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웹젠 '뮤오리진2'로 MMORPG 2.0시대 선언... '인정할 만한 2.0?'

[ 등록일시 : 2018-04-17 19:22:22 ]


웹젠 김태형 대표

유저간 무제한 PK구역, ‘어비스’가 웹젠 살릴까?

3년 전 '뮤온라인'의 모바일 버전 '뮤오리진'이 모바일 MMORPG 시장의 문을 활짝 열었다. 당시 MMORPG 경쟁자가 전무했던 '뮤오리진'은 '리니지2레볼루션'이 등장하기 전까지 1년 반 동안 모바일 MMORPG의 제왕으로 군림했다.

그 후 3년이 흘렀다. 세상은 많이 변했다. ‘리니지’ 형제가 모바일 판을 주름잡고 있고, 그 사이를 ‘검은사막 모바일’이 파고들었으며, ‘라그나로크M’이 그 뒤를 추격하는, MMORPG가 시장을 휘어잡는 세상이 됐다.

이런 상황에서 '뮤오리진'의 정통 넘버링 후속작 '뮤오리진2'가 출시된다. 3년이 지난 지금도 '뮤오리진'은 구글 매출 49위를 유지하고 있고, ‘뮤오리진2’도 중국 애플스토어에서 21위를 차지하고 있어 국내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웹젠이 16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자사의 글로벌 라인업 및 모바일 기대작인 '뮤오리진2'의 정보를 공개했다. '뮤오리진2'는 다시 MMORPG의 왕좌를 차지할 수 있을까?

 


MMORPG 2.0

◇ ‘뮤오리진’은 'MMORPG'의 기준, ‘뮤오리진2’는 'MMORPG 2.0'의 기준

김태형 웹젠 대표는 '뮤오리진'을 '제 2의 고향'으로 소개했다. 뮤온라인에 이어 모바일게임 뮤오리진이 성공하면서, 웹젠이 게임 사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인프라 등 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 여력들을 제공했으니 '뮤온라인'이 고향이고, '뮤오리진'이 '제 2의 고향인 셈이다.

 


모바일 MMORPG의 문을 활짝 연 '뮤오리진'

서정호 웹젠 팀장은 '뮤오리진'의 기록을 소개하면서 MMORPG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는 점에 가장 큰 의미를 뒀다. 뮤오리진은 한국에서 2015 전 마켓 매출 1위와 전 세계 구글 매출 5위, 2017 누적 650만 DL 돌파 기록을 세웠고, 중국에서는 2014년 출시 13시간 만에 50억 원 매출, 2015 중국 앱스토어 전체 매출 1위를 달성했다.

 


웹젠 서정호 블루사업팀장

서 팀장은 '뮤오리진2'를 'MMORPG 2.0'으로 소개했다. 모바일 MMORPG 1.0의 기준을 세웠으니 2.0의 기준도 세우겠다는 의미다. 오랫동안 축적된 사용자 경험을 재해석하여 사용자들이 바라는 새로운 개념이 MMORPG 2.0이다. 서 팀장은 가장 대표적인 시스템으로 '크로스월드'와 '어비스'를 MMORPG 2.0의 예로 들었다. AOS와 iOS가 통합서버로 운영된다는 점과 어비스에서 모여 협력과 경쟁을 벌인다는 점이 2.0이라 부를 만하다는 것이다.

 



서버의 중간계 개념의 어비스

AOS와 iOS의 통합 서버 운영보다는 '어비스'에 주목할 만하다. 일반적인 MMORPG에서 '진영전'은 일회성 콘텐츠지만 '뮤오리진2'에서의 '어비스'는 사라지지 않는 완벽한 필드 형태로 존재, 유저간의 협력과 경쟁을 만들어 낸다. 어비스 전용 상인과 물건이 존재하고, 파티를 이뤄 레이드를 하고 유니크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아이온의 '어비스'가 떠오르는 대목이다.

 

◇ 길드, 커뮤니티에 특화된 콘텐츠... 1편과 달라진 점은?

이외에도 ‘뮤오리진2’의 특징이 몇 가지 더 있다. 유니티3D에서 구현할 수 있는 최고의 그래픽을 구현했고, 정교해진 게임성과 방대한 콘텐츠를 담고 있다.

로스트캐슬, 길드전, 로랜시아 공성전 등 전편보다 전략적인 콘텐츠는 물론, 길드훈련과 모닥불, 길드영지, 길드퀘스트, 길드전장 등 길드에 특화된 콘텐츠가 많다는 것도 특징이다. 특히 길드 선후배가 모닥불에 둘러 앉아 퀴즈를 내면서 경험치를 전수해 주며 끈끈한 유대감을 보이는 풍경은 ‘뮤오리진2’가 지향하는 모습이다.


뮤오리진2의 길드콘텐츠

 

빠른 레벨업도 ‘뮤오리진2’의 특징이다. ‘뮤오리진’도 레벨업이 빨랐지만, ‘뮤오리진2’는 더 빠르다. 날개는 더 다채롭고 화려하게 성장시킬 수 있고, 장비에 보석을 박거나 아티펙트 성장, 엠블럼 등 다양한 성장 요소가 존재한다.

수호펫도 업그레이드됐다. 1편에서 수호펫은 패시브 능력을 가진 어시스트에 그쳤지만 2편에서는 액티브스킬을 가진 전투의 동반자로 등장한다. 전투에 직접 참여할 뿐 아니라, 수호펫마다 다른 액티브스킬을 가지고 있다. 서 팀장은 "사용자가 플레이에서 얻는 경험을 1도 놓치지 않으려고 모두 성장에 담았다"고 2편에서의 업그레이드 요소를 강조했다.

 

◇ 아이템 거래소는? 1편과의 잠식 효과는? 과금 유도는?

현장에서는 ‘뮤오리진2’와 관련된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우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뽑기 요소는 존재한다. 하지만 최대한 확률을 조절하여 유저들의 피로감을 낮추겠다는 방침이다. 서 팀장은 "천문학적으로 낮은 확률에 반감이 있다고 본다. ‘뮤오리진2’에서는 좋은 확률을 선보이겠다"고 했다. 한편 이용자들끼리 아이템을 거래하는 아이템 거래소나 경매장은 청소년 이용 불가 버전에만 추후 더해질 예정이다.

1편과 2편의 또 다른 차이점은 또 있다. 1편은 오롯이 중국이 만든 게임이지만, 2편은 2015년 기획 단계부터 한국의 입김이 많이 작용한 작품이다. 프로그램만 온전히 아워팜의 자회사인 천마시공에서 진행했고, 그래픽과 기획 등 많은 부분에서 한국 측의 의견이 반영됐다.

‘카니발리제이션’이라 불리는 잠식 효과도 신경 쓰이는 부분이다. ‘뮤오리진’이 한국에서 아직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만큼, 2편이 출시되면 1편의 유저가 이동할 수밖에 없는 상황. 서 팀장은 이런 염려에 대해 "2편을 서비스한다고 1편을 소홀히 할 생각은 없다. 스토리는 이어진다. 양쪽 다 만족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3년 전에 비해 턱 없이 높아진 모바일 MMORPG 시장. 수많은 대작들이 나와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하반기 나올 MMORPG 대작들과도 경쟁을 해야 하는 빡센 상황이다. 그래도 웹젠은 ‘뮤오리진2’의 성공을 확신하고 있다. 서 팀장은 "본질은 사용자 경험이다. 전작의 경험을 베이스로, 콘텐츠와 시스템을 재해석하여 만들었다. 게임을 붙잡고 성장이 멈출 때까지 계속 플레이하게 될 것"이라며 게임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뮤오리진2’은 16일부터 CBT 사전등록 시작했고, 26일부터 7일간 CBT를 진행한다. 정식 출시 일정은 CBT 이후 확정될 예정이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2047P
총 덧글수 ( 0개 )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2)-넷마블

핫뉴스 | 1일 전 | 최명진 기자 | 191

넷마블의 부진했던 2018년 성적과 라인업은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을까? 넷마블이 2019년 굵직한 대작 타이틀을 통해 도약할 준비에 나섰다.◇ 2018년 연간 분석넷마블은 2017년 지스타..

프로게이머 연봉 1.8억... 아마추어 절반 이상은 '무일푼'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51

국내 프로게이머의 연봉 통계가 나왔다. e스포츠 프로선수들의 평균 연봉은 1억 7,558억 원으로 집계됐다. 프로선수의 연령은 20-22세가 가장 많았고, 경력은 1-4년이 가장 많았다. 이미..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1)-넥슨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76

주식회사 넥슨(이하, 넥슨)은 1994년 김정주 대표가 창립했다. 1996년 세계 최초의 그래픽 MMORPG '바람의나라'를 개발한, 세계적인 게임 회사다. 일본으로 본사를 옮긴 후 2011년 도쿄 ..

김정주, 넥슨 매각 '말말말'.... 매각 배경과 파장, 행보

핫뉴스 | 2019-01-04 | 이재덕 기자 | 327

​국내 1위 게임사 넥슨의 매각을 두고, 온 나라가 시끄럽다. 넥슨과 넥슨 매각 이슈는 3일 내내 실검에 올랐다. 특히 10대들은 하루 종일 넥슨 매각을 검색, 실검 1위를 차지했을 정도. ..

김정주 대표, 넥슨 10조원에 매각...게임업계 지각변동 일어나나?

핫뉴스 | 2019-01-03 | 최명진 기자 | 438

국내 최대 게임회사 넥슨의 창업자인 김정주 엔엑스씨(이하 NXC) 대표가 회사 매각에 나서 업계를 충격에 빠트렸다.3일 수십개가 넘는 복수의 언론이 김정주 대표가 자신과 특수관계인이..


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 "2019년은 가볍게, 넓게"

핫뉴스 | 2019-01-02 | 이재덕 기자 | 353

자전거, 걷기, 여행하기 등 라이프MMO 개발 의지 표명​​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2019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카카오게임즈의 캐주얼한 속..

2018 한국 게임사 매출 탑50...약 12조 규모

핫뉴스 | 2018-12-24 | 이재덕 기자 | 701

2018년도 1주일밖에 남지 않았다. 2018년 실적 발표는 3월 말이 마감이다. 지난 10월 15일 마감된 3분기까지의 데이터를 토대로, 남은 4분기의 데이터는 3분기와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2..

슈퍼셀 '브롤스타즈' 한국 1위게임 등극!...DAU 1위

핫뉴스 | 2018-12-21 | 이재덕 기자 | 646

​슈퍼셀의 신작 '브롤스타즈'가 한국 1위 게임에 등극했다. 20일 일간 활성 사용자수(DAU, 전체) 랭킹에서 게임부문 1위를 차지했다. 무려 70만 명에 육박하는 유저를 확보했다. 브롤스..

리니지 전설 '포세이든'도 나섰다... 넥슨 '아스텔리아'가 가야할 길은?

핫뉴스 | 2018-12-20 | 이재덕 기자 | 603

​넥슨의 신작 PC MMORPG '아스텔리아'아가 출시를 앞두고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껨생술집'이라는 영상이 주목을 끌고 있다. 과거 리니지, 뮤, 와우 등 1, 2세대 PC MMORPG의 전설들이..

아스텔리아, 로스트아크와는 다른 느낌, 다른 재미

핫뉴스 | 2018-12-19 | 김형석 기자 | 549

예전 MMORPG의 향수를 자극하는 아재게임 스튜디오8(대표 정현태)이 개발하고 넥슨(대표 이정헌)이 퍼블리싱하는 MMORPG '아스텔리아'가 드디어 오픈베타 서비스를 개시했다. 2012년..


별 일 없던(?) 스마일게이트, 2018년 환하게 '스마일'

핫뉴스 | 2018-12-19 | 이재덕 기자 | 620

그동안 별 일(?) 없던 스마일게이트가 2018년 올해 환하게 웃었다. 로스트아크를 출시, PC방 순위 3위까지 올랐고, 소울워커의 성공은 업계에 끊임 없이 회자됐다. 2018년 한해를 마감 ..

검은사막M 직업순위가 궁금해? 각성 후 대세 캐릭터 분석

핫뉴스 | 2018-12-17 | 이재덕 기자 | 1059

검색포털에서 '검은사막M 직업순위'가 자동완성 검색어 목록 1위에 올랐다. 최대 이슈인 '검은사막M 각성'이나 검은사막M 다크나이트 스킬트리, 검은사막M 금수랑스킬' 등도 자동완성 검..

[특집] 플레이스테이션 4 발매 6년을 되돌아 보다

핫뉴스 | 2018-12-13 | 이준혁 기자 | 769

지금 국내에서, 그리고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게임기는 플레이스테이션 4가 아닐까? 플레이스테이션 4는 2013년 11월 15일, 미국에서 최초로 발매가 시작됐고, 그로부터 한달도 ..

[KGC2018] 해외진출 실패 이유는? 인디게임사의 실패&성공 스토리

핫뉴스 | 2018-12-12 | 이재덕 기자 | 861

수많은 인디 게임사가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무너지는 이유는 '글로벌'이라는 이유가 가장 크다. 해외로 나가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12일 서울시 동대문구 콘..

한중일 블록체인게임 3종, 한국서 집결!

핫뉴스 | 2018-12-11 | 이재덕 기자 | 786

크립토오잉크(일), 펫크래프트(중), 디그스타(한) 3종 선봬​한중일 블록체인게임이 한 자리에 모였다. 블록체인 전문기업을 표방한 미탭스플러스(김승연 대표)가 10일 서울시 강남구 SJ..


연말연시, 게이머를 위한 콘솔게임기 선물 가이드

핫뉴스 | 2018-12-06 | 이준혁 기자 | 887

어느덧 2018년도 1개월여 밖에 남지 않았다. 이제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서 어린이들에게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질 시기다. 또 게임을 좋아하는 남..

검은사막M '위치 상향' 요구 폭주... 개선 여부에 '관심'

핫뉴스 | 2018-12-06 | 이재덕 기자 | 765

사진=공식카페(akdl****)검은사막모바일에서 각성이 업데이트된 후 곳곳에서 '위치를 살려달라'는 요청이 줄을 잇고 있다. 밸런스 얘기다. 각성 이후 밸런스에 대한 얘기중 위치에 대한..

3만원선 뚫린 '베스파', '저점 vs 잡주' 논쟁...신작은 언제?

핫뉴스 | 2018-12-05 | 이재덕 기자 | 907

​3일 코스닥에 상장한 베스파의 주가를 두고 '저점 VS 잡주' 논쟁이 뜨겁다. 베스파의 주가는 35,000원에서 시작 37,500원까지 올랐다가 4일 최저 29,050원까지 떨어졌다. 이틀째인 5일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