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의 몰락, 이유는?

[ 등록일시 : 2018-06-28 10:05:31 ]

'고크립토봇' 성적도 부끄러운 수준... "그러나 의미 있는 도전"​ 


게임 속 고양이 한 마리의 거래 금액이 1억 원을 호가, 성공한 블록체인 게임으로 꼽히는 '크립토키티'가 서서히 거품이 걷히고 있다. DAU가 1/30으로 줄었다. 그 이유가 '게임의 본질적인 재미'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7일 서울 강남구 소재 잼투고에서 코드체인 설명회를 개최한 코드박스 조미선 이사는 세계 최초의 이더리움 기반 게임인 '크립토키티(CryptoKitties)'와 관련, 인사이트를 공개했다. 



코드박스가 고개한 자료에 따르면 크립토키티는 2017년 12월 7일 유저들의 거래금액이 1천 2백만 달러(약 112억 원)에 달하고, 평균 거래 금액은 5만 달러(5,600만원)에 달했으며 DAU는 1.3만 명이었다. 그러나 2018년 6월 20일 현재, 유저들의 거래 금액은 2천 5백만 달러로 2배 이상 늘었지만, 평균 거래 금액은 5달러로 1/10,000로 감소했고, DAU도 400명으로 1/30로 줄었다. 웹사이트 분석 사이트 시미러웹의 자료에서도 작년 12월 8백만에 달했던 크립토키티 홈페이지의 월 방문자수는 5월 70만으로, 약 10배 이상 줄었다. 
크립토키티 홈페이지 월간 방문자수(자료: 시미러웹)

 

조 이사는 "크립토키티의 매출이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저 숫자는 게임 매출이 아닌, 유저들의 거래 금액"이라며 "실제 게임사의 매출은 약 5% 정도"라며 게임사의 실제 매출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DAU가 400으로 떨어진 것과 관련, "개발사가 말한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희귀한 것"이라는 스토리가 더 이상 먹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개발사가 아무리 특별하다고 해도 유저가 그렇게 느끼지 않으면 소용없다는 얘기다.

수십 개의 카피캣이 나왔지만, 이제는 나오지 않는 이유도 이런 류(게임성이 부족한)의 게임이 더 이상 팔리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조 이사는 "어디 내놓기도 부끄러운 수준이지만, 왁스코인, 엔진코인, 디마켓 등 단순 게임이 아닌,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어디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성적"이라며 이 숫자가 결코 의미 없는 숫자가 아님을 강조했다.코드박스의 블록체인게임 '고크립토봇'의 성적도 공개했다. '고크립토봇'은 코드박스가 출시한 세계 최초의 애플/구글 양대마펫 출시 블록체인 게임이다. 장르는 러닝게임이며, 게임내에 거래소도 존재한다. 그러나 '고크립토봇'의 DAU는 출시 1년 만에 1,800에서 300명으로 줄었고, 평균거래금액은 3달러를 유지하고 있으며, 하루전송건수는 80건에서 30건으로 줄었다.

코드박스 조미선 이사

 

코드박스는 '코드체인'이라는 게임엔진을 연말까지 완성할 계획이다. 이미 코드체인으로 2-3개 프로젝트가 개발 중이다. 코드박스 서광렬 대표는 "게임은 게임을 잘 만드는 전문 게임사가 만들어야 한다"며 "많은 게임사가 우리와 함께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39897P
총 덧글수 ( 0개 )

최초의 블록체인 MMORPG, '에이지오브드래곤' 시동

핫뉴스 | 4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43

넥슨 퍼블리싱 ‘배틀오브탱크’의 중국 개발사가 주축​블록체인게임 '에이지오브드래곤(Age of Dragons)'이 주목받고 있다. 장르가 MMORPG인데다, 대작 모바일 MMORPG '오더앤카오스'의 ..

6년 만에 반등한 PC 시장, 아직 웃을 수 없는 이유 3가지

핫뉴스 | 2일 전 | 유정현기자 | 91

최근 시장 조사 기관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DC)’과 ‘가트너(Gatner)’는 지난 2분기의 전 세계 PC 선적량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2년 1분기 이후로 ..

‘스팀’ PC방 진출 아냐, 사회 모든 곳 진출 목표로···

핫뉴스 | 2일 전 | 유정현기자 | 75

(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작년 여름 전 세계를 강타한 ‘배틀그라운드’ 열풍 덕에 스팀 게임의 국내 PC방 서비스는 업계에도 유저들에게도 관심 소식 중 하나였다. 지난 14..

"위메이드의 절박함"... '이카루스M' CBT 평가는?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01

'그래픽과 타격감' 장점, '렉과 발열' 단점​넷마블에 계약 파기선언을 할 정도로 자체 서비스와 빠른 출시가 절박했던 위메이드의 '이카루스M'의 뚜껑이 열렸다. 13일과 14일 '미들라스 ..

세계 2위 무료 PC게임 '던파'... "올 여름, 확 바뀐다"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10

올해로 13주년을 맞이한 세계 2위 PC게임 '던전앤파이터'가 올 여름 대변신을 계고했다.넥슨이 13일 강남 넥슨아레나에서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새로운 로고와 새로운 업데이트, 던파..


'리니지M' 매출 4천억 원... 2018 상반기 1.7조 구글 매출 견인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77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4-5배 매출 급등 원인은 ‘배틀패스’​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2018년 상반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전체 매출의 약 1/3에 해당하는 비..

"흥이라는 것이 폭발한다!" 리듬액션 게임 최강자는?

핫뉴스 | 2018-07-06 | 이재덕 기자 | 240

방탄소년단의 '슈퍼스타BTS'에서 1천만DL ‘리듬스타’까지​​살다보면 힘들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위로가 필요하다. 의외로 주변에는 '음악'에서 위로를 찾는 이들이 많다. 우리의 심신을 ..

액션 지존 '블레이드' 1편과 2편, 무엇이 달라졌나?

핫뉴스 | 2018-07-05 | 이재덕 기자 | 269

1편은 ‘투박해도 액션 충만‘, 2편은 ‘세련미 뿜뿜’​모바일 액션게임 지존으로 꼽히는 ‘블레이드’의 후속작인 '블레이드2'가 출시됐다. 매출 7위를 기록하며 좋은 성적을 유지중이다. 4년..

수수료 5%로 낮춘 원토스어, 매력도 '후끈?'

핫뉴스 | 2018-07-04 | 이재덕 기자 | 306

기존 30% 기득권 포기하고, 삼성갤럭시앱스와 '글로벌'로 유혹​손님도 얼마 없는 장터가 수수료도 백화점 수준으로 받는다하여 이용자들의 원성이 컸던 원스토어가 변신을 시도한다. 입..

사이다 ‘타격감’에 롱런 위한 ‘디테일’ 추가... '블레이드2' 리뷰

핫뉴스 | 2018-07-02 | 이재덕 기자 | 357

구글 매출 7위 기염... '액션RPG' 자존심 지켰다​카카오게임즈의 '블레이드2'가 매출 10위권에 안착했다. 최근 대작이 없어 고민이었던 카카오게임즈가 '음양사' 이후 다시 대작 시동을 ..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의 몰락, 이유는?

핫뉴스 | 2018-06-28 | 이재덕 기자 | 437

'고크립토봇' 성적도 부끄러운 수준... "그러나 의미 있는 도전"​ 게임 속 고양이 한 마리의 거래 금액이 1억 원을 호가, 성공한 블록체인 게임으로 꼽히는 '크립토키티'가 서서히 거품..

[프리뷰] 넘쳐나는 MMORPG... '블레이드2' 액션 갈증 해소

핫뉴스 | 2018-06-27 | 이재덕 기자 | 444

카카오게임즈는 1월 '블레이드2'의 첫 번째 티저 영상을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6개월간 끊임없이 '블레이드2' 알리기에 공을 들였다. 인기 방송인 유병재와 유규선이 출연한 특별 홍보 ..

근로시간 주52시간 적용 받는 300명 이상 게임사는 어디?

핫뉴스 | 2018-06-26 | 이재덕 기자 | 505

게임사 3N, 선택적 근로시간제 준비 끝!​게임업계를 대표하는 3N사 넷마블, 넥슨, 엔씨소프트가 7월부터 시행되는 300인 이상 기업의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법에 대한 방책으로 '선택..

'검은사막 모바일'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 둘러보니···

핫뉴스 | 2018-06-21 | 유정현기자 | 655

-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로 중무장! 신규 유저, 복귀 유저 모두 환영 ​지난 14일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신규 캐릭터, 신규 월드 보스, 신규 서버 등을 포함한 첫 번째 대규..

WHO, 게임중독은 '질병'... 게임업계는 '한탄'

핫뉴스 | 2018-06-20 | 이재덕 기자 | 612

결국 게임중독이 질병으로 분류됐다.세계보건복지기구(WHO)는 현지시간 18일 게임중독을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올렸다. 이를 반대하던 게임업계가 충격에 휩싸였다.WHO가 ..


"치명적인 아름다움" 검은사막모바일 '다크나이트' 평가는?

핫뉴스 | 2018-06-19 | 이재덕 기자 | 710

'검은사막모바일'이 구글 매출 2위를 탈환했다. 그 원동력은 첫 번째 업데이트에 있다. 이 업데이트의 중심에는 신규 클래스인 '다크나이트'가 있었다. 다크나이트는 어떤 캐릭터이고, ..

'검은사막모바일' 2위 탈환... '첫 업데이트와 '진정성' 통했다

핫뉴스 | 2018-06-15 | 이재덕 기자 | 737

‘뮤오리진2’가 출시되던 날, 구글 매출 2위에서 4위로 떨어지며 큰 충격을 던긴 '검은사막모바일'이 첫 번째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2위를 탈환했다. 위로는 ‘리니지M’만 남았고, 애플스..

[E3] AAA급 콘솔 그래픽에 '열광'.... 검은사막 콘솔버전 공개

핫뉴스 | 2018-06-14 | 김형석 기자 | 814

코리아 디스카운트 속에서 빛난 '검은사막' 열풍 펄어비스(대표 정경인) 가 11일 오전 5시(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게임전시회 E3의 MS엑스박스 컨퍼런스에서 MMORPG '검은사막'의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