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검은사막 모바일, '뽑기' 아닌 '착한BM' 접한 유저들의 반응은?

[ 등록일시 : 2018-03-05 12:53:04 ]

무게 증가권' 과금할 만, 다른 과금할만한 요소는 찾기 힘들어


'검은사막 모바일'이 출시 전부터 기대를 모았던 것 이유 중의 하나는 과금의 방향성이 무엇이 나올지 모르는 '확률형' 아이템이 아닌 '확정형' 아이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이었다.

확률형 아이템, 일명 게임 상점의 '뽑기'는 과도한 결제를 유도하는 시스템으로 국제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별의 성급으로 표시되는 희귀도에 따라 캐릭터의 전투력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비싼 확률형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 유저들은 극심한 과금 스트레스에 시달리기도 했다.

기존 모바일게임의 이러한 문제점을 제대로 간파한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착한 BM'을 선보일 것이라고 각종 인터뷰와 미디어 쇼케이스를 통해 천명했다. 펄어비스 담당자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BM 콘셉트는 무과금 유저도, 시간을 들이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형태다. 또 매출 상위권을 차지하지 못하더라도 심한 과금 유도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 기획의도"라고 소개한 바 있다.

'착한게임' 요소 중 하나가 주요 장비에 별 뽑기가 없다는 점이다. 또 다른 게임에서는 시간을 유료로 사야했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에서는 게임 내 자원으로 시간을 살 수 있다는 점 등이 착한 게임 요소로 꼽힌다.

 

혜자 게임의 기쁨을 표현한 한 유저가 선택한 짤방

검은사막M의 한 유저는 "필드 사냥해서 모은 실버를 팔아 캐시템을 사면 되고, 거래소에서 장비를 실버로 살 수 있는 것만으로 혜자 게임"이라고 했고, 다른 유저는 "이 정도면 유저와 게임사가 갈등이 생기지 않을 최적의 과금 시스템"이라고 맞장구쳤다.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과금할 요소를 못 찾겠다", "다른 게임에서 동물취급 받다가 현질 안 해도 유저 취급해주니 적응이 안 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착한BM' 덕분에 매출 순위를 높게 보는 시각은 거의 없었다. 검은사막 모바일이 과금을 해도 무과금과 큰 차이가 없고, PVP 콘텐츠가 적을 뿐 아니라 솔플 게임과 비슷해서 사람들이 과금을 많이 하지 않을 것 같다는 유저의 의견도 나왔다. 당연히 매출로는 리니지 형제를 이기지 못할 것이라는 추측이 있었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은 출시 하루만에 '리니지2레볼루션'을 제치고 구글 매출 2위에 오른 상태다.

 


게임 내 과금할 만한 요소로 꼽히는 '반려동물'

착한 과금에도 구를 매출 2위까지 오를 수 있었던 비결을 '과금 상품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는 유저도 있다. 실제 상점에는 '일일혜택상품', '성장혜택상품', '펄묶음', '편의성' 등 게임의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게임 출시전 펄어비스 담당자는 "확정형 아이템뿐만 아니라 편의성 및 게임 플레이 시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상품도 등장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실제 게임 내에서 구매할만한 것으로는 소지 물품의 무게를 늘려주는 아이템이나 펫 정도가 꼽힌다.

 

필수 과금 요소로 꼽히는 '무게 증가권'

한 유저는 게임사에게는 미안하지만 '과금할 요소를 못 찾겠다'는 유저를 향해 "PC버전도 프로 지갑러들 덕분에 먹고 사는 게임이고, 검은사막M 역시 마찬가지"라며 "그렇게 미안해 하지 않아도 될 일"이라고 말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과금 요소가 적은 게임'이라는데는 대부분 공감하는 분위기다. 착한 게임으로 매출 2위까지 올라선 검은사막 모바일이 똑 같이 '착한 과금'을 내세웠던 야생의땅 듀랑고처럼 매출 순위가 내려가지 않고 꾸준히 스테디셀러로 살아남을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1647P
총 덧글수 ( 0개 )

[KGC2018] 해외진출 실패 이유는? 인디게임사의 실패&성공 스토리

핫뉴스 | 22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49

수많은 인디 게임사가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무너지는 이유는 '글로벌'이라는 이유가 가장 크다. 해외로 나가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12일 서울시 동대문구 콘..

한중일 블록체인게임 3종, 한국서 집결!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14

크립토오잉크(일), 펫크래프트(중), 디그스타(한) 3종 선봬​한중일 블록체인게임이 한 자리에 모였다. 블록체인 전문기업을 표방한 미탭스플러스(김승연 대표)가 10일 서울시 강남구 SJ..

연말연시, 게이머를 위한 콘솔게임기 선물 가이드

핫뉴스 | 7일 전 | 이준혁 기자 | 226

어느덧 2018년도 1개월여 밖에 남지 않았다. 이제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서 어린이들에게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질 시기다. 또 게임을 좋아하는 남..

검은사막M '위치 상향' 요구 폭주... 개선 여부에 '관심'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61

사진=공식카페(akdl****)검은사막모바일에서 각성이 업데이트된 후 곳곳에서 '위치를 살려달라'는 요청이 줄을 잇고 있다. 밸런스 얘기다. 각성 이후 밸런스에 대한 얘기중 위치에 대한..

3만원선 뚫린 '베스파', '저점 vs 잡주' 논쟁...신작은 언제?

핫뉴스 | 2018-12-05 | 이재덕 기자 | 221

​3일 코스닥에 상장한 베스파의 주가를 두고 '저점 VS 잡주' 논쟁이 뜨겁다. 베스파의 주가는 35,000원에서 시작 37,500원까지 올랐다가 4일 최저 29,050원까지 떨어졌다. 이틀째인 5일 ..


'베스파' 코스닥 상장날 '드래곤플라이'가 18% 급등... 무슨 일?

핫뉴스 | 2018-12-03 | 이재덕 기자 | 212

3일 게임기업 베스파가 공모가 3만 5천원으로 코스닥에 상장했다. 오랜만의 게임사 코스닥 상장이라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같은 날 드래곤플라이가 17.95%로 급등, 주목을을 끌..

"차라리 자동 만들어라' 했던 PC 리니지에 '자동사냥(PSS)' 도입... '파격'

핫뉴스 | 2018-11-29 | 이재덕 기자 | 446

6월 테스터서버에 업데이트됐던 자동사냥 옵션(사진=공식홈 커뮤니티)리니지 이용자는 ‘PSS(Play Support System)’를 사용해 직접 사냥하는 것과 같은 모든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 사냥..

​[리뷰] 액션MMORPG의 완전판, 로스트아크가 가야할 길

핫뉴스 | 2018-11-28 | 김형석 기자 | 576

디아블로4 나와도 소용없다?…. 내러티브 부족… 대 중국 경계해야 이미 사양길에 접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는 한국 MMORPG. 그 한국 온라인게임이 꺼낸 마지막 카드로 평가받..

닌텐도 스위치 정식발매 1주년…1년간의 발자취 & 한글화

핫뉴스 | 2018-11-26 | 이준혁 기자 | 376

2018년 12월 1일은 닌텐도 스위치가 정식 발매된 지 1주년이 되는 날이다. 스위치는 2017년 3월 3일부터 전 세계에 발매되기 시작하며 많은 화제를 불러 모은 게임기이다. 어느덧 국내에..

"나 대기열(썸) 타는 중??" 로스트아크 첫사랑 감성포인트는 '영광의벽'?

핫뉴스 | 2018-11-21 | 이재덕 기자 | 415

사진=영화 건축학개론도대체 뭘 봤길래...팬티 벗고 소리질렀다?​​8년 동안 1,000억이라는 천문학적인 개발비가 들어간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의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스마일게이트..


[지스타 2018 결산] 지스타의 명과 암

핫뉴스 | 2018-11-19 | 김형석 기자 | 499

인기 행사로 자리매김...하지만 모바일 게임 위주 가속화 싸늘한 바닷바람을 녹이는 행사장 열기지스타가 올해로 10년째 부산에서 개최되면서, 이제 명실상부하게 부산 최대의 국제 행사..

[인터뷰] 레디안 아빠 '권민관'... A3에서 '성인게임' 대신 '배틀로얄' 선택 이유는?

핫뉴스 | 2018-11-16 | 이재덕 기자 | 678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애들은 가라'고 했던 성인게임 A3는 잊어달라"온라인게임 'A3'의 주인공격인 캐릭터 '레디안'의 아빠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의 말이다. 모바일 버전 A3는..

[지스타2018핸즈온] 태권V VR 게임버전(슈팅게임)

핫뉴스 | 2018-11-16 | 이재덕 기자 | 468

네오라마가 태권V VR게임 '태권V 리얼리티'를 들고 지스타2018에 참가했다 '태권V'라는 이름만으로 존재감을 과시하는 이 게임의 시연버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전'이냐고 물었을 때 ..

[인터뷰] 에픽게임즈 에드 퍼블리싱 총괄... 출시 1주일, 포트나이트 PC방 성과는?

핫뉴스 | 2018-11-15 | 이재덕 기자 | 509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에픽게임즈에서 제품 퍼블리싱을 총괄하고 있는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이하 에드 PD)가 한국 지스타 현장을 찾았다. 출시 1주일..

공룡 텐센트, 클라우드로 韓 게임사 '공략'....동남아에서 '배틀그라운드' 1위 신화 창조

핫뉴스 | 2018-11-14 | 이재덕 기자 | 518

글로벌 1위 게임 기업 텐센트가 '클라우드' 상품을 들고 한국 게임사를 공략한다. 텐센트와 한국 서비스를 맡은 스카이엔트테인먼트가 14일 부산 해운대 센텀호텔에서 '텐센트클라우드 ..


블리자드 실책, ‘로스트아크’가 대안...국내외 반응

핫뉴스 | 2018-11-14 | 김형석 기자 | 609

로스트아크 오픈베타,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 지난 11월 7일 오픈베타를 시작한, '스마일게이트RPG(이하, 스마일게이트)'의 최신 MMORPG '로스트아크'가 국내외 게이머들의 많은 주목을 ..

[지스타 2018]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부스 & 이벤트 & 경품 정리

핫뉴스 | 2018-11-13 | 이준혁 기자 | 587

카카오 게임즈는 지스타 2018 기간 동안 다양한 게임 이벤트와 대회로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 잡을 예정이다. 카카오 게임즈는 BEXCO의 전시장과 야외 무대를 통해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와..

엔씨소프트, 신작 5종 공개...."혁신 & 크로스플랫폼"

핫뉴스 | 2018-11-08 | 이재덕 기자 | 790

엔씨소프트가 한두개도 아닌 무려 5개의 신작을 공개했다. 리니지2M, 아이온2, 블소2, 블소M, 블소S로, 모두 모바일 MMORPG다. 키워드는 '2'와 'M', 그리고 '크로스플랫폼'이다.엔씨소프..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