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해외 게임사 탑10 기상도 (1)-텐센트

[ 등록일시 : 2019-02-28 20:14:28 ]

싣는 순서

-텐센트 소개
-텐센트 2018년 실적 분석
-텐센트 2019년 출시 게임
-텐센트 종합 전망

 
◇ 텐센트 소개

텐센트는 세계 1위 게임사다. 작년 상반기 기준, 11조를 벌었으니 연간 23조를 버는 세계 최대 매출을 올리고 있는 회사다. 국내 1위인 2.5조 매출의 넥슨과 비교해도 10배에 육박한다. 

2000년 인터넷 세상이 열릴 무렵, 한국에서는 ICQ라는 PC용 메신저가 유행했다. 1998년 중국 심천에 회사를 설립한 텐센트는 이 ICQ를 모방한 QQ라는 앱을 만들어 성공 반열에 올랐다. 이후 모바일용 메신저 '위챗'을 만들었고, PC와 모바일용 메신저에 각종 게임을 얹으면서 세계 1위 게임사로 우뚝 섰다. 

기업의 덩치를 키우는데는 '인수'처럼 빠른 것이 없다. 텐센트는 국내 넥슨처럼 게임 기업들을 청소기처럼 빨아들였다. 2011년 '리그오브레전드'의 라이엇게임즈 인수, 2013년 '포트나이트'의 에픽게임즈 지분 49%(최대주주) 인수, 2016년 '클래시로얄'의 슈퍼셀을 인수까지 거침이 없었다.   

국내 기업 넥슨도 인수할 것이라는 소문이 떠돌았지만 정작 입찰에는 참가하지 않았다. 하지만 텐센트는 넷마블 18%, 카카오 7%, 배틀그라운드 개발사 펍지의 모회사인 크래프톤 지분 12%를 보유, 각각 3대, 3대, 2대 주주로 막대한 '국민연금' 수준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전세계와 한국 게임 업계를 쥐고 흔들 수 있는 유일한 회사가 바로 텐센트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이 텐센트의 최대주주가 중국 기업이 아니라는 점이다. 텐센트의 최대주주는 아프리카 남아공의 미디어 기업 내스퍼스다. 내스퍼스의 자회사인 MIH TC 홀딩스가 34%로 지분이 가장 많고, 마화텅이 9%로 2대 주주다. 하지만 이 기업 역시 텐센트에 독립적인 경영권을 보장하고 있고, 텐센트 역시 자회사인 라이엇게임즈와 슈퍼셀에게 일체 간섭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텐센트 2018년 실적 분석

텐센트가 서비스중인 게임은 한국과 인연이 깊다. 한국의 온라인게임을 중국에 가져가서 서비스하면서 기업을 일으켜 세웠기 때문이다. 던전앤파이터와 크로스파이어, 메이플스토리, 블소, 천애명월도, 배틀그라운드모바일 등 한국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역으로 한국에서 수입하여 서비스중인 게임이 많은, 한국과 뗄레야 뗄 수가 없는 기업이다. 




텐센트 3분기 실적

텐센트의 2018년 4분기 실적은 아직이다. 3월 21일 텐센트홀딩스의 실적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806억 위안(약 14조), 영업이익은 279억 위안(약 4.7조)을 기록했다. 2분기 매출 1,272억 위안과 영업이익 525억 위안, 1분기 매출 735억 위안, 영업이익 307억 위안을 합치고, 여기에 1,2,3분기의 평균을 합치면 약 3,751억 위안(약 64조 원)의 매출에 1,481억 위안(약 25조 원)의 영업이익이 산출된다. 2017년 매출 2,598억 원(약 42조 원)에 비해 대폭 성장한 수치다. 참고로 삼성전자 2018년 매출은 244조 원에 영업이익 59조 원이다. 

텐센트 2018년 매출 추정

텐센트는 전체 매출 중 40% 정도를 게임 분야에서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때문에 텐센트의 4분기 매출이 3분기까지의 평균에도 못 미칠 가능성이 있다. 중국 정부의 각종 규제 때문이다. 가장 잘 나가는 게임사인만큼 정부의 견제가 심해지자, 텐센트는 미성년자 게임 제한 등 자체 게임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실시했다. 

3분기 기준 텐센트의 온라인게임 매출은 258억 위안(4.3조 원)이다. PC클라이언트 게임 매출은 감소했지만, 모바일게임 수익 증가로 상쇄됐다. 모바일게임 매출은 전년 대비 7% 증가한 195억 위안(3.3조 원)을 기록했다. 온라인과 모바일을 합치면 연간 30조 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텐센트 게임 매출은 이제 20조 원이 아닌 30조 원이 될 전망이다. 

 

◇ 텐센트 2019년 전망

2018년 2월 기준 중국 PC게임 이용률 탑5는 배틀그라운드,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어치,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울펜슈타인의 5종이다. 이미 세계적인 추세인 배틀로얄 장르가 1위에 올라선 것이다. 배틀로얄 장르는 2018년 약 14조 원 에서 2019년 23조 원으로 역대 가장 큰 시장 규모를 보일 예정이다. 


중국 PC게임 탑5

배틀그라운드의 뒤를 이어 포트나이트가 글로벌 1위를 차지하고, 또 에이펙스 레전드가 글로벌 1위 자리를 넘보고 있는 상황이다. 에이펙스 레전드는 2월 PC, PS4, XBOX원 버전으로 출시되어 단 기간에 유저수 1,000만 명과 동접 100만 명을 가볍게 돌파했다. 

에이펙스그라운드는 EA의 자회사인 리스폰이 개발사여서 인수도 쉽지 않은 상황. 그렇다면 텐센트는 EA 앞에 무릎을 꿇을 것인가? 그렇지 않다. 텐센트홀딩스는 15일 EA와의 협상을 통해 에이펙스레전드의 중국서비스를 확정했다. 이 계약이 완료되면 '배틀그라운드'와 '포트나이트', '에이펙스레전드' 등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배틀로얄 3종을 모두 텐센트가 서비스하는 것이 된다. 


2018년 프리투플레이 게임 순위

슈퍼데이터의 2018년 게임 매출 데이터를 보면 프리투플레이 부문에서 4위 포켓몬고만 빼고 포트나이트, 던전앤파이터, 리그오브레전드, 크로스파이어, 왕자영요까지 텐센트의 타이틀이 상위권을 싹쓸이했다. 프리미엄게임 1위 배틀그라운드도 텐센트의 타이틀이다. 

1년 이상 1위... 애플구글 합산 매출 1위 기업

모바일 순위도 마찬가지다. 앱애니 기준, 2018년 1월 애플구글 합산 매출 1위 기업은 텐센트였고, 1년이 지난 2019년 1월에도 1위는 텐센트다. 전세계 1위 기업의 위용은 변함이 없다. 

 


◇ 텐센트 종합 전망

텐센트는 신기술 게임 개발에도 적극적이다. 텐센트는 게임만 아니라 금융, 의료서비스에 블록체인을 적용하겠다고 밝혔고, 첫번째 블록체인 게임 '코드Z'를 공개하기도 했다. 상표권도 무더기로 신청했고, 기업용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플랫폼 ‘텐센트 커신 블록체인’도 출시했다. 

H5시장도 텐센트가 점령했다. 텐센트는 300억 위안(약 5조 원) 규모로 평가 받는 중국 H5게임 마켓 중 가장 큰 시장을 선점하고 있고, 국내 게임사도 이 마켓에 진출하기 위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텐센트는 이미 신작 1-2개의 출시로 인해 매출이 영향을 받는 규모는 넘어섰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서비스를 종료시켜 버리는 중국 정부만 무서울 뿐, 다른 상대는 무서울 것이 없다. 2위 소니 게임 매출과 비교해도 2배에 가까울 정도로 차이가 난다. 텐센트는 2012년 이후 매년 30~40%대의 성장을 기록했다. 게임 매출만 2016년 10조에서 2017년 20조, 2018년 30조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9년은 게임 매출만 40조의 실적을 올릴 것으로 분석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3577P
총 덧글수 ( 0개 )

블록체인게임 엔진 '한국 밋업'...게임사 혜택은?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119

글로벌 게임블록체인 프로젝트 엔진이 21일 삼성동 구글캠퍼스에서 밋업을 개최했다. 공식적으로는 한국 최초로 엔진을 소개하는 자리다. 이 자리에서는 개발사 지원 프로그램인 '엔진 ..

'마블 퓨처파이트', 영화 덕 '톡톡'...구글 탑10에 넷마블 4개 타이틀 진입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40

영화 '어벤저스: 엔드게임' 덕분에 넷마블의 '마블 퓨처파이트'가 구글 매출 탑10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킹오브파이터 올스타'는 매출 2위까지 오르는 등 구글 탑10 안에 넷마블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3)-배틀로얄게임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31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세 번째 시간이다. 게임개발 쌩초보인 기자가 직접 엔진 유니티 SDK를 다운받아 직접 블록체인 아이템을 만든 체험 기사를 올린 지 1달 여 만이다...

15배 커진 언리얼서밋...에픽게임즈코리아 10주년!

핫뉴스 | 2019-05-14 | 이재덕 기자 | 201

에픽게임즈가 10주년을 맞이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많은 것이 변했다. 언리얼서밋 첫해 250명이던 참관객수는 작년 4,083명을 기록하며 15배가 늘었다. 그 사이 언리얼엔진..

[창간기획] 게임사의 '상생(SCV) 사회공헌', 어디까지 왔나?

핫뉴스 | 2019-05-13 | 이재덕 기자 | 254

'꼴사나운 위선' VS '베풀줄 아니 멋있다' 엇갈린 유저 의견도...​​게임사들의 사회공헌이 단순 기부를 넘어선 '상생'에 초점을 맞춘 지는 꽤 오래됐다. 오히려 일반적인 기업들에 비해 ..


이재명 경기도지사 "게임산업 미래 밝아"...플레이엑스포 개막

핫뉴스 | 2019-05-09 | 이재덕 기자 | 296

10만명의 참관객을 목표로 하고 있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게임 전시회 '플레이엑스포'가 9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화려하게 개막했다. 개막식에 참가한 이재명 경기도 도지사는 국..

3N 신작은 없다...플레이엑스포, 어디로 가는가?

핫뉴스 | 2019-05-02 | 이재덕 기자 | 419

e스포츠, 웹툰 행사 추가...게임 전시회 전문성 결여 우려​이번 플레이엑스포에도 넥슨, 엔씨, 넷마블 등 국내 대형 게임사의 신작은 전시되지 않는다. 작년 국내 탑10 게임사로는 유일..

[인터뷰] 비스킷 신명진 대표 "'이오스나이츠', 허들 낮춘다"

핫뉴스 | 2019-04-29 | 이재덕 기자 | 481

세계 1위 블록체인게임 게임 개발사 비스킷 신명진 대표가 자사의 블록체인게임 '이오스나이츠'의 허들을 낮출 것이라는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했다. '이오스나이츠'는 블록체인 앱 랭킹 ..

[NDC] 한국게임이 사라져 간다...NDC 기조연설에 담긴 메시지는?

핫뉴스 | 2019-04-24 | 이재덕 기자 | 558

그 많던 국산게임은 어디를 갔을까? 외산 패키지, 콘솔 게임은 30년이 지난 지금도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국산게임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미리내소프트의 '그날이오면', 아니면 소프트액..

검은사막M 매화 계승 방법은? 추천 자사·PVP 스킬 트리는?

핫뉴스 | 2019-04-23 | 이재덕 기자 | 696

검은사막모바일 매화의 인기가 대단하다. 그 어느 캐릭터보다도 동양적인 미인형 캐릭터의 등장에 열광하고 있다. 예쁜 캐릭터를 제대로 키워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길만 하다. 매화 스..


블록체인게임 플랫폼 3종 분석...어디가 가장 앞섰나?

핫뉴스 | 2019-04-19 | 이재덕 기자 | 680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게임엑스코인 3종 비교-기업평가, 게임평가, 플랫폼 평가 3개 항목국내외를 막론하고 블록체인게임이 열풍이다. 묻지마 투자식의 '가즈아' 열풍은 이미 지난 해 ..

넥슨, 사전등록 400만 ‘트라하’ 정식 출시

핫뉴스 | 2019-04-18 | 김민희 기자 | 601

넥슨이 모바일게임 ‘트라하(TRAHA)<개발사 모아이게임즈>’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넥슨은 18일 자정부터 트라하의 사전 생성 서버 50개를 모두 ..

[NDC] "이건 들어야 해" NDC2019 눈에 띄는 강연은?

핫뉴스 | 2019-04-17 | 이재덕 기자 | 646

24일부터 3일간 판교 넥슨 본사 근처 개최​넥슨 개발자 컨퍼러스(이하 NDC)가 변함 없이 4월 마지막 주 넥슨코리아 본사 주변에서 열린다. 13회 째를 맞이하는 이번 NDC에서는 게임기획,..

[프리뷰] 역대급 기대작 '킹오파 올스타' 매력 4가지

핫뉴스 | 2019-04-16 | 이재덕 기자 | 630

MMORPG에서 한계를 느꼈을까? 넷마블은 색다른 장르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대전액션의 심볼과도 같은 '킹오브파이터즈'를 기존의 넷마블식 액션RPG의 틀에 끼웠다. 그리고, 그 틀도 한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2)-아이템 만들기

핫뉴스 | 2019-04-12 | 이재덕 기자 | 772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두번째 시간이다. 지난 시간에는 ERC-1155 표준과 사례를 알아봤고, 이번에는 실전이다. 최근 엔진SDK의 한글 가이드가 완성됐다. 가이드를 토대로..


넥슨 트라하 400만 돌파...역대급 사전등록 게임 6종 분석

핫뉴스 | 2019-04-11 | 이재덕 기자 | 648

출시 1주일 남짓 남은 넥슨 트라하가 사전등록자수 400만을 넘겼다. 역대급이다. 이 기록은 리니지와 검은사막모바일, 드래곤볼레전드에 이어지는 역대 4위의 기록이다. 사전등록 400만..

언리얼엔진으로 개발중인 특급 AAA급 게임 공개!

핫뉴스 | 2019-04-03 | 이재덕 기자 | 751

화려한 그래픽과 이펙트로 겜심을 녹이는 언리얼엔진. 언리얼의 최신기술이 적용되어 개발중인 AAA급 게임이 공개됐다. '리니지2M'과 '아이온2' 등 시장을 뒤흔들 만큼 대작 타이틀이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1)-사례

핫뉴스 | 2019-04-01 | 이재덕 기자 | 775

ERC-1155 표준의 이해...'식스드래곤' SDK 적용 사례 분석엔진이 적용하고 있는 ERC-1155 표준은 작년 6월 처음 발표됐고, SDK는 올해 3월 출시된 나름 신기술이다. 신기술이라는 것은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