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소녀전선' 매출 60등 폭등 이유는? '덕심' 파워 1위

[ 등록일시 : 2018-10-30 13:18:02 ]

'소녀전선', '페이트그랜드오더', '데차' 헤비유저 3대 게임

29일자 구글 매출 순위를 보면 특이한 현상을 하나 발견할 수 있다. 바로 미소녀게임 팬층을 후끈 달군 '소녀전선'의 차트 재진입이다. 28일 73위에서 28일 12위로 무려 61계단이나 올랐다. 구글 매출 상위 100위권 타이틀 중에 이렇게 큰 반등을 보인 타이틀은 없다. 하루만에 무려 60계단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는 저력은 무엇일까?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 자료를 토대로 그 원인을 분석했다. 

자료를 분석하다보면 '소녀전선'의 매출 순위 폭등보다는 이용빈도별 사용자비율 지표에 눈이 먼저 간다. '소녀전선'은 무려 53%의 유저가 월간 실행일수가 20일 이상인 헤비유저로 나타났다. 라이트유저 17%와 미들 유저 6%를 합쳐도 약 3배 가까운 큰 차이를 보인다.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헤비유저 비율을 보이는 게임은 '페이트그랜더오더'라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일본에서 2017년 9월 헤비유저 비율이 약 44%로 나타났는데, 이번 소녀전선의 헤비유저 비율 53%는 이를 훨씬 앞서는 기록이다. 





소녀전선 핼러윈 복장 추가

'소녀전선'의 구글 매출 순위 폭등 이유는 핼러윈 테마 '펌프킨 위치즈 파티' 이벤트가 가장 컸다. 27일부터 시작된 이벤트인데, F1 - 블랙 위치 아카데미, MDR - 고스트랩, S.A.T.8 - 호박 꼬치, TAC-50 - 엘프 악마사냥꾼, 브렌 - 잭 트리니티 등의 코스튬이 추가됐다. 운영진은 10월 들어 꾸준히 핼러윈 이벤트 안내를 하며 유저들의 관심을 증폭시켜 왔고, 핼러윈 코스튬 출시 하루만에 60등 폭업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사실 '소녀전선'의 이런 매출 폭등 현상은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일반적인 미소녀 게임의 형태로, 소녀전선은 지난 해 7월 40만 명 이상의 DAU를 기록한 이후, 유저 수가 천천히 줄면서도 업데이트마다 매출 폭등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 현재는 10만 이하로 DAU가 줄었지만 내내 확고한 헤비유저 비율을 보이며 이슈가 있을 때마다 순위권에 재진입하는 저력을 보이고 있다. 

소녀전선 이용빈도별 사용자 비율

그래프에서는 그렇게 안보일수도 있지만 실제로 소녀전선의 헤비유저의 비율은 시간이 지날 수록 늘고 있다. 특히 이번 9월 데이터는 주목할만하다. 2017년 8월 경의 헤비유저 비율은 2018년 9월에 비해 훨씬 높아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상대적으로 라이트 유저의 비율이 높아 그렇게 보이는 것 뿐이다. 9월 들어 인액티브와 라이트 유저가 늘면서 상대적으로 헤비유저 비율이 늘어났는데, 헤비 유저 53%는 '소녀전선' 출시 이후 최대 비율이다. 

 


페이트그랜드오더 이용빈도별 사용자 비율

또 다른 덕심을 보여주는 게임이 있다. 앞서 밝힌 '페이트그랜드오더'다. 일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헤비유저 비율을 보여줐던 이 게임은 한국에 와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해 12월 37%에서 9월 43%로 헤비유저 비율이 급격하게 늘었다. 페이트그랜드오더는 30일 현재 매출 20위를 유지하며 매니아층 게임임을 잘 보여주고 있다. 

 

데스티니차일드 이용빈도별 사용자 비율

구글 매출 37위의 '데스티니차일드'도 또 다른 덕심의 게임이다. 헤비유저 비율은 36%로 높은 편이지만 '소녀전선'이나 '데스티니차일드'만큼은 아니다. 그러나 MAU 3만, DAU 7천명 수준의 적은(?) 활성 사용자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높은 매출 순위를 기록 중인 것은 헤비 유저들의 과금 비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 게임과 달리 '리니지M', '검은사막모바일', '리니지2레볼루션', '뮤오리진', '에픽세븐'까지 구글 매출 5위권 게임은 모두 헤비유저보다는 라이트 유저 비율이 현저히 높다. 또, '모두의마블'이나 '세븐나이츠' 등 연식이 오래된 게임의 경우도 여전히 헤비유저보다는 라이트 유저의 비율이 높다. 헤비유저의 비율인 높은 현상은 '소녀전선' 등 미소녀게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1277P
총 덧글수 ( 0개 )

[인터뷰] 에픽게임즈 에드 퍼블리싱 총괄... 출시 1주일, 포트나이트 PC방 성과는?

핫뉴스 | 5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38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에픽게임즈에서 제품 퍼블리싱을 총괄하고 있는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이하 에드 PD)가 한국 지스타 현장을 찾았다. 출시 1주일..

공룡 텐센트, 클라우드로 韓 게임사 '공략'....동남아에서 '배틀그라운드' 1위 신화 창조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76

글로벌 1위 게임 기업 텐센트가 '클라우드' 상품을 들고 한국 게임사를 공략한다. 텐센트와 한국 서비스를 맡은 스카이엔트테인먼트가 14일 부산 해운대 센텀호텔에서 '텐센트클라우드 ..

블리자드 실책, ‘로스트아크’가 대안...국내외 반응

핫뉴스 | 1일 전 | 김형석 기자 | 92

로스트아크 오픈베타,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 지난 11월 7일 오픈베타를 시작한, '스마일게이트RPG(이하, 스마일게이트)'의 최신 MMORPG '로스트아크'가 국내외 게이머들의 많은 주목을 ..

[지스타 2018]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부스 & 이벤트 & 경품 정리

핫뉴스 | 2일 전 | 이준혁 기자 | 141

카카오 게임즈는 지스타 2018 기간 동안 다양한 게임 이벤트와 대회로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 잡을 예정이다. 카카오 게임즈는 BEXCO의 전시장과 야외 무대를 통해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와..

엔씨소프트, 신작 5종 공개...."혁신 & 크로스플랫폼"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319

엔씨소프트가 한두개도 아닌 무려 5개의 신작을 공개했다. 리니지2M, 아이온2, 블소2, 블소M, 블소S로, 모두 모바일 MMORPG다. 키워드는 '2'와 'M', 그리고 '크로스플랫폼'이다.엔씨소프..


“한국 PC게임 자존심은 살아나는가?”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출시

핫뉴스 | 2018-11-07 | 이재덕 기자 | 307

스마일게이트가 오후 2시부터 스마일게이트RPG(대표 지원길)가 개발한 PC MMORPG ‘로스트아크’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이용자들은 개인용 PC에서는 물론 PC방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

블리자드 '디아블로이모탈' 발표에 "똥중의 똥" 반응... 분기탱천

핫뉴스 | 2018-11-05 | 이재덕 기자 | 426

블리자드가 오랜만에 일을 냈다. '디아블로4'일 것이라는 유저의 기대를 저버리고, 하청 업체가 제작한 모바일게임 '디아블로 이모탈'을 블리즈컨에서 발표한 것. 최악의 시나리오에 유..

'소녀전선' 매출 60등 폭등 이유는? '덕심' 파워 1위

핫뉴스 | 2018-10-30 | 이재덕 기자 | 540

'소녀전선', '페이트그랜드오더', '데차' 헤비유저 3대 게임​ 29일자 구글 매출 순위를 보면 특이한 현상을 하나 발견할 수 있다. 바로 미소녀게임 팬층을 후끈 달군 '소녀전선'의 차트 ..

10월 25일, ‘창세기전’ 등 게임 대작 풍년... '박 터지는 날'

핫뉴스 | 2018-10-25 | 이재덕 기자 | 547

25일 수 많은 아재들의 관심 게임인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이 출시된다. 뿐만 아니라 고스트버스터즈월드의 글로벌 서비스가 시작됐고, 넥슨은 '마블 배틀라인'의 글로벌 서비스가..

펍지 ‘배틀그라운드’ 에임 보정 마우스 규제 발표, 유저들은 불신

핫뉴스 | 2018-10-23 | 유정현기자 | 595

출처: 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지난 18일 펍지주식회사는 공식 카페를 통해 ‘배틀그라운드’에서 비정상적인 이득을 취하는 유저들의 제재를 강화하는 운영정책 개정안을 발표했다.하지만 ..


"추억을 소환하라" 아재들의 첫사랑 '창세기전'

핫뉴스 | 2018-10-22 | 이재덕 기자 | 525

안타리아의 전쟁'은 첫사랑과 닮은 또 다른 '인연'​​1996년 '충무공전2'를 시작으로 게임 업계에 이름을 알린 엔드림의 김태곤 상무는 모바일 버전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의 개발..

[국감] 조경태 의원, 게임아이템 극악 확률 질타... 유저들 '분노'

핫뉴스 | 2018-10-19 | 이재덕 기자 | 591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게임물관리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게임내 아이템의 확률이 너무 낮아 규제가 필요하다며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허술한 관리감독을 ..

썸에이지, ‘금위군’ 등 신작 4개 쏟아낸다... '김밥천국'

핫뉴스 | 2018-10-17 | 이재덕 기자 | 588

썸에이지가 17일 모바일 무협 MMORPG '금위군'을 출시했다. 16일에는 카드RPG '삼국: 에볼루션'의 사전등록을 시작했고, 11일에는 무협판타지 MMORPG '홍연의세계'의 사전등록을 시작했..

'창세기전M' 김태곤 상무 "자식이 하나 더 생겼다"

핫뉴스 | 2018-10-16 | 이재덕 기자 | 622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 10월 25일 출시 확정​​엔드림 김태곤 상무가 '창세기전'을 자신의 ‘자식’으로 인정했다. 임진록과 거상, 영웅의 군단 등의 작품을 개발해온 그가 '창세기전'..

"레볼루션을 넘겠다" 넷마블 기대작 '블레이드앤소울레볼루션' 大공개

핫뉴스 | 2018-10-11 | 이재덕 기자 | 689

전 세계 120개국에 출시, 글로벌 파이오니어 역할을 한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 이 '레볼루션'을 뛰어넘어 RPG의 세계화를 이루겠다는 것이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이다.넷마블..


[인터뷰] '어센던트원' 포지션은 롤과 도타2사이 '코어게임'​

핫뉴스 | 2018-10-10 | 이재덕 기자 | 637

넥슨 '어센던트원' 한재호 디렉터가 넥슨 경영진도 건드리지 못한 민감하고 큰 사안을 건드렸다. 바로 자신의 게임 '어센던트원'은 패미게임이 아니라고 강하게 부정한 것.넥슨 김동건 ..

지스타2018 컨퍼런스, 들을만한 강연은?

핫뉴스 | 2018-10-08 | 이재덕 기자 | 639

'포트나이트4' 멀티플랫폼 노하우는? 블록체인 강연도​​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될 지스타2018의 컨퍼런스가 확정됐다. 15, 16일 이틀만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에..

구글, PC게임까지 독식? '스팀' 위협할 '스트림' 발표

핫뉴스 | 2018-10-05 | 이재덕 기자 | 730

모바일게임 최대 플랫폼인 구글플레이스토어를 운영중인 구글이 브라우저 크롬에서 돌아가는 PC게임 플랫폼을 선보였다.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기대와 모바일게임에 이어 PC게임까지 독..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