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앱애니, 2017년 글로벌 앱/게임 총결산 자료 발표...'92조 시장'

[ 등록일시 : 2018-01-22 14:15:06 ]

글로벌 앱 분석 툴 1위로 꼽히는 앱애니의 2017년 글로벌 앱 분석 총결산 자료 ‘앱애니 2017 레트로스펙티브(Retrospective)’ 보고서가 17일 발표됐다.

2017년에는 2015년에 비해 전 세계 앱 다운로드 수가 60% 증가한 1,750억 건을 달성했고, 소비자 지출은 860억 달러(약 92조 원)로 두 배, 앱 사용시간은 30% 성장한 1년 43일을 기록했다.

 

 


특이한 것은 인도의 성장이다. 다운로드 기준 상위 5위권 국가 중 네 곳이 신흥 시장으로, 특히 인도는 2016년 지오(Jio)가 저렴한 비용에 무제한 4G 접속을 도입하면서 인도의 앱 사용량이 215%로 급격하게 증가, 미국을 제치고 2위를 차지했다.

 


2017년 구글, 애플, 기타 안드로이드 스토어를 통한 총 소비자 지출은 2년 사이 두 배 이상(105%) 증가, 860억 달러(약 92조 원)를 넘어섰다. 이 성장률은 PC/콘솔 플랫폼의 수익 대비 70% 이상의 성장률이다.

특히 중국의 매출이 두드러졌다. 중국은 270%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미국과 일본도 각각 75%와 60%로 성장 기조를 이어갔고, 한국도 80% 성장했다.

 

 


'게임' 카테고리는 앱 경제를 이끄는 주된 원동력으로 평가받았다.

앱애니가 분석한 각 국가별 총 게임 소비자 지출은 일본이 120억 달러(약 13조 원)로 가장 컸고, 미국과 중국이 110억 달러(12조 원)으로 비슷했고, 4위 한국은 35억 달러(약 3.7조 원)를 기록했다.

중국과 미국이 비슷한 규모를 기록했지만 중국은 iOS 애플스토어만 해당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마켓을 포함하면, 세계 최고의 게임 시장이 된다. 특히 250%가 넘는 성장률은 눈여겨 볼만하다. 


중국 iOS 및 안드로이드 기기 비율

중국 데이터 분석업체 퀘스트모바일(Quest Mobile) 자료에 따르면 2016년 12월 기준 중국 내에서의 모바일 운영체제별 기기 수는 애플 7.5억 대, 안드로이드는 2.8억 대로 나타났다. 이 기준으로 산정한 중국 모바일 시장 중 안드로이드 시장의 규모는 294.6억 달러(약 31.5조 원)가 넘는다. 두 플랫폼을 합치면 중국의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는 404.6억 달러(약 43조 원) 시장이 된다. 

 

한편 게임 사용 시간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연령층은 25세 이상으로 나타났다. 13-24세는 33%, 25-44세는 36%, 45세 이상은 32%로 나타났다.

2016년 ‘포켓몬고’가 출시되면서 AR게임에 관심이 높아졌지만 기대와 달리 애플의 개발자 AR키트가 도입된 후에도 게임 분야의 AR분은 일지 않고 있다. 이용 가능한 AR게임은 전에 게임 중에서 1% 미만인 3,000개에 불과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끈 게임은 '왕자영요(Honour of Kings)'였다. 1위 ‘왕자영요’의 월 실사용자 수(MAU)는 100만 명으로, ‘애니팝’이 약 80만 명으로 2위, 나머지 탑10 게임 중 8개 게임의 평균은 약 35만 명으로 나타났다.

‘리니지’ 형제의 높은 매출도 화제가 됐다. 2017년 구글과 애플 합산 소비자 지출 탑10에서 ‘리니지2레볼루션’은 4위, ‘리니지M’은 8위를 차지했다. 한편 슈퍼셀의 ‘클래시로얄’, ‘클래시오브클랜’ 형제도 각각 6위와 9위에 올랐다. 1위는 ‘왕자영요’, 2위는 ‘몬스터스트라이크’, 3위는 ‘페이트/그랜드오더’, 5위는 ‘몽환서유’, 7위는 ‘캔디사가’, 10위는 ‘포켓몬고’가 차지했다.

회사 매출 기준으로는 텐센트가 1위, 넷이즈가 2위, 넷마블이 3위, 액티비전블리자드가 4위, 슈퍼셀이 5위, 일본기업 믹시, 반다이남코, 소니가 5, 6, 7위를 차지했다.

한편, 2017년 애플 구글 합산 다운로드 기준 탑10 게임은 1위가 ‘서브웨이서퍼’, 2위가 ‘왕자영요’, 3위가 ‘클래시로얄’, 4위가 ‘토킹톰’, 5위가 ‘슈퍼마리오런’, 6위가 ‘8볼풀’, 7위가 ‘캔디사가’, 8위가 ‘슬리더리오’, 9위가 ‘클래시오브클랜’, 10위가 ‘피아노타일2’였다.

 




한국 순위도 공개됐다. 다운로드 기준은 ‘포켓몬고’가 1위, ‘리니지M’이 2위, ‘라이더’가 3위, ‘클래시로얄’이 4위, ‘댄싱라인’이 5위, ‘슈퍼마리오런’이 6위, ‘스누피 틀린그림찾기’가 7위, ‘프렌즈팝콘’이 8위, ‘여명’이 9위, ‘숨바꼭질온라인’이 10위를 차지했다.

매출 순위는 ‘리니지M’, ‘리니지2레볼루션’, ‘모두의마블’, ‘세븐나이츠’, ‘피파온라인3M’, ‘클래시로얄’, ‘소녀전선’, ‘액스’, ‘포켓몬고’, ‘뮤오리진’의 순이었고, 회사 매출 순위는 넷마블, 엔씨소프트, 넥슨, 카카오, 게임빌, 슈퍼셀, 선데이토즈, 네오위즈, NHN엔터, 룽첸의 순위였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40687P
총 덧글수 ( 0개 )

[국감] 조경태 의원, 게임아이템 극악 확률 질타... 유저들 '분노'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57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게임물관리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게임내 아이템의 확률이 너무 낮아 규제가 필요하다며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허술한 관리감독을 ..

썸에이지, ‘금위군’ 등 신작 4개 쏟아낸다... '김밥천국'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26

썸에이지가 17일 모바일 무협 MMORPG '금위군'을 출시했다. 16일에는 카드RPG '삼국: 에볼루션'의 사전등록을 시작했고, 11일에는 무협판타지 MMORPG '홍연의세계'의 사전등록을 시작했..

'창세기전M' 김태곤 상무 "자식이 하나 더 생겼다"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60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 10월 25일 출시 확정​​엔드림 김태곤 상무가 '창세기전'을 자신의 ‘자식’으로 인정했다. 임진록과 거상, 영웅의 군단 등의 작품을 개발해온 그가 '창세기전'..

"레볼루션을 넘겠다" 넷마블 기대작 '블레이드앤소울레볼루션' 大공개

핫뉴스 | 2018-10-11 | 이재덕 기자 | 251

전 세계 120개국에 출시, 글로벌 파이오니어 역할을 한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 이 '레볼루션'을 뛰어넘어 RPG의 세계화를 이루겠다는 것이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이다.넷마블..

[인터뷰] '어센던트원' 포지션은 롤과 도타2사이 '코어게임'​

핫뉴스 | 2018-10-10 | 이재덕 기자 | 225

넥슨 '어센던트원' 한재호 디렉터가 넥슨 경영진도 건드리지 못한 민감하고 큰 사안을 건드렸다. 바로 자신의 게임 '어센던트원'은 패미게임이 아니라고 강하게 부정한 것.넥슨 김동건 ..


지스타2018 컨퍼런스, 들을만한 강연은?

핫뉴스 | 2018-10-08 | 이재덕 기자 | 248

'포트나이트4' 멀티플랫폼 노하우는? 블록체인 강연도​​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될 지스타2018의 컨퍼런스가 확정됐다. 15, 16일 이틀만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에..

구글, PC게임까지 독식? '스팀' 위협할 '스트림' 발표

핫뉴스 | 2018-10-05 | 이재덕 기자 | 327

모바일게임 최대 플랫폼인 구글플레이스토어를 운영중인 구글이 브라우저 크롬에서 돌아가는 PC게임 플랫폼을 선보였다.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기대와 모바일게임에 이어 PC게임까지 독..

'디아블로M?' '디아블로4?' 블리즈컨 '디아블로' 발표 관심 집중

핫뉴스 | 2018-10-04 | 이재덕 기자 | 327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블리즈컨2018의 일정을 공개했다. 이 일정에는 본 행사 기간인 11월 3일과 4일 열리는 개발자 패널과 e스포츠 경기 일정이 모두 포함된 가운데, 개막식 직후에 ..

교류 거부하던 소니,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 전격 개방할까?

핫뉴스 | 2018-09-27 | 유정현기자 | 372

지난 26일 지금까지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에 무관심하던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의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를 지원한다 밝혔다.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 지원 대상 게임은 '포트나이..

게임빌 기대작 '탈리온'... 동남아 성적 두고 '관망세'(영상)

핫뉴스 | 2018-09-27 | 이재덕 기자 | 496

게임빌, 현지 유저 반응 좋아... '공격적 마케팅 진행중'​​게임빌의 하반기 기대작으로 알려진 '탈리온'이 동남아권에서 선출시됐지만, 큰 반응 없이 중간 정도의 성적표를 거두고 있는 ..


추석 '해리포터' 출시, 방탄 UN연설... 넷마블 주가 영향은?(영상)

핫뉴스 | 2018-09-26 | 이재덕 기자 | 442

‘해리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 한글판 출시... 방탄 소속사 2대주주​​추석 동안 넷마블의 주가에 영향을 줄만한 이슈가 2개나 발생했다. 기대작으로 알려진 잼시티의 '해리포터'가 한국..

강해지고 싶은가? '어센던트원' 전투 필승법 공략

핫뉴스 | 2018-09-24 | 유정현기자 | 371

자전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를 지닌 신작 MOBA ‘어센던트원’. 기존 게임들과는 다른 방식 속에서 적들과의 싸움에서 우세를 점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1. 지형 지물 활용어센던트 간 ..

색다른 재미가 쏠쏠... 콘솔급 디테일의 그래픽 '어센던트원'

핫뉴스 | 2018-09-21 | 유정현기자 | 506

지난 13일 데브캣 스튜디오는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장르인 ‘어센던트원’의 얼리 액세스 프로그램을 출시했다.이미 수년간 MOBA 장르를 제패한 ‘리그오브레전드’에 새..

'배틀그라운드'도 RTX 게임 포함... "게임의 방식이 바뀐다"

핫뉴스 | 2018-09-19 | 이재덕 기자 | 500

"영화 같은 게임 가능해" 엔비디아, 게이밍 GPU 'RTX' 공개​ 영화처럼 사실적인 그래픽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질 전망이다.에픽게임즈 팀스위니 대표는 "지포스 RTX와 엔비디아의 튜링 ..

2018년 지스타 11월 15일 시작... 코스프레 행사 '승격'

핫뉴스 | 2018-09-18 | 이재덕 기자 | 438

블록체인 관련 컨퍼런스도...X.D글로벌 등 해외기업 참가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인 지스타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것으로 확정됐다.지스타조직위원회(회장 강신..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궁금증 해결... 출시일에서 PC사양까지

핫뉴스 | 2018-09-17 | 이재덕 기자 | 852

8년이라는 시간동안 1,000억이라는 천문학적인 수치의 개발비가 들어간 '로스트아크'가 3차례의 CBT를 끝내고 본격적인 출시 준비에 들어간다. 스마일게이트알피지는 17일 서울시 한남동..

'블랙옵스4' 베타 시작, PC방 무료... '배그' '포트'급 배틀로얄 맞나?

핫뉴스 | 2018-09-13 | 이재덕 기자 | 568

​블리자드가 '콜오브듀티: 블랙옵스4(이하 블랙옵스4)' 한국 오픈베타 테스트를 시작했다. PS4는 13일부터, PC는 16일 새벽 2시부터다.이번 작품이 주목받는 것은 배틀로얄 모드 때문이..

실제 축구 느낌 그대로, 더욱 생동감 넘치는 ‘PES 2019’

핫뉴스 | 2018-09-08 | 유정현기자 | 641

전 세계 인기 축구 시리즈 중 하나인 ‘프로 에볼루션 사커 2019(Pro Evolution Soccer 2019, 이하 PES 2019)’가 지난 30일 정식 출시를 맞았다. 신작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