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종 통합 최고의 게임" 2017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번 게임은?

[ 등록일시 : 2018-02-08 12:23:18 ]

2017년 PC/모바일/콘솔 통합 글로벌 매출 순위 탑10



안드로이드와 iOS, PC,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닌텐도 스위치까지 많은 게임 기종이 존재한다. 이러한 기종 구분 없이 2017년 한해 가장 돈을 많이 번 게임은 어떤 타이틀일까? 그리고 2017년 게임 시장은 얼마나 성장했는지, 슈퍼데이터리서치의 자료를 토대로 인사이트를 분석했다.

2017년 전세계 디지털게임 시장 규모는 1,084억 달러(약 118조 원)로, 디지털게임이 1,005억 달러(109조 원)에 e스포츠와 GVC, XR을 포함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시장이 약 80억 달러(8.7조 원)를 기록했다. 2016년 830억 달러(90조 원)었던 디지털게임 시장 규모가 1,005억 달러(109조 원) 규모로 21%가량 성장했다.

 

2017년 게임계의 가장 큰 인사이트는 5가지다.

25억 전세계 게임인구 중에서 3명 중 1명은 PC 및 모바일에서 무료게임을 즐겼다. 이들은 모바일 및 PC게임의 89%를 차지했고, 820억 달러(89조 원)를 게임에 지불했다.

또 사람들은 지난 해에 비해 올해 140억 달러(15조 원)의 비용을 모바일게임에 더 지불했다. 특히 텐센트와 넷이즈 등 아사아권 게임사의 타이틀인 왕자영요(Arena of Valor)나 몽환서유(Fantasy Westward Journey)와 같은 작품은 전년 대비 31%의 성장을 기록했다.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도 2017년 5가지 인사이트에 포함됐다. 배틀그라운드는 단 8개월 만에 7억 1,200만 달러(7,738억 원)을 벌어들였다. 배틀로얄 장르를 유행시키면서 포트나이트(Fortnite)와 나이브스 아웃(Knives Ou)과 같은 유사 게임을 탄생시켰다.

e스포츠는 7.56억 달러(8,215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2018년에는 10억 달러(1조 868억 원)의 사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리그오브레전드 및 오버워치와 같은 인기 타이틀은 2.6억 명의 유니크 시청자들을 끌어 모았다.

가상현실(VR) 헤드셋의 가격 인하는 2017년 확장현실(XR) 콘텐츠의 매출을 37%나 끌어올렸다. 특히 플레이스테이션 VR은 유저들에게 레지던트이블과 엘더스크롤을 플레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줬다.

 



 

전세계 게임 중에서 2017년 돈을 가장 많이 번 게임은 리그오브레전드로 2.3조 원을 벌어들였고, 2위 왕자영요는 2조원, 같은 중국 회사인 넷이즈도 몽환서유로 1.6조원을 벌어들였다.

이들 사이에는 넥슨이 있었다. 넥슨은 던전앤파이터로 1.7조 원, 크로스파이어로 1.5조 원, 도합 3.2조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어 슈퍼셀의 클래시로얄 형제는 도합 2.6조의 매출을 올렸고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은 1조를 벌어 통합 순위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 통계표는 PC와 모바일, 콘솔 플랫폼 10위까지 데이터를 통합하여 순위를 산정한 것으로 1위부터 10위까지는 3개의 프리플레이 PC게임을 제외하고는 모두 모바일 플랫폼 타이틀로 채워졌다.

 

이후부터는 PC와 콘솔 타이틀의 번갈아 가며 순위를 차지했는데, 구중 가장 돋보이는 것은 블루홀 '배틀그라운드'의 성공이다. 7,800억 원을 벌어들이며 글로벌 통합 플랫폼 14위 타이틀에 이름을 올렸다.

프리미엄 PC게임 중에서는 배틀그라운드가 1위, 오버워치가 2위를 차지했다. 국내에서 인기 높은 리그오브레전드는 프리투플레이 PC게임 1위, 글로벌 통합 1위를 차지했다. 

콘솔게임중에서는 GTA5가 1위, 콜오브듀티: WWII가 2위, 피파17이 3위를 차지했다. 특히 콜오브튜디는 PC와 콘솔 플랫폼을 합칠 경우 8,160억 원으로 배틀그라운드를 제치고 14위를 차지할 수 있는 상황이라 주목된다.

글로벌 3위의 넥슨과 10위의 넷마블, 14위의 블루홀에 이어 한국 회사가 하나 더 있다. 엔씨소프트가 그것으로, 프리투플레이 PC게임에서 '블레이드앤소울'로 9위를 차지했고, 프리미엄 PC게임인 길드워2는 2017년 한해 글로벌에서 947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2017년 모바일게임에서 9,953억 원을 벌어들인 만큼 모바일게임에서 10위 이상의 데이터가 있었더라면 '리니지M' 역시 순위권에 모습을 보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30  
  이재덕 기자
  42047P
총 덧글수 ( 1개 )
   2  
  썰희
  29P
2018-02-09 19:04:42 [추천]

던파 대단함...크로스파이어도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2)-넷마블

핫뉴스 | 24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189

넷마블의 부진했던 2018년 성적과 라인업은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을까? 넷마블이 2019년 굵직한 대작 타이틀을 통해 도약할 준비에 나섰다.◇ 2018년 연간 분석넷마블은 2017년 지스타..

프로게이머 연봉 1.8억... 아마추어 절반 이상은 '무일푼'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51

국내 프로게이머의 연봉 통계가 나왔다. e스포츠 프로선수들의 평균 연봉은 1억 7,558억 원으로 집계됐다. 프로선수의 연령은 20-22세가 가장 많았고, 경력은 1-4년이 가장 많았다. 이미..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1)-넥슨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76

주식회사 넥슨(이하, 넥슨)은 1994년 김정주 대표가 창립했다. 1996년 세계 최초의 그래픽 MMORPG '바람의나라'를 개발한, 세계적인 게임 회사다. 일본으로 본사를 옮긴 후 2011년 도쿄 ..

김정주, 넥슨 매각 '말말말'.... 매각 배경과 파장, 행보

핫뉴스 | 2019-01-04 | 이재덕 기자 | 327

​국내 1위 게임사 넥슨의 매각을 두고, 온 나라가 시끄럽다. 넥슨과 넥슨 매각 이슈는 3일 내내 실검에 올랐다. 특히 10대들은 하루 종일 넥슨 매각을 검색, 실검 1위를 차지했을 정도. ..

김정주 대표, 넥슨 10조원에 매각...게임업계 지각변동 일어나나?

핫뉴스 | 2019-01-03 | 최명진 기자 | 437

국내 최대 게임회사 넥슨의 창업자인 김정주 엔엑스씨(이하 NXC) 대표가 회사 매각에 나서 업계를 충격에 빠트렸다.3일 수십개가 넘는 복수의 언론이 김정주 대표가 자신과 특수관계인이..


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 "2019년은 가볍게, 넓게"

핫뉴스 | 2019-01-02 | 이재덕 기자 | 352

자전거, 걷기, 여행하기 등 라이프MMO 개발 의지 표명​​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2019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카카오게임즈의 캐주얼한 속..

2018 한국 게임사 매출 탑50...약 12조 규모

핫뉴스 | 2018-12-24 | 이재덕 기자 | 700

2018년도 1주일밖에 남지 않았다. 2018년 실적 발표는 3월 말이 마감이다. 지난 10월 15일 마감된 3분기까지의 데이터를 토대로, 남은 4분기의 데이터는 3분기와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2..

슈퍼셀 '브롤스타즈' 한국 1위게임 등극!...DAU 1위

핫뉴스 | 2018-12-21 | 이재덕 기자 | 645

​슈퍼셀의 신작 '브롤스타즈'가 한국 1위 게임에 등극했다. 20일 일간 활성 사용자수(DAU, 전체) 랭킹에서 게임부문 1위를 차지했다. 무려 70만 명에 육박하는 유저를 확보했다. 브롤스..

리니지 전설 '포세이든'도 나섰다... 넥슨 '아스텔리아'가 가야할 길은?

핫뉴스 | 2018-12-20 | 이재덕 기자 | 602

​넥슨의 신작 PC MMORPG '아스텔리아'아가 출시를 앞두고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껨생술집'이라는 영상이 주목을 끌고 있다. 과거 리니지, 뮤, 와우 등 1, 2세대 PC MMORPG의 전설들이..

아스텔리아, 로스트아크와는 다른 느낌, 다른 재미

핫뉴스 | 2018-12-19 | 김형석 기자 | 548

예전 MMORPG의 향수를 자극하는 아재게임 스튜디오8(대표 정현태)이 개발하고 넥슨(대표 이정헌)이 퍼블리싱하는 MMORPG '아스텔리아'가 드디어 오픈베타 서비스를 개시했다. 2012년..


별 일 없던(?) 스마일게이트, 2018년 환하게 '스마일'

핫뉴스 | 2018-12-19 | 이재덕 기자 | 619

그동안 별 일(?) 없던 스마일게이트가 2018년 올해 환하게 웃었다. 로스트아크를 출시, PC방 순위 3위까지 올랐고, 소울워커의 성공은 업계에 끊임 없이 회자됐다. 2018년 한해를 마감 ..

검은사막M 직업순위가 궁금해? 각성 후 대세 캐릭터 분석

핫뉴스 | 2018-12-17 | 이재덕 기자 | 1058

검색포털에서 '검은사막M 직업순위'가 자동완성 검색어 목록 1위에 올랐다. 최대 이슈인 '검은사막M 각성'이나 검은사막M 다크나이트 스킬트리, 검은사막M 금수랑스킬' 등도 자동완성 검..

[특집] 플레이스테이션 4 발매 6년을 되돌아 보다

핫뉴스 | 2018-12-13 | 이준혁 기자 | 767

지금 국내에서, 그리고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게임기는 플레이스테이션 4가 아닐까? 플레이스테이션 4는 2013년 11월 15일, 미국에서 최초로 발매가 시작됐고, 그로부터 한달도 ..

[KGC2018] 해외진출 실패 이유는? 인디게임사의 실패&성공 스토리

핫뉴스 | 2018-12-12 | 이재덕 기자 | 860

수많은 인디 게임사가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무너지는 이유는 '글로벌'이라는 이유가 가장 크다. 해외로 나가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12일 서울시 동대문구 콘..

한중일 블록체인게임 3종, 한국서 집결!

핫뉴스 | 2018-12-11 | 이재덕 기자 | 785

크립토오잉크(일), 펫크래프트(중), 디그스타(한) 3종 선봬​한중일 블록체인게임이 한 자리에 모였다. 블록체인 전문기업을 표방한 미탭스플러스(김승연 대표)가 10일 서울시 강남구 SJ..


연말연시, 게이머를 위한 콘솔게임기 선물 가이드

핫뉴스 | 2018-12-06 | 이준혁 기자 | 885

어느덧 2018년도 1개월여 밖에 남지 않았다. 이제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서 어린이들에게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질 시기다. 또 게임을 좋아하는 남..

검은사막M '위치 상향' 요구 폭주... 개선 여부에 '관심'

핫뉴스 | 2018-12-06 | 이재덕 기자 | 764

사진=공식카페(akdl****)검은사막모바일에서 각성이 업데이트된 후 곳곳에서 '위치를 살려달라'는 요청이 줄을 잇고 있다. 밸런스 얘기다. 각성 이후 밸런스에 대한 얘기중 위치에 대한..

3만원선 뚫린 '베스파', '저점 vs 잡주' 논쟁...신작은 언제?

핫뉴스 | 2018-12-05 | 이재덕 기자 | 906

​3일 코스닥에 상장한 베스파의 주가를 두고 '저점 VS 잡주' 논쟁이 뜨겁다. 베스파의 주가는 35,000원에서 시작 37,500원까지 올랐다가 4일 최저 29,050원까지 떨어졌다. 이틀째인 5일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