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자 수첩] 인디 최고의 게임 ‘좀비고’ 콘서트의 의미

[ 등록일시 : 2019-06-24 21:36:32 ]

이번 좀비고 콘서트는 최근 국내 게임 업계에 몇 가지 의미가 있는 행사였다. 요 근래 국내 게임 업계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중견 게임 회사와 영세한 게임 회사들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그래서 팬들과 개발사가 함께하는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를 찾아보기가 힘들어 졌다. 어썸피스도 5년 동안 오프라인 행사나 유저와의 만남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지 않았으나 이번 행사를 통해 팬들의 목소리를 듣고,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좀비고는 상당수가 어린 초등학생들이 팬이기 때문에 이러한 대규모 행사를 준비하는 것에는 여러 문제점들이 있다. 일단 첫번째는 안전에 대한 문제다. 어린이들은 아무래도 통제가 어렵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대규모 행사에도 불구하고 커다란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어린이들도 현장 스태프의 안내에 따라 질서 정연한 모습을 보여 주었고, 현장에서도 잘 질서가 잘 지켜졌기 때문이다.


또 좀비고 콘서트에 많은 어린이들이 몰린 것은 게임 행사들이 대부분 청소년이나 성인층 대상이었기 때문은 아닐까?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게임 관련 대규모 행사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유료 콘서트임에도 불구하고 1600여석이라는 적지 않은 객석이 모두 매진됐다. 그리고 어린이들과 함께 찾아온 부모들도 대규모 오케스트라와 다양한 이벤트 등을 보며 게임에 대한 시선을 다르게 갖는 계기가 됐을지도 모르겠다.


또한 국내 게임계는 대형 게임 회사 이외에는 대규모 행사를 좀처럼 개최하지 못하고 있다. 대형 오프라인 행사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썸피스는 좀비고 서비스 5주년을 맞아 팬들과 만나기 위해 대규모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공연을 위해 어썸피스는 공연에 사용할 애니메이션 제작과 대규모 오케스트라를 위해 편곡할 음악 작업, 공연 기획 등 많은 부분에서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형 게임 회사들도 대규모 행사가 많지 않은 지금, 중소 게임 회사가 큰 행사를 준비했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팬과 개발자 모두가 만족스러운 결과를 낳았다.  열광하는 다양한 연령대의 팬들은 개발자에게 직접 향후 업데이트 계획을 들었고, 개발자는 유저들의 뜨거운 반응을 직접 지켜봤다. 게임 개발자들은 개발 중인 컨텐츠가 유저에게 어떠한 반응을 보일지 가장 궁금한데, 이번 행사를 통해 직접 눈을 확인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게임 음악과 오케스트라의 만남을 통해 게임 음악의 새로운 가능성을 알려 주는 계기가 됐다. 특히 게임 중독이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지금, 이번 행사는 게임 = 문화라는 등식을 확인시켰다. 이번 콘서트는 게임은 새로운 문화이자 다양한 파생 상품을 탄생시키는 거대한 문화 사업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고 있다.
​ 

   이준혁 기자 | rainbow123@empal.com
0

   14  
  이준혁 기자
  1401P
총 덧글수 ( 0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2)-그라비티

핫뉴스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10

- 그라비티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그라비티 소개그라비티는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1)-웹젠

핫뉴스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00

- 웹젠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웹젠 소개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0)-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6-26 | 이재덕 기자 | 218

- 카카오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카카오게임즈 소개카카오게임즈의 모체는 2015년 남..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9)-NHN

핫뉴스 | 2020-06-26 | 최명진 기자 | 174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통합되어 탄생한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됐다. 2019년 4월 NHN엔터테인먼트가 NHN으로 사명..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8)-컴투스

핫뉴스 | 2020-06-24 | 김형근 기자 | 221

- 컴투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


날씨만큼 뜨거웠던 前周 모바일 게임 5종 맞대결....결과는?

핫뉴스 | 2020-06-22 | 이재덕 기자 | 220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품의 생산이 중지됐지만 게임 업계는 이와는 반대로 활발한 게임 출시가 어이지고 있다. 6월 들어서만 메탈유닛, 발로란트, 아우터월드, 피파모바일, C&C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7)-더블유게임즈

핫뉴스 | 2020-06-19 | 이재덕 기자 | 357

- 더블유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더블유게임즈 소개더블유게임즈는 2012년 4월 온라인 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6)-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핫뉴스 | 2020-06-17 | 김형근 기자 | 393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2002년 설립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5)-펄어비스

핫뉴스 | 2020-06-17 | 최명진 기자 | 422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펄어비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19 지스타를 통해 신작..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20-06-16 | 이재덕 기자 | 410

-크래프톤-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은 2017년 블루홀 스튜디오로 시작한 회사다. 가장..


코로나시대에 맞춰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핫뉴스 | 2020-06-16 | 게임와이 편집국 | 403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올해 ‘지스타 2020’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조직위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존의 체험 중심 전시 형태와 운영 방식이 효과..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간담회 통해 원작 정통성 계승 의지 밝혀

핫뉴스 | 2020-06-15 | 김형근 기자 | 318

​사진=그라비티그라비티는 6월15일,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자사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 참가팀, 프레스데이 통해 각오 밝혀

핫뉴스 | 2020-06-12 | 김형근 기자 | 375

사진=라이엇게임즈라이엇게임즈는 6월 12일 오후, 인터넷 생중계 방식으로 ‘2020 우리은행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스플릿(이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의 개막 프레스데..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예비심사 청구...시총 1.8조로 국내 4위

핫뉴스 | 2020-06-11 | 이재덕 기자 | 416

카카오게임즈가 본격적인 기업공개(IPO)에 들어간다. 카카오게임즈는 11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공동으로 맡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3)-넷마블

핫뉴스 | 2020-06-10 | 김형근 기자 | 519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하위 개발사 중에는 '몬스터길들이기'와 '마블퓨처파이트'의 넷마블몬스터, 모두의 마블 for Kakao의 넷마블엔투 '세븐나이츠'의 넷마블넥서스,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2)-넥슨

핫뉴스 | 2020-06-10 | 최명진 기자 | 532

-넥슨 소개-2020년 종합전망◇ 넥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넥슨의 상반기를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게임은 역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다. 지난 5월 12일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엔씨소프트

핫뉴스 | 2020-06-10 | 이재덕 기자 | 411

-엔씨소프트 소개-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엔씨소프트는 1997년 3월 설립됐다. 설립 3년만인 2000년 리니지 덕..

2020년 게임업계 인공지능 최신 이슈 몇 가지

핫뉴스 | 2020-06-08 | 이재덕 기자 | 449

애니팡4게임과 인공지능, 인공지능과 게임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게임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어떻게 발전할까? 인공지능은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될까? 바둑게임을 두고 알파고와 바둑..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