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게임중독은 질병' 부서간 대립 '팽팽'...통계청의 결정은?

[ 등록일시 : 2019-05-27 22:23:32 ]

25일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중독 질병 결정에 정부 각 부서가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며 팽팽하게 맞섰다. 의료업계와 게임업계의 주장도 팽팽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WHO의 게임중독 질병 분류 도입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현지시간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총회 위원회에서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는 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WHO는 지속성과 빈도, 통제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게임을 통제하지 못하고 1년 이상 게임을 지속하는 것을 게임 중독으로 판단한다고 발표했다. 질병코드가 부여되면 각국 보건당국은 통계를 작성하여 보고해야 하고, 부서는 관련 예산을 배정할 수 있다. 

WHO의 결정에 가장 먼저 움직인 것은 보건복지부였다. 보건복지부는 27일 게임 장애 협의체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관계부처부터 및 법조계, 시민단체, 게임분야,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 등으로 협의체를 구성, 의견을 수렴한 후 22년 국제질병분류 공식 발효 및 26년 경으로 예상되는 국내 질병분류 체계(KCD) 개편에 대한 대응 방향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는 WHO의 판단을 적극 수용한다는 입장이다. 예산을 배정할 수 있다는 부분이 가장 크다. 인터넷게임중독 연구와 의료수가, 치료 프로그램 재정비 등이 명목이다. 보건복지부는 2012년 게임을 포함한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해, 범죄, 치료 등 사회경제적 비용은 연간 7조8000억~10조1000억원에 달한다는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교육부, 여성가족부도 WHO의 결정을 적극 찬성하는 입장이다. 이들 두 부서와 게임은 숙적과도 같은 관계다. 3개 부서는 질병코드 도입에 발맞춰 규제안 마련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반면 문체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게임 콘텐츠 및 IT산업 위축을 우려하며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한 부서의 수장인 양우 문화체육부 장관이 "인과관계를 증명할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며 반대 입장을 확실히 했다. 업계도 문체부와 같은 입장이다. 업계에서 반대 입장을 확실히 하고 있는 위정현 교수는 "충분한 진단과 치료, 측정의 기반이 마련될 때까지는 국내에 질병코드 도입을 연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내 게임 업계 매출 규모는 14조 원 규모로, 이덕주 서울대 교수팀은 게임질병 코드 등록시 2023년부터 3년간 국내 게임 산업의 경제적 손실이 11조원 이상이 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문체부와 복지부는 최근 WHO의 방침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를 가졌지만 입장 차이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키는 통계청이 가지고 있다.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는 통계법에 의거 통계청(통계기준과)에서 관련 기관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작성․고시하도록 되어 있다. 

엔씨소프트, 네오위즈 등 국내 게임업체도 SNS를 통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 가운데, WHO의 이번 결정을 둘러싼 파장은 한동안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4807P
총 덧글수 ( 0개 )

[공략] 린2알못을 위한 '리니지2' 데스나이트 육성법 4가지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97

​엔씨소프트가 '리니지2M'의 출시를 앞두고 8월 14일 원작 '리니지2'의 무료 선언을 했다. 최대한 많은 유저가 리니지2를 즐기도록 하고, 그 감성을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

[공략]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테라클래식 캐릭터 육성법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81

'테라클래식'의 열기가 뜨겁다. 처음부터 강렬하지는 않지만 차츰 열기가 고조되는 뚝배기를 닮았다. 그 가운데는 튀지 않는, 꾸준한 재미가 반영되고 있다. 할수록 강해지는 오래전 정..

[인터뷰] "포링 넘는다!"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 그라비티 정일태 팀장

핫뉴스 | 2019-08-13 | 이재덕 기자 | 211

PC나 모바일 등 기기를 가리지 않고,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라그나로크가 온다. 그라비티가 준비중인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다. 라그 유저 뿐만 아니라 RPG 유저, 그리고 온라인/..

'브롤스타즈', 포켓몬고 이어 역대 2위 국민게임 등극...모든 지표 '우상향'

핫뉴스 | 2019-08-12 | 이재덕 기자 | 311

작년 12월 100만 MAU(월간 활성 사용자수)를 넘기며 세를 키우던 슈퍼셀의 '브롤스타즈'가 이제는 MAU 5백만을 넘기며 포켓몬고급 국민게임에 등극했다. 7월 현재 MAU는 510만으로, 포켓..

추억 소환 '테라 클래식', PC테라&테라M과 다른 점 & 같은 점

핫뉴스 | 2019-08-08 | 이재덕 기자 | 439

MMORPG라는 장르는 2년 이상 독주를 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을 비롯,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 최근 구글 매출 2위까지 올랐던 플레이위드의 '로한'까지, 나왔다 하면 순..


모바일게임 현질 이유는...빠른 레벨업보다 '이것'

핫뉴스 | 2019-08-07 | 이재덕 기자 | 335

모바일게임 유저들은 어떤 이유로 과금을 할까? 모바일게임 유저들은 빠른 레벨업 보다는 필요한 아이템/캐릭터를 바로 가지고 싶어서 과금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일 한..

코엑스 게임유저 1천명 집결...이유는? 유비소프트 홍수정 대표 "19년은 터닝포인트"

핫뉴스 | 2019-08-03 | 이재덕 기자 | 380

3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에 에 약 1천여 명이 게이머들이 집결했다. 블리즈컨도 아니고 한 게임사가 진행하는 행사에 이렇게 많은 게이머가 한 곳에 집결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 케이스다. ..

닌텐도, 스위치를 휴대기로 포지셔닝하나?

핫뉴스 | 2019-07-31 | 이준혁 기자 | 525

닌텐도의 스위치는 이른바 하이브리드 게임기였다. 휴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TV에 연결하여 거치기 형태로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위치는 휴대용으로는 고성능이고, 거..

"몹 때리면 진짜 치킨이 뚝딱" MMORPG '알제로', 치킨 프로모션 '눈길'

핫뉴스 | 2019-07-30 | 이재덕 기자 | 576

중견 개발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MMORPG의 '치킨 프로모션'이 눈길을 끈다. 몬스터를 사냥하면 치킨 쿠폰이 쏟아진다. 검은사막모바일 '너에게란' 세트최대 20개 아이템 동시 강화또한 알..

18년 상반기 게임산업 주요 이슈는?...'수출, 블록체인, 중국'

핫뉴스 | 2019-07-29 | 이재덕 기자 | 600

한콘진이 29일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여기에는 18년 상반기 국내외 게임산업 주요 이슈가 포함됐다. 1년전 그때, 무슨 일이 가장 주목을 받았을..


액션스퀘어 '기간틱액스' 개발자 인터뷰 "모든 것이 도전...성공한 SF게임, 간절"

핫뉴스 | 2019-07-26 | 이재덕 기자 | 591

액션스퀘어가 더 이상 밀릴 데가 없다. 주가도 저점을 찍고 상승중이다. 곧 출시될 기간틱액스 영향이 크다. "기간틱엑스를 만든다고 하면 사람들이 반문한다. 왜 SF 장르냐고... 개인적..

[인터뷰] 테라클래식 송기욱 PD "협동과 경쟁의 전투설계에 중점"

핫뉴스 | 2019-07-24 | 이재덕 기자 | 631

이미 테라 IP 게임이 많이 출시됐기 때문에 개발진이 가장 신경을 쓴 것은 기존게임과의 차별화였다. 24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테라클래식 기자간담회에서 조계현 대표는 "원작과..

엔씨AI, 얼마나 똑똑해졌나?

핫뉴스 | 2019-07-21 | 이재덕 기자 | 630

3N을 필두로 많은 게임사가 AI를 연구중이다. 넥슨은 17일 서울 종로에서 넥슨 AI센터인 넥슨인텔리전스랩스의 기술력을 집약시킨 게임문화 전시회 '게임을 게임하다'를 진행했다. 넷마..

테라클래식 출격...올 여름 달굴 모바일 기대작 탑5

핫뉴스 | 2019-07-15 | 이재덕 기자 | 1092

-테라클래식, 퍼스트 서머너, 엘룬, 에오스레드, 시노앨리스글로벌 2,500만 명이 주목하고 있는 MMORPG '테라클래식'이 곧 출격한다. 구글 매출 2위 '로한'의 영향으로 출시 예정인 MMOR..

닌텐도-NHN-라인 합작 게임 "닥터마리오월드 실망이야"...높은 인기, 최하 평점 이유는?

핫뉴스 | 2019-07-11 | 이재덕 기자 | 937

닌텐도-NHN-라인 합작게임 '닥터마리오월드'의 인기가 뜨겁다. 10일 글로벌 서비스 이후 주요 국가에서 앱스토어 인기 1위를 하는 등 초반 인기몰이 중이다. 하지만 평점은 상당히 낮다..


게임하고 돈벌고, 명문대까지 간다고? 젠지 e스포츠 비전 공개

핫뉴스 | 2019-07-05 | 이재덕 기자 | 901

수능 공부에 지쳐있을 수험생들이 보면 구미가 동할만 한 소식이다. 게임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면 미국 중고등학교에 해당하는 학력이 인증되고, 미국 대학까지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생..

[체험기] 서울 강남 한복판 콩VR 오픈...VR게임 직접 해보니...

핫뉴스 | 2019-07-04 | 이재덕 기자 | 942

부산 서면과 함께 서울 강남은 '가장 번화한 곳'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는 곳이다. 위치도 좋다. 11번 출구로 나오면 이면도로긴 하지만 가장 상권이 발달한 일명 먹자골목 초입에 ..

사행성 게임 '로한M' 잭팟...'게임질병' 논란에 '기름'

핫뉴스 | 2019-07-01 | 이재덕 기자 | 1115

플레이위드(대표 김학준)가 MMORPG '로한M'으로 잿팟을 터트렸다. 사행성 게임이 구글 매출 5위까지 오른 것. 하지만 심한 사행성으로 인해 스스로 사행성을 자정하겠다는 업계의 노력에..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