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빛 좋은 개살구 '음양사', 中에 돈 퍼주기 이제 '그만'

[ 등록일시 : 2017-08-09 13:11:47 ]

하반기 최고의 타이틀로 꼽히던 '음양사'가 출시됐다출시 이후 구글 매출 40위권에 머물렀던 ‘음양사는 하루만에 16다시 며칠 사이에 6위까지 오르며 승승장구 중이다구글스토어 인기 순위 1위는 물론경쟁 작이었던 ‘다크어벤저3’를 밀어내고 애플 매출 3위까지 올랐으니장밋빛 전망이 나올만하다.

 

하지만 그 속사정을 들여다보면 현재의 등수는 ‘빛 좋은 개살구에 지나지 않는다앱분석 사이트 앱에이프의 자료에 의하면 음양사의 DAU 추이는 출시 이후 줄곧 하락세다. 4일 동안 10만 명 이상이 빠졌다거품이 빠지기 시작한 것이다. 8일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지급하는 이벤트로 오름세를 보이는가 싶더니 하루 만에 다시 하강 곡선을 그리기 시작했다한번 마음이 떠난 유저는 ‘프렌즈 이모티콘만 탐이 났던 것.

 

다른 경쟁작과 비교해도 ‘음양사의 미래는 암울하다출시 초기에는 넥슨의 ‘다크어벤저3’와 비슷한 DAU를 기록했으나지금은 20만 명 가까운 DAU 차이가 난다워낙 액션성을 강조한 ‘다크어벤저3’앞으로 얼마나 체력이 버텨줄지 의문이지만, ‘음양사는 이미 급격한 하강 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미래가 불투명하다반면 ‘소녀전선은 탄탄한 '미소녀부대'의 지지를 받으며 DAU가 꾸준한 오름세를 기록, 8월 들어 음양사의 DAU를 넘어서기도 했다.

 

해외에서 2억 다운로드를 기록한 대작이라고는 하지만 이 또한 실상을 들여다보면 ‘중국대작에 지나지 않는다중국만 호응이 있을 뿐다른 나라는 관심 밖이다특히 게임의 배경일 뿐 아니라 현지어가 지원되는 국가인 일본에서조차 매출 50위권 정도로 유저들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다. ‘빛 좋은 개살구가 아닐 수 없다.

 

이런 타이틀을 카카오가 역대 최대급인 100억 원의 계약금을 걸고 가져왔으니이를 바라보는 국내 개발사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국내 대형 게임사들이 맞붙어 판권료를 올려놓았다는 지적이다개발사 자신들에게 올 돈이 해외로 빠져 나가는 것이니 시선이 고울 리 없다이러한 지적은 음양사 출시를 앞두고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도 있었다당시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카카오는 최근 22개의 국산 게임에 700억 정도의 투자를 진행했다 “중국사업 진행에 대해 이해를 해 달라고 했다하지만 ‘국산 게임에 돈을 부을 만큼 부었는데해외 게임에도 판권료 좀 지불 한 게 뭐 대수냐고 반문하는 것처럼 들린다

 

그는 또 "국내 유저들도 좋아해줄 것 같아서"라며 음양사의 국내 수입 이유를 설명했지만몇몇 유저들의 게임의 재미에 대한 생각은 다르다.

 

한 유저는 "번역된 텍스트가 원문의 느낌을 살리지 못한 것 같다의미 전달은 잘 되지만 그 느낌이 꽤 다르다"고 지적한다또 다른 유저는 "들리는 소리는 예스러운 말씨인데 자막은 그렇지 않다의미가 변해버린 경우도 있다"며 카카오가 가장 신경을 썼다는 '한글화부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대사 스킵이 없다는 지적도 받았다. "‘이 게임은 세계관을 이해해야 재미있다는 전제를 충족시키기 위해 게임의 모든 스토리를 강제로 읽게 하고 있다유저는 시간이 없다게임사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 고객의 불만족을 주고 있다사랑과 자위행위의 차이 정도는 분간해야지"라며 게임사의 독선을 지적했다.

 

이 외에 레벨 업이 어렵다는 지적도 많았다유저들은 "레벨 업이 어렵다보니 게임을 기계적으로 하게 된다", "에피소드 부분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겠고레벨도 올리기 어렵고초반에 쉽게 질린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음양사'라는 브랜드 대비커뮤니티의 반응도 시근퉁하다두 개의 대형 커뮤니티에서는 소녀전선 대비 음양사의 게시물 수가 1/10 수준이고다른 커뮤니티 소녀전선 게시판에는 하루에 수백 개의 글이 올라오지만음양사 게시판에는 11개의 게시물이 전부일 정도로 버림받았다.

 

업계에서는 ‘음양사의 성공 여부에 예의 주시하고 있다계약금만 100억 원을 지불한 '음양사'의 성공이 가시화될 경우다른 대형 게임사의 게임에 대한 판권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기 때문이다그럴수록 가뜩이나 개수가 줄고 있는 국내 개발사의 작품은 버림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내 시장에서 ‘음양사의 성공은 쉽지 않다리니지 형제 출시 이후 시장 판도가 많이 바뀌었다구글 매출 5위권이면 월 30억도 바라볼 수 있었지만최근에는 리니지 형제 때문에 같은 등수라 하더라도 기대수익이 월 12억으로 절반 이상 줄었다반면 인지도 없는 게임을 5위까지 올리려면 18억 원이 드는 비정상적인 시장이다남궁훈 대표는 무엇을 기대한 것일까?

 

'음양사'의 국내수입을 두고 넥슨과 넷마블네시삼십삼분 등 주요 게임사가 카카오와 경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들이 100억 원을 아무렇지도 않게 에 갖다 바치는 동안 국내 게임계는 점점 말라비틀어지고 있다특히나 엔진 대표 시절 인디게임사들의 출시를 돕겠다며 헌신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남궁훈 대표였기에 이를 바라보는 중소 게임사의 시선은 더욱 차갑기만 하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37787P
총 덧글수 ( 0개 )

액션스퀘어 주가 '급락'...'블레이드2' CBT 반응 '할만' vs '실망'

핫뉴스 | 2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2

액션스퀘어 주가카카오게임즈가 야심차게 선보이는 모바일 액션RPG '블레이드2'의 CBT가 20일 시작됐다. 유저들의 반응은 호불호가 갈렸다. 개발사인 액션스퀘어 주식은 CBT 당일 1만 ..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짝퉁게임 2라운드, 승자는?

핫뉴스 | 20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57

프리파이어, 호프레스랜드, 룰스오브서바이벌 3파전​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 IP게임 2종이 글로벌 1위 게임 '왕자영요'를 밀어내고 애플스토어에서 1,2위를 나란히 차지했다. 기존 배틀..

블록체인게임 속속 등장...日 블록체인게임 4선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16

크립토키티 대박 이후 중국발 블록체인게임 소식이 속속 들려오고 있는 가운데, 일본에서도 블록체인게임이 속속 개발 중이다. 그중 4개의 블록체인 게임을 소개한다. 블록체인을 사용..

세계 최초 AR+블록체인 라이브 게임 '더로즈' 등장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01

시간과 노력이 클수록 진귀하고 독특한 장미 획득​사랑의 징표인 '장미'가 블록체인 기술로 다시 태어난다. 중국에서 블록체인 기반 AR+블록체인 게임 '더로즈(The Rose)'가 등장, 주목..

1.6억 명이 찜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 2종, 中 '돌풍'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31

‘자극전장’할까 ‘전군출격’할까?...국내서도 선풍적 ‘인기’사전등록 1.6억 명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운 텐센트의 '배틀그라운드' IP 모바일게임 2종이 중국에 출시되어 돌풍을 일으..


호남지역 최초의 게임 전시회 ‘지투 페스타(G²FESTA)’ 개최

핫뉴스 | 8일 전 | 이다윗 기자 | 277

VR, AR, 기능성 게임 중심의 호남권 게임전시회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전라북도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이 함께 개최하는 호남지역 최초의 게임 전시회 ‘지투 페스타’가 오는 2월 23..

[공략] “나혼자 산다”, 듀랑고 사회에서 혼자 사는 법

핫뉴스 | 2018-02-13 | 유정현기자 | 210

듀랑고 사회에서 살아남은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의 전문가가 돼 부족원 또는 주변 사람들과 협업하는 방법, 다른 하나는 누구에게도 얽매이지 않고 나만의 자유로운 세상..

펄어비스 주가 급등...검은사막 모바일 CBT 평가는?

핫뉴스 | 2018-02-12 | 이재덕 기자 | 256

사전등록 370만 명 돌파, '리니지2레볼루션' 제친 역대 2위 기록 9일 23만원대였던 펄어비스의 주가가 12일 25만원대로 급등하며 장을 열었다. 미 증시가 급등락 속에 반등에 성공하면서..

메탈기어 서바이브(MGS) 시연회 반응... "쫄깃 대신 통쾌"(영상)

핫뉴스 | 2018-02-08 | 이재덕 기자 | 304

"코지마 히데오 없는 메탈기어는 ‘앙꼬 없는 찐빵’이다. 하지만 슈크림처럼 맛있는 메탈기어가 완성됐으니 많이 즐겨 달라"8일 서울 양천구 목동 유니아나 목동 사옥에서 코나미 신작 '..

"기종 통합 최고의 게임" 2017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번 게임은?

핫뉴스 | 2018-02-08 | 이재덕 기자 | 363

2017년 PC/모바일/콘솔 통합 글로벌 매출 순위 탑10안드로이드와 iOS, PC,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닌텐도 스위치까지 많은 게임 기종이 존재한다. ..


2018 카카오게임즈 남궁훈의 선택은 '일류 식당' 아닌 '분식집'

핫뉴스 | 2018-02-07 | 이재덕 기자 | 338

카카오게임즈가 2018년 카카오게임즈 모바일게임의 방향성을 '분식집'에서 찾았다.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는 7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진행된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모바일게임 라인업..

방준혁의 넷마블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제안 4가지

핫뉴스 | 2018-02-06 | 이재덕 기자 | 310

앱애니 기준 글로벌 모바일게임사 3위를 차지한 넷마블게임즈가 서울 구로구 브디큐시티호텔에서 가진 제4회 NTP행사에서 중국의 강력한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전략 4가지를 발표했..

배틀로얄 NO.1 노리는 ‘포트나이트’ 인기비결 4가지

핫뉴스 | 2018-02-05 | 김효진 기자 | 372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이 지난 1월 23일 출시 이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배틀그라운드’에 이어 배틀로얄 장르의 선두를 노리는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의 인기비결은 무..

“나도 탱딜힐” 컴투스, '서머너즈워 MMORPG' 무엇을 담았나?

핫뉴스 | 2018-02-05 | 이재덕 기자 | 207

컴투스 라인업의 핵심 타이틀로 꼽히는 '서머너즈워 MMORPG'의 추가 내용이 5일 컨퍼런스콜 자료를 통해 공개됐다.이번 자료 공개는 컴투스가 작년 11월 댄스빌, 체인스트라이크, 버디크..

게임사 탑10, 상사와 식사∙술자리가 가장 많은 곳은?

핫뉴스 | 2018-02-02 | 이재덕 기자 | 420

게임회사 탑10 중에서 상사와의 식사나 술자리가 가장 많은 곳은 어디일까? 취업전문 사이트 캐치의 데이터를 참고하여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 게임회사 10곳 중 재직자 조직문화 및 ..


[기획] 야생의땅: 듀랑고, 해외에 먹힐만한 요소는 어떤 것?(영상)

핫뉴스 | 2018-02-01 | 이재덕 기자 | 221

넥슨의 ‘야생의땅: 듀랑고가 '글로벌'과 '오래 갈 게임'이라는 두 가지 큰 키워드를 들고 나왔다. 두 키워드는 내포된 뜻이 많이 달라 보이지만 궁극적으로는 같은 의미다. 재미나 코드..

200만 동접 '포트나이트', '배그' 위협… 해외 인기 '불' 붙었다

핫뉴스 | 2018-02-01 | 이재덕 기자 | 240

포트나이트 VS 배틀그라운드 동접 추이 비교글로벌 200만 동접 기록을 세운 '포트나이트'가 동접 325만 명의 '배틀그라운드'를 바짝 추격중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차별화된 게임성으로 ..

3시장 게임주 살펴보니... '카카오'보다 '블루홀'에 '관심'

핫뉴스 | 2018-02-01 | 이재덕 기자 | 251

최근 게임주의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상장을 바라보고 있는 3시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3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곳은 '배틀그라운드'의 게임사 '블..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