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진성(眞成) 유저 절실한 넥슨 '트라하'...과연 헤비유저 비율은?

[ 등록일시 : 2019-02-14 19:50:09 ]

플랫폼을 막론하고 게임에서 진성 유저는 게임을 움직이는 코어(Core)와 같다. 게임의 정책이 진성 유저 몇명에 의해 바뀔 수도 있는 이유는 상위 1%의 진성 유저가 매출의 90%를 좌지우지하기 때문. 

◇ "진성(眞成)유저 진성(眞成)케어"

14일 서울 중구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열린 트라하 기자단담회에서 최성욱 본부장은 '진성유저를 진성으로 케어할 것'이라는 서비스 정책을 발표했다. 

"진성(眞成)유저 진성(眞成)케어"

이 말은 게임을 사랑하는 진성(眞成) 유저들을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준비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진성 유저란 과금을 많이 하는 유저로 알려져 있지만 트라하에서의 진성 유저란 말 그대로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다. 게임을 연구하고 던전 공략을 작성하는 유저, 팬아트를 통해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 주는 유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트라하를 사랑하는 모든 유저들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팬아트를 그리든, 공략을 올리든, 게임을 열심히 하든, 진성유저가 남아야 게임이 오래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 최 본부장의 생각이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넥슨다운 시도

 

◇ 한 명의 결제가 모든 유저를 이롭게...유저 페이백 시스템

최성욱 본부장이 진성유저와 함께 제시한 또 하나의 키워드가 '올쉐어'다. 최 본부장은 '자유도'와 '분배'라는 키워드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이는, 매출보다는 장기적인 라이브 서비스를 위해 유저들에게 다시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는 일명 '유저 페이백 시스템'이다. 

최 본부장은 "한 분의 결제가 모든 유저에게 이득이 되는 페이백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트라하의 유저 페이백 시스템이 긍정적인 것은 북미나 중국 등 글로벌 게임에서 시행중인 시스템과 다르다는 점이다. 상위 결재 길드끼리 뭉치는 등, 그간의 글로벌 유저 페이백 시스템의 문제점을 잘 알기에, 지인들과 어울릴 수 있는 등 '다르게' 서비스하겠다는 것. 

구체적인 차이점은 조만간 구체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상위 타이틀 헤비 유저 비율 높아...트라하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한달에 20일 이상 게임을 실행하는 유저를 '헤비유저'라고 정의한다. 진성 유저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우선 스토어 1,2,3위 리니M과 블소레볼루션, 브롤스타즈의 헤비유저 비율을 보면 각각 28%, 21%, 27%로 높은 편이다. 물론 헤비유저 비율이 52%에 달하는 넷마블의 페이트그랜드오더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탑 클래스 게임은 20% 이상의 헤비 유저 비율을 확보하고 있는 것.  


붉은색이 헤비유저, 출처=앱에이프

그간 넥슨의 MMORPG는 2% 부족했다는 평을 받았다. 차별성을 내세우며 구글 매출 상위 랭킹을 차지, 모두를 놀라게 했지만 부족한 뒷심에 계속 순위가 밀렸다. 그래서 넥슨에게는 상위권에서 오랫동안 롱런할 초대작의 등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넥슨 타이틀 중 그나마 매출 순위가 높은 스피릿위시와 액스, 오버히트의 헤비유저 비율은 어떨까? 스피릿위시, 액스 둘다 10%가 채 되지 않는다. 뒷심이 부족했던 것이 헤비 유저 비율로 나타난 것이다. 오히려 그 아래 순위의 듀랑고와 오버히트의 헤비 유저 비율이 높다. 듀랑고는 10%, 오버히트 22%로 탑클래스 못지 않은 헤비유저 비율이다. 

붉은색이 헤비유저, 출처=앱에이프

 

헤비유저가 포함된 진성유저를 진성으로 케어한다고 했으니, 트라하의 높은 헤비 유저 비율이 예상된다. 여기에 헤비 유저 비율이 50%가 넘는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비결도 공부해서 반영될 수 있다면 넥슨이 갈망하는 '롱런하는 MMORPG'가 나올 수 있다. 

트라하의 게임 모델은 토르 역을 맡은 헐리웃 배우 크리스 헴스워스가 발탁됐다. 트라하는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토르(?)를 모델로 발탁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토르의 망치처럼 넥슨이 이번에는 진성유저 비율이 높은, 롱런하는 하이엔드 MMORPG를 만들어 낼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2697P
총 덧글수 ( 0개 )

이 게임 캐릭터를 저 게임으로? 엔진의 멀티버스 시스템 분석

핫뉴스 | 2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8

-DC코믹스의 멀티버스와 유사한 개념...SDK 공개로 더욱 확대-콜라보 게임의 상위 개념...탈중앙화와 중앙화의 세계 이동도 가능-유니티게임 신작들 엔진 SDK 도입시 폭발적 확대 기대..

게이머 & 게임사가 바라본 유니티엔진SDK란?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98

-​유니티엔진SDK 유니티에셋스토어 론칭 의미 분석블록체인 플랫폼 엔진이 유니티엔진SDK를 14일 유니티 에셋스토어에 론칭했다. 내용을 잘 모른다면 단순 업계 소식에 불과하겠지만 이 ..

차별성 강조한 ‘린’, 버그 해결이 우선 과제

핫뉴스 | 5일 전 | 유정현기자 | 165

▲ 게임 화면 캡처지난 13일 사전 오픈을 공지하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넥슨의 신작 ‘린:더라이트브링어(이하 린)’이 출시 후 약 일주일이 지났다.‘낯설 것이다 하지만 놀라울 것이다’..

[인터뷰] 이 남자가 사는법...3억DL '주행의달인' 안상하 대표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8

대한민국 최고 모바일게임...합산 4억 다운로드​"단 한명이라도 내가 만든 게임을 '재미있다'고 해주면 살 맛이 난다." 수 많은 인디게임이 있지만 '주행의달인', '주차의달인'이라는 ..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마스터탱커 던전공략법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91

와우(WOW)를 닮은 마스터탱커의 열기가 뜨겁다. 구글플레이에서 연일 인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대륙식 MMORPG와 닮지 않은 색다른 매력이 어필하면서 오래 가는 스테디셀..


‘에픽게임즈’ 스팀 유저 감시 논란, 해명에도 유저 반응 싸늘

핫뉴스 | 2019-03-15 | 유정현기자 | 208

지난 14일 ‘ResetEra’라는 게임 커뮤니티의 한 유저가 에픽이 스팀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주장해 해외 게이머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ResetEra’..

클래게임즈, 전략게임 '문명전쟁' 글로벌 서비스

핫뉴스 | 2019-03-15 | 이다윗 기자 | 155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Simulation, SLG) ‘문명전쟁’의 글로벌 도전이 시작된다. 얼마 전 개발사에서 퍼블리셔로 사업영역을 확장, 업계의 뜨거운 주목을 받은 클래게임즈(대표 정..

트라하, 리니지2M, BTS월드...2019년 기대작 출시 '점화'

핫뉴스 | 2019-03-15 | 이재덕 기자 | 130

2019년 날이 풀리면서 신작들도 기기재를 켜고 있다. 1월 넥슨이 '스피릿위시'로 강렬하게 등장했지만 이내 고개를 숙였다. 하운드13의 헌드레드소울도 인기 1위까지 기록하며 비상한 관..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3)-위메이드

핫뉴스 | 2019-03-14 | 최명진 기자 | 168

◇위메이드 소개2000년 2월에 설립된 위메이드는 장수 IP인 미르의 전설로 국내뿐만 아닌 해외에도 이름을 알린 20년차 중견기업이다. 특히 여러 회사들이 우회상장을 시도한 것과 달리 ..

미리보는 '마스터탱커' 직업 순위는?..."역할분담이 중요한 게임"

핫뉴스 | 2019-03-13 | 이재덕 기자 | 288

웹젠의 MMORPG '마스터탱커'가 출시됐다. 마스터탱커의 기반은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다. 따라서 그동안 웹젠이 선보인 뮤오리진의 시스템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뮤오리..


넥슨, 탄탄한 신작 라인업으로 '불확실성' 의혹 털 것

핫뉴스 | 2019-03-12 | 이재덕 기자 | 197

200만 사전등록 '크아비앤비M', MMORPG '트라하'에 기대​ 넥슨이 상반기 출시할 신작 모바일게임 10종을 공개했다. 매각을 앞둔 상황이서 어수선한 분위기일 텐데도 변함없이 '다양성'이..

렙업 빨라졌나? 달라진 '아인하사드'...유저 반응은?

핫뉴스 | 2019-03-11 | 이재덕 기자 | 203

용옥 '비싸다' 의견에 '검토후 조정' 답변...실제 조정 여부는?​​리니지M의 렙업이 빨라진다. 89레벨에서 90레벨이 되는데 4년이 걸리지만 새로운 업데이트를 통해 9개월로 단축시킨다는..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2)-네오위즈

핫뉴스 | 2019-03-10 | 최명진 기자 | 236

◇ 네오위즈 소개2007년 창립한 네오위즈는 PC온라인 게임 유통사로 시작해 PC게임 포털인 피망을 운영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이후 웹보드 규제 등의 이슈로 자체 개발의 비중을 늘려 가..

'이브'와 사랑에 빠진 펄어비스...행복할까?

핫뉴스 | 2019-03-08 | 이재덕 기자 | 304

​'검은사막' 하나로 외롭게 십년 세월을 보낸 펄어비스가 새로운 짝을 찾았다.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이브온라인의 개발사 CCP게임즈다. 작년 9월 펄어비스는 2,500억 원에 CCP게임..

[핸즈온] '이오스나이츠' vs '검은사막 모바일'

핫뉴스 | 2019-03-06 | 이재덕 기자 | 345

블록체인게임 '이오스나이츠'와 모바일게임 '검은사막M'. 도저히 연관성도 없고, 비교할 구석이 없는 이 두 게임의 비교라니....의아할 수도 있다. 두 게임을 비교하는 이유는 공교롭게..


다시 일본 게임 전성 시대. 일본 게임은 어떻게 부활했나?

핫뉴스 | 2019-03-04 | 이준혁 기자 | 370

◇비디오 게임의 기틀을 만든 일본 게임 1970년대 후반, 스페이스 인베이더를 시작으로 한 일본의 비디오 게임은 전 세계를 휩쓸었다. 반면 1980년대 초반, 미국은 아타리 쇼크의 발..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1)-그라비티

핫뉴스 | 2019-02-28 | 최명진 기자 | 500

◇그라비티 소개1998년 악튜러스를 개발 중이던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표의 개발팀을 2000년 4월에 김정률 전 회장이 인수해 법인화한 회사가 그라비티다.2002년 서비스를 시작한 라그나..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 일본 출시…현지 반응 ‘호평일색’

핫뉴스 | 2019-02-28 | 최명진 기자 | 461

펄어비스가 26일 모바일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의 일본 서비스를 시작했다. 반응은 말 그대로 폭발적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이러한 인기는 출시 전부터 예견됐다. 1월 31일부터 진행..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