최근 스위치 라이트라는 휴대용 기기를 발표했다. 스위치와 일부 사양을 빼고는 동일하지만 더 작아지고, 컨트롤러의 분리가 안되는 등 철저하게 휴대용 게임기로서 개발됐다. 물론 휴대용 게임기답게 액정이 6.2인치에서 5.5인치로 줄었고, 무게도 398G에서 275G으로 가벼워졌다. 가격도 10만원 정도가 저렴한 249,800원이 됐다. 이로서 게임보이와 게임보이 어드밴스 시리즈를 이어 DS와 3DS를 잇는 휴대용 게임기로서 스위치가 재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스위치가 휴대용 게임기가 된다고 해도, 닌텐도의 전략이 크게 변화하지는 않을 것이다. 아니 애당초 스위치를 발매 후 몇 년 뒤에는 휴대기기로서 탈바꿈한다는 전략이 이미 세워졌을 가능성이 높다. 일단 휴대용 게임기가 되면 게임 소프트의 전략에 몇 가지 변화가 필요하다. 가장 먼저는 화면 사이즈가 줄어들기 때문에 고퀄리티의 게임과 대사가 많은 게임(자막 크기가 작아지는 문제가 생긴다)의 제작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지금도 일부 게임은 6.2인치 액정에서도 글자 크기가 작다는 느낌이기 때문이다. 또한 휴대용 게임기의 특성상 이동 중에, 쉬는 시간에 잠시 즐기는 일이 많기 때문에 지금보다 좀더 휴대용 게임기에 알맞은 게임들이 제작될 가능성이 높다.  E3에서 3DS용이지만 미니 게임의 대명사 메이드 인 와리오의 신작이 공개됐다. 스위치로도 새로운 시리즈가 제작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그리고 가장 큰 변화는 닌텐도 개발진 내부에 있다. 지금까지 닌텐도는 가정용 게임기와 휴대용 게임기로, 2개의 게임을 제작해 왔다. 물론 게임기의 특성에 맞도록 개발해 왔고, 모두 완성도가 높았지만 앞으로는 그럴 필요가 없어진다. 오직 스위치 1개로 개발하면 된다. 이 말은 앞으로 좀더 많은 게임이 탄생할 수 있다는 의미다. 닌텐도가 20여년 동안 발매한 게임들을 보면 마리오와 젤다, 마리오 카트, 포켓 몬스터, 별의 커비, 요시, 동물의 숲, 동키콩, 대난투 시리즈 등을 꾸준하게 발매해 왔다. 그리고 이 게임들은 당연하게도 대부분 2개 이상씩 발매해 왔다. 가정용과 휴대용으로.


이제 무슨 의미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스위치 1개로 기종이 통일되면 2개의 기종에 맞도록 개발할 필요가 없어 개발팀에 여유가 생길 수 있다. 기존 IP가 아닌 스플래툰처럼 새로운 게임이 탄생할 가능성도 있다는 뜻이다. 게임을 개발하다 보면 스케쥴상 도저히 사용할 수 없는 아이디어나 컨텐츠가 있기 마련이고, 그러한 아이디어는 후속작에서 사용되기도 하지만 일부는 사장되기도 한다. 또한 괜찮은 컨셉이지만 보강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2개의 기종으로 제작해야 하는 개발팀의 스케쥴로는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1개의 게임기로 제작한다면 반복되는 IP만이 아니라 새로운 시도의 게임을 제작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아무튼 닌텐도는 이제 스위치를 휴대용 게임기로도 포지션한다. 스위치는 아주 인기가 좋은 게임기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휴대용 게임 시장에서 자리를 잡기란 결코 만만치 않다. 그 이유는 최강의 휴대용 게임기 스마트폰 때문이다. 스마트폰이 탄생한 이후 휴대용 게임기 시장은 조금씩 내리막을 걸었다. DS는 1.5억대라는 경이적인 판매량을 보여줬지만 3DS는 그의 절반인 7,500만대 수준에 그치고 있다. 물론 3DS가 실패했다는 의미는 아니다. 반면 소니는 PSVITA의 사업을 포기해 버렸다. 그래서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휴대용 게임기가 바로 스위치다. 이제 스위치는 현대인에게 필수품인 스마트폰과 경쟁해야 한다. 스마트폰은 생활에 필수이지만 휴대용 게임기는 필수가 아니다.


이에 닌텐도는 스위치 라이트를 통해 가격을 인하하는 등 스마트폰과 경쟁할 채비를 갖추고 있지만 게임 가격은 여전히 비싸다. 특히 대다수의 스마트폰 게임들이 FREE TO PLAY인 것을 감안하면 스위치의 게임 가격은 부담될 수 밖에 없다. 물론 완성도와 재미가 훌륭한 게임은 당연히 많겠지만. 아마도 닌텐도의 개발팀들은 과거 세상을 놀라게 했던 닌텐독스나 두뇌 트레이닝처럼 세상을 놀라게 할 게임을 탄생시키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을 것이다. 곧 펼쳐질 스위치 대 스마트폰의 경쟁에서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궁금해 진다.



 

   이준혁 기자 | rainbow123@empal.com
0

   14  
  이준혁 기자
  1421P
총 덧글수 ( 0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5)-미스터블루

핫뉴스 | 16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74

- 미스터블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예정-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미스터블루 소개미스터블루는 온라인 만화 및 게임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4)-플레이위드

핫뉴스 | 17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70

- 플레이위드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플레이위드 소개플레이위드의 전신은 1984년 7월 세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3)-위메이드

핫뉴스 | 19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90

-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위메이드는 1996년 액토즈소프트에서 개발 팀장을 역임한 박관호 의장이 200..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출시...하루전 '역망치 양봉'의 의미는?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15

하반기 모바일 MMORPG 대작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출시를 하루 앞둔 6일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그라비티의 주가가 전일 대비 6.26% 상승한 57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그라비티의 주가는..

꿈쩍 않던 넷마블도 움직인 한한령 해제 기대감...관련 게임주는?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31

스톤에이지월드 출시, 마구마구 출시 기대감에도 꿈쩍 않던 넷마블의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넷마블의 주가는 전일 대비 1만원(9.39%) 오른 117,000원이다. 3일 연속 상승세다. 3개..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2)-그라비티

핫뉴스 | 8일 전 | 최명진 기자 | 203

- 그라비티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그라비티 소개그라비티는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1)-웹젠

핫뉴스 | 8일 전 | 김형근 기자 | 192

- 웹젠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웹젠 소개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0)-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6-26 | 이재덕 기자 | 296

- 카카오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카카오게임즈 소개카카오게임즈의 모체는 2015년 남..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9)-NHN

핫뉴스 | 2020-06-26 | 최명진 기자 | 227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통합되어 탄생한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됐다. 2019년 4월 NHN엔터테인먼트가 NHN으로 사명..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8)-컴투스

핫뉴스 | 2020-06-24 | 김형근 기자 | 265

- 컴투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


날씨만큼 뜨거웠던 前周 모바일 게임 5종 맞대결....결과는?

핫뉴스 | 2020-06-22 | 이재덕 기자 | 282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품의 생산이 중지됐지만 게임 업계는 이와는 반대로 활발한 게임 출시가 어이지고 있다. 6월 들어서만 메탈유닛, 발로란트, 아우터월드, 피파모바일, C&C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7)-더블유게임즈

핫뉴스 | 2020-06-19 | 이재덕 기자 | 413

- 더블유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더블유게임즈 소개더블유게임즈는 2012년 4월 온라인 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6)-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핫뉴스 | 2020-06-17 | 김형근 기자 | 477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2002년 설립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5)-펄어비스

핫뉴스 | 2020-06-17 | 최명진 기자 | 506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펄어비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19 지스타를 통해 신작..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20-06-16 | 이재덕 기자 | 504

-크래프톤-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은 2017년 블루홀 스튜디오로 시작한 회사다. 가장..


코로나시대에 맞춰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핫뉴스 | 2020-06-16 | 게임와이 편집국 | 504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올해 ‘지스타 2020’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조직위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존의 체험 중심 전시 형태와 운영 방식이 효과..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간담회 통해 원작 정통성 계승 의지 밝혀

핫뉴스 | 2020-06-15 | 김형근 기자 | 380

​사진=그라비티그라비티는 6월15일,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자사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 참가팀, 프레스데이 통해 각오 밝혀

핫뉴스 | 2020-06-12 | 김형근 기자 | 429

사진=라이엇게임즈라이엇게임즈는 6월 12일 오후, 인터넷 생중계 방식으로 ‘2020 우리은행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스플릿(이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의 개막 프레스데..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