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궁금증 해결... 출시일에서 PC사양까지

[ 등록일시 : 2018-09-17 13:22:27 ]

8년이라는 시간동안 1,000억이라는 천문학적인 수치의 개발비가 들어간 '로스트아크'가 3차례의 CBT를 끝내고 본격적인 출시 준비에 들어간다. 스마일게이트알피지는 17일 서울시 한남동 하얏트호텔에서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PC게임 대작 '로스트아크'의 출시일정을 공개했다.

스마일게이트 권혁빈 의장은 "사랑을 여러 번 해본 사람은, 사랑을 안 해본 것과 같다. 첫사랑은 가슴에 남고 안타깝고, 그리움을 남긴다. 로스트아크가 게이머에게 첫사랑의 느낌을 남길 수 있는 감성적인 게임으로 남으면 보람을 남길 것"이라며 환영사를 대신했다.


스마일게이트 지원길 대표

권 의장의 '감성' 환영사에 이어 스마일게이트알피지 지원길 대표 역시 게임 음악으로 로스트아크의 감성을 살렸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 대표는 로스트아크의 감성, 경험을 더 끌어올리고자 많은 아티스트들을 많이 만났고 결국 브라이언타일러를 만났으며 론칭 테마곡 '본보야지'를 소개했다.

로스트아크는 지금까지 차례의 테스트를 진행했다. 파이널테스트가 남았지만 충분하다고 판단, 론칭 단계에 들어간다. 론칭 버전에서는 아이덴티티 및 밸런스를 조정했고, PVP/PVE 밸런스를 분리했으며, 기본 이속 증가, 마을에서의 탈것을 이용할 수 있는 등 플레이의 최적성을 이루었다. 또 아이템 장비에 고유의 세트효과를 부여하고, 카오스던전과 컨텐츠간 보상 밸런스 개편, 필드보스, 비밀던전 등 보상 밸런스 등이 개편됐다.

지 대표는 OBT 이후 업데이트 내용도 공개됐다. 시즌, 에피소드 개념을 도입했다. 차기작을 만든다는 큰 스케일이 '시즌'이고, 새로운 이야기가 진행되는 단위가 '에피소드', 수직적 콘텐츠들의 확장은 '미들' 업데이트다. 지 대표는 "이 업데이트를 통해 게이머들이 원하는 지속성 있는 게임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콘텐츠로는 원정대섬 시스템과 실마엘 전장, 에픽레이드, 로그라이크 모드 등이 거론됐다. 원정대 섬 시스템은 단순한 농장 수준이 아닌 섬 하나를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파견, 고용, 무역, 동료 고용 등 다양한 확장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고, 오프라인에서도 각종 재화 생산이 가능한 소셜 콘텐츠다.개발진이 얘기하는 아이덴티티는 수평적 업데이트다. 금강선 총괄 디렉터는 "그간의 게임은 빨리 키우는데만 집중했고, 경쟁에만 집중했다. 로스트아크는 수평적 준비를 통해 개발자들도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고 유저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그것이 로스트아크의 아이덴티티"라고 말했다. 지 대표는 "수직적으로는 빠르게 확장 가능한 빌드업 업데이트를, 수평적으로는 최상위 유저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계층의 유저를 밀어줄 수 있는 업데이트를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마엘 전장은 1인부터 몇 명까지 파티, 길드 단위의 스팟 구성이 가능하다. 실마엘을 얻기 위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실력에 따라 수많은 점령 스팟 도전이 가능하다. 로그라이크 모드는 도전의 재미가 있다. 한정된 자원으로 던전을 돌파하는 이 모드는 다소 사악한 난이도에 성공의 짜릿함과 실패의 좌절감이 공존한다.

지 대표는 로스트아크를 더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으로 숨겨진 지역과 콘텐츠를 들었다. 또 수집할 수 있는 카드 등 콜렉팅 요소도 있고, NPC의 호감도를 높이면 볼 수 있는 콘텐츠가 많으니 경쟁에만 집중하지 않고, 여유있게 즐겨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유료화 모델에 대해서도 얘기했다. 지 대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지켜야 할 선이라고 판단했다"며 비과금 유저도 박탈감이나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밸런스 차이 없이, 플레이 제한 없이 ,노력하는 재미가 수반하는 과금모델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로스트아크에서 판매되는 상품으로는 외형, 꾸미기, 편의성 아이템이 소개됐다.


 

5월 3차 CBT 당시 로스트아크의 최소사양은 윈도7(64비트), 인텔 i3 이상, 엔비디아 GTX460이상의 그래픽카드, 램 4GB 이상, 다이렉트9 이상이었고, 권장사양은 i5 이상, 엔비디아 GTX 660이상, 램 8GB 이상이었다. 윤지훈 개발실장은 최적화와 관련 "다양한 하드웨어 조합과 상황을 만들어보고, 상황에 따라서 리소스를 최적화했다. 유저 성향마다 옵션을 많이 만들었으며 지금도 계속 최적화 중“이라고 말했다.

 


PC게임 대작들이 줄줄이 쓰라린 실패를 기록 중인 가운데, 3번의 CBT에서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고 기대치가 높아진 '로스트아크'. 수직적 업데이트보다는 수평적 업데이트를 통해 경쟁보다는 함께 하는 재미에 초점을 맞춘 스마일게이트의 새로운 아이덴티티가 정식 출시 이후, 어떤 반응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가장 관심이 높았던 로스트아크의 출시일도 공개됐다. 로스트아크는 17일 사전등록에 들어가, 11월 7일 출시된다. 출시 후 성과와 관련 스마일게이트 조한욱 사업실장은 "모바일 RPG가 많이 커지고 PC가 위축된 상황이다. 구체적인 수치보다는 로스트아크로 인해 PC게임의 활성화 기폭제가 되었으면 한다"고 답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2387P
총 덧글수 ( 0개 )

진성(眞成) 유저 절실한 넥슨 '트라하'...과연 헤비유저 비율은?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60

플랫폼을 막론하고 게임에서 진성 유저는 게임을 움직이는 코어(Core)와 같다. 게임의 정책이 진성 유저 몇명에 의해 바뀔 수도 있는 이유는 상위 1%의 진성 유저가 매출의 90%를 좌지우..

배그·포트나이트 제쳤다..'에이펙스레전드' 폭발적 인기 비결은?(영상)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99

EA 산하 리스폰엔터테인먼트의 신작 에이펙스레전드(Apex Legends)가 폭발적 인기다. 2월 5일 깜짝 등장힌 에이펙스레전드는 출시 1주일만에 플레이어수가 2,500만 명, 동접은 200명까지..

넥슨, 2018년 매출 2.5조 원, 순이익 1.1조...실적도 몸값도 최대치?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38

회사 매각 이슈로 뜨거운 넥슨이 작년 매출을 공개했다 넥슨은 작년 매출 2조 5,296억 원에 영업이익 9,806억 원, 순이익은 1조 73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8%, 영업이익은 ..

WOW필?...웹젠 '마스터탱커(我叫MT4)' 짤막 리뷰 & 해외 성적 분석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83

웹젠의 신작 마스터탱커가 2월 출시될 전망이다. 인지도 있는 마스터탱커 시리즈 최신작인데다 장르가 MMORPG여서 국내 출시 및 웹젠 주가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넷마블, 텐센트, MBK와 동맹…넥슨 인수전 승리하나?

핫뉴스 | 2019-02-08 | 최명진 기자 | 159

넷마블이 넥슨을 인수하기 위해 텐센트 및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와 협력할 것으로 보인다. 인수에 성공한다면 넷마블은 국내 최대 게임사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된다.8일 업계에 따르..


MMORPG속 '대항해시대'...검은사막M '월경' 인기 이유

핫뉴스 | 2019-02-08 | 이재덕 기자 | 170

'대항해시대'가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유럽 각지를 떠돌며 물건을 팔아 이익을 챙기는 일련의 활동이 쏠쏠한 재미가 있었기 때문이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대항해시대의 무역..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8)-펄어비스

핫뉴스 | 2019-02-07 | 최명진 기자 | 222

펄어비스는 릴온라인, R2, C9 등 굵직한 타이틀의 핵심 개발자인 ​김대일 PD가 2010년 9월에 설립한 회사다. 탑 10에 속한 회사들 중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진 회사지만, 첫 작품인 ‘검..

게임 중독테스트 사진 '이슈'..."나는 배그 중독자?"

핫뉴스 | 2019-02-07 | 이재덕 기자 | 209

펍지의 '배틀그라운드'의 스팀 플레이어수는 전성기에 비하면 많이 줄었다. 하지만 한국 등 동양권에서는 여전한 인기를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인기를 증명하듯 배틀그라운드를 소재로..

NHN엔터 주가 '급등'시킨 '닥터마리오월드' 어떤 게임?

핫뉴스 | 2019-02-01 | 이재덕 기자 | 358

엔에이치엔엔터테인먼트의 주가가 1일 현재, 전일 대비 14% 급등했다. 닌텐도가 1일 발표한 보도자료 때문이다. 닌텐도는 1일 '스마트폰 디바이스 게임 어플 사업에 있어 라인주식회사와..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7)-NHN엔터테인먼트

핫뉴스 | 2019-01-31 | 이재덕 기자 | 441

게임은 구름, 앞선 기술력으로 전망은 밝아​싣는 순서◇ NHN엔터테인먼트 소개◇ 2018년 이슈와 정세◇ 2018년 출시 게임 분석◇ 2019년 출시 예정 게임 분석◇ 2019년 종합 전망◇ NHN엔터테..


한 게임 스트리머가 올린 영상에 ‘AMD vs 인텔’ CPU 논란 재점화

핫뉴스 | 2019-01-30 | 유정현기자 | 952

출처: 눈쟁이유튜브 채널최근 트위치와 유튜브에서 ‘눈쟁이’라는닉네임으로 활동하는 스트리머 영상으로 인해 게이머들 사이에서 ‘AMD vs 인텔’이란 주제가 큰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지..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6)-컴투스

핫뉴스 | 2019-01-29 | 최명진 기자 | 487

컴투스는 국내 게임 개발사중 잔뼈가 굵은 백전노장이다. 1998년 IMF시절에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게임부터 스마트폰 게임 초기까지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1위 모바일 게임사였다. ..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5)-스마일게이트

핫뉴스 | 2019-01-28 | 이재덕 기자 | 618

싣는 순서스마일게이트 소개2018년 게임 분석2018년 이슈와 정세2019년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9년 종합 전망◇ 스마일게이트 소개스카일게이트는 2002년 설립히우 크로스파이어라는 FP..

게임이 60% 빨라진다" 보급형 그래픽카드 RTX2060, 가성비 '갑' 맞나?

핫뉴스 | 2019-01-25 | 이재덕 기자 | 735

GTX2060이 15일 출시됐다. 레이트레이싱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제품인데다 보급형 모델이라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전 보급형 모델인 GTX1060보다 게임 속도가 60%가 빨라졌다. ..

한국판 알파고 '한돌', 국내 바둑프로 올킬.... 그래서 뭐할껀데?

핫뉴스 | 2019-01-23 | 이재덕 기자 | 696

한돌의 어머니 송은영 팀장, 기술연구센터 박근한 이사, 한돌의 아버지 이창률 팀장,​한돌 2.0버전, 이세돌 9단과 대전을 벌인 '알파고리' 보다 기력 높아​ 한국판 '알파고' 한돌이 국내..


2018년 세계 게임매출 순위 공개...한국게임 해외경쟁력은 일부의 전유물?

핫뉴스 | 2019-01-22 | 최명진 기자 | 926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닐슨의 게임 시장 전문 자회사 슈퍼데이터가 20일 2018년도 세계 게임들의 매출 순위을 공개했다.무료게임 매출 상위 10위권에는 PC온라인게인 4종, 모바일게임 6..

구글 매출 탑10 신입생.... 넌 누구냐?

핫뉴스 | 2019-01-22 | 이재덕 기자 | 892

스피릿위시, 신명, 배틀그라운드 탑10 진입​구글 최고매출 순위가 또 한번 요동치고 있다. 스피릿위시와 신명, 배틀그라운드가 구글 매출 탑10 안에 들었다. 일반적으로 구글 매출 10등..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19-01-21 | 최명진 기자 | 928

배그의 아버지 블루홀이 작년 11월 블루홀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사명을 크래프톤으로 변경했다. 크래프톤은 중세 유럽 장인들의 연합 '크래프트 길드'에서 착안해 지은 이름이다. 우수..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