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2018년 상반기 게임사 실적 결산... "TOP15 미만 초토화"

[ 등록일시 : 2018-08-17 14:51:52 ]


2018년 상반기 각 회사별 실적 비율

2018년 상반기 국내 게임사 실적 발표가 마무리됐다. 13위 이상은 100억 이상의 영업익을 남기며 장사를 제대로 했다는 평가지만, 15위 이하는 47위까지 온통 마이너스를 뜻하는 붉은색으로 가득 채워졌다. '초토화'라는 단어가 어울릴 정도다.

이번 조사는 각 게임사의 공시 자료 및 2017년 자료가 기반이 됐고, 블루홀 등 일부 게임사는 1분기 매출의 2배를 상반기 매출 데이터로 잡았다. 2017년 자료의 경우 영업익은 집계에 포함되지 않았다.



20위권 게임사 2018년 상반기 매출

우선 상위권을 살펴보면 넥슨의 2분기 실적이 4천억대로 떨어졌고, 넷마블이 5천억대를 유지, 업계 순위 1위가 바뀌었지만 여전히 상반기 매출 전체는 넥슨이 4천억 정도 앞선다. 영업익도 6천억과 1천억대로 넥슨이 넷마블보다 훨씬 앞선다. 넷마블의 영업익은 3위 엔씨소프트보다 낮고, 4위 블루홀보다 낮을 것으로 추정된다.

블루홀의 실적은 1분기 매출의 배수를 책정한 것으로, 작년 스마일게이트의 매출 절반과 비교해도 1,500억 정도가 더 많다. '배틀그라운드' 하나로 글로벌 게임사 반열에 오른 블루홀의 등장으로, 지난 수년간 국내 4위를 굳건히 유지했던 스마일게이트의 위상이 흔들렸다. 14위 자회사 선데이토즈의 600억대 실적을 합쳐도 블루홀을 앞서기는 당분간 힘들 전망이다.

한편 넥슨과 넷마블, 엔씨 3N사의 실적은 3.3조로, 전체 47위 게임사의 실적 6.2조의 50%가 넘는다. 탑10의 실적은 84%, 탑15의 실적은 92%를 넘을 정도로 상위 게임사에 게임 매출 비중이 쏠렸다.

20위권 미만 게임사 2018년 상반기 매출

반면 게임빌, 조이시티 등 15위 미만 기업들은 영업손실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15위 미만 기업에서 유의미한 영업익을 내고 있는 곳은 룽투코리아 31억, 엠게임 22억 정도가 전부다.

특이한 것은 푸른색으로 표시된, 기업공개를 하지 않은 기업이 공개 기업에 비해 영업익이 훨씬 높다는 사실이다. 한 예로 바른손이엔에이는 상반기 -83억 원의 영업익을 기록했지만, 매출 순위가 한참 아래인 아이엠아이는 작년 387억 원의 매출에 영업이익이 118억원을 기록했다. 아이엠아이만 그런 것이 아니다. 아이템베이도 영업익이 30억이나 났고, 유니아나 22억, 베스파 68억 등 다수의 비공개 기업들이 공개기업보다 많은 영업이익을 내고 있다.

이번 2018년 상반기 게임사들의 실적을 전체적으로 보면 3N사의 매출이 50%를 넘어가고, 블루홀과 스마일게이트, 컴투스, 더블유게임즈까지 글로벌에서 한 가닥 하는 선수들이 게임판을 싹쓸이 하고 있는 모양세다. 한때 잘 나갔던, 15위 미만 중견 게임사들의 고민이 깊어지는 시기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4197P
총 덧글수 ( 0개 )

엔씨AI, 얼마나 똑똑해졌나?

핫뉴스 | 20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51

3N을 필두로 많은 게임사가 AI를 연구중이다. 넥슨은 17일 서울 종로에서 넥슨 AI센터인 넥슨인텔리전스랩스의 기술력을 집약시킨 게임문화 전시회 '게임을 게임하다'를 진행했다. 넷마..

테라클래식 출격...올 여름 달굴 모바일 기대작 탑5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287

-테라클래식, 퍼스트 서머너, 엘룬, 에오스레드, 시노앨리스글로벌 2,500만 명이 주목하고 있는 MMORPG '테라클래식'이 곧 출격한다. 구글 매출 2위 '로한'의 영향으로 출시 예정인 MMOR..

닌텐도-NHN-라인 합작 게임 "닥터마리오월드 실망이야"...높은 인기, 최하 평점 이유는?

핫뉴스 | 2019-07-11 | 이재덕 기자 | 317

닌텐도-NHN-라인 합작게임 '닥터마리오월드'의 인기가 뜨겁다. 10일 글로벌 서비스 이후 주요 국가에서 앱스토어 인기 1위를 하는 등 초반 인기몰이 중이다. 하지만 평점은 상당히 낮다..

게임하고 돈벌고, 명문대까지 간다고? 젠지 e스포츠 비전 공개

핫뉴스 | 2019-07-05 | 이재덕 기자 | 389

수능 공부에 지쳐있을 수험생들이 보면 구미가 동할만 한 소식이다. 게임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면 미국 중고등학교에 해당하는 학력이 인증되고, 미국 대학까지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생..

[체험기] 서울 강남 한복판 콩VR 오픈...VR게임 직접 해보니...

핫뉴스 | 2019-07-04 | 이재덕 기자 | 450

부산 서면과 함께 서울 강남은 '가장 번화한 곳'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는 곳이다. 위치도 좋다. 11번 출구로 나오면 이면도로긴 하지만 가장 상권이 발달한 일명 먹자골목 초입에 ..


사행성 게임 '로한M' 잭팟...'게임질병' 논란에 '기름'

핫뉴스 | 2019-07-01 | 이재덕 기자 | 561

플레이위드(대표 김학준)가 MMORPG '로한M'으로 잿팟을 터트렸다. 사행성 게임이 구글 매출 5위까지 오른 것. 하지만 심한 사행성으로 인해 스스로 사행성을 자정하겠다는 업계의 노력에..

포켓몬고처럼 솔플? NO! 해리포터 AR게임은 '협력' 게임

핫뉴스 | 2019-06-28 | 이재덕 기자 | 506

포켓몬고의 정통 차기작 '해리포터: 마법사연합'이 정식 출시됐다. 포켓몬고의 파워가 워낙 세계적이었기에 차기작에 대한 관심도 커진 상태다. 이미 미국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

[기자 수첩] 인디 최고의 게임 ‘좀비고’ 콘서트의 의미

핫뉴스 | 2019-06-24 | 이준혁 기자 | 556

이번 좀비고 콘서트는 최근 국내 게임 업계에 몇 가지 의미가 있는 행사였다. 요 근래 국내 게임 업계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중견 게임 회사와 영세한 게임 회사들을 더..

'구글세' 게임 업계도 예외 없다...7월 1일부터 시행

핫뉴스 | 2019-06-20 | 게임와이 | 655

'구글세'가 한국에도 적용된다. 이른바 '디지털세'로 불리는 부가가치세 개정안이 올 7월 1일부터 시행된다. 작년 12월 박선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개정안은 해외 IT기업들의 제품에 ..

[E3] 성검전설3, 파판7 리메이크, 초미의 관심사 등극!

핫뉴스 | 2019-06-18 | 이준혁 기자 | 584

13일(현지시간) 폐막한 E3 2019에서 스퀘어에닉스의 성검전설 3와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가 큰 관심을 얻었다. 두 게임 모두 오래된 게임들이며, 리마스터가 아닌 리메이크이기 때문..


[칼럼] 위기의 한국 게임사가 해외 게임사에게 배울 점

핫뉴스 | 2019-06-17 | 이준혁 기자 | 681

이번 E3 행사에서는 굵직한 게임들의 발표와 발매일이 줄을 이었다.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데스 스트랜딩, 사이버 펑크 2077 같은 게임은 모두 약속이나 한 듯이 E3 기간에 발매일..

야한게임VS폭력게임? '성인' 강조한 '로한M' 미리 살펴보니...

핫뉴스 | 2019-06-14 | 이재덕 기자 | 820

플레이위드의 모바일 MMORPG '로한M'의 출시가 보름 앞으로 다가왔다. 플레이위드의 주가도 들썩일 정도로 '로한M'은 대작으로 꼽히는 타이틀이다. 기존에 출시한 완미세계의 '신세계'..

2019년 1Q 게임사 매출 탑50..."부익부 빈익빈"

핫뉴스 | 2019-06-11 | 이재덕 기자 | 1217

WHO의 게임중독 질병코드 적용 결정에, 중국 판호 여파로 수출길까지 가로 막히고, 업계 맏형 넥슨마저 매물로 나온 상황에서도 게임 판은 여전히 잘 돌아가고 있다. 물론, 탑10에만 해..

전쟁 콘텐츠의 종착역, 'RVR'...게임 '에어(Air)'의 RVR 특징 4가지

핫뉴스 | 2019-06-11 | 이재덕 기자 | 688

RVR(Realm vs Realm), 즉 진영전은 게임의 엔드 콘텐츠 또는 MMORPG의 꽃으로 인식된다. 그 만큼 중요한 핵심 콘텐츠라는 얘기다. 'RVR'을 핵심 콘텐츠로 내세우고 있는 카카오게임즈의..

펄어비스 '검은사막' 하이델연회...뜨끈뜨끈 '공감대'

핫뉴스 | 2019-06-08 | 이재덕 기자 | 711

'웅성웅성', '시끌시끌' 환호하고 박수치고 함께 아쉬워하고 즐거워했다. 같은 게임을 하는 사람이라 느껴지는 공감대는 기대 이상이었다. 8일 서울시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하..


"깔끔하다" '궁수의 전설' 활맛에 빠진 50대 아재들...

핫뉴스 | 2019-06-07 | 이재덕 기자 | 870

직접 시위를 당기지는 않지만 '삭삭'하는 소리에 퍽퍽 쓰러지는 적들...활 맛이 상쾌하고 고급지다. '궁수의 전설'은 레벨업 개념은 있지만 롤플레잉이나 MMORPG가 아닌 액션 아케이드게..

'좌충우돌', 에어 CBT 체험기 "하늘을 난다는 건..."

핫뉴스 | 2019-06-05 | 이재덕 기자 | 816

게임에서 하늘을 난다는 건 쉬운듯 쉽지 않다. 예전 유명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비행기를 못 뛰워서 한참 헤맨 기억도 나고, 와우에서 그리핀을 타고 날던 기억, 아이온 어비스에서 ..

신현근표 MMORPG '에오스레드'..."가늘고 길게"

핫뉴스 | 2019-06-04 | 이재덕 기자 | 795

98년 제우미디어 출신으로 업계 20년의 업계 경력을 자랑하는 신현근호의 첫 MMORPG가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제우미디어 이후 네오위즈와 엔트리브소프트, 스마일게이트를 거쳤고, 2016년..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