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인터뷰] 에픽게임즈 에드 퍼블리싱 총괄... 출시 1주일, 포트나이트 PC방 성과는?

[ 등록일시 : 2018-11-15 16:43:04 ]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

에픽게임즈에서 제품 퍼블리싱을 총괄하고 있는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이하 에드 PD)가 한국 지스타 현장을 찾았다. 출시 1주일이 지난 포트나이트의 성과를 공개했고, 향후 서비스 방향도 밝혔다.

포트나이트의 정식 출시와 관련한 소감을 묻는 질문이 가장 먼저 나왔다. 에드 PD는 "겸허한 마음으로 감사한다. 한국에서도 해외와 비슷한 성공을 가져오고 싶다"고 말했다. CF에서 화제가 됐던 '포륀이'에 대한 입장도 설명했다. 포트나이트의 재미의 핵심은 '재미'다. 한국 게이머는 경계심이 자극됐을 때 성취감을 느끼기 때문에 이 점을 콕 찝에 마케팅을 접근했다는 것이 에드 PD의 설명이다.

이어 에픽게임즈 박성철 지사장은 한국에서의 성과와 관련 "출시 1주일 사이 내부적으로 눈에 확 띄는 지표는 없다. 정량보다는 정성적인 지표(커뮤니티)가 느는 등 고무적인 반응이 많다. 앞으로 좋은 결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현재 성적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에드 PD& 박성철 지사장

국내 성과에 대한 질문은 계속 이어졌다. 1주일 지났는데 왜 가시권에 들어오지 않느냐는 것. 박성철 지사장은 "볼 수는 있다. 쉽게 볼 수 있는 상태는 아니지만, 열심히 좋은 퀄리티의 게임을 서비스하면 역주행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답하고, "4-5일 지났을 때 초기 보다 몇배는 늘었다. 절대적인 수치는 높지 않지만 (우상향) 그래프를 봐야 한다. 끝까지 계속 열심히 하는 모습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이미 배틀그라운드가 배틀로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마케팅 포인트를 1, 2등 중 어디에 뒀는가 하는 꽤 구체적인 질문도 나왔다. 에드 PD는 "2등이 되고 싶어하는 것은 아니다. 포트나이트의 목표는 해외에서처럼 한국에서 사랑받는 게임이 되는 것이다. 한 번 시작하면 끝을 볼 것"이라며 단기적인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계속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향후 메이저 업데이트는 한국도 동시간대 진행되다. 애드 PD는 “어렵지만 한국도 진행할 것”이라며 "콘텐츠는 계속 신선한 것이 나와야 한다. 완전한 글로벌 원빌드 게임, 동시에 한국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에픽게임즈 미디어라운드

e스포츠에 대한 질문도 많이 나왔다. 우선 에픽게임즈는 19년 말 포트나이트 월드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금은 1천억 원이 걸려 있다. 에드 PD는 "놀라운 규모로 진행될 것"이라며 "e스포츠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한국인들의 활약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윤희욱 마케팅 담당 PD는 포트나이트의 e스포츠 대회를 깜짝 발표했다. 12일 15일 고려대학교 화정 체육관에서 '포트나이트 코리아 오픈2018'이 그것이다. 이 대회는 '경쟁의 무대, 기부의 무대, 축제의 무대'가 슬로건이다. 

세계 최정상급 선수 초청 경기가 진행될 예정이고, e스포츠 레전드, 스포츠스타, 정상급 연예인이 총출동하는 총 기부금 10억 자선기부 매치도 벌어진다. 또 춤과 댄스도 빠질 수 없다. 포트나이트의 색깔을 입히기 위해 효린, AOA, 나플라/루피, DJ주주 등도 활용할 예정이다.


e스포츠 대회 깜짝 발표

에드 PD는 포트나이트를 포함, 현재 개발 중인 스파이크징스/배틀 브레이커스라는 모바일 게임의 퍼블리싱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인물이다. 이들 게임도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할 것이냐는 질문이 나왔다. 배틀브레이커스의 크로스플레이는 인정했다. 게임에 적합한 플렛폼이라면 다 한다는 것이 에픽게임즈의 입장이라는 것.애드 PD는 “페이스북을 할 때 플랫폼을 안 따지듯이, 게임도 그렇게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탈 구글, PS4를 포함하는 진정한 크로스플레이 등 다양한 업적을 남기며 게임성에만 집중하고 있는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특별한 마케팅 없이 오로지 게임성으로 승부를 보려는 에픽게임즈의 진정성이 한국게이머들의 마음을 움직일지, 낮지만 우상향인 포트나이트의 실적이 얼마나 개선될지, 12얼 15일 e스포츠 행사라는 깜짝 발표에 유저들이 얼마나 관심을 보일지 등이 관전 포인트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3437P
총 덧글수 ( 0개 )

'마블 퓨처파이트', 영화 덕 '톡톡'...구글 탑10에 넷마블 4개 타이틀 진입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119

영화 '어벤저스: 엔드게임' 덕분에 넷마블의 '마블 퓨처파이트'가 구글 매출 탑10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킹오브파이터 올스타'는 매출 2위까지 오르는 등 구글 탑10 안에 넷마블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3)-배틀로얄게임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95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세 번째 시간이다. 게임개발 쌩초보인 기자가 직접 엔진 유니티 SDK를 다운받아 직접 블록체인 아이템을 만든 체험 기사를 올린 지 1달 여 만이다...

15배 커진 언리얼서밋...에픽게임즈코리아 10주년!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72

에픽게임즈가 10주년을 맞이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많은 것이 변했다. 언리얼서밋 첫해 250명이던 참관객수는 작년 4,083명을 기록하며 15배가 늘었다. 그 사이 언리얼엔진..

[창간기획] 게임사의 '상생(SCV) 사회공헌', 어디까지 왔나?

핫뉴스 | 2019-05-13 | 이재덕 기자 | 224

'꼴사나운 위선' VS '베풀줄 아니 멋있다' 엇갈린 유저 의견도...​​게임사들의 사회공헌이 단순 기부를 넘어선 '상생'에 초점을 맞춘 지는 꽤 오래됐다. 오히려 일반적인 기업들에 비해 ..

이재명 경기도지사 "게임산업 미래 밝아"...플레이엑스포 개막

핫뉴스 | 2019-05-09 | 이재덕 기자 | 263

10만명의 참관객을 목표로 하고 있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게임 전시회 '플레이엑스포'가 9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화려하게 개막했다. 개막식에 참가한 이재명 경기도 도지사는 국..


3N 신작은 없다...플레이엑스포, 어디로 가는가?

핫뉴스 | 2019-05-02 | 이재덕 기자 | 383

e스포츠, 웹툰 행사 추가...게임 전시회 전문성 결여 우려​이번 플레이엑스포에도 넥슨, 엔씨, 넷마블 등 국내 대형 게임사의 신작은 전시되지 않는다. 작년 국내 탑10 게임사로는 유일..

[인터뷰] 비스킷 신명진 대표 "'이오스나이츠', 허들 낮춘다"

핫뉴스 | 2019-04-29 | 이재덕 기자 | 448

세계 1위 블록체인게임 게임 개발사 비스킷 신명진 대표가 자사의 블록체인게임 '이오스나이츠'의 허들을 낮출 것이라는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했다. '이오스나이츠'는 블록체인 앱 랭킹 ..

[NDC] 한국게임이 사라져 간다...NDC 기조연설에 담긴 메시지는?

핫뉴스 | 2019-04-24 | 이재덕 기자 | 533

그 많던 국산게임은 어디를 갔을까? 외산 패키지, 콘솔 게임은 30년이 지난 지금도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국산게임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미리내소프트의 '그날이오면', 아니면 소프트액..

검은사막M 매화 계승 방법은? 추천 자사·PVP 스킬 트리는?

핫뉴스 | 2019-04-23 | 이재덕 기자 | 656

검은사막모바일 매화의 인기가 대단하다. 그 어느 캐릭터보다도 동양적인 미인형 캐릭터의 등장에 열광하고 있다. 예쁜 캐릭터를 제대로 키워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길만 하다. 매화 스..

블록체인게임 플랫폼 3종 분석...어디가 가장 앞섰나?

핫뉴스 | 2019-04-19 | 이재덕 기자 | 639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게임엑스코인 3종 비교-기업평가, 게임평가, 플랫폼 평가 3개 항목국내외를 막론하고 블록체인게임이 열풍이다. 묻지마 투자식의 '가즈아' 열풍은 이미 지난 해 ..


넥슨, 사전등록 400만 ‘트라하’ 정식 출시

핫뉴스 | 2019-04-18 | 김민희 기자 | 573

넥슨이 모바일게임 ‘트라하(TRAHA)<개발사 모아이게임즈>’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넥슨은 18일 자정부터 트라하의 사전 생성 서버 50개를 모두 ..

[NDC] "이건 들어야 해" NDC2019 눈에 띄는 강연은?

핫뉴스 | 2019-04-17 | 이재덕 기자 | 621

24일부터 3일간 판교 넥슨 본사 근처 개최​넥슨 개발자 컨퍼러스(이하 NDC)가 변함 없이 4월 마지막 주 넥슨코리아 본사 주변에서 열린다. 13회 째를 맞이하는 이번 NDC에서는 게임기획,..

[프리뷰] 역대급 기대작 '킹오파 올스타' 매력 4가지

핫뉴스 | 2019-04-16 | 이재덕 기자 | 584

MMORPG에서 한계를 느꼈을까? 넷마블은 색다른 장르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대전액션의 심볼과도 같은 '킹오브파이터즈'를 기존의 넷마블식 액션RPG의 틀에 끼웠다. 그리고, 그 틀도 한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2)-아이템 만들기

핫뉴스 | 2019-04-12 | 이재덕 기자 | 745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두번째 시간이다. 지난 시간에는 ERC-1155 표준과 사례를 알아봤고, 이번에는 실전이다. 최근 엔진SDK의 한글 가이드가 완성됐다. 가이드를 토대로..

넥슨 트라하 400만 돌파...역대급 사전등록 게임 6종 분석

핫뉴스 | 2019-04-11 | 이재덕 기자 | 628

출시 1주일 남짓 남은 넥슨 트라하가 사전등록자수 400만을 넘겼다. 역대급이다. 이 기록은 리니지와 검은사막모바일, 드래곤볼레전드에 이어지는 역대 4위의 기록이다. 사전등록 400만..


언리얼엔진으로 개발중인 특급 AAA급 게임 공개!

핫뉴스 | 2019-04-03 | 이재덕 기자 | 730

화려한 그래픽과 이펙트로 겜심을 녹이는 언리얼엔진. 언리얼의 최신기술이 적용되어 개발중인 AAA급 게임이 공개됐다. '리니지2M'과 '아이온2' 등 시장을 뒤흔들 만큼 대작 타이틀이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1)-사례

핫뉴스 | 2019-04-01 | 이재덕 기자 | 752

ERC-1155 표준의 이해...'식스드래곤' SDK 적용 사례 분석엔진이 적용하고 있는 ERC-1155 표준은 작년 6월 처음 발표됐고, SDK는 올해 3월 출시된 나름 신기술이다. 신기술이라는 것은 ..

YJM의 독특한 '삼국지 인사이드' 포지셔닝...성공할까?

핫뉴스 | 2019-03-29 | 이재덕 기자 | 870

1년동안 사포질(폴리싱)...유저가 원하는 건 다 넣었다!​ 와이제이엠게임즈(이하 YJM)가 '삼국지 인사이드'로 인싸가 되기 위한 준비작업을 마쳤다. '삼국지 인사이드'에 거는 기대가 크..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