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1)-그라비티

[ 등록일시 : 2019-02-28 20:53:05 ]

◇그라비티 소개

1998년 악튜러스를 개발 중이던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표의 개발팀을 2000년 4월에 김정률 전 회장이 인수해 법인화한 회사가 그라비티다.

2002년 서비스를 시작한 라그나로크 온라인이 부동의 1위 리니지를 제치고 흥행에 성공하면서 그라비티는 단숨에 부와 명성을 얻었다. 라그나로크는 이후 피쳐폰, 콘솔,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등장하면 현재까지도 그라비티를 대표하는 IP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타사 게임들의 흥행과, 잦은 운영 미스로 인해 입지가 흔들리는가 싶더니, 2005년 8월 30일 김정률 회장이 회사 지분 52%를 일본 소프트뱅크의 게임부문 지주회사인 겅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에 매각해 게이머들과 업계에 큰 충격을 줬다.

하지만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 IP를 사랑하는 전세계 팬들의 충성심을 등에 업고 다양한 라그나로크 게임들을 선보이면서 지금까지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2018년 성적

라그나로크로 한 우물을 판 결과일까? 그라비티는 지난 2018년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그라비티의 2018년 4분기 매출은 1,110억 원, 영업이익 120억 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매출은 65.7%, 영업이익은 313.8% 증가한 수치로, 최대 분기 실적을 경신했다. 이에 그라비티의 2018년 매출액은 2,845억, 영업이익 322억으로 각각 전년대비 109%, 125%가량 상승했다.

이 같은 성과는 대만과 중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던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이하 라그나로크M)’이 큰 역할을 차지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미 국내에서도 입소문을 타고 있던 라그나로크M은 2018년 3월 국내에 출시되면서 인기를 이어갔다.

여기에 10월 31일 라그나로크M을 동남아시아에 론칭, 주력시장인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에서 단기간에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1위를 달성한 것이 성공요인으로 분석된다.

◇ 2019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그라비티는 올해에도 라그나로크 IP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이미 1월에 아우어미디어&엔터테인먼트의 모바일게임 던브레이크와 라그나로크의 콜라보 작품인 ‘던브레이크xRO콜라보’를 선보였고, '라그나로크M'을 북미, 남미, 오세아니아의 43개 지역에 론칭하고 연내 출시를 목표로 일본 서비스도 계획 중에 있다.

다양한 라그나로크IP 신작들도 출시를 준비 중이다. 먼저 모바일 3D 액션 '라그나로크 스피어 오브 오딘'과 웹 기반 3D 게임 '라그나로크 웹 MMORPG'를 중화권을 시작으로 글로벌에 서비스할 예정이다.

여기에 HTML5 버전의 방치형 게임 '라그나로크 클릭 H5'와 모바일 3D ARPG '라그나로크 모험가'의 국내서비스가 예정돼 있는 상태다.

 

◇ 2019년 종합전망 

그라비티는 2018년뿐만 아니라 창립부터 ‘라그나로크’라는 한 우물을 파왔다. 비록 핵심 개발자인 김학규 개발자가 회사를 떠나고, ‘라그나로크2’의 연속 실패, ‘라그나로크 제로’ 오픈연기 등 다양한 우여곡절이 있었다. 하지만 이슈에도 흔들리지 않고 이어온 그라비티만의 장인정신이 빛을 발한 2018년이었다.

현재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 IP를 포함한 다양한 게임의 서비스를 확장을 위해 인도네시아 최대 퍼블리셔 '리토(Lyto)'와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고, 태국에는 자회사를 설립하는 등 해외 사업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 큰 흥행을 몰고 있는 라그나로크의 특성 상,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그라비티가 걸어갈 길에도 봄날 화창한 날씨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6  
  최명진 기자
  2601P
총 덧글수 ( 0개 )

블록체인게임 엔진 '한국 밋업'...게임사 혜택은?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119

글로벌 게임블록체인 프로젝트 엔진이 21일 삼성동 구글캠퍼스에서 밋업을 개최했다. 공식적으로는 한국 최초로 엔진을 소개하는 자리다. 이 자리에서는 개발사 지원 프로그램인 '엔진 ..

'마블 퓨처파이트', 영화 덕 '톡톡'...구글 탑10에 넷마블 4개 타이틀 진입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40

영화 '어벤저스: 엔드게임' 덕분에 넷마블의 '마블 퓨처파이트'가 구글 매출 탑10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킹오브파이터 올스타'는 매출 2위까지 오르는 등 구글 탑10 안에 넷마블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3)-배틀로얄게임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31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세 번째 시간이다. 게임개발 쌩초보인 기자가 직접 엔진 유니티 SDK를 다운받아 직접 블록체인 아이템을 만든 체험 기사를 올린 지 1달 여 만이다...

15배 커진 언리얼서밋...에픽게임즈코리아 10주년!

핫뉴스 | 2019-05-14 | 이재덕 기자 | 201

에픽게임즈가 10주년을 맞이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많은 것이 변했다. 언리얼서밋 첫해 250명이던 참관객수는 작년 4,083명을 기록하며 15배가 늘었다. 그 사이 언리얼엔진..

[창간기획] 게임사의 '상생(SCV) 사회공헌', 어디까지 왔나?

핫뉴스 | 2019-05-13 | 이재덕 기자 | 254

'꼴사나운 위선' VS '베풀줄 아니 멋있다' 엇갈린 유저 의견도...​​게임사들의 사회공헌이 단순 기부를 넘어선 '상생'에 초점을 맞춘 지는 꽤 오래됐다. 오히려 일반적인 기업들에 비해 ..


이재명 경기도지사 "게임산업 미래 밝아"...플레이엑스포 개막

핫뉴스 | 2019-05-09 | 이재덕 기자 | 295

10만명의 참관객을 목표로 하고 있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게임 전시회 '플레이엑스포'가 9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화려하게 개막했다. 개막식에 참가한 이재명 경기도 도지사는 국..

3N 신작은 없다...플레이엑스포, 어디로 가는가?

핫뉴스 | 2019-05-02 | 이재덕 기자 | 419

e스포츠, 웹툰 행사 추가...게임 전시회 전문성 결여 우려​이번 플레이엑스포에도 넥슨, 엔씨, 넷마블 등 국내 대형 게임사의 신작은 전시되지 않는다. 작년 국내 탑10 게임사로는 유일..

[인터뷰] 비스킷 신명진 대표 "'이오스나이츠', 허들 낮춘다"

핫뉴스 | 2019-04-29 | 이재덕 기자 | 481

세계 1위 블록체인게임 게임 개발사 비스킷 신명진 대표가 자사의 블록체인게임 '이오스나이츠'의 허들을 낮출 것이라는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했다. '이오스나이츠'는 블록체인 앱 랭킹 ..

[NDC] 한국게임이 사라져 간다...NDC 기조연설에 담긴 메시지는?

핫뉴스 | 2019-04-24 | 이재덕 기자 | 558

그 많던 국산게임은 어디를 갔을까? 외산 패키지, 콘솔 게임은 30년이 지난 지금도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국산게임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미리내소프트의 '그날이오면', 아니면 소프트액..

검은사막M 매화 계승 방법은? 추천 자사·PVP 스킬 트리는?

핫뉴스 | 2019-04-23 | 이재덕 기자 | 696

검은사막모바일 매화의 인기가 대단하다. 그 어느 캐릭터보다도 동양적인 미인형 캐릭터의 등장에 열광하고 있다. 예쁜 캐릭터를 제대로 키워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길만 하다. 매화 스..


블록체인게임 플랫폼 3종 분석...어디가 가장 앞섰나?

핫뉴스 | 2019-04-19 | 이재덕 기자 | 680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게임엑스코인 3종 비교-기업평가, 게임평가, 플랫폼 평가 3개 항목국내외를 막론하고 블록체인게임이 열풍이다. 묻지마 투자식의 '가즈아' 열풍은 이미 지난 해 ..

넥슨, 사전등록 400만 ‘트라하’ 정식 출시

핫뉴스 | 2019-04-18 | 김민희 기자 | 601

넥슨이 모바일게임 ‘트라하(TRAHA)<개발사 모아이게임즈>’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넥슨은 18일 자정부터 트라하의 사전 생성 서버 50개를 모두 ..

[NDC] "이건 들어야 해" NDC2019 눈에 띄는 강연은?

핫뉴스 | 2019-04-17 | 이재덕 기자 | 644

24일부터 3일간 판교 넥슨 본사 근처 개최​넥슨 개발자 컨퍼러스(이하 NDC)가 변함 없이 4월 마지막 주 넥슨코리아 본사 주변에서 열린다. 13회 째를 맞이하는 이번 NDC에서는 게임기획,..

[프리뷰] 역대급 기대작 '킹오파 올스타' 매력 4가지

핫뉴스 | 2019-04-16 | 이재덕 기자 | 630

MMORPG에서 한계를 느꼈을까? 넷마블은 색다른 장르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대전액션의 심볼과도 같은 '킹오브파이터즈'를 기존의 넷마블식 액션RPG의 틀에 끼웠다. 그리고, 그 틀도 한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2)-아이템 만들기

핫뉴스 | 2019-04-12 | 이재덕 기자 | 772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두번째 시간이다. 지난 시간에는 ERC-1155 표준과 사례를 알아봤고, 이번에는 실전이다. 최근 엔진SDK의 한글 가이드가 완성됐다. 가이드를 토대로..


넥슨 트라하 400만 돌파...역대급 사전등록 게임 6종 분석

핫뉴스 | 2019-04-11 | 이재덕 기자 | 648

출시 1주일 남짓 남은 넥슨 트라하가 사전등록자수 400만을 넘겼다. 역대급이다. 이 기록은 리니지와 검은사막모바일, 드래곤볼레전드에 이어지는 역대 4위의 기록이다. 사전등록 400만..

언리얼엔진으로 개발중인 특급 AAA급 게임 공개!

핫뉴스 | 2019-04-03 | 이재덕 기자 | 751

화려한 그래픽과 이펙트로 겜심을 녹이는 언리얼엔진. 언리얼의 최신기술이 적용되어 개발중인 AAA급 게임이 공개됐다. '리니지2M'과 '아이온2' 등 시장을 뒤흔들 만큼 대작 타이틀이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1)-사례

핫뉴스 | 2019-04-01 | 이재덕 기자 | 775

ERC-1155 표준의 이해...'식스드래곤' SDK 적용 사례 분석엔진이 적용하고 있는 ERC-1155 표준은 작년 6월 처음 발표됐고, SDK는 올해 3월 출시된 나름 신기술이다. 신기술이라는 것은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