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방준혁의 넷마블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제안 4가지

[ 등록일시 : 2018-02-06 19:30:59 ]

앱애니 기준 글로벌 모바일게임사 3위를 차지한 넷마블게임즈가 서울 구로구 브디큐시티호텔에서 가진 제4회 NTP행사에서 중국의 강력한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전략 4가지를 발표했다.

이 자리는 넷마블의 경영성과와 라인업, 경영전략을 발표하는 자리다.

방 회장은 2018년 사업 전략으로 플랫폼 확장, 자체 IP육성, AI게임 개발, 신장르 개척의 4가지를 들었다.

 


넷마블의 첫번째 방향은 플랫폼 확장이다. 2011년 말 온라인에 참패를 하고 모바일로 돌아선 그때처럼 레드오션인 모바일 플랫폼을 유지하면서 콘솔과 PC게임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겠다는 것.

이 플랫폼 확장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 PC및 콘솔게임 개발사에 대한 투자다. 방회장은 한국인이 설립한 어드벤처게임 '리틀데빌인사이드'의 개발사 네오스트리 인터랙티브에 30%의 지분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세븐나이츠도 콘솔용으로 개발한다. 닌텐도가 넷마블의 타이틀을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개발하자고 손을 먼저 내민 때문인데, 닌텐도 스위치 뿐만 아니라 PS4 등 다양한 콘솔 및 PC 플랫폼으로 자사의 타이틀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내부 게임을 콘솔로, 외부 PC 콘솔게임에 투자를 한다는 것이 넷마블의 플랫폼 확장의 큰 줄기다.

 

 


2018년 넷마블 사업전략 두 번째는 자체IP 육성이다. 우선 한국과 일본, 동남아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던 '세븐나이츠'다. MMORPG '세븐나이츠2'가 개발중이고, 세븐나이츠 IP로 다른 새로운 게임도 기획중이다. 

스톤에이지도 MMORPG로 개발중이고, 모두의마블도 글로벌 버전인 ''게임리치'가 아닌 신규 브랜드인 '리치 그라운드'라는 브랜드로 새롭게 가다듬어 나간다. 마구마구 IP는 일본이 대상이다. 일본의 게임문화를 반영한 일본형 마구마구인 극열 마구마구가 개발중이다. 쿵야 캐릭터 게임 2개도 개발중이다. 방 회장은 "몇 년 전부터 쿵야 IP 게임을 만들고 싶었으나 우선 순위에 밀렸다. 더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 쿵야 IP의 게임을 개발중"이라고 설명했다. 

넷마블의 3번째 전략은 AI게임, 즉 지능형 게임의 개발이다. 넷마블은 기존에 콜롬부스 서비스 엔진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내고, 매출 극대화에 도움을 받았는데, 이를 더욱 고도화한다는 생각이다. 이를 위해 지능형 게임개발을 위한 AI게임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글로벌 인재유치를 위해 북미에 AI랩을 설립할 예정으로, 3월 경 자세한 소식을 전할 것이라는것이 방 회장의 설명이다.

마지막 전략은 '신장르 개척'이다. 현장에서는 한 편의 영상이 상영됐다. 그것은 바로 넷마블이 올 상반기 서비스할 예정인 'BTS월드 시네마틱 게임'으로, 방탄소년단의 실사 영상이 들어간 게임이다. 이 게임만을 위해 방탄소년단이 1만장 이상의 화보를 찍고, 이 게임만을 위해 게임OST를 만드는 등 오리지널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간 상태다.

방 회장은 "중국은 이미 우리가 벤치마킹을 해야할 정도로 성장했다. 넷마블은 그나마 규모와 글로벌, 개발 역량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보지만, 스피드경쟁력은 하락했다고 본다"며 "이 스피드 경쟁력을 선제적 대응 전략을 강화하겠다. 반 박자 앞서가는 전략에서 앞서 얘기한 4가지 전략으로 한 발, 두 발 앞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8627P
총 덧글수 ( 1개 )
   2  
  썰희
  29P
2018-02-09 19:05:31 [추천]

1등했는데도, 이 집은 주가 팍팍 내려가는 이유가?? 


[기자수첩] 닌텐도 스위치 대란, 드디어 뚫린 조그마한 숨구멍 하나

핫뉴스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104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사회의 각 요소에 영향이 있었고, 게임업계 역시 그 영향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비디오게임 쪽에서는 주요 생산 공장이 위..

던파모바일 예약 6천만 돌파...넥슨 상반기 매출 '1.7조'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1120

넥슨이 사상 최고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 나오는 게임마다 잘 되고 있다. 중국 던파 모바일 사전등록자수는 6천만명을 돌파했다. 상반기 매출은 1.7조로 사상 '최대'다. 넥슨은 6일 실..

"대박 게임주, 어떤 걸 잡을까?" 미투젠 vs 카카오게임즈 청약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1150

게임 관련사인 미투젠과 카카오게임즈가 거의 비슷한 시기 청약에 들어간다. 미투젠은 5일부터 청약을 시작했고, 카카오게임즈는 내달 1일부터 청약을 받는다. 미투젠은 지난달 30~31일..

상반기 모바일게임 '폭풍성장'...매출 탑5 게임사는 어디?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1128

코로나19 이슈로 2020년 상반기 모바일게임 매출이 전년 대비 1.3배 늘었다. 아울러 매출 탑5 게임사의 비율도 크게 변화했다. 모바일게임 사용자는 1,984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모..

웹젠 'R2M', IBT에 사전등록...'바람' 잡는 '뮤아크엔젤'급 주가 호재?

핫뉴스 | 2020-07-29 | 이재덕 기자 | 11123

​웹젠의 'R2M'의 사내 테스트(IBT, Internal Beta Test)가 29일 시작됐다. 출시가 다가왔다는 얘기다. 웹젠은 지난 4월 14일 전작 '뮤아크엔젤'의 사내테스트를 시작했고, 5월 27일 출시..


[핸즈온] 카카오게임즈 & 크래프톤의 변곡점이 될 '엘리온'

핫뉴스 | 2020-07-27 | 이재덕 기자 | 11122

'에어(air)'에서 이름을 바꾼 '엘리온'은 카카오게임즈와 크래프톤에게 있어 꽤나 중요한 임무를 지닌 작품이다. 이제 한방 터져줘야 한다는 기대감에 휩쌓인 아주 중요한 타이틀이다. ..

"장외가 66000원" 카카오게임즈 예심 승인...코스닥 '입성'

핫뉴스 | 2020-07-23 | 이재덕 기자 | 11113

​카카오게임즈가 곧 코스닥에 입성한다. 카카오게임즈는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승인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우량 기업에 주어지는 패스트트랙(..

"24살 '바람' 태풍급" 넥슨 '바람의나라: 연' 구글 매출 2위

핫뉴스 | 2020-07-22 | 게임와이 편집국 | 11115

넥슨 신작 바람의나라: 연의 돌풍이 거세다. 태풍급이다. 그 어렵다는 리니지 형제를 갈라놓았다. 신작 모바일 MMORPG ‘바람의나라: 연’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최고매출 1위에 이..

[프리뷰] 기대감 '제로(0)'에서 시작하는 용비불패 CBT

핫뉴스 | 2020-07-22 | 이재덕 기자 | 11111

신작이 뜸하던 NHN이 오랜만에 신작을 발표한다. 6월 출시 예정이던 크리티컬 옵스는 아직도 출시전이고, 3분기 출시예정인 용비불패M이 먼저 CBT를 진행한다. 이달 30일부터 8월 2일까..

드래곤플라이 '비벤저스' CBT, 아재 맘에 들었나?...주가는 '상승후 주춤'

핫뉴스 | 2020-07-21 | 이재덕 기자 | 11109

드래곤플라이 신작 FPS '비벤저스'의 CBT가 진행 중이다. FPS를 즐기는 아재들의 마음에 든 모양이다. 덕분에 주가도 상승중이다. 드래곤플라이는 지난 17일부터 이 자품의 CBT를 진행..


"재미있다, 밤샜다" 포트리스 배틀로얄 CBT 만족도 '굿'

핫뉴스 | 2020-07-20 | 이재덕 기자 | 11111

"재미있다, 밤샜다"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포트리스 배틀로얄의 CBT는 성공적이었다. 팡스카이가 지난 주말 동안 진행한 2박 3일간의 포트리스 배틀로얄의 CBT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다...

"이것이 갓성비?" 게임 홍보모델 검색수 순위...우도환 1위!

핫뉴스 | 2020-07-17 | 이재덕 기자 | 11110

7월 꽤 많은 게임 홍보모델 소식이 전해졌다. 게임 광고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들었던 최불암까지 등장했고, 유재석, 아이유, 홍진영, 설현과 같은 A급 연예인들이 홍보모델을 맡아 열연..

연 서버 대기 5만 명 이상! ‘바람의나라: 연’ 첫날 인파 몰리며 ‘인기 실감’

핫뉴스 | 2020-07-15 | 김형근 기자 | 11113

넥슨의 신작 모바일게임 ‘바람의나라: 연’이 서비스 첫날 엄청난 인파가 몰리며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딛었다. 7월 15일 서비스를 시작한 ‘바람의나라: 연’은 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를 ..

2020 게임업계 상반기 뉴스 – 모바일 편

핫뉴스 | 2020-07-13 | 최명진 기자 | 11107

2020년이 어느덧 절반이 지나고 하반기에 접어들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이하 코로나19)으로 인해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의 삶에 변화가 오고 있는 가운데, 게임 업계 역..

2020 게임업계 상반기 뉴스 – PC/콘솔/e스포츠/정책 편

핫뉴스 | 2020-07-13 | 김형근 기자 | 11105

2020년이 어느덧 절반이 지나고 하반기에 접어들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이하 코로나19)으로 인해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의 삶에 변화가 오고 있는 가운데, 게임 업계 역시..


게임 작명, 쉽지 않네...상표권 등록하고도 못 쓰는 이유는?

핫뉴스 | 2020-07-10 | 이재덕 기자 | 11113

​'삼국지2M'이라는 멋진 상표를 등록하고도 게임명으로 확정하지 못한 회사가 있다. 바둑의 신 '이세돌'을 홍보모델로 발탁한 신생 게임 퍼블리싱 기업 아이클럭워크다. 이 회사는 10일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5)-미스터블루

핫뉴스 | 2020-07-08 | 김형근 기자 | 11112

- 미스터블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예정-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미스터블루 소개미스터블루는 온라인 만화 및 게임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4)-플레이위드

핫뉴스 | 2020-07-08 | 최명진 기자 | 11110

- 플레이위드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플레이위드 소개플레이위드의 전신은 1984년 7월 세워..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