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방치형은 진화中?" 2018년 방치형게임 최신 동향 분석

[ 등록일시 : 2018-05-04 19:44:59 ]

작년 2월 '인디 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이라는 기사는 인디게임사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인디 게임사들이 '리니지2레볼루션' 등 대형 게임사들에게 떠밀려 갈 길을 잃고 있을 때였다.

당시 인디 게임사들이 선택한 것이 '방치형 게임'이었다. 다른 대책이 없었다. 그 와중에 스타급 게임도 터져 나왔다. '거지키우기'는 인디게임사에게 '나도 만들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주었고, '오늘도환생'은 매출에서, ‘어비스리움’은 MAU에서 압도적인 파워를 자랑하며 인디 게임사의 우상으로 떠올랐다.

1년 2개월여가 지난 지금, 인디게임 시장, 그 중에서도 방치형 게임 시장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지금 상황에서 방치형 게임을 개발해도 좋을까? 앱 분석 전문 사이트인 앱에이프(appa.pe)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디게임의 최신 동향을 분석했다.

 

◇ 인디게임 맞아? 직원수 20명이 넘는 인디 게임사

우선 현재 구글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를 분석했다. 최근 인디게임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좀비고등학교(이하 좀비고)'와 '오늘도환생'의 균형 잡힌 구글 매출 순위였다. ‘좀비고’는 오랫동안 구글 매출 50위권을 유지했고, ‘오늘도환생’은 80위에서 100위권을 안정적으로 맴돌았다.

지금은 그 틀에 균열이 생겼다. ‘오늘도환생’이 3일 기준 119위로 예전에 비해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고, 그 사이를 ‘섬란카구라 폭유질주’와 ‘게임이망했다’가 파고들었다. ‘섬란카구라’는 땅따먹기 아케이드게임이지만 '미소녀 활극 방치RPG'를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태생이 19금이라 많은 유저가 관심을 보이며 구글 매출 91위를 기록 중이다.

반면 '게임이망했다'는 방치형이 아니다. 오픈필드형 RPG를 표방하고 있다. 탱커/근딜/원딜/법사/힐러의 5개 직업군까지 갖춘 어엿한 RPG다. 중년기사 김봉식으로 방치형 게임에 한 획을 그었던 마프게임즈의 새로운 시도가 주목받고 있다. 성적도 좋다. 구글 매출 95위면 월 3억도 바라볼 수 있는 수준이다.

 

 



그런데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직원수다. 인디게임이라 하면, 서너 명이 개발하는 것을 떠올리기 쉽지만, 상위권 회사의 직원수는 평균 20명이 넘는다. '중년기사김봉식', '게임이망했다'를 출시한 마프게임즈만 15명 정도로 가장 적다. 특히 레알팜의 ‘네오게임즈’나, ‘노블렉스M’의 라이프플렉스는 인디게임이라 하기에는 직원수가 너무 많다. 특히 젤리오아스시스는 플로레게임즈로부터 투자를 받기도 했다.

붉은 색으로 표기된 개발사는 직원을 공개채용하지 않아 직원수에 대한 파악이 어려운 인디 게임사들이다. ‘돌키우기온라인’의 '슈퍼캣', '유즈맵디펜스온라인'의 추스랩게임즈, ‘탭타이탄2’의 게임하이브, ‘표창키우기2’의 마우스덕이 그렇다. 이들은 최소 월 5천에서 1억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1년 동안 살아남은 방치형 게임은 어떤 것?

이제 시간을 돌려 1년 전으로 돌아갈 차례다. 1년 전에 인기 있었던 방치형 게임이 아직도 살아 있을지, 매출은 어떨지 데이터를 직접 확인했다. MAU만보면 전체적으로 감소했다. 기사 작성 당시 30만 정도의 트래픽으로 1위였던 ‘어비스리움’은 1년 이후 MAU가 크게 줄었지만 여전히 MAU 기준 3위를 기록했다. 방치형 게임의 거품이 많이 빠졌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오늘도환생'도 세월의 흐름을 비껴가지 못했다. 1년 전 20만이 넘던 MAU는 1/4 정도로 줄었다. 하지만 매출 순위는 선방중이다.

 

 



‘거지키우기’는 ‘거지키우기2’가 출시되면서 MAU가 많이 줄었다. ‘표류소녀’, ‘표창키우기’, ‘방치시티’, ‘여신의 탑’ 등은 1년 전에 비해 MAU 순위가 내려갔다. 이 중에서 후속작을 통해 아직도 살아남은 것은 '거지키우기'와 '표창키우기'다. ‘거지키우기2’는 매출 순위에는 들지 못했지만 여전히 MAU가 높은 편이고, ‘표창키우기2’는 구글 매출 279위를 기록 중이다.

1년이 지난 지금 그나마 MAU를 가장 많은 게임은 '성키우기'다. 당시 8위에서 1위로 7계단이나 올랐다. 많은 MAU를 기반으로 구글 매출 순위도 올랐다. 표에는 없지만 '성키우기'의 구글 매출은 344위다.

 

 


1년 전 게임 중 ‘오늘도환생’, ‘탭타이탄 2’ 작품을 제외하고는 구글 매출 300위권에 살아남지 못했다. 대신 그 자리를 채우고 있는 것은 '섬란카구라 폭유질주', '게임이망했다', '전자오락수호대', ‘바바리안M'과 같은 새로운 타이틀이다.

‘바바리안M’은 이십일그램(21g), 에브리펀 등으로 알려진 데이세븐(대표 장석하)의 작품이다. 이 회사는 비슷한 류의 인디게임을 빠른 시간에 많이 출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1년간 꾸준히 게임을 출시, '바바리안M', '대용병시대', '딜딜딜:방치형RPG' 등 300위권 내에 무려 3개의 게임을 올려놓았다. 3개만 해도 월 2억을 바라볼 수 있고, 서비스 중인 게임이 20여 종인 걸 감안하면 먹고 사는 데는 전혀 무리가 없다는 판단이다.

표에는 나타지 않았지만 400위권 후반과 500위권 초반에는 인디게임들이 많이 눈에 띈다. 1년 전 200~300위권 대에 많이 포진되어 있던 인디게임들이 4, 500위권대로 내려앉은 모습이다.

 



 
좀비고의 역주행 그래프

갈수록 레드오션화 되어가는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1년이 지난 지금 여전히 방치형게임은 살아 있었다. 하지만 방치형 게임의 표본이라 할 수 있는 오늘도 환생의 그래프가 꺾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세월의 흐름을 잘 드러내고 있다. 그 와중에 숨바꼭질이라는 독특한 요소를 잘 활용한 '좀비고'의 존재나 '게임이 망했다'와 같은 새로운 장르에 대한 도전, 섬란카구라와 같은 IP의 도입과 같은 요소는 인디 게임의 방향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방치형 게임은 진화중’이라는 주장도 있다. 국내외 인디게임을 분석해온 업계 전문가는 “방치형 게임은 현재 진화 중으로 최근 일본, 중국에서는 RPG 방치형이 다수 출시되고 있고 이중에서는 매출 상위권에 포진되어 있어서 조만간 한국 상륙 예정”이라며 “HTML5 RPG 형태의 방치형 게임도 중국에서 출시됐다”며 새로운 방치형 게임의 등장을 예고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40737P
총 덧글수 ( 0개 )

펍지 ‘배틀그라운드’ 에임 보정 마우스 규제 발표, 유저들은 불신

핫뉴스 | 1일 전 | 유정현기자 | 73

출처: 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지난 18일 펍지주식회사는 공식 카페를 통해 ‘배틀그라운드’에서 비정상적인 이득을 취하는 유저들의 제재를 강화하는 운영정책 개정안을 발표했다.하지만 ..

"추억을 소환하라" 아재들의 첫사랑 '창세기전'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63

안타리아의 전쟁'은 첫사랑과 닮은 또 다른 '인연'​​1996년 '충무공전2'를 시작으로 게임 업계에 이름을 알린 엔드림의 김태곤 상무는 모바일 버전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의 개발..

[국감] 조경태 의원, 게임아이템 극악 확률 질타... 유저들 '분노'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14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게임물관리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게임내 아이템의 확률이 너무 낮아 규제가 필요하다며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허술한 관리감독을 ..

썸에이지, ‘금위군’ 등 신작 4개 쏟아낸다... '김밥천국'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71

썸에이지가 17일 모바일 무협 MMORPG '금위군'을 출시했다. 16일에는 카드RPG '삼국: 에볼루션'의 사전등록을 시작했고, 11일에는 무협판타지 MMORPG '홍연의세계'의 사전등록을 시작했..

'창세기전M' 김태곤 상무 "자식이 하나 더 생겼다"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209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 10월 25일 출시 확정​​엔드림 김태곤 상무가 '창세기전'을 자신의 ‘자식’으로 인정했다. 임진록과 거상, 영웅의 군단 등의 작품을 개발해온 그가 '창세기전'..


"레볼루션을 넘겠다" 넷마블 기대작 '블레이드앤소울레볼루션' 大공개

핫뉴스 | 2018-10-11 | 이재덕 기자 | 287

전 세계 120개국에 출시, 글로벌 파이오니어 역할을 한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 이 '레볼루션'을 뛰어넘어 RPG의 세계화를 이루겠다는 것이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이다.넷마블..

[인터뷰] '어센던트원' 포지션은 롤과 도타2사이 '코어게임'​

핫뉴스 | 2018-10-10 | 이재덕 기자 | 262

넥슨 '어센던트원' 한재호 디렉터가 넥슨 경영진도 건드리지 못한 민감하고 큰 사안을 건드렸다. 바로 자신의 게임 '어센던트원'은 패미게임이 아니라고 강하게 부정한 것.넥슨 김동건 ..

지스타2018 컨퍼런스, 들을만한 강연은?

핫뉴스 | 2018-10-08 | 이재덕 기자 | 286

'포트나이트4' 멀티플랫폼 노하우는? 블록체인 강연도​​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될 지스타2018의 컨퍼런스가 확정됐다. 15, 16일 이틀만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에..

구글, PC게임까지 독식? '스팀' 위협할 '스트림' 발표

핫뉴스 | 2018-10-05 | 이재덕 기자 | 363

모바일게임 최대 플랫폼인 구글플레이스토어를 운영중인 구글이 브라우저 크롬에서 돌아가는 PC게임 플랫폼을 선보였다.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기대와 모바일게임에 이어 PC게임까지 독..

'디아블로M?' '디아블로4?' 블리즈컨 '디아블로' 발표 관심 집중

핫뉴스 | 2018-10-04 | 이재덕 기자 | 370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블리즈컨2018의 일정을 공개했다. 이 일정에는 본 행사 기간인 11월 3일과 4일 열리는 개발자 패널과 e스포츠 경기 일정이 모두 포함된 가운데, 개막식 직후에 ..


교류 거부하던 소니,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 전격 개방할까?

핫뉴스 | 2018-09-27 | 유정현기자 | 406

지난 26일 지금까지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에 무관심하던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의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를 지원한다 밝혔다.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 지원 대상 게임은 '포트나이..

게임빌 기대작 '탈리온'... 동남아 성적 두고 '관망세'(영상)

핫뉴스 | 2018-09-27 | 이재덕 기자 | 548

게임빌, 현지 유저 반응 좋아... '공격적 마케팅 진행중'​​게임빌의 하반기 기대작으로 알려진 '탈리온'이 동남아권에서 선출시됐지만, 큰 반응 없이 중간 정도의 성적표를 거두고 있는 ..

추석 '해리포터' 출시, 방탄 UN연설... 넷마블 주가 영향은?(영상)

핫뉴스 | 2018-09-26 | 이재덕 기자 | 482

‘해리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 한글판 출시... 방탄 소속사 2대주주​​추석 동안 넷마블의 주가에 영향을 줄만한 이슈가 2개나 발생했다. 기대작으로 알려진 잼시티의 '해리포터'가 한국..

강해지고 싶은가? '어센던트원' 전투 필승법 공략

핫뉴스 | 2018-09-24 | 유정현기자 | 407

자전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를 지닌 신작 MOBA ‘어센던트원’. 기존 게임들과는 다른 방식 속에서 적들과의 싸움에서 우세를 점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1. 지형 지물 활용어센던트 간 ..

색다른 재미가 쏠쏠... 콘솔급 디테일의 그래픽 '어센던트원'

핫뉴스 | 2018-09-21 | 유정현기자 | 544

지난 13일 데브캣 스튜디오는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장르인 ‘어센던트원’의 얼리 액세스 프로그램을 출시했다.이미 수년간 MOBA 장르를 제패한 ‘리그오브레전드’에 새..


'배틀그라운드'도 RTX 게임 포함... "게임의 방식이 바뀐다"

핫뉴스 | 2018-09-19 | 이재덕 기자 | 532

"영화 같은 게임 가능해" 엔비디아, 게이밍 GPU 'RTX' 공개​ 영화처럼 사실적인 그래픽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질 전망이다.에픽게임즈 팀스위니 대표는 "지포스 RTX와 엔비디아의 튜링 ..

2018년 지스타 11월 15일 시작... 코스프레 행사 '승격'

핫뉴스 | 2018-09-18 | 이재덕 기자 | 470

블록체인 관련 컨퍼런스도...X.D글로벌 등 해외기업 참가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인 지스타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것으로 확정됐다.지스타조직위원회(회장 강신..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궁금증 해결... 출시일에서 PC사양까지

핫뉴스 | 2018-09-17 | 이재덕 기자 | 898

8년이라는 시간동안 1,000억이라는 천문학적인 수치의 개발비가 들어간 '로스트아크'가 3차례의 CBT를 끝내고 본격적인 출시 준비에 들어간다. 스마일게이트알피지는 17일 서울시 한남동..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