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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 "2019년은 가볍게, 넓게"

[ 등록일시 : 2019-01-02 14:34:37 ]

자전거, 걷기, 여행하기 등 라이프MMO 개발 의지 표명​​


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2019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카카오게임즈의 캐주얼한 속성을 계속 유지하면서 유저풀을 늘린다는 내용을 기조로 내세웠다. 

남궁 대표는 "지난 11월 한국 DAU 1위의 캐주얼게임 개발사로 올라섰다. 하지만 DAU가 높은 캐주얼 게임의 특성을 사업적으로 최적화하지 못해 아쉽다"면서 ▲하이퍼캐주얼 장르 확대 ▲라이프MMO 개발 ▲해외 유명 IP 콜라보 ▲크로스프로모션 ▲소셜마케팅 플랫폼 발전 ▲캐주얼게임사 인수 등, 2019년에 진행할 5가지의 청사진을 발표했다. 

첫번째는 하이퍼캐주얼 장르의 확대다. 남궁 대표는 현재 사전등록 중인 '전국민가위바위보'를 예로 들면서 "이것이 게임인가 싶을 정도로 가벼운 게임들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러한 가벼운 게임들을 카카오 플랫폼 뿐 아니라 페이스북, 앱, HTML5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할 것"이라며 크로스 플랫폼 출시 의지를 표명했다. 


전국민의가위바위보

 

두 번째는 라이프MMO 개발이다. 자전거, 걷기, 여행하기 등 삶 자체를 게임화하는 프로젝트팀을 분사하고 적극적인 팀 구성을 확대한다는 것. 남궁 대표는 과거 나이키가 자신들의 경쟁사는 닌텐도라고 밝힌 내용을 인용하면서 "우리는 게임 유저층이 아닌 나이키의 유저층들을 향해 새로운 도전을 해나아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남궁훈 대표는 자전거 매니아다. 사진=남궁훈 대표 SNS

세 번째는 해외 유명 IP와의 콜라보다. 프렌즈 IP에 국한시키지 않고 클래시로얄 프렌즈와 같이 해외 IP와의 협업 구조 뿐 아니라 오직 다른 IP만으로 이뤄진 캐주얼 게임들도 출시한다는 생각이다. 남궁 대표는 이렇게 제작한 게임은 해외 시장을 겨냥할 것이라며 방향성을 분명히 했다. 

네 번째는 카카오톡의 소셜 마케팅 기능으로 성장한 강점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남궁 대표는 "이미 카카오톡의 초대 기능은 유입 규모가 측정되고 그 유입에 따른 보상을 개발사에서 세팅할 수 있다"면서 "이를 내부에서 잘 활용 후 범용성을 갖출 수 있도록 방향을 잡고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은 국내외 캐주얼 게임사들에 대한 적극적 M&A다. 인수의 방향은 콘텐츠와 유저풀의 확보 두 가지다. 글로벌에 출시할 게임이 지속적으로 공급되어야 하고, 글로벌 유저풀을 확보하여 스케일을 크게 가져가야 한다는 것. 남국 대표는 이를 통해 "세계 시장 속에서도 독보적인 캐주얼 게임사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의지를 다졌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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