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18년 상반기 게임산업 주요 이슈는?...'수출, 블록체인, 중국'

[ 등록일시 : 2019-07-29 12:21:06 ]

한콘진이 29일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여기에는 18년 상반기 국내외 게임산업 주요 이슈가 포함됐다. 1년전 그때, 무슨 일이 가장 주목을 받았을까? 보고서가 뽑은 국내 이슈 키워드는 '수출, 중국, 블록체인'이었고, 해외 키워드는 중국의 '게임규제'와 일본의 '닌텐도 스위치' 2개였다.  
 

보고서는 ‘게임’ 산업이 국내 콘텐츠 수출을 주도한 것을 가장 먼저 거론했다. 2018년 6월 기준, 게임 수출이 처음으로 40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넥슨은 1분기 전년동기 대비 30% 성장해 3433억원의 해외매출을 기록했다. 온라인 게임은 중국에서 ‘던전앤파이터’ 매출이 성장했으며, 북미·유럽 등 서구시장에서 ‘배틀그라운드’, ‘검은사막’이 흥행에 성공했다. 모바일 게임은 ‘리니지2레볼루션’을 필두로 ‘서머너즈워’ 등 기존 글로벌 흥행작이 긍정적 실적을 보여, 상장 게임사 수출액은 23억 달러를 기록해 2016년 대비 77% 증가했다. 

이어 보고서는 블록체인에 주목했다. ‘블록체인’과 게임을 접목하고, 블록체인의 e스포츠의 새로운 결제 플랫폼 시도를 두 번째 이슈로 들었다. 보고서는 두나무와 한빛의 예를 들며 게임업계가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블록체인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과거 ‘유보적 입장’에서 ‘선점효과’를 노리는 것으로 태세를 전환했다고 분석했다. 또, 액토즈소프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e스포츠 플랫폼 구축 계획을 밝혔으며, 구체적으로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프로게이머, 시청자가 생태계를 만들고 보상을 나눠가지는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세 번째는 중국 게임의 국내 침투 가속화와 한국 진출 규제로 인한 對 중국 경쟁력 약화다. 보고서는 중국 게임의 국내 침투 가속화를 게임 시장이 수익을 내면서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대규모투자가 이뤄지면서 전반적으로 안정적 선순환 성장 구조가 형성됐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이어 막대한 자본과 인력을 바탕으로, 그래픽이 한국 모바일 게임과 동일한 수준으로 향상되면서 국내 유저가 '소녀전선'등 중국 게임에 관심을 보이는 반면, 중국은 한국 신작 게임에 자국시장 영업허가권을 단 한 건도 내주지 않고 있어, 불공정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주요 이슈로는 중국 정부의 온라인 게임 제재와 닌텐도 스위치의 판매량 호조를 들었다. 보고서는 중국 정보의 온라인게임 규제에 따라 이미 1년간 신규 게임을 런칭하지 못한 넥슨 · 넷마블 · 엔씨소프트 등은 추가 허가권을 발급받지 못하게 돼 향후 활동에도 지장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분석했다. 한편 일본의 닌텐도 스위치의 내수 기준 누적 판매량이 2017년 3월 출시 이후 79주만에 500만 대를 넘어섰다며 TV · 테이블 · 휴대용 등 3가지 이용환경을 제공한다는 부분이 인기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8347P
총 덧글수 ( 0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5)-미스터블루

핫뉴스 | 16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74

- 미스터블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예정-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미스터블루 소개미스터블루는 온라인 만화 및 게임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4)-플레이위드

핫뉴스 | 17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70

- 플레이위드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플레이위드 소개플레이위드의 전신은 1984년 7월 세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3)-위메이드

핫뉴스 | 20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90

-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위메이드는 1996년 액토즈소프트에서 개발 팀장을 역임한 박관호 의장이 200..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출시...하루전 '역망치 양봉'의 의미는?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15

하반기 모바일 MMORPG 대작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출시를 하루 앞둔 6일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그라비티의 주가가 전일 대비 6.26% 상승한 57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그라비티의 주가는..

꿈쩍 않던 넷마블도 움직인 한한령 해제 기대감...관련 게임주는?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32

스톤에이지월드 출시, 마구마구 출시 기대감에도 꿈쩍 않던 넷마블의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넷마블의 주가는 전일 대비 1만원(9.39%) 오른 117,000원이다. 3일 연속 상승세다. 3개..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2)-그라비티

핫뉴스 | 8일 전 | 최명진 기자 | 204

- 그라비티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그라비티 소개그라비티는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1)-웹젠

핫뉴스 | 8일 전 | 김형근 기자 | 192

- 웹젠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웹젠 소개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0)-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6-26 | 이재덕 기자 | 296

- 카카오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카카오게임즈 소개카카오게임즈의 모체는 2015년 남..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9)-NHN

핫뉴스 | 2020-06-26 | 최명진 기자 | 227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통합되어 탄생한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됐다. 2019년 4월 NHN엔터테인먼트가 NHN으로 사명..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8)-컴투스

핫뉴스 | 2020-06-24 | 김형근 기자 | 265

- 컴투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


날씨만큼 뜨거웠던 前周 모바일 게임 5종 맞대결....결과는?

핫뉴스 | 2020-06-22 | 이재덕 기자 | 282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품의 생산이 중지됐지만 게임 업계는 이와는 반대로 활발한 게임 출시가 어이지고 있다. 6월 들어서만 메탈유닛, 발로란트, 아우터월드, 피파모바일, C&C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7)-더블유게임즈

핫뉴스 | 2020-06-19 | 이재덕 기자 | 413

- 더블유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더블유게임즈 소개더블유게임즈는 2012년 4월 온라인 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6)-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핫뉴스 | 2020-06-17 | 김형근 기자 | 477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2002년 설립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5)-펄어비스

핫뉴스 | 2020-06-17 | 최명진 기자 | 506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펄어비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19 지스타를 통해 신작..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20-06-16 | 이재덕 기자 | 504

-크래프톤-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은 2017년 블루홀 스튜디오로 시작한 회사다. 가장..


코로나시대에 맞춰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핫뉴스 | 2020-06-16 | 게임와이 편집국 | 504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올해 ‘지스타 2020’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조직위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존의 체험 중심 전시 형태와 운영 방식이 효과..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간담회 통해 원작 정통성 계승 의지 밝혀

핫뉴스 | 2020-06-15 | 김형근 기자 | 380

​사진=그라비티그라비티는 6월15일,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자사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 참가팀, 프레스데이 통해 각오 밝혀

핫뉴스 | 2020-06-12 | 김형근 기자 | 429

사진=라이엇게임즈라이엇게임즈는 6월 12일 오후, 인터넷 생중계 방식으로 ‘2020 우리은행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스플릿(이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의 개막 프레스데..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