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잘 나가는 매출 100위권 인디게임, 무엇이 다른가?

[ 등록일시 : 2017-09-20 12:26:38 ]

솜 키우기, 총 키우기, 거지 키우기, 근육 키우기 등 인디게임이 구글 인기 순위에 오르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지만 매출 순위 탑100 안에 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게임성은 물론, 기본적인 과금 설계도 좋아야 하기 때문인데, 이는 광고에만 의존하는 인디게임이 넘어서기 어려운 한계점으로 꼽히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 매출 탑100안에 드는 인디게임은 탁월한 과금 요소는 물론, 게임성까지 갖추고 유저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다. 그들은 다른 인디게임과 무엇이 다른지, 어떤 상황에 있는지 그 내부를 들여다 봤다.

 



구글 매출 66위에 랭크된 좀비고

구글 매출 탑100에서 이제는 한국게임보다는 해외 게임이 더 많을 정도로 한국 모바일게임 시장은 글로벌 게임사들의 각축장이 됐다. 19일 기준, 인디 게임 중에서 가장 높은 등수를 자랑하는 작품은 66위의 '좀비고등학교(이하 좀비고)'다. 기존에 인디게임 1위를 유지했던 이꼬르의 '오늘도환생'은 80위권에서 100위로 추락한 것에 비하면, 비약적인 발전이다.

좀비고는 일본에서 시작된 '아오오니'에서 힌트를 얻어 제작된 인디게임이다. 최대 8명이 함께 즐기는 실시간 온라인게임으로, 플레이어들 중 한 명이 숙주 좀비로 변신하면 다른 유저들은 감염되지 않게 도망쳐야 한다. 이 독특한 방식은 '숨바꼭질온라인'이라는 또 다른 인디게임을 탄생시키기도 했다.

 


100위권 인디 게임의 성비율

 

이 게임은 다른 2개의 구글 매출 100위권 게임에 비해 여성 유저의 수가 상당히 많은 것이 특징적이다. 그만큼 대중성이 크다는 얘기가 된다.

다음은 94위에 랭크된 방치형 디펜스온라인을 표방하는 추스랩의 '유즈맵 디펜스온라인'이다. 스타크래프트에 나왔던 유즈맵을 기반으로 영웅 시스템과 장비강화, 합성 인벤토리 등 다양한 RPG 요소가 지원되는 방치형 게임이다. 수십 종류의 보조유닛과 스킬이 존재하고, 7가지의 개성 있는 디펜스모드가 존재한다. 또 보스던전, 1억 마리 디펜스, 실시간 3 VS 3 자원쟁탈전 등 인디게임 치고는 꽤 많은 콘텐츠를 담아냈다.

100위에 랭크된 ‘오늘도환생’은 가장 유명한 인디게임 중 하나로, 자동으로 성장하는 방치형 롤플레잉게임이다. 한때 일 매출 1억 원을 넘기며 인디게임사들의 희망으로 떠 오른 이 게임은 매출 순위는 20등 가량 밀렸지만 여전히 평점 4.5점을 받으며 특별한 불만 이슈 없이,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3개 타이틀 중에서 몇 달 이상 꾸준히 100위권을 유지 중인 타이틀은 '오늘도 환생' 한 작품뿐이다. 100위권을 벗어나면 몇 개의 인디게임이 더 보인다. 해외의 작품이긴 하지만 113위권의 '스나이퍼 3D 어쌔신'도 인디게임이다. 이 게임은 ‘광고가 너무 많다’는 지적은 받지만, '스나이퍼 모드'라는 독특한 게임성을 잘 살려 한국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어 148위 ‘수상한 메신저’, 149위 ‘중년기사김봉식’, 178위 ‘어비스리움’ 등의 타이틀이 눈에 띈다. ‘거지키우기2’나 ‘총키우기’ 등 인기순위에 보이던 인디 게임은 매출 200위권에도 보이지 않는다.

100위권에 포함된 3개의 작품은 적어도 최소 하루 수십에서 수 백만 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될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유저들은 어떤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는지 앱 전문 분석사이트인 앱에이프를 활용, 동정을 살폈다.

 




좀비고, 오늘도환생, 유즈맵디펜스의 MAU비교

월간활성 사용자수(MAU) 추이에서는 ‘좀비고’의 유저수가 두드러진다. 올해 2월, 오늘도환생이 MAU 20만을 넘기며 좀비고를 위협했지만 서서히 격차가 벌어지면서 7월 두 게임의 격차는 46만 명까지 벌어졌다. 7월에는 유즈맵디펜스온라인의 급부상했지만, 두 게임에 비하면 미비한 수준이다.

 

3개 게임의 이용빈도별 사용자비율(단위: %)

이용빈도별 사용자비율에서는 좀비고의 헤비 유저 비율이 17.4%로, 오늘도환생의 5.8%, 유즈맵 디펜스온라인의 0.5%에 비해 탁월하다. 반면 오늘도환생은 비활성유저가 절반 가까이나 차지하고 있고, 유즈맵디펜스온라인은 라이트 유저가 가장 많다.

 




좀비고와 숨바꼭질 온라인의 MAU 비교

그렇다면 좀비고만의 인기비결은 무엇일까? 좀비고에서 힌트를 얻어 새롭게 인기를 모았던 '숨바꼭질온라인'과의 차이를 분석했다. 숨바꼭질온라인의 매출은 477위로, 지난 해 12월 50만을 넘는 폭발적인 MAU를 기록했지만 줄곧 하락세를 이어왔고, 좀비고는 20만대를 꾸준히 유지하다 7월 60만 가까운 MAU를 기록하며 고점을 찍었다. 좀비고에는 7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좀비고의 공식카페 7월 공지사항

좀비고에서 7월 진행된 이벤트는 제4회 클랜대항전과 액션공모전 이벤트의 2개다. 공지사항을 확인해보면, 클랜대항전과 관련된 이슈가 가득하고, 조회수 또한 2만을 넘어가는 것도 보인다. 조회수 3만의 업데이트 공지사항에는 '100% 무제한 스킨만 출현하는 어썸큐브 상품 추가'가 가장 먼저 보인다.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상품이 가득하니 MAU와 매출이 올라가는 것이 이상하지 않을 정도다.

반면 숨바꼭질 온라인은 2월 이후 이벤트가 없었고, 공지사항을 확인해봐도 2월 이후 올라온 공지사항은 단 4개에 불과하다. 호승심을 자극하는 이벤트와 공지사항의 개수가 두 게임의 인기를 갈라놓았던 것이다.

 

이번 사례는 인디게임에서도 꾸준한 업데이트와 대회는 물론, 꾸준한 공지사항으로 유저와의 접점을 높이는 일이 MAU 및 매출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잘 보여준 사례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29  
  이재덕 기자
  39707P
총 덧글수 ( 0개 )

'검은사막 모바일'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 둘러보니···

핫뉴스 | 4일 전 | 유정현기자 | 113

-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로 중무장! 신규 유저, 복귀 유저 모두 환영 ​지난 14일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신규 캐릭터, 신규 월드 보스, 신규 서버 등을 포함한 첫 번째 대규..

WHO, 게임중독은 '질병'... 게임업계는 '한탄'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28

결국 게임중독이 질병으로 분류됐다.세계보건복지기구(WHO)는 현지시간 18일 게임중독을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올렸다. 이를 반대하던 게임업계가 충격에 휩싸였다.WHO가 ..

"치명적인 아름다움" 검은사막모바일 '다크나이트' 평가는?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2

'검은사막모바일'이 구글 매출 2위를 탈환했다. 그 원동력은 첫 번째 업데이트에 있다. 이 업데이트의 중심에는 신규 클래스인 '다크나이트'가 있었다. 다크나이트는 어떤 캐릭터이고, ..

'검은사막모바일' 2위 탈환... '첫 업데이트와 '진정성' 통했다

핫뉴스 | 2018-06-15 | 이재덕 기자 | 254

‘뮤오리진2’가 출시되던 날, 구글 매출 2위에서 4위로 떨어지며 큰 충격을 던긴 '검은사막모바일'이 첫 번째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2위를 탈환했다. 위로는 ‘리니지M’만 남았고, 애플스..

[E3] AAA급 콘솔 그래픽에 '열광'.... 검은사막 콘솔버전 공개

핫뉴스 | 2018-06-14 | 김형석 기자 | 289

코리아 디스카운트 속에서 빛난 '검은사막' 열풍 펄어비스(대표 정경인) 가 11일 오전 5시(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게임전시회 E3의 MS엑스박스 컨퍼런스에서 MMORPG '검은사막'의 ..


"별들의 전쟁" 모바일게임 매출 탑5 DAU 추이 분석

핫뉴스 | 2018-06-11 | 이재덕 기자 | 321

웹젠의 ‘뮤오리진2’가 구글 매출 2위까지 올랐다. 2위였던 '검은사막모바일'을 제친 것이다. ‘검은사막모바일’에 밀렸던 ‘리니지2레볼루션’은 다시 3위로 올라섰다. ‘뮤오리진2’에 한참..

[리뷰] 리니지M 여섯 번째 클래스 ‘총사’, 어떤 유형의 직업?

핫뉴스 | 2018-06-05 | 유정현기자 | 501

지난 5월 30일 리니지M의 첫 번째 에피소드인 ‘블랙 플레임(Black Flame)’과 함께 여섯 번째 클래스 ‘총사’가 등장했다.리니지M 최초로 총기류를 사용하는 클래스여서 인지 출시 후 며칠..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7)-NHN엔터테인먼트

핫뉴스 | 2018-06-01 | 김형석 기자 | 563

하반기 화끈한 신작4종 출격, NHN엔터테인먼트 기대해도 될까?싣는 순서 NHN엔터테인먼트 소개 ♦ 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 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 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6)-블루홀

핫뉴스 | 2018-06-01 | 이재덕 기자 | 460

블루홀 소개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하반기 종합 전망블루홀은 2007년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하기 위해 설립됐다..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5)-컴투스

핫뉴스 | 2018-05-29 | 이재덕 기자 | 586

싣는 순서컴투스 소개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하반기 종합 전망 한국 최초의 모바일게임은 세계 최초 모바일게..


[Y기획] 영웅 키우는 재미가 쏠쏠… 아이언쓰론의 매력 4가지

핫뉴스 | 2018-05-26 | 김효진 기자 | 538

넷마블의 신작 모바일 전략 MMORPG ‘아이언쓰론’이 지난 지난 20일 출시됐다. 일반 전략 게임들과 ‘아이언쓰론’이 다른 점은 무엇인지, ‘아이언쓰론’만의 매력 4가지를 알아봤다. 먼저, ..

[Y기획] '아이언쓰론'의 전투 모드 완전 분석

핫뉴스 | 2018-05-25 | 김효진 기자 | 664

넷마블의 모바일 전략 MMORPG ‘아이언쓰론’이 지난 20일 출시 후 인기를 끌고 있다. 인기 신작 ‘아이온쓰론’에는 어떤 전투모드가 있는지, ‘아이온쓰론’이 지닌 ‘스토리 모드’, ‘아레나’..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4)-스마일게이트

핫뉴스 | 2018-05-25 | 김형석 기자 | 610

‘크로스파이어’를 이을 캐시카우는 ‘로스트아크’?싣는 순서♦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하반기 종합 전망 200..

한국형 전략게임의 등장, 아이언쓰론 리뷰

핫뉴스 | 2018-05-23 | 김형석 기자 | 668

숨막히는 그래픽으로 표현된 RPG 전략 포플랫이 개발하고 넷마블이 퍼블리싱하는 모바일 전략 '아이언쓰론'이 16일 출시됐다. 100만명의 사전예약자가 몰리는 등 초반 인기 몰이에 성공..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3)-엔씨소프트

핫뉴스 | 2018-05-23 | 이재덕 기자 | 406

싣는 순서엔씨소프트 소개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9년 서비스 예정 온라인게임 원작 IP 타이틀2018년 하반기 종합 ..


[공략] 강해지고 싶은가? ‘'아이언쓰론'’ 육성 방향과 팁

핫뉴스 | 2018-05-21 | 이재덕 기자 | 570

‘마을모드’와 ‘배틀로얄’ 모드 신선... 관련 팁 공개​‘아이언쓰론’은 단순히 전투에서의 전술보다는 하나의 나라, 성의 군주가 되어 모든 것을 챙겨야 하는 통합적인 전략이 요구되는 ..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2)-넥슨

핫뉴스 | 2018-05-20 | 김형석 기자 | 493

‘카이저’로 모바일 게임 판도 뒤엎을까? 해외는 매출 유지 전망 싣는 순서 넥슨 소개2017년 연간 분석2018년 Q1 분석2018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하반기 종합전망 ◇넥슨 소개 ..

[Y기획] 돋보이는 콘텐츠 볼륨... '블레이드2' 주목 시스템 4종

핫뉴스 | 2018-05-19 | 김효진 기자 | 350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액션 RPG ‘블레이드2’가 지난 15일 사전 등록을 시작한 가운데, ‘블레이드2’의 주요 콘텐츠 4종을 알아봤다. 먼저 첫 번째 콘텐츠는 ‘점령전’이다. ‘점령전’은 다..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