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치명적인 아름다움" 검은사막모바일 '다크나이트' 평가는?

[ 등록일시 : 2018-06-19 09:40:03 ]

'검은사막모바일'이 구글 매출 2위를 탈환했다. 그 원동력은 첫 번째 업데이트에 있다. 이 업데이트의 중심에는 신규 클래스인 '다크나이트'가 있었다. 다크나이트는 어떤 캐릭터이고, 유저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분석했다.

 

◇ 첫 번째 업데이트의 핵심 콘텐츠

‘검은사막모바일’은 출시 이후 압도적인 그래픽과 게임성으로 매출 2위를 지켜왔다. 또 앱분석 사이트 앱에이프(appa.pe) 기준 매출 1, 3위인 ‘리니지M’, ‘뮤오리진2’에 비해 DAU가 훨씬 높다. 가장 많은 유저가 즐기는 MMORPG라는 얘기다. 14일 1차 업데이트를 단행하며 밀렸던 순위가 다시 회복됐다. 2월 28일 출시됐으니 근 4개월 만에 출시된 업데이트가 제대로 영향력을 발휘한 것이다.

이번 업데이트는 월드보스 누베르와 신규서버 알티노바, 신규월드 메디아 등이다. 그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것은 신규 캐릭터 '다크나이트'다. 이지적인 외모에 이기적인 몸매, 검은 망사스타킹까지 신은 여성 캐릭터라, 남성 팬층의 인기도 두텁다.

 

다크나이트는, ‘검은사막모바일’의 세 번째 신규 클래스로, '날카롭고 치명적인 흑장미'라는 별명을 얻고 있다. 길고 아름다운 태도(칼)로 묵직하고 강력한 공격을 하지만, 특유의 기민하고 예리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근거리 공격 스타일 때문에 유저들에게는 '여성 워리어'로 꼽힌다. 또 딜이 크고 범위가 좋아서 답답한 느낌은 없다.

유저 커뮤니티 내에서도 ‘다크나이트’는 장점과 단점이 다양하게 어필되고 있으니, 성공적으로 게임 내에 파고들었다는 평가다. 너무 강력해도 밸런스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1차 업데이트의 핵심 콘텐츠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 유저들이 평가하는 다크나이트의 장단점은?

50레벨 이전까지는 캐릭터를 키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다크나이트의 장단점이 크게 드러나지 않는다. 캐릭터를 생성하고 필드에서 스킬을 구사할 때 기존 캐릭터들에 비해 공격의 범위가 넓고 액티브한 느낌을 받는다.

다크나이트에서 눈여겨 볼 점은 '마력'이다. 다른 캐릭터에는 없는 이 마력은 다른 캐릭터의 정신력을 대체하는 것으로, '흑정령의 분노' 기술을 사용할 때 소모되고, 타격을 할 때마다 조금씩 회복한다.

다크나이트에 대한 유저들의 평가는 갈린다. 길드원이 전부 다크나이트를 손절하고, 본캐릭터로 넘어왔고, 친구목록도 마찬가지라며 캐릭터를 평가절하하는 유저가 있는가 하면, 다크나이트 의상은 거래소에서 게눈 감추듯 없어지고, BJ나 상위유저가 다크나이트로 직업을 전향하고 있으니 인기 캐릭터라는 주장도 있다.


다크나이트 인기 스킬

전투력 3330인 한 유저는 '암흑단-공수-드러난비수'를 다크나이트의 필수스킬이라 주장한다. 이어 베디르의광기로 강 공격을 하고, 카마실비아의참으로 역습에 대비하는 다크나이트의 연계스킬을 팁으로 올렸다. 캐릭터간의 상성도 공개했는데, 다크나이트 캐릭터의 경우 투기장에서 워리어, 발키리, 레인저는 상대적으로 어렵고, 위치와 자이언트, 무사는 상대적으로 쉬웠으며, 소서러는 비슷했다고 털어놓는다.

사냥속도는 전체적으로 딜이 강해서 좋다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자세를 잡으면서 비는 시간이 존재한다는 점이 단점. 소서러는 빈틈없이 계속 빠른 공격을 이어가는 반면, 다크나이트는 묵직한 한방을 넣는 방식이라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다크나이트의 스킬 범위는 넓지만 1-2마리만 공격하는 몹 인식 범위 AI가 떨어진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 때문에 필드 자동 사냥시 범위 스킬을 빼고 빠른 공격 위주의 스킬로 바꾸는 유저도 생겨났다고 한다. 이 주장을 한 57레벨 유저는 무사와 다크나이트를 비교했다. 필드사냥은 무사가 더 낫고, 대전에서는 두 직업에서 별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투표도 진행됐다. 여러 투표 중에서 다크나이트가 ‘검은사막모바일’의 8개 직업 중 상위 몇 위인지를 푸표하는 것이었는데, 총 360명 중에서 87명이 다크나이트가 3위에 해당한다고 생각했다. 다크나이트가 1위라고 생각하는 유저는 69표로 두 번째로 많았다.


유저가 진행한 다크나이트의 인기도 투표

 

다크나이트는 온라인게임에서도 딜 하나만큼은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았다. 모바일에서도 여전히 딜이 강하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듯하다. 온라인게임과 차이가 나는 것은 '각성' 부분이다. 온라인게임에서 다크나이트는 각성 무기인 '베디안트'를 사용했지만 모바일에서는 각성이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태도'만을 사용한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유저 투표에서 인기 캐릭터 1위는 하지 못했지만 많은 유저가 다크이트가 가장 낫다고 생각할 정도로 다크나이트는 온라인게임에 이어 모바일게임에서도 성공적인 데뷔를 마쳤다. 신규 서버에서는 다크나이트만 보인다는 얘기도 나올 정도로 인기다. 캐릭터의 위력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치명적인 외모에 대한 매력은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다. 신규 캐릭터에 대한 진정한 평가는 55레벨 이후부터. 신규 캐릭터 다크나이트에 대한 평가는 아직도 뜨겁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39897P
총 덧글수 ( 0개 )

최초의 블록체인 MMORPG, '에이지오브드래곤' 시동

핫뉴스 | 4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43

넥슨 퍼블리싱 ‘배틀오브탱크’의 중국 개발사가 주축​블록체인게임 '에이지오브드래곤(Age of Dragons)'이 주목받고 있다. 장르가 MMORPG인데다, 대작 모바일 MMORPG '오더앤카오스'의 ..

6년 만에 반등한 PC 시장, 아직 웃을 수 없는 이유 3가지

핫뉴스 | 2일 전 | 유정현기자 | 91

최근 시장 조사 기관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DC)’과 ‘가트너(Gatner)’는 지난 2분기의 전 세계 PC 선적량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2년 1분기 이후로 ..

‘스팀’ PC방 진출 아냐, 사회 모든 곳 진출 목표로···

핫뉴스 | 2일 전 | 유정현기자 | 75

(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작년 여름 전 세계를 강타한 ‘배틀그라운드’ 열풍 덕에 스팀 게임의 국내 PC방 서비스는 업계에도 유저들에게도 관심 소식 중 하나였다. 지난 14..

"위메이드의 절박함"... '이카루스M' CBT 평가는?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01

'그래픽과 타격감' 장점, '렉과 발열' 단점​넷마블에 계약 파기선언을 할 정도로 자체 서비스와 빠른 출시가 절박했던 위메이드의 '이카루스M'의 뚜껑이 열렸다. 13일과 14일 '미들라스 ..

세계 2위 무료 PC게임 '던파'... "올 여름, 확 바뀐다"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10

올해로 13주년을 맞이한 세계 2위 PC게임 '던전앤파이터'가 올 여름 대변신을 계고했다.넥슨이 13일 강남 넥슨아레나에서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새로운 로고와 새로운 업데이트, 던파..


'리니지M' 매출 4천억 원... 2018 상반기 1.7조 구글 매출 견인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77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4-5배 매출 급등 원인은 ‘배틀패스’​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2018년 상반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전체 매출의 약 1/3에 해당하는 비..

"흥이라는 것이 폭발한다!" 리듬액션 게임 최강자는?

핫뉴스 | 2018-07-06 | 이재덕 기자 | 240

방탄소년단의 '슈퍼스타BTS'에서 1천만DL ‘리듬스타’까지​​살다보면 힘들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위로가 필요하다. 의외로 주변에는 '음악'에서 위로를 찾는 이들이 많다. 우리의 심신을 ..

액션 지존 '블레이드' 1편과 2편, 무엇이 달라졌나?

핫뉴스 | 2018-07-05 | 이재덕 기자 | 269

1편은 ‘투박해도 액션 충만‘, 2편은 ‘세련미 뿜뿜’​모바일 액션게임 지존으로 꼽히는 ‘블레이드’의 후속작인 '블레이드2'가 출시됐다. 매출 7위를 기록하며 좋은 성적을 유지중이다. 4년..

수수료 5%로 낮춘 원토스어, 매력도 '후끈?'

핫뉴스 | 2018-07-04 | 이재덕 기자 | 305

기존 30% 기득권 포기하고, 삼성갤럭시앱스와 '글로벌'로 유혹​손님도 얼마 없는 장터가 수수료도 백화점 수준으로 받는다하여 이용자들의 원성이 컸던 원스토어가 변신을 시도한다. 입..

사이다 ‘타격감’에 롱런 위한 ‘디테일’ 추가... '블레이드2' 리뷰

핫뉴스 | 2018-07-02 | 이재덕 기자 | 357

구글 매출 7위 기염... '액션RPG' 자존심 지켰다​카카오게임즈의 '블레이드2'가 매출 10위권에 안착했다. 최근 대작이 없어 고민이었던 카카오게임즈가 '음양사' 이후 다시 대작 시동을 ..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의 몰락, 이유는?

핫뉴스 | 2018-06-28 | 이재덕 기자 | 436

'고크립토봇' 성적도 부끄러운 수준... "그러나 의미 있는 도전"​ 게임 속 고양이 한 마리의 거래 금액이 1억 원을 호가, 성공한 블록체인 게임으로 꼽히는 '크립토키티'가 서서히 거품..

[프리뷰] 넘쳐나는 MMORPG... '블레이드2' 액션 갈증 해소

핫뉴스 | 2018-06-27 | 이재덕 기자 | 444

카카오게임즈는 1월 '블레이드2'의 첫 번째 티저 영상을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6개월간 끊임없이 '블레이드2' 알리기에 공을 들였다. 인기 방송인 유병재와 유규선이 출연한 특별 홍보 ..

근로시간 주52시간 적용 받는 300명 이상 게임사는 어디?

핫뉴스 | 2018-06-26 | 이재덕 기자 | 505

게임사 3N, 선택적 근로시간제 준비 끝!​게임업계를 대표하는 3N사 넷마블, 넥슨, 엔씨소프트가 7월부터 시행되는 300인 이상 기업의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법에 대한 방책으로 '선택..

'검은사막 모바일'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 둘러보니···

핫뉴스 | 2018-06-21 | 유정현기자 | 655

-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로 중무장! 신규 유저, 복귀 유저 모두 환영 ​지난 14일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신규 캐릭터, 신규 월드 보스, 신규 서버 등을 포함한 첫 번째 대규..

WHO, 게임중독은 '질병'... 게임업계는 '한탄'

핫뉴스 | 2018-06-20 | 이재덕 기자 | 612

결국 게임중독이 질병으로 분류됐다.세계보건복지기구(WHO)는 현지시간 18일 게임중독을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올렸다. 이를 반대하던 게임업계가 충격에 휩싸였다.WHO가 ..


"치명적인 아름다움" 검은사막모바일 '다크나이트' 평가는?

핫뉴스 | 2018-06-19 | 이재덕 기자 | 710

'검은사막모바일'이 구글 매출 2위를 탈환했다. 그 원동력은 첫 번째 업데이트에 있다. 이 업데이트의 중심에는 신규 클래스인 '다크나이트'가 있었다. 다크나이트는 어떤 캐릭터이고, ..

'검은사막모바일' 2위 탈환... '첫 업데이트와 '진정성' 통했다

핫뉴스 | 2018-06-15 | 이재덕 기자 | 737

‘뮤오리진2’가 출시되던 날, 구글 매출 2위에서 4위로 떨어지며 큰 충격을 던긴 '검은사막모바일'이 첫 번째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2위를 탈환했다. 위로는 ‘리니지M’만 남았고, 애플스..

[E3] AAA급 콘솔 그래픽에 '열광'.... 검은사막 콘솔버전 공개

핫뉴스 | 2018-06-14 | 김형석 기자 | 814

코리아 디스카운트 속에서 빛난 '검은사막' 열풍 펄어비스(대표 정경인) 가 11일 오전 5시(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게임전시회 E3의 MS엑스박스 컨퍼런스에서 MMORPG '검은사막'의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