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지하철 문이 닫힌다" 구글 민경환 총괄, 게임수출 마지막 기회 주장

[ 등록일시 : 2018-04-06 17:12:27 ]

구글 민경환 총괄이 6일 경기도 성남시에서 열린 제1회 경기도 게임산업 진흥포럼에 참가, "지하철 문이 닫힌다"며 한국 게임사들이 글로벌 수출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수출 길은 언제나 열려있었지만 경쟁사가 많아져서 쉽지 않게 됐다는 얘기다.

민 총괄은 "구글플레이의 한국 사업을 맡고 있지만 직원으로, 게임인으로 이 자리에 왔다"며 국내 게임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두고 개인적인 견해를 이야기했다.

민 총괄은 2013년 팀을 꾸려 구글을 통한 모바일 사업을 진행해 왔다. 5년이 흐른 지금 그가 차이를 느끼는 것은 두 가지다. 한국 시장이 많이 성장했다는 점, 모두가 힘들어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소 개발사가 힘들어하는 이유는 대규모 프로젝트가 나오고, 대기업이 많은 유저의 선택을 받고 있어 중소기업의 마케팅이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민 총괄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쉽지 않다"고까지 말했다.

해결책으로 제시된 것이 '글로벌 진출'이다. 예전에는 100개국에 수출하려면 100개국을 방문해야했지만 지금은 클릭 한번이면 수백개국 동시 배포가 가능해졌다.

관련해서 민 총괄은 하나의 일화를 소개했다. 한 개발자가 글로벌 190개국에 게임을 출시하고 한국에서 열심히 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하지만 이탈리아에서 1위를 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고 희망을 가지게 됐다는 일화다.

반대로 경각심을 불러일으킬만한 예도 소개했다. 민 총괄은 현재의 글로벌진출 상황을 "지하철 문이 닫히고 있고, 계단을 내려가고 있는 느낌"이라고 표현했다. 한국의 게임 개발 경쟁 우위가 없어지고 있는 상황을 지하철을 타려는 상황에 빗댄 것이다.

이어 개발사들에게 필요한 글로벌 진출에 대한 꼭지 3가지를 소개했다. 모두 구글 개발자들의 서비스 툴인 '구글콘솔'과 관련된 내용이다.

민 총괄은 "앱과 게임은 생물과도 같아서 라이프 사이클을 길게 가져가려고 하는 것이 최근의 트렌드"라면서 이 트렌드를 구글 콘솔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실제 구글콘솔에서는 앱이 제대로 론칭할 수 있도록 사전등록도 가능하고, 유저가 어떻게 사용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분석할 수 있는 분석 도구로서 발전되고 있는 상황이다.

첫 번째 꼭지가 '구글 콘솔'이었다면 두 번째는 '현지 정보'다. 구글이 현지의 게임산업에 대한 정보와 현지 유저의 성향 등에 대해 얘기해줄 수 있다는 얘기다.

세 번째로 강조한 것은 '규모에 맞는 수익모델'이다. 국산게임의 수익모델은 가챠와 인앱결재가 메인이지만, 환불 등 유저의 컴플레인 리소스를 요하는 상황이라 인디들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다른 수익 모델을 찾으라는 얘기다.

예를 들면 인앱구매가 아니라 광고 플랫폼으로 타겟팅을 하면 손이 덜 가고 마진은 작지만 글로벌 론칭시에는 덩치가 커지기 때문에 회사에 맞는 서포트와 수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민 총괄의 얘기다.

실패 사례도 얘기했다. 한 개발사에 만든 게임은 대작게임이었지만 미구 론칭 후 마케팅도 했지만 참패했다. 동양권의 가챠 모델이 거부감을 일으킨 것이다. 민 총괄은 "유저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내 게임을 어떻게 바꿔야할지를 알아야 한다"며 "모비릭스, 비트망고 등은 성공적인 케이스인데, 이렇게 3가지 이상의 꼭지를 가직 해외에 진출한다면 또 하나의 넷마블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1687P
총 덧글수 ( 0개 )

검은사막M 직업순위가 궁금해? 각성 후 대세 캐릭터 분석

핫뉴스 | 14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88

검색포털에서 '검은사막M 직업순위'가 자동완성 검색어 목록 1위에 올랐다. 최대 이슈인 '검은사막M 각성'이나 검은사막M 다크나이트 스킬트리, 검은사막M 금수랑스킬' 등도 자동완성 검..

[특집] 플레이스테이션 4 발매 6년을 되돌아 보다

핫뉴스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217

지금 국내에서, 그리고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게임기는 플레이스테이션 4가 아닐까? 플레이스테이션 4는 2013년 11월 15일, 미국에서 최초로 발매가 시작됐고, 그로부터 한달도 ..

[KGC2018] 해외진출 실패 이유는? 인디게임사의 실패&성공 스토리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312

수많은 인디 게임사가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무너지는 이유는 '글로벌'이라는 이유가 가장 크다. 해외로 나가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12일 서울시 동대문구 콘..

한중일 블록체인게임 3종, 한국서 집결!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271

크립토오잉크(일), 펫크래프트(중), 디그스타(한) 3종 선봬​한중일 블록체인게임이 한 자리에 모였다. 블록체인 전문기업을 표방한 미탭스플러스(김승연 대표)가 10일 서울시 강남구 SJ..

연말연시, 게이머를 위한 콘솔게임기 선물 가이드

핫뉴스 | 2018-12-06 | 이준혁 기자 | 356

어느덧 2018년도 1개월여 밖에 남지 않았다. 이제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서 어린이들에게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질 시기다. 또 게임을 좋아하는 남..


검은사막M '위치 상향' 요구 폭주... 개선 여부에 '관심'

핫뉴스 | 2018-12-06 | 이재덕 기자 | 282

사진=공식카페(akdl****)검은사막모바일에서 각성이 업데이트된 후 곳곳에서 '위치를 살려달라'는 요청이 줄을 잇고 있다. 밸런스 얘기다. 각성 이후 밸런스에 대한 얘기중 위치에 대한..

3만원선 뚫린 '베스파', '저점 vs 잡주' 논쟁...신작은 언제?

핫뉴스 | 2018-12-05 | 이재덕 기자 | 338

​3일 코스닥에 상장한 베스파의 주가를 두고 '저점 VS 잡주' 논쟁이 뜨겁다. 베스파의 주가는 35,000원에서 시작 37,500원까지 올랐다가 4일 최저 29,050원까지 떨어졌다. 이틀째인 5일 ..

'베스파' 코스닥 상장날 '드래곤플라이'가 18% 급등... 무슨 일?

핫뉴스 | 2018-12-03 | 이재덕 기자 | 343

3일 게임기업 베스파가 공모가 3만 5천원으로 코스닥에 상장했다. 오랜만의 게임사 코스닥 상장이라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같은 날 드래곤플라이가 17.95%로 급등, 주목을을 끌..

"차라리 자동 만들어라' 했던 PC 리니지에 '자동사냥(PSS)' 도입... '파격'

핫뉴스 | 2018-11-29 | 이재덕 기자 | 612

6월 테스터서버에 업데이트됐던 자동사냥 옵션(사진=공식홈 커뮤니티)리니지 이용자는 ‘PSS(Play Support System)’를 사용해 직접 사냥하는 것과 같은 모든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 사냥..

​[리뷰] 액션MMORPG의 완전판, 로스트아크가 가야할 길

핫뉴스 | 2018-11-28 | 김형석 기자 | 743

디아블로4 나와도 소용없다?…. 내러티브 부족… 대 중국 경계해야 이미 사양길에 접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는 한국 MMORPG. 그 한국 온라인게임이 꺼낸 마지막 카드로 평가받..


닌텐도 스위치 정식발매 1주년…1년간의 발자취 & 한글화

핫뉴스 | 2018-11-26 | 이준혁 기자 | 515

2018년 12월 1일은 닌텐도 스위치가 정식 발매된 지 1주년이 되는 날이다. 스위치는 2017년 3월 3일부터 전 세계에 발매되기 시작하며 많은 화제를 불러 모은 게임기이다. 어느덧 국내에..

"나 대기열(썸) 타는 중??" 로스트아크 첫사랑 감성포인트는 '영광의벽'?

핫뉴스 | 2018-11-21 | 이재덕 기자 | 591

사진=영화 건축학개론도대체 뭘 봤길래...팬티 벗고 소리질렀다?​​8년 동안 1,000억이라는 천문학적인 개발비가 들어간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의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스마일게이트..

[지스타 2018 결산] 지스타의 명과 암

핫뉴스 | 2018-11-19 | 김형석 기자 | 648

인기 행사로 자리매김...하지만 모바일 게임 위주 가속화 싸늘한 바닷바람을 녹이는 행사장 열기지스타가 올해로 10년째 부산에서 개최되면서, 이제 명실상부하게 부산 최대의 국제 행사..

[인터뷰] 레디안 아빠 '권민관'... A3에서 '성인게임' 대신 '배틀로얄' 선택 이유는?

핫뉴스 | 2018-11-16 | 이재덕 기자 | 823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애들은 가라'고 했던 성인게임 A3는 잊어달라"온라인게임 'A3'의 주인공격인 캐릭터 '레디안'의 아빠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의 말이다. 모바일 버전 A3는..

[지스타2018핸즈온] 태권V VR 게임버전(슈팅게임)

핫뉴스 | 2018-11-16 | 이재덕 기자 | 616

네오라마가 태권V VR게임 '태권V 리얼리티'를 들고 지스타2018에 참가했다 '태권V'라는 이름만으로 존재감을 과시하는 이 게임의 시연버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전'이냐고 물었을 때 ..


[인터뷰] 에픽게임즈 에드 퍼블리싱 총괄... 출시 1주일, 포트나이트 PC방 성과는?

핫뉴스 | 2018-11-15 | 이재덕 기자 | 646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에픽게임즈에서 제품 퍼블리싱을 총괄하고 있는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이하 에드 PD)가 한국 지스타 현장을 찾았다. 출시 1주일..

공룡 텐센트, 클라우드로 韓 게임사 '공략'....동남아에서 '배틀그라운드' 1위 신화 창조

핫뉴스 | 2018-11-14 | 이재덕 기자 | 647

글로벌 1위 게임 기업 텐센트가 '클라우드' 상품을 들고 한국 게임사를 공략한다. 텐센트와 한국 서비스를 맡은 스카이엔트테인먼트가 14일 부산 해운대 센텀호텔에서 '텐센트클라우드 ..

블리자드 실책, ‘로스트아크’가 대안...국내외 반응

핫뉴스 | 2018-11-14 | 김형석 기자 | 743

로스트아크 오픈베타,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 지난 11월 7일 오픈베타를 시작한, '스마일게이트RPG(이하, 스마일게이트)'의 최신 MMORPG '로스트아크'가 국내외 게이머들의 많은 주목을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