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엔씨AI, 얼마나 똑똑해졌나?

[ 등록일시 : 2019-07-21 19:23:51 ]

3N을 필두로 많은 게임사가 AI를 연구중이다. 넥슨은 17일 서울 종로에서 넥슨 AI센터인 넥슨인텔리전스랩스의 기술력을 집약시킨 게임문화 전시회 '게임을 게임하다'를 진행했다. 넷마블도 2014년부터 AI 프로젝트인 콜럼버스를 운영중이고, 엔씨는 음성명령으로 리니지를 컨트롤하는 보이스커맨드 기능을 선보이며 AI 분야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바 있다. 
 

엔씨소프트는 18일 엔씨소프트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엔씨 AI의 현주소를 공개했다. 엔씨의 AI는 자동으로 게임을 만들고, 운영하며, 분석하는 똑독한 인공지능이다. 해가 거듭되면서 AI가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과연 엔씨 AI는 얼마나 똑똑해졌을까?
 


엔씨 AI R&D 조직은 2011년 1명으로 연구를 시작, 현재는 인력이 150명으로 늘어났다. 게임, 스피치, 비전, 언어, 지식의 5개 조직으로 운영중이다. 엔씨 AI 조직의 목표는 게임과 IT 전분야에 걸쳐 가치를 증대하고 창출하는 AI R&D다. 한운희 미디어인텔리전스랩 실장은 "기존보다 더 나은 해결책을 제공하고, 새로운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엔씨 AI 랩의 존재 이유를 설명했다.

이재준 AI 센터장은 4가지의 아트제작 지원 AI를 소개했다. 캐릭터 모션에 좀비와 같은 특정 스타일을 입히는 기술인 모션스타일 트랜스퍼라는 기술은 이미 작년 시그라프에서 소개됐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신체동작을 자동생성하는 기술인 '학습기반 IK는 올해 IDC에서 소개된 내용이다. 올해 두 가지 기술이 더 추가됐다.


엔씨의 AI는 게임개발과 서비스 양측에서 활용된다. 게임플레이와 게임기획, 아트제작, 개발검증 등에 AI를 사용하고, 플레이, 채팅, 게임중계 편의 기능에도 AI가 들어간다.

그렇다고 게임 개발 전체를 인공지능에게 맡길 수는 없다. AI는 초기작업을 하고 개발자는 중요한 작업과 후반 작업을 마무리하는 형태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등에서 AI는 기초 작업 또는 반복 작업을 수행하고, 개발자는 창의적이고 품질 향상을 위한 작업을 수행한다. 이것이 엔씨의 아트제작지원 AI다.


엔씨가 개발중인 '학습기반 IK'는 캐릭터가 그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장에서는 캐릭터가 절벽을 오르는 장면이 시연됐다. 벽을 타는 동작을 부드럽게 하려면, 관절을 움직여야 한다. 절벽 지형처럼 변화가 많은 지역에서는 동작을 수작업을 통해 맞춰 줘야 하는데, 이런 것을 기계학습을 통해 만들어 준다. 100명이 동시에 올라가도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이재준 센터장의 설명. 

엔씨 AI센터가 최근 집중 하는 분야는 '텍스트 투 애니메이션'이다. 게임 속 캐릭터들의 얼굴과 몸동작의 개발을 AI가 대신해준다는 내용이다. 얼굴 표정 생성이나 립싱크 장면 등에 대한 애니메이션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것인데, 내년 쯤 결과를 보여줄 예정이다. 

또 캐릭터의 얼굴과 아이콘 생성 기술도 연구 중이다. 얼굴 이미지를 넣으면 자동으로 아이콘을 생성하고, 날카롭거나 귀여운 얼굴을 만들고 싶다면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기능인데, 추상적 묘사를 가능케 해주는 기능이다. 

한편, 엔씨가 선보였던 보이스커맨더는 아직도 개발중이다. 이 기술은 단순하지만 게임 적용은 쉽지 않았다. 이재준 센터장은 서버를 거치지 않고, 단말기에서 바로 실행되야 하고, 리소스가 제약적이며, 주변 잡음을 걸러내야 하고, 다급한 상황인지 편안한 상황인지 등을 걸러내야 하는 등 음성인식 기술 개발이 쉽지 않다"며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이 기술을 게임에 선보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확한 적용일자는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장정선 LNP센터장은 "AI는 기술이 아닌 서비스가 되려면 AI R&D 외에 AI 플랫폼, AI 서비스 2가지가 더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 "예를 들어 리니지에도 블소에도 적용을 하려면 AI플랫폼이 필수"라고 덧붙였다. 

엔씨의 AI 개발은 지금까지 공개된 내용 외에 '텍스트 투 애니메이션'과 '자동 아이콘 생성' 기능 개발이 추가됐다. 매년 AI 개발에 대한 내용을 공개하며 미래 투자에 적극적인 엔씨가 어떤 모습의 게임 개발과 서비스를 보여줄 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5647P
총 덧글수 ( 0개 )

게임중독 실(失) 최소화 방법은 'e스포츠'

핫뉴스 | 14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34

2002년 완공, 판교 경기e스포츠경기장게임 중독의 실(失)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e스포츠'가 대두됐다. 의미 있는 여가활동을 찾이 못해 게임에 몰입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친구..

블루포션게임즈 '에오스레드' 작업장에 '철퇴'...매크로는?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11

블루포션게임즈가 18일 자사가 개발, 운영중인 모바일 MMORPG 에오스레드에서 3,786개의 작업장 계정에 대한 영구제재를 가했다. 작업장의 추가 진입을 막기 위해 휴대폰 인증 시스템도 ..

e스포츠로 재기 노리는 '포트리스M'...1주년 키워드는 '글로벌'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22

​구글 최고 매출 17위, 현재 160위. 국내 누적 150만DL. 한때 국민게임으로 불렸던 포트리스의 모바일게임 포트리스M의 성적표다. 어플 분석 사이트 앱에이프 자료에 따르면 포트리스M은..

달빛조각사 웹툰 VS 게임...다른 점, 같은 점 4가지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72

​달빛조각사. 웹소설 IP 게임이고, 웹툰 IP 게임이다. 웹툰 게임 중에서 가장 성공한 게임은 어떤 것일까?웹툰 게임하면 갓오하, 갓오브하이스쿨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이 웹툰은 두 개..

"1020까지 품었다" 달빛조각사, '형님들' 아닌 '대중 타깃!

핫뉴스 | 2019-10-14 | 이재덕 기자 | 127

몇 년 전 쯤 기자는 경기도 포천의 한적한 한 가구점에 들른 적이 있다. 2층 규모의 큰 매장에는 사장 혼자였다. 그의 책상 위에서 당시 출시되지 얼마 되지 않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정수기 물도 랜덤인가요?'" '웅진' 인수 노리는 넷마블...말말말

핫뉴스 | 2019-10-11 | 이재덕 기자 | 226

꿩 대신 닭일까? 10조 규모의 넥슨 인수전에 뛰어들었던 넷마블이 이번에는 2조 규모로 알려진 웅진 인수전에 나섰다. 게임사의 랜털업체 인수 자체가 생소한 듯, 여러 말들이 나오고 있..

'탄력적 근무제' 등 제도적 보완 요청...김택진, 국감 시찰서 게임업계 대변

핫뉴스 | 2019-10-10 | 이재덕 기자 | 245

"주 52시간제로 생산성이 떨어진다. 제도적 지원을 해달라" 김택진 대표는 이날 "정부 시책을 따라야 하지만 국내 게임 제작사의 콘텐츠 생산성이 떨어져 있는 현실을 고려해야 한다. 중..

[인터뷰] 리니지2M 김남준 PD...인공지능(AI) 보스전이 궁금해?

핫뉴스 | 2019-10-08 | 이재덕 기자 | 262

올해 최고의 기대작인 리니지2M 개발진의 생각이다. 리니지답다는 것은 '쟁'의 느낌을 제대로 살린다는 것을 말한다. 엔씨소프트 이성구 상무는 8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본사에서 진행된..

"에오스레드가 가장 '화끈'...리니지&에오스&로한 3종 비교

핫뉴스 | 2019-10-07 | 이재덕 기자 | 317

중소규모 게임사들의 '반란'이 진정됐다. 폭동 수준으로 급등하더니 이제, 안정세에 접어들었다. 기자는 플레이위드 담당자가 곧 선보일 MMORPG가 대박일 것이라는 말을 신경 써서 듣지 ..

VR엑스포 개막...게임은 '뒷전', 5G는 '앞전'

핫뉴스 | 2019-10-02 | 이재덕 기자 | 357

VR산업을 이끌 핵심 카테고리로 각광받았던 VR게임이 VR산업에서 완전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 대신 5G등 이통사의 VR 참가가 두드러진다.2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VR..


넥슨 V4 쇼케이스...사용자,인플루언서 100명 초대 이유는 '자신감?'

핫뉴스 | 2019-09-27 | 이재덕 기자 | 433

넥슨이 사용자와 인플루언서 100명을 초대한 가운데, 27일 서울 강남구 르메르디앙호텔에서 성대한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신작 발표를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유..

'달빛조각사'에는 있고, '리니지2M'에는 없는 것 ​

핫뉴스 | 2019-09-25 | 이재덕 기자 | 462

넥슨이 공개한 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의 1996년 버전을 실행하면 만든이들 코너에서 '송재경'이라는 이름을 발견할 수 있다. 송재경은 가장 주체적인 역할을 하며 온라인게임 ‘바람의..

세계 1위 바이낸스 밋업...속도의 '쿼크체인', 확장성의 '엔진' 담았다

핫뉴스 | 2019-09-24 | 게임와이 | 441

세계 1위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3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CGV압구정점에서 밋업을 개최했다. 이 자리는 원화 마켓인 코빗 상장을 깜짝 발표하는 자리여서 더욱 의미가 컸다.밋..

애플의 오락실 '애플아케이드' 장단점...업계 평가는?

핫뉴스 | 2019-09-23 | 이재덕 기자 | 471

​애플이 월정액제 게임을 선보였다. 월 6,500원에 100여개가 넘는 게임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애플은 20일 iOS 13 업데이트를 통해 구독형 게임플랫폼 '애플 아케이드'의 서..

뜬금 없는 中게임 '매출 2위'...릴리스게임즈는 어떤 회사?

핫뉴스 | 2019-09-20 | 이재덕 기자 | 564

릴리스게임즈 대표 왕신웬(Wang Xinwen) 사진=yicai.com​'라이즈 오브 킹덤즈'라는 타이틀이 구글 매출 2위에 올라, 국내 업계를 의아하게 만들고 있다. 기대도 하지 않았던 타이틀이고,..


블록체인게임판 아이템베이', '플레이댑' 먹힐까?

핫뉴스 | 2019-09-17 | 이재덕 기자 | 588

크립토도저, 도저버드, 도저트레저스의 블록체인 게임 3종을 개발한 수퍼트리 최성원 대표의 새로운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플래이댑'이 출사표를 던졌다. '플레이댑'은 블록체인게임 ..

"이것이 편안함의 차이" '달빛조각사' 특징 4가지

핫뉴스 | 2019-09-16 | 이재덕 기자 | 629

추석 명절이 지났다. 추석은 환한 보름달을 온전히 즐기는 날이다. 전기가 없어 모든 것이 캄캄한 옛날, 휘영청 밝은 달 아래서 기마전도 하고 강강술래도 하고 놀았던 날이다. 카카오게..

경기 침체 우려에도 게임업계 추석 이벤트는 '풍성'

핫뉴스 | 2019-09-11 | 이재덕 기자 | 580

추석 이벤트의 시작은 엔씨였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8월 28일부터 아이온에서 추석이벤트를 진행했다. 9월 28일까지 약 한달간 추석 연휴를 기념해 '달토끼의 행복한 송편' 이벤트를 진..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