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게이머 & 게임사가 바라본 유니티엔진SDK란?

[ 등록일시 : 2019-03-22 11:07:14 ]

-​유니티엔진SDK 유니티에셋스토어 론칭 의미 분석


블록체인 플랫폼 엔진이 유니티엔진SDK를 14일 유니티 에셋스토어에 론칭했다. 내용을 잘 모른다면 단순 업계 소식에 불과하겠지만 이 소식은 많은 이들에게 특별한 의미가 담긴, 말 그대로 '특보(特報)'였다. 

이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는 엔진 개발자들에게는 수천 시간 공을 들인 노력의 결과물이었고, 게임 개발자들에게는 가장 대중적인 블록체인게임 개발 툴을 만날 수 있는 순간이었다. 또 한 번의 모멘텀을 희망하던 엔진코인 투자자에게는  새로운 '희망'이었고, 게임 캐릭터와 아이템을 다른 게임에서도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에게는 새로운 게임 역사의 시작이었다. 

엔진은 11일 공식 블로그에 엔진 블록체인SDK의 유니티 에셋 스토어 론칭 소식을 알리는 포스트를 게시했다. 여기에는 매력적인 내용들이 많이 들어 있지만 사실, 전문적인 기술 용어가 많아 어렵다. 그래서 엔진유니티SDK의 론칭 의미를 쉽게 풀어봤다. 


◇ 게임 유저가 엔진SDK 게임을 즐길 이유 

내용 중 인상적인 것은 '블록체인 게임 개발을 민주화하다'라는 문구다. 보통은 'SDK를 심는다'고 표현하지만 엔진이 얘기하는 SDK의 의미는 살짝 결이 다르다. 도구(SDK)를 통해 가상 아이템을 만든다고 말한다. 결국 (블록체인으로 검증되고 인증된) 가상 아이템을 만들어주는 도구(SDK)라는 것이다. '심는 것'이 아닌 '돕는 것(도구)'의 의미가 강하다. 

'민주화'라는 단어가 들어간 것은 개발사의 '독선적 태도'와 관련이 있다. 개발사는 유저가 수십, 수백 시간을 들여 획득한 아이템을 회사의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아이템이 블록체인화를 거치면 유저가 아이템을 평생 소유할 수 있고, 본인 의지에 따라 거래할 수 있으며, 심지어 아이템을 녹혀 현금화도 가능해서 '민주적'이라는 주장이다. 


서비스종료 직전 게임 모습을 담은 영상

2017년 상반기 서비스가 종료된 게임은 141개 이상이라는 통계가 있다. 그렇다면 한해 약 300개의 게임이 사라진다. 유저들이 피땀흘려 획득한 수 없이 많은 아이템과 함께 말이다. 이 문제를 해결한 것이 '블록체인'이다. 특히 엔진은 별도의 지갑에서 이 아이템을 보관한다. 때문에 잃어버릴 염려도, 게임이 망해도 가치가 유지된다. 

'게임이 망하는데 아이템이 무슨 소용인가'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 게임이 망해도 엔진SDK로 만들어진 아이템은 쓸모가 있다. 아이템 내에 가치(ENJ)가 매겨져 있기 때문. 그것이 곧 현금이고, 이 게임이 망하면 저 게임에서 이용할 수 있다. PC MMORPG '리니지'에서 '집행검'은 수천만 원에서 1억 가까운 값에 거래된다. 회사나 게임이 망하거나 강퇴를 당하면 값어치가 제로(0원)이 되어버리지만, 엔진에서는 이런 경우에도 아이템의 값어치가 온전히 '지갑'에 보존된다. 엔진 SDK를 적용하면 PC '리니지'가 망해도 '리니지M'에서, 아니면 '아이온'에서 '집행검'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온전'하다는 표현을 썼다.

이것이 엔진이 말하는 '멀티버스(Multiverse)'다. 멀티버스 얘기를 전해 들은 한 게이머는 "아직 블록체인게임을 해야할 이유를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캐릭터와 아이템을 다른 게임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놀랍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리니지의 '집행검'을 WOW에서 쓸 날이 올지도?

 대체 불가능한 소장용 아이템이라면 가치가 더 올라간다. 엔진SDK를 통해 아이템을 만들 때는 트레이딩 가능한 아이템, 귀속 아이템, 소모성 아이템 등 다양한데, 대체 불가능한 소장용 아이템은 모두 고유 시리얼 번호와 출처가 있다. 아이템을 지울 수도 있다. 100개를 제작했는데, 아이템을 제거(멜팅=현금화)를 하고 10개만 남았다면 그 희소 가치가 몇 배나 올라가기 마련이다. 


◇ 엔진SDK가 게임 개발사들에게 주는 혜택은?

엔진유니티SDK가 개발자들에게 관심을 끈 것은 '단 몇 시간만에 블록체인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몇 시간만에 SDK를 적용할 수 있는지 궁금했다. 한 개발사는 2주 정도 걸릴 것 같다며 개발사를 위한 혜택이 있냐는 질문을 했다. 블록체인화를 생각하고 미리 준비를 했다면 모를까, 시스템을 파악하는데 시일이 걸린다는 의미다. 또 기존 과금을 모두 버리고 엔진코인을 이용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지적과 함께, 한글 가이드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엔진에 확인해 본 결과 게임사들의 생각과 실제는 많이 달랐다. 2주 걸린다는 개발 기간은 단 20분에 불과했다. SDK가 공개된 후 엔진 커뮤니티 멤버는 20분내로 앱 월렛을 만들었다. 관련 영상도 공개되어 있다. 또, 엔진 결재 붙이면 다른 결제 사용 못할 것이라는 판단도 빗나갔다. 다른 것도 사용할 수 있다. SDK의 한글 사용 가이드도 번역이 완료되어 곧 공개될 예정이다. 


유니티엔진SDK를 적용하는 장면

엔진이 개발자들에게 주는 혜택은 많다. 그렇다고 SDK를 이용하는 직접적인 혜택은 없다. 선착순 1,000명에게 게임에 도입할 수 있는 특별 아이템을 주는 이벤트가 있을 뿐이다. 간접적인 혜택은 삼성폰을 통해 4,000만 개의 월렛이 배포될 예정인 유명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그것도 무료로 말이다. 여기에 몇 시간만에 기존 게임을 블록체인게임으로 둔갑시킬 수 있으니 이만하면 매력적이다. SDK에 대한 관심을 망설일 이유가 없다. 

엔진은 개발자 혜택을 ▲게임 자금 조달 ▲홍보 ▲수익화 ▲수익 보호 ▲사용자 유지의 6개 항목으로 나눠 설명한다. 풀어보자면 게임 유저들에게 진정한 소유권을 주어 결과적으로 게임 매출이 늘고 긍정적인 반응을 도출할 수 있다는 얘기다. 

안전한 엔진 지갑으로 들어올 크립토아이템

다른 장점도 많다. 글로벌 마켓에 게임을 론칭시켰는데, 아이템 복사 등 해킹으로 인해 결국 서비스를 포기했다는 게임 개발자의 얘기를 종종 듣는다. 엔진 SDK를 적용하면 이런 걱정이 사라진다. 블록체인 기반이고, 제 3자 시장을 규제하고 제한할 수 있어 불법 유통과 해킹, 유저들의 아이템 사기도 사라진다. 

또 출시 전 미리 아이템을 생성하여 프리세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고, 인플루언서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 마케팅도 수월하다. 유저들이 멀티버스(Multibus)를 통해 여러 게임을 오갈 수 있으니 개발자들은 유저층과 마케팅 자원을 공유할 수 있어 좋다. 

블록체인화되는 게임 아이템

◇ 선구자, 얼리어답터가 가지가 선점 효과

14일 엔진SDK가 발표된 이후 엔진 유튜브 채널에는 유니티용 블록체인 SDK를 사용하여 엔진 플렛폼과 상호작용을 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영상이 올라왔다. 계정을 만드는 장면부터 아이템과 지갑을 만드는 장면까지, 꽤 상세한 내용이 담겼다. 영상을 본 개발자들은 "놀랍고 이해하기 쉬우며, 비 개발자가 봐도 쉬워보인다"고 했다. 

엔진이 SDK를 개발할 때 중요시 여겼던 부분이 '최대한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게 만들자'라는 것이었다. 이제 개발자들은 솔리디티(컨트랙트 기반 언어) 한 줄 입력 없이, Unity 관련 스크립트 만으로 몇 시간 안에 쉽게 블록체인을 게임에 도입할 수 있게 됐다.

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남들보다 먼저 사용하는 성향을 가진 사람을 '얼리어답터'라고 한다. 아직은 먼저 길을 가는 사람은 힘들다. 거칠다. 하지만 이들에게는 누구도 밟지 않은 새로운 '눈길'을 걷는 것과 같은 기쁨이 있다. 

선점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이오스나이츠'

'세계 최초 EOS게임'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이오스나이츠'의 월매출은 수천만 원이 넘는다. 인디 게임사에게 이 정도의 매출은 훌륭하다. 하지만 초반 시장이 주는 이점이 없었다면 이 정도의 실적은 아니었을 것이다. 둘러보면 '게임다운 게임'이 없다. 곧 해외서는 아마존과 페이스북이, 국내는 네이버와 카카카오가 블록체인 상품을 내놓는다. 이들이 자리잡으면 초반 시장이 주는 이점, 선점 효과는 사라진다. 기존 게임을 블록체인화 하는 것은 지금이 기회고, 아직도 '블루오션'이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6257P
총 덧글수 ( 0개 )

[핸즈온] LOL 같은 배틀로얄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4차 알파

핫뉴스 | 19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89

'LOL 같은...' '블랙 서바이벌: 영원회귀'를 하며 유저들이 붙인 나름대로의 슬로건이다. 블랙서바이벌. 어디서 많이 들어봤다 싶은 이 타이틀은 모바일로 출시되어 꽤나 인상깊게 플레..

"절실함과 애정이 성공 키워드" 자수성가 사업가 권혁빈표 창업 성공 메시지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0790

포브스 선정 국내 부자 순위 4위까지 올랐던 권혁빈 스마일게이트희망스튜디오 이사장이 전주를 찾았다.자신이 성장했던 출신 지역 전주에서 청년 창업가들을 응원하기 위해서다. 오렌..

"리니지2M을 잡아라" 앱플레이어 탑3, 전용 버전 내며 '경쟁'...실행 되는 곳은?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0811

'리니지2M' 유저를 잡기 위한 앱플레이어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리니지2M 실행을 위해 퍼플이 동시에 출시됐지만 퍼플을 실행하기 귀찮은 유저들은 여전히 앱플레이에서 리니지2M을 실..

"기기가 이 버전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리니지2M' 녹스에서 실행하는 방법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0787

"기기가 이 버전과 호환되지 않습니다"이 경우는 녹슨 앱플레이어 자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구글스토어의 앱처럼 업데이트 버전이 나오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권장하..

액토즈소프트, ‘파이널판타지14’ 신규 확장팩 V5.0 ‘칠흑의 반역자’ 출시

핫뉴스 | 2019-12-04 | 김민희 기자 | 10808

이번 V5.0 ‘칠흑의 반역자’ 업데이트를 통해 메인 시나리오 및 신규 직업, 신규 인스턴스 던전, 토벌전 등 신규 콘텐츠가 대거 추가됐으며, 매칭 지원 시스템 ‘트러스트’, 역할 퀘스트 ..


리니지2M, 양대 마켓 매출 1위 오르며 모바일게임 신 왕자 등극

핫뉴스 | 2019-12-02 | 김형근 기자 | 10808

엔씨소프트의 신작 모바일게임 ‘리니지2M’이 양대 마켓 매출 1위에 오르며 모바일게임의 새로운 왕자로 등극했다.‘리니지2M’은 11월 27일 출시 이후 서비스 9시간 만에 애플 앱스토어 매..

남들이 '예스(YES)' 할 때 '노(NO)'라던 라인게임즈의 ‘소신’

핫뉴스 | 2019-11-28 | 게임와이 | 10800

​아케이드게임과 콘솔게임, PC게임과 웹게임, 모바일게임의 시대를 거쳐 오면서 변하지 않는 원칙이 있다. 하드코어 게임이 항상 가장 나중에 온다는 것이다. 캐주얼게임에서 시작해서 ..

그렇게 '언제나오냐'던 리니지2M 나왔다!

핫뉴스 | 2019-11-27 | 김민희 기자 | 10784

그렇게 '언제나오냐'던 리니지2M이 나왔다! 27일 0시를 기해 출시됐다. 이미 나오기도 전에 양대 마켓 1위도 달성했다. 엔씨소프트(NC)는 11월 25일 낮 12시에 리니지2M 사전 다운로드를..

넥슨, 12월 ‘V4’ PC 버전 출시...연동 되나?

핫뉴스 | 2019-11-25 | 김민희 기자 | 10799

넥슨이 자회사 넷게임즈에서 개발한 신작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V4(Victory For)’의 PC 버전을 12월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넥슨은 오늘(25일) ‘V4’ 공식 유튜브를 통..

‘리니지2M’을 PC로 즐길 수 있는 ‘퍼플’ 사전 다운로드 시작

핫뉴스 | 2019-11-25 | 김형근 기자 | 10799

기대작 ‘리니지2M’을 PC에서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퍼플’ 서비스의 사전 다운로드가 시작됐다.엔씨소프트는 11월 25일 오전, 자사의 ‘크로스 플레이(Cross Play)’ 서비스 플랫폼 ‘..


신작 '엑소스 히어로즈' 양대마켓 1위 등극, 유저 반응은?

핫뉴스 | 2019-11-22 | 김형근 기자 | 10768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롤플레잉 모바일게임 '엑소스 히어로즈'가 서비스 하루 만에 국내 양대마켓을 점령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라인게임즈 주식회사(라인게임즈, 대표 김민규)..

위메이드표 블록체인, 내세울 건 '5억 명' 뿐...'위믹스' 플랫폼의 실체는?

핫뉴스 | 2019-11-20 | 이재덕 기자 | 10779

​한때 잘 나가던 게임엑스코인,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코인 등 게임 코인이 많이 시들해졌다. 시총이 10배 가까이 올라갔던 예전 같지 않다. 뭔가 결과물이 없기 때문이다. 위메이드는 ..

하늘 아래 같은 태양이 2개 일 수는 없지...리니지1M VS 리니지2M

핫뉴스 | 2019-11-19 | 이재덕 기자 | 10778

이번 지스타에서 리니지2M 때문에 '탈 MMO' 움직임이 가속화하고 있다는 기사가 나왔다. 리니지2M이 출시되면 리니지M과 함께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의 절반을 차지할 것이라는 예상이 ..

[지스타2019] RPG 유저, 액션은 '좋아', 전략은 '별로'...장르별 궁합은?

핫뉴스 | 2019-11-17 | 이재덕 기자 | 10772

RPG 유저는 전략 장르 보다는 액션 장르와 더 궁합이 더 잘 맞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스타 기간인 15일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회의실에서 열린 IGAWORKS 이철환 팀장의 강연에서 나온 ..

위메이드"제일 잘하는 것으로 다시 날갯짓할것"

핫뉴스 | 2019-11-16 | 김형근 기자 | 10771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이하 위메이드)는 11월 15일,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벡스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지스타 2019에 참가한 위메이드가 진행해 온 사업 전..


[인터뷰] CCP게임즈 "'이브 온라인' 어렵지만 한국 유저들의 활약 기대한다"

핫뉴스 | 2019-11-15 | 김형근 기자 | 10749

인터뷰에는 CCP게임즈의 힐마 패터슨 대표와 이륜 존스토디르 마케팅 부사장, '이브 에테르 워'를 함께 개발 중인 영국의 스타트업 하딘(Hadean)의 크레이그 베디스 공동창업자 겸 대표..

[인터뷰] 펄어비스 "'4겜 4색' 매력으로 유저들에게 즐거움 선사할 것"

핫뉴스 | 2019-11-15 | 김형근 기자 | 10777

11월 14일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벡스코에서 막을 올린 게임 전문 전시회 '지스타 2019'에 참가한 펄어비스는 '펄어비스 커넥트 2019'를 개최하고 신작 게임을 소개했다. 공개된..

펄어비스, 세계가 주목한 신작 4종 생생 영상 공개

핫뉴스 | 2019-11-15 | 김민희 기자 | 10769

펄어비스가 14일(오늘) ‘지스타 2019’에서 ‘펄어비스 커넥트 2019 (Pearl Abyss Connect 2019)’를 열고 신작 4종의 트레일러 및 게임 정보를 공개했다. 모든 신작 트레일러 영상은 자체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