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Y기획-NDC] '붕괴3rd', 서브컬쳐로 대박에 이르는 길

[ 등록일시 : 2018-04-28 17:36:27 ]

중국회사가 오타쿠 게임으로 동아시아에 인기몰이


 

25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 현장에는 중국개발사 '미호요(MiHoYo)'의 '원이 진(Wenyi Jin)' 해외사업 부사장이 '붕괴3rd'의 개발과 마케팅 전략에 대한 보따리를 풀었다.


'붕괴3rd'는 작년 10월 17일 출시 이후 구글플레이 매출3위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했던 미소녀 3D액션게임으로, 한국에서 '소녀전선'을 잇는 중국게임 돌풍을 이어갔다.


이미 중국, 일본, 대만에 발매되어 인기차트에 올랐고,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도 화제가 된 바 있다. 발매 당시, 유려한 미소녀 그래픽과 미소녀 캐릭터를 더듬는 '탈중국' 레벨의 자극적인 인터렉션 기능으로 각종 커뮤니티에서 논란까지 불러일으켰다.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 발표 자료에 따르면, 개발사 미호요는 붕괴 시리즈를 통해 작년 상반기에만 매출 약988억원을 올린 것으로 밝혀진 바 있는데, 이날 진 부사장은, 2월에는 중국에서만 매출 450억 원을 달성, 지난 7년간 약 2천5백억원의 총매출을 올렸다고 말했다.


일반 게이머들이 보기엔, 완전히 일본개발사가 만든 미소녀 게임처럼 보이는 '붕괴3rd'는, 실제로도 일본 오타쿠인 중국인 개발자 5인이 중심이 되어 개발을 시작했다.


"오타쿠가 만든 오타쿠 게임" 진 부사장은 붕괴3rd가 서브컬쳐로 대표되는 오타쿠 문화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개발진들이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오타쿠 문화를 매출로 승화시킬 수 있는 미소녀 IP를 개발 당초부터 의식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게임 제작에 나섰다. 게임 개발에 이은, 만화, 애니메이션, OST 등 2차 파생 상품 판매도, 이런 IP전략의 기반 아래 체계적으로 이루어졌.


중국 출시 때, 기존의 광고 매체와 기법을 사용하지 않고, 유저 바이럴과 유저들에 의한 2차 창작을 통한 마케팅 만으로 중국 매출 10위 오르는 성적을 거둔 바 있다.


진 부사장은 붕괴3rd의 개발 프로세스도 다른 게임과 다르다면서, "IP를 최우선으로 하여, 세계관과 스토리, 캐릭터부터 만든 후, 개발에 들어갔다." 며, 특히 3D 그래픽 디자인에 강점을 지닌 개발팀이 카툰렌더링 등 캐릭터 디자인에 힘을 쏟은 결과, 많은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파생 상품의 경우, 만화, 소설, 애니메이션, OST가 있는데, 매출 증대 뿐만 아니라 붕괴3rd의 세계관 이해에도 도움을 주는 역할을 했다. 특히 만화는 2014년부터 매주 게재를 통해 캐릭터와 특징을 소개하는 창구를 맡아 3천만명이 읽었다. 그리고, 개발사는 만화 독자의 피드백을 통해, 캐릭터 선별 과정을 거쳐 게임에 투입하고 있다고.


애니메이션은 2016년부터 자체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으며, 캐릭터 렌더링 기술력을 검증하는 기회로도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조만간 극장 스크린에서 방영할 계획도 있다고 진 부사장은 말했다.
 



진 부사장은 붕괴3rd 프로젝트의 핵심인 IP를 위해, 개발 과정 전체를 IP 중심으로 편성했다. 우선 캐릭터 설정 작업부터 시작하여, 심사 통과 후 캐릭터 배경 스토리를 제작하고, 이것이 통과되면 캐릭터 초안 작성, 심사 후 그래픽 디자이너가 모델링 작업을 하는 것이 그것으로, 모든 과정을 IP 부서가 면밀히 검토하여 심사 통과가 되어야 다음 작업이 진행된다.
 



"회사 대표가 SNS로 유저와 직접 소통하고 있다." 며 진 부사장은 개발사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말했다. CPI 등 기존 광고방법에 투자하는 대신 회사 대표가 커뮤니티에 직접 뛰어든 것. 


 "전세계에서 유저들이 캐릭터 코스프레 사진을 올리고 있다." 며 사진을 보여 준 진 부사장은, 코스프레 등 2차 창작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방법으로, 유저들이 자진해서 게임을 광고하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 부사장은 해외 커뮤니티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해외 유저들이 자체적으로 붕괴3rd 정보를 번역하여 배포하고, 타오바오의 붕괴 굿즈를 수입해서 판매하는 등 각종 활동을 벌이며 게임을 자체적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했다.


"전세계의 붕괴커뮤니티는, 앞으로도 붕괴 시리즈에 큰 힘이 될 것" 이라는 말로 진 부사장은 강연을 끝맺었다.

   김형석 기자 | hskim@gamey.kr
0

   14  
  김형석 기자
  1740P
총 덧글수 ( 0개 )

펍지 ‘배틀그라운드’ 에임 보정 마우스 규제 발표, 유저들은 불신

핫뉴스 | 1일 전 | 유정현기자 | 73

출처: 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지난 18일 펍지주식회사는 공식 카페를 통해 ‘배틀그라운드’에서 비정상적인 이득을 취하는 유저들의 제재를 강화하는 운영정책 개정안을 발표했다.하지만 ..

"추억을 소환하라" 아재들의 첫사랑 '창세기전'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63

안타리아의 전쟁'은 첫사랑과 닮은 또 다른 '인연'​​1996년 '충무공전2'를 시작으로 게임 업계에 이름을 알린 엔드림의 김태곤 상무는 모바일 버전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의 개발..

[국감] 조경태 의원, 게임아이템 극악 확률 질타... 유저들 '분노'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14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게임물관리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게임내 아이템의 확률이 너무 낮아 규제가 필요하다며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허술한 관리감독을 ..

썸에이지, ‘금위군’ 등 신작 4개 쏟아낸다... '김밥천국'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71

썸에이지가 17일 모바일 무협 MMORPG '금위군'을 출시했다. 16일에는 카드RPG '삼국: 에볼루션'의 사전등록을 시작했고, 11일에는 무협판타지 MMORPG '홍연의세계'의 사전등록을 시작했..

'창세기전M' 김태곤 상무 "자식이 하나 더 생겼다"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209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 10월 25일 출시 확정​​엔드림 김태곤 상무가 '창세기전'을 자신의 ‘자식’으로 인정했다. 임진록과 거상, 영웅의 군단 등의 작품을 개발해온 그가 '창세기전'..


"레볼루션을 넘겠다" 넷마블 기대작 '블레이드앤소울레볼루션' 大공개

핫뉴스 | 2018-10-11 | 이재덕 기자 | 287

전 세계 120개국에 출시, 글로벌 파이오니어 역할을 한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 이 '레볼루션'을 뛰어넘어 RPG의 세계화를 이루겠다는 것이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이다.넷마블..

[인터뷰] '어센던트원' 포지션은 롤과 도타2사이 '코어게임'​

핫뉴스 | 2018-10-10 | 이재덕 기자 | 262

넥슨 '어센던트원' 한재호 디렉터가 넥슨 경영진도 건드리지 못한 민감하고 큰 사안을 건드렸다. 바로 자신의 게임 '어센던트원'은 패미게임이 아니라고 강하게 부정한 것.넥슨 김동건 ..

지스타2018 컨퍼런스, 들을만한 강연은?

핫뉴스 | 2018-10-08 | 이재덕 기자 | 286

'포트나이트4' 멀티플랫폼 노하우는? 블록체인 강연도​​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될 지스타2018의 컨퍼런스가 확정됐다. 15, 16일 이틀만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에..

구글, PC게임까지 독식? '스팀' 위협할 '스트림' 발표

핫뉴스 | 2018-10-05 | 이재덕 기자 | 363

모바일게임 최대 플랫폼인 구글플레이스토어를 운영중인 구글이 브라우저 크롬에서 돌아가는 PC게임 플랫폼을 선보였다.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기대와 모바일게임에 이어 PC게임까지 독..

'디아블로M?' '디아블로4?' 블리즈컨 '디아블로' 발표 관심 집중

핫뉴스 | 2018-10-04 | 이재덕 기자 | 370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블리즈컨2018의 일정을 공개했다. 이 일정에는 본 행사 기간인 11월 3일과 4일 열리는 개발자 패널과 e스포츠 경기 일정이 모두 포함된 가운데, 개막식 직후에 ..


교류 거부하던 소니,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 전격 개방할까?

핫뉴스 | 2018-09-27 | 유정현기자 | 406

지난 26일 지금까지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에 무관심하던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의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를 지원한다 밝혔다.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 지원 대상 게임은 '포트나이..

게임빌 기대작 '탈리온'... 동남아 성적 두고 '관망세'(영상)

핫뉴스 | 2018-09-27 | 이재덕 기자 | 548

게임빌, 현지 유저 반응 좋아... '공격적 마케팅 진행중'​​게임빌의 하반기 기대작으로 알려진 '탈리온'이 동남아권에서 선출시됐지만, 큰 반응 없이 중간 정도의 성적표를 거두고 있는 ..

추석 '해리포터' 출시, 방탄 UN연설... 넷마블 주가 영향은?(영상)

핫뉴스 | 2018-09-26 | 이재덕 기자 | 482

‘해리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 한글판 출시... 방탄 소속사 2대주주​​추석 동안 넷마블의 주가에 영향을 줄만한 이슈가 2개나 발생했다. 기대작으로 알려진 잼시티의 '해리포터'가 한국..

강해지고 싶은가? '어센던트원' 전투 필승법 공략

핫뉴스 | 2018-09-24 | 유정현기자 | 407

자전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를 지닌 신작 MOBA ‘어센던트원’. 기존 게임들과는 다른 방식 속에서 적들과의 싸움에서 우세를 점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1. 지형 지물 활용어센던트 간 ..

색다른 재미가 쏠쏠... 콘솔급 디테일의 그래픽 '어센던트원'

핫뉴스 | 2018-09-21 | 유정현기자 | 544

지난 13일 데브캣 스튜디오는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장르인 ‘어센던트원’의 얼리 액세스 프로그램을 출시했다.이미 수년간 MOBA 장르를 제패한 ‘리그오브레전드’에 새..


'배틀그라운드'도 RTX 게임 포함... "게임의 방식이 바뀐다"

핫뉴스 | 2018-09-19 | 이재덕 기자 | 532

"영화 같은 게임 가능해" 엔비디아, 게이밍 GPU 'RTX' 공개​ 영화처럼 사실적인 그래픽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질 전망이다.에픽게임즈 팀스위니 대표는 "지포스 RTX와 엔비디아의 튜링 ..

2018년 지스타 11월 15일 시작... 코스프레 행사 '승격'

핫뉴스 | 2018-09-18 | 이재덕 기자 | 470

블록체인 관련 컨퍼런스도...X.D글로벌 등 해외기업 참가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인 지스타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것으로 확정됐다.지스타조직위원회(회장 강신..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궁금증 해결... 출시일에서 PC사양까지

핫뉴스 | 2018-09-17 | 이재덕 기자 | 898

8년이라는 시간동안 1,000억이라는 천문학적인 수치의 개발비가 들어간 '로스트아크'가 3차례의 CBT를 끝내고 본격적인 출시 준비에 들어간다. 스마일게이트알피지는 17일 서울시 한남동..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