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지하철 문이 닫힌다" 구글 민경환 총괄, 게임수출 마지막 기회 주장

[ 등록일시 : 2018-04-06 17:12:27 ]

구글 민경환 총괄이 6일 경기도 성남시에서 열린 제1회 경기도 게임산업 진흥포럼에 참가, "지하철 문이 닫힌다"며 한국 게임사들이 글로벌 수출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수출 길은 언제나 열려있었지만 경쟁사가 많아져서 쉽지 않게 됐다는 얘기다.

민 총괄은 "구글플레이의 한국 사업을 맡고 있지만 직원으로, 게임인으로 이 자리에 왔다"며 국내 게임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두고 개인적인 견해를 이야기했다.

민 총괄은 2013년 팀을 꾸려 구글을 통한 모바일 사업을 진행해 왔다. 5년이 흐른 지금 그가 차이를 느끼는 것은 두 가지다. 한국 시장이 많이 성장했다는 점, 모두가 힘들어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소 개발사가 힘들어하는 이유는 대규모 프로젝트가 나오고, 대기업이 많은 유저의 선택을 받고 있어 중소기업의 마케팅이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민 총괄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쉽지 않다"고까지 말했다.

해결책으로 제시된 것이 '글로벌 진출'이다. 예전에는 100개국에 수출하려면 100개국을 방문해야했지만 지금은 클릭 한번이면 수백개국 동시 배포가 가능해졌다.

관련해서 민 총괄은 하나의 일화를 소개했다. 한 개발자가 글로벌 190개국에 게임을 출시하고 한국에서 열심히 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하지만 이탈리아에서 1위를 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고 희망을 가지게 됐다는 일화다.

반대로 경각심을 불러일으킬만한 예도 소개했다. 민 총괄은 현재의 글로벌진출 상황을 "지하철 문이 닫히고 있고, 계단을 내려가고 있는 느낌"이라고 표현했다. 한국의 게임 개발 경쟁 우위가 없어지고 있는 상황을 지하철을 타려는 상황에 빗댄 것이다.

이어 개발사들에게 필요한 글로벌 진출에 대한 꼭지 3가지를 소개했다. 모두 구글 개발자들의 서비스 툴인 '구글콘솔'과 관련된 내용이다.

민 총괄은 "앱과 게임은 생물과도 같아서 라이프 사이클을 길게 가져가려고 하는 것이 최근의 트렌드"라면서 이 트렌드를 구글 콘솔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실제 구글콘솔에서는 앱이 제대로 론칭할 수 있도록 사전등록도 가능하고, 유저가 어떻게 사용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분석할 수 있는 분석 도구로서 발전되고 있는 상황이다.

첫 번째 꼭지가 '구글 콘솔'이었다면 두 번째는 '현지 정보'다. 구글이 현지의 게임산업에 대한 정보와 현지 유저의 성향 등에 대해 얘기해줄 수 있다는 얘기다.

세 번째로 강조한 것은 '규모에 맞는 수익모델'이다. 국산게임의 수익모델은 가챠와 인앱결재가 메인이지만, 환불 등 유저의 컴플레인 리소스를 요하는 상황이라 인디들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다른 수익 모델을 찾으라는 얘기다.

예를 들면 인앱구매가 아니라 광고 플랫폼으로 타겟팅을 하면 손이 덜 가고 마진은 작지만 글로벌 론칭시에는 덩치가 커지기 때문에 회사에 맞는 서포트와 수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민 총괄의 얘기다.

실패 사례도 얘기했다. 한 개발사에 만든 게임은 대작게임이었지만 미구 론칭 후 마케팅도 했지만 참패했다. 동양권의 가챠 모델이 거부감을 일으킨 것이다. 민 총괄은 "유저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내 게임을 어떻게 바꿔야할지를 알아야 한다"며 "모비릭스, 비트망고 등은 성공적인 케이스인데, 이렇게 3가지 이상의 꼭지를 가직 해외에 진출한다면 또 하나의 넷마블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38707P
총 덧글수 ( 0개 )

빌드 깎던 전략게임 장인, 넷마블 손잡고 ‘글로벌 평정’

핫뉴스 | 13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42

"전략+MMORPG로 글로벌 평정" 넷마블 신작 '아이언쓰론' 출사표​넷마블이 그동안 '퍼스트본'으로 알려진 모바일 신작 '아이언쓰론'을 최초로 공개했다.장르는 '리니지2레볼루션'과 같은 ..

웹젠 '뮤오리진2'로 MMORPG 2.0시대 선언... '인정할 만한 2.0?'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13

웹젠 김태형 대표유저간 무제한 PK구역, ‘어비스’가 웹젠 살릴까?​​3년 전 '뮤온라인'의 모바일 버전 '뮤오리진'이 모바일 MMORPG 시장의 문을 활짝 열었다. 당시 MMORPG 경쟁자가 전무..

'배그M'은 전세계 DL 1위! '검사'는 전세계 매출 10위!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84

텐센트의 ‘배틀그라운드모바일(PUBG Mobile, 절지구생 자극전장)’이 앱애니가 선정하는 애플구글 합산 전세계 다운로드 순위 1위에 등극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즐기는 모바일게임 '서..

"카카오와 클로가 만났다. 실화냐?" 클래시로얄프렌즈 사전등록(영상)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58

카카오게임즈가 슈퍼셀과 제휴를 맺고 제작한 HTML5게임 '클래시 로얄 프렌즈'의 사전등록을 시작했다. 이 작품은 슈퍼셀의 대표 모바일 게임 ‘클래시 로얄’ IP를 활용하여 제작한 새..

넥슨 '피파온라인4', 내달 17일 출시... ‘피파3’ 자산 이전 해결책은?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78

좌측부터 EA한승원 본부장, 넥슨 박정무 실장, 신영재 부실장피파온라인3 선수 가치와 EP 합산 'EP포인트'로 선수팩 보상​​​넥슨이 ‘피파온라인4'’의 출시일을 공개했다. 내달 17일 넥..


1조 영업이익 '네오플', 넥슨 조직 개편에서 빠진 이유는?

핫뉴스 | 2018-04-11 | 이재덕 기자 | 127

넥슨이 16일 신규개발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정상원 체제의 개발본부가 각 스튜디오 단위로 흩어지는 모양새다. 그런데 넥슨 본사와 맞먹는 매출과 영업이익을 내는 자회사 '네오플'이 ..

게임국가자격증 시험문제, 게임 좋아하는 당신은 몇 점?

핫뉴스 | 2018-04-11 | 이재덕 기자 | 127

한국콘텐츠진흥원이 5월 13일 서울, 대전, 부산, 광주, 제주에서 게임 기획/프로그래밍/그래픽 전문가의 능력을 검증하는 게임국가기술자격금정 시험을 실시한다. 11일부터 접수가 시작..

펍지, '룰스'와 '황야행동' 등 넷이즈 2작품에 소송...유사성 100가지는 어떤 것?

핫뉴스 | 2018-04-09 | 이재덕 기자 | 170

2일 미국 캘리포니아에 제기됐다고 하는 소장에 따르면 펍지 주식회사는 '배틀그라운드'의 요소를 세세하게 설명하며, '룰스오브서바이벌(Rules of Survival)', '황야행동(Knives Out)'..

"지하철 문이 닫힌다" 구글 민경환 총괄, 게임수출 마지막 기회 주장

핫뉴스 | 2018-04-06 | 이재덕 기자 | 236

구글 민경환 총괄이 6일 경기도 성남시에서 열린 제1회 경기도 게임산업 진흥포럼에 참가, "지하철 문이 닫힌다"며 한국 게임사들이 글로벌 수출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지금까지 ..

"야겜 섬란카구라가..." 사전등록 게임, 눈에 띄는 IP 게임은?

핫뉴스 | 2018-04-06 | 이재덕 기자 | 299

드래곤볼, 사쿠라대전, 탭소닉, 뮤오리진 유명 IP 집결....4월 대전​​출시 전 사전등록 이벤트가 진행 중인 게임 가운데 눈의 띄는 타이틀이 있다. 오리지널 신작이 아닌 온라인게임 등 ..


'치파오' 벗은 중국게임, 한국서 '승승장구'

핫뉴스 | 2018-04-03 | 이재덕 기자 | 325

중국 모바일 게임 수 19% 증가...작년 2천억 벌어​중국 색채를 걷어낸 중국산 게임이 작년 한해 한국에서 벌어들인 금액은 2천억 원. 2016년보다 74%가 상승하며 승승장구했다.아이지에..

'배그' 때문에 적용된 블루홀의 '이연매출'은 어떤 방식?

핫뉴스 | 2018-03-30 | 이재덕 기자 | 418

​블루홀의 이연매출 적용 방식(연매출을 월별로 나눈 예)블루홀 2017 매출 6천억 대... 한국 4대 게임사 '우뚝'​블루홀이 2017년 6,665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한국 4대 게임사에 등극했..

‘벽람항로’, ‘드래곤네스트M’, ‘DC언체인드’ 동시 출시... 승자는?

핫뉴스 | 2018-03-27 | 이재덕 기자 | 452

27일 2018년 1분기 기대작 3종이 동시에 출시됐다. 3작품 모두 iOS도 지원한다. 신작 ‘검은사막 모바일’과 ‘라그나로크M’에 이어 이펀컴퍼니의 '삼국지M'까지 탑5에 든 만큼, 매출 탑10..

[인터뷰] "DC 대표 게임이 목표" 'DC언체인드' 개발팀

핫뉴스 | 2018-03-26 | 이재덕 기자 | 401

(좌)김정수 기획팀장, (우)박인우 PD썸에이지 박인우 PD & 김정수 기획팀장​'DC언체인드'의 궁금증이 풀렸다. 썸에이지가 23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본사에서 가진 출시 전 인터뷰를..

'배그 VS 포트나이트', 모바일에서 격돌!

핫뉴스 | 2018-03-21 | 이재덕 기자 | 627

'배그' 모바일게임 캐나다 인기 1위...'포트나이트' 모바일 애플 12위​​배틀로얄게임 '배틀그라운드'와 '포트나이트'가 PC와 콘솔이 아닌 모바일 플랫폼에서 격돌한다.동접 325만 명인 ..


[기획] '라그나로크M' '라린이'를 위한 꿀팁 모음

핫뉴스 | 2018-03-19 | 이재덕 기자 | 814

'라그M' 대세 직업은? 스탯과 스킬, 사냥터는 어떻게?​​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M’이 인기게임 1위와 구글매출 4위를 달성한 가운데, 느리지만 꾸준한 속도로 매출 순위 1위를 향해 달리..

[기획] 윤아의 러브러브한 '라그나로크M', 무엇이 다른가?

핫뉴스 | 2018-03-16 | 김효진 기자 | 672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이하 라그나로크M)’이 출시 3일만에 양대 마켓 1위에 진입한 가운데, ‘라그나로크M’의 CM에도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라그나로크M’의 CM에는 홍보 ..

글로벌 버전 '배틀그라운드M' 구글 떴다...한국 유저 '꿀잼'

핫뉴스 | 2018-03-16 | 이재덕 기자 | 730

텐센트의 '절지구생:자극전장' 글로벌 버전.... 캐나다 소프트론칭​​구글플레이에 '펍지모바일(PUBG Mobile)'이라는 이름으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게임이 등록됐다.텐센트가 14일 블루홀..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