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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문이 닫힌다" 구글 민경환 총괄, 게임수출 마지막 기회 주장

[ 등록일시 : 2018-04-06 17:12:27 ]

구글 민경환 총괄이 6일 경기도 성남시에서 열린 제1회 경기도 게임산업 진흥포럼에 참가, "지하철 문이 닫힌다"며 한국 게임사들이 글로벌 수출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수출 길은 언제나 열려있었지만 경쟁사가 많아져서 쉽지 않게 됐다는 얘기다.

민 총괄은 "구글플레이의 한국 사업을 맡고 있지만 직원으로, 게임인으로 이 자리에 왔다"며 국내 게임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두고 개인적인 견해를 이야기했다.

민 총괄은 2013년 팀을 꾸려 구글을 통한 모바일 사업을 진행해 왔다. 5년이 흐른 지금 그가 차이를 느끼는 것은 두 가지다. 한국 시장이 많이 성장했다는 점, 모두가 힘들어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소 개발사가 힘들어하는 이유는 대규모 프로젝트가 나오고, 대기업이 많은 유저의 선택을 받고 있어 중소기업의 마케팅이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민 총괄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쉽지 않다"고까지 말했다.

해결책으로 제시된 것이 '글로벌 진출'이다. 예전에는 100개국에 수출하려면 100개국을 방문해야했지만 지금은 클릭 한번이면 수백개국 동시 배포가 가능해졌다.

관련해서 민 총괄은 하나의 일화를 소개했다. 한 개발자가 글로벌 190개국에 게임을 출시하고 한국에서 열심히 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하지만 이탈리아에서 1위를 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고 희망을 가지게 됐다는 일화다.

반대로 경각심을 불러일으킬만한 예도 소개했다. 민 총괄은 현재의 글로벌진출 상황을 "지하철 문이 닫히고 있고, 계단을 내려가고 있는 느낌"이라고 표현했다. 한국의 게임 개발 경쟁 우위가 없어지고 있는 상황을 지하철을 타려는 상황에 빗댄 것이다.

이어 개발사들에게 필요한 글로벌 진출에 대한 꼭지 3가지를 소개했다. 모두 구글 개발자들의 서비스 툴인 '구글콘솔'과 관련된 내용이다.

민 총괄은 "앱과 게임은 생물과도 같아서 라이프 사이클을 길게 가져가려고 하는 것이 최근의 트렌드"라면서 이 트렌드를 구글 콘솔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실제 구글콘솔에서는 앱이 제대로 론칭할 수 있도록 사전등록도 가능하고, 유저가 어떻게 사용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분석할 수 있는 분석 도구로서 발전되고 있는 상황이다.

첫 번째 꼭지가 '구글 콘솔'이었다면 두 번째는 '현지 정보'다. 구글이 현지의 게임산업에 대한 정보와 현지 유저의 성향 등에 대해 얘기해줄 수 있다는 얘기다.

세 번째로 강조한 것은 '규모에 맞는 수익모델'이다. 국산게임의 수익모델은 가챠와 인앱결재가 메인이지만, 환불 등 유저의 컴플레인 리소스를 요하는 상황이라 인디들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다른 수익 모델을 찾으라는 얘기다.

예를 들면 인앱구매가 아니라 광고 플랫폼으로 타겟팅을 하면 손이 덜 가고 마진은 작지만 글로벌 론칭시에는 덩치가 커지기 때문에 회사에 맞는 서포트와 수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민 총괄의 얘기다.

실패 사례도 얘기했다. 한 개발사에 만든 게임은 대작게임이었지만 미구 론칭 후 마케팅도 했지만 참패했다. 동양권의 가챠 모델이 거부감을 일으킨 것이다. 민 총괄은 "유저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내 게임을 어떻게 바꿔야할지를 알아야 한다"며 "모비릭스, 비트망고 등은 성공적인 케이스인데, 이렇게 3가지 이상의 꼭지를 가직 해외에 진출한다면 또 하나의 넷마블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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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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