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근로시간 주52시간 적용 받는 300명 이상 게임사는 어디?

[ 등록일시 : 2018-06-26 11:59:52 ]

게임사 3N, 선택적 근로시간제 준비 끝!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3N사 넷마블, 넥슨, 엔씨소프트가 7월부터 시행되는 300인 이상 기업의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법에 대한 방책으로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선택했다. .

선택적 근로시간제 도입은 엔씨소프트가 가장 빨랐다. 엔씨소프트는 작년부터 이 논의를 시작,  연초부터 1주 40시간 근무를 원칙으로 하고 출퇴근 시간을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는 유연 출퇴근제(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시범 운영했으며, 3월 중순 전사에 정식으로 도입했다.

작년 말 엔씨소프트는 출근시간을 오전 7시부터 10시까지 30분 단위로 개인이 정할 수 있도록 하고, 1일 근무시간도 최소 4시간에서 최대 10시간 사이에서 선택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또 신규게임 론칭 등 집중근로 기간에는 한 주의 근로 시간을 늘리면, 다른 주의 근로시간을 줄이는 탄력적 근로시간제를 적용토록 했다.

오전 8시부터 10시 사이에 출근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출퇴근제는 넥슨이 먼저 시행을 했지만, 점심시간을 포함, 하루 9시간 근무가 원칙이었다. 하지만 넥슨은 7월 1일부터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도입, 직원들이 출퇴근시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의무 근로시간(코어타임)대는 7시에서 10시 사이 출근하고 15시에서 19시에 퇴근하는 1안과, 7시에서 11시 사이에 출근하고, 16시에서 20시 사이에 퇴근하는 2안 중 선택할 수 있다.

넥슨은 출근 후 8시간 30분이 경과되면 별도의 알람을 하고, 개인 근로시간 관리 페이지를 구축하는 등 근로시간 관리 감독을 강화한다.

넷마블은 이미 3월 13일부터 하루에 5시간 이상 근무하되,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정하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전면 도입했다. 코어타임(10시부터 16시)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근무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제도다. 개인이 출퇴근 시간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오후 4시에도 퇴근이 가능해졌다. 이 때문에 선택적 근로시간제 시행 이후 직원들의 출근 시간이 빨라졌다는 후문이다.

'구로의등불'이라 불리며 혹독한 근무 환경 때문에 업계 내외에서 지탄을 받았던 넷마블은 2017년 2월부터 게임업계 최초로 야근주말근무 금지, 탄력근무제 도입, 종합건강검진 확대 등을 포함한 '일하는 문화 개선안'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작년 10월부터는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확대 운영하고 있다.

게임업계만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도입한 것은 아니다. 삼성전자는 주 52시간 근무 시행에 맞춰 7월 1일부터 '선택적 근로시간제'와 '재량근로제'를 도입하는 '유연근무제'를 실시한다.

삼성전자의 선택적 근로시간제는 주 40시간이 아닌 월 평균 주 40시간 내에서 출퇴근과 근로 시간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는 제도다. 주 단위에서 월 단위로 확대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2009년 오전 6시부터 오후 1시 사이에 원하는 시간에 출근, 하루 8시간을 근무하는 자율출근제를 도입한 바 있다.

한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주당 법정 근로시간을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하는 내용의 근로기준법을 통과시켰으며, 올해 말까지 계도기간을 거치게 된다. 300인 이상 업체는 7월부터 50인 이상은 2020년부터, 5명 이상은 2021년 7월부터 적용된다.

게임업계에서 300명이 넘어 올 7월부터 이 법의 적용을 받는 곳은 3N사 뿐만 아니라 블루홀, 컴투스, NHN엔터, 펄어비스, 웹젠, 네오위즈, 게임빌, 조이시티 등 10곳이 넘는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1617P
총 덧글수 ( 0개 )

연말연시, 게이머를 위한 콘솔게임기 선물 가이드

핫뉴스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143

어느덧 2018년도 1개월여 밖에 남지 않았다. 이제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서 어린이들에게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질 시기다. 또 게임을 좋아하는 남..

검은사막M '위치 상향' 요구 폭주... 개선 여부에 '관심'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12

사진=공식카페(akdl****)검은사막모바일에서 각성이 업데이트된 후 곳곳에서 '위치를 살려달라'는 요청이 줄을 잇고 있다. 밸런스 얘기다. 각성 이후 밸런스에 대한 얘기중 위치에 대한..

3만원선 뚫린 '베스파', '저점 vs 잡주' 논쟁...신작은 언제?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77

​3일 코스닥에 상장한 베스파의 주가를 두고 '저점 VS 잡주' 논쟁이 뜨겁다. 베스파의 주가는 35,000원에서 시작 37,500원까지 올랐다가 4일 최저 29,050원까지 떨어졌다. 이틀째인 5일 ..

'베스파' 코스닥 상장날 '드래곤플라이'가 18% 급등... 무슨 일?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69

3일 게임기업 베스파가 공모가 3만 5천원으로 코스닥에 상장했다. 오랜만의 게임사 코스닥 상장이라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같은 날 드래곤플라이가 17.95%로 급등, 주목을을 끌..

"차라리 자동 만들어라' 했던 PC 리니지에 '자동사냥(PSS)' 도입... '파격'

핫뉴스 | 2018-11-29 | 이재덕 기자 | 366

6월 테스터서버에 업데이트됐던 자동사냥 옵션(사진=공식홈 커뮤니티)리니지 이용자는 ‘PSS(Play Support System)’를 사용해 직접 사냥하는 것과 같은 모든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 사냥..


​[리뷰] 액션MMORPG의 완전판, 로스트아크가 가야할 길

핫뉴스 | 2018-11-28 | 김형석 기자 | 463

디아블로4 나와도 소용없다?…. 내러티브 부족… 대 중국 경계해야 이미 사양길에 접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는 한국 MMORPG. 그 한국 온라인게임이 꺼낸 마지막 카드로 평가받..

닌텐도 스위치 정식발매 1주년…1년간의 발자취 & 한글화

핫뉴스 | 2018-11-26 | 이준혁 기자 | 328

2018년 12월 1일은 닌텐도 스위치가 정식 발매된 지 1주년이 되는 날이다. 스위치는 2017년 3월 3일부터 전 세계에 발매되기 시작하며 많은 화제를 불러 모은 게임기이다. 어느덧 국내에..

"나 대기열(썸) 타는 중??" 로스트아크 첫사랑 감성포인트는 '영광의벽'?

핫뉴스 | 2018-11-21 | 이재덕 기자 | 364

사진=영화 건축학개론도대체 뭘 봤길래...팬티 벗고 소리질렀다?​​8년 동안 1,000억이라는 천문학적인 개발비가 들어간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의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스마일게이트..

[지스타 2018 결산] 지스타의 명과 암

핫뉴스 | 2018-11-19 | 김형석 기자 | 430

인기 행사로 자리매김...하지만 모바일 게임 위주 가속화 싸늘한 바닷바람을 녹이는 행사장 열기지스타가 올해로 10년째 부산에서 개최되면서, 이제 명실상부하게 부산 최대의 국제 행사..

[인터뷰] 레디안 아빠 '권민관'... A3에서 '성인게임' 대신 '배틀로얄' 선택 이유는?

핫뉴스 | 2018-11-16 | 이재덕 기자 | 606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애들은 가라'고 했던 성인게임 A3는 잊어달라"온라인게임 'A3'의 주인공격인 캐릭터 '레디안'의 아빠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의 말이다. 모바일 버전 A3는..


[지스타2018핸즈온] 태권V VR 게임버전(슈팅게임)

핫뉴스 | 2018-11-16 | 이재덕 기자 | 408

네오라마가 태권V VR게임 '태권V 리얼리티'를 들고 지스타2018에 참가했다 '태권V'라는 이름만으로 존재감을 과시하는 이 게임의 시연버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전'이냐고 물었을 때 ..

[인터뷰] 에픽게임즈 에드 퍼블리싱 총괄... 출시 1주일, 포트나이트 PC방 성과는?

핫뉴스 | 2018-11-15 | 이재덕 기자 | 439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에픽게임즈에서 제품 퍼블리싱을 총괄하고 있는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이하 에드 PD)가 한국 지스타 현장을 찾았다. 출시 1주일..

공룡 텐센트, 클라우드로 韓 게임사 '공략'....동남아에서 '배틀그라운드' 1위 신화 창조

핫뉴스 | 2018-11-14 | 이재덕 기자 | 453

글로벌 1위 게임 기업 텐센트가 '클라우드' 상품을 들고 한국 게임사를 공략한다. 텐센트와 한국 서비스를 맡은 스카이엔트테인먼트가 14일 부산 해운대 센텀호텔에서 '텐센트클라우드 ..

블리자드 실책, ‘로스트아크’가 대안...국내외 반응

핫뉴스 | 2018-11-14 | 김형석 기자 | 531

로스트아크 오픈베타,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 지난 11월 7일 오픈베타를 시작한, '스마일게이트RPG(이하, 스마일게이트)'의 최신 MMORPG '로스트아크'가 국내외 게이머들의 많은 주목을 ..

[지스타 2018]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부스 & 이벤트 & 경품 정리

핫뉴스 | 2018-11-13 | 이준혁 기자 | 515

카카오 게임즈는 지스타 2018 기간 동안 다양한 게임 이벤트와 대회로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 잡을 예정이다. 카카오 게임즈는 BEXCO의 전시장과 야외 무대를 통해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와..


엔씨소프트, 신작 5종 공개...."혁신 & 크로스플랫폼"

핫뉴스 | 2018-11-08 | 이재덕 기자 | 748

엔씨소프트가 한두개도 아닌 무려 5개의 신작을 공개했다. 리니지2M, 아이온2, 블소2, 블소M, 블소S로, 모두 모바일 MMORPG다. 키워드는 '2'와 'M', 그리고 '크로스플랫폼'이다.엔씨소프..

“한국 PC게임 자존심은 살아나는가?”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출시

핫뉴스 | 2018-11-07 | 이재덕 기자 | 673

스마일게이트가 오후 2시부터 스마일게이트RPG(대표 지원길)가 개발한 PC MMORPG ‘로스트아크’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이용자들은 개인용 PC에서는 물론 PC방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

블리자드 '디아블로이모탈' 발표에 "똥중의 똥" 반응... 분기탱천

핫뉴스 | 2018-11-05 | 이재덕 기자 | 803

블리자드가 오랜만에 일을 냈다. '디아블로4'일 것이라는 유저의 기대를 저버리고, 하청 업체가 제작한 모바일게임 '디아블로 이모탈'을 블리즈컨에서 발표한 것. 최악의 시나리오에 유..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