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인기절정 '소녀전선' VS '데차' 인기 분석

[ 등록일시 : 2017-07-31 11:16:23 ]

'소녀전선'의 인기가 심상치 않은 수준을 넘어, '구글 매출 3'라는 역대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흥행의 이유 중 하나가 '미소녀 모에 일러스트'라는 점에서확산성 밀리언아서' '데스티니차일드'의 계보를 잇는 작품이라는 견해도 있다.

 

두 작품 모두 유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멋진 일러스트로 한동안 스토어 상위권을 휩쓸었던 타이틀이다. 특히데스티니차일드 18세 이용가라는 핸디캡을 딛고 2016년 출시된 타이틀 중 두 번째로 구글플레이와 애플 스토어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과연 두 타이틀은 얼마나 닮아 있을까? 어플 분석 사이트인 앱에이프2.0을 활용, ‘데스니티차일드의 자료를 토대로 '소녀전선'의 인기가 얼마나 이어질지 짚어보았다.

 







데스티니차일드와 소녀전선 DAU 비교

 

우선 출시 이후 26일간의 DAU데스티니차일드소녀전선에 비해서 약 3배 가까이 높았다. ‘데스티니차일드 26일 평균 DAU 50만이다. DAU 200만대를 넘긴 출시 첫날의 '리니지'급은 아니지만, DAU 1/4 정도로 빠져버린 현재의 '리니지M'과 비교할만한 훌륭한 성적이다.

 

둘 다 모에 여성 캐릭터를 특징으로 내세운 게임인 만큼, 사용자 층은 겹칠까 하는 의문이 남는다. ‘소녀전선이 수면 위로 등장한 7 1일 이후 그래프를 보면 '데스티니차일드'는 유저가 많이 빠진 반면, '소녀전선'은 유저가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데스티니차일드의 유저가소녀전선으로 이동했을 것이라는 추측은 가능하지만 확실치는 않다.

 

데스티니차일드 유저들이 소녀전선으로 이동?

 

성별, 연령대별 비율을 보면 좀 더 명확해진다. ‘데스티니차일드의 남녀비율은 84: 16%으로 남성이 압도적이고, ‘소녀전선 88:12로 남성 비율이 조금 더 높다. 연령대별 비율에서도 별반 차이는 없지만, 굳이 차이를 들자면소녀전선 10대 비율이 조금 더 많다는 점, 40대도 플레이를 하는 사람이 있다는 점 정도다. 이 정도면 확실히 성별, 연령층이 겹친다 해도 무리가 없는 상황이다.

 

데스티니차일드와 소녀전선의 성별, 연령대별 비율

 

 

그렇다면소녀전선이 얼마나 현 상황을 유지할 수 있을까? ‘리니지M’리니지2레볼루션이라는 큰 벽을 만나서 그렇지, 이들이 없었다면 충분히 1위도 가능했을 상황이다.

 

출시 이후 약 27일간의 데이터를 살펴보면데스티니차일드는 가파르게 상승하여 줄곧 구글 매출 1위를 지켰고, ‘소녀전선은 느리지만 꾸준하게 상승하여 전체 3위를 기록 중이다. '데스티니차일드가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한 것은 출시 한 달 뒤부터다. 1위를 지속하던데스티니차일드는 한 달 뒤부터 급격하게 흔들렸고, 오르락내리락 시소를 타다가 현재는 전체 매출 24위에 안착한 상태다.

 

데스티니차일드의 구글 매출 순위 곡선

 

‘소녀전선’은 허들을 두지 않은 낮은 진입 장벽을 무기 삼아 유저들의 참여를 최대한 높였고, 가혹한 과금 요구 없이모두에게 평등한 게임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면서 함대 콜렉션 게임의 흐름을 타고 분야 최고의 게임으로 자리 잡았다. '꿀렁꿀렁' 일러스트가 예술이었던 '데스티니차일드'와는 차이가 있다. 이 차이가 얼마나데스티니차일드와 다른 양상을 만들어낼 지가 관전 포인트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39917P
총 덧글수 ( 0개 )

'이카루스M', 기자들이 뽑은 2018년 기대작 1위

핫뉴스 | 17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65

위메이드서비스가 준비중인 '이카루스M'이 2018년 출시될 하반기 게임 기대작 1위에 뽑혔다. 게임 관련 기자가 작성한 하반기 게임 기대작 관련 기사 10종을 집계, 분석했다. 주로 PC가..

"VRAR과 블록체인이 만들어낼 미래는?" 글로벌개발자포럼 개막

핫뉴스 | 2일 전 | 김민희 기자 | 69

티모시 정 (Timothy Jung)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MMU) 교수 AVR 센터장VRAR 기술의 미래 전망...VRAR+블록체인컨퍼런스도 열려​ VRAR산업 성장의 핵심 키워드를 논하는 글로벌개발..

최초의 블록체인 MMORPG, '에이지오브드래곤' 시동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07

넥슨 퍼블리싱 ‘배틀오브탱크’의 중국 개발사가 주축​블록체인게임 '에이지오브드래곤(Age of Dragons)'이 주목받고 있다. 장르가 MMORPG인데다, 대작 모바일 MMORPG '오더앤카오스'의 ..

6년 만에 반등한 PC 시장, 아직 웃을 수 없는 이유 3가지

핫뉴스 | 4일 전 | 유정현기자 | 138

최근 시장 조사 기관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DC)’과 ‘가트너(Gatner)’는 지난 2분기의 전 세계 PC 선적량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2년 1분기 이후로 ..

‘스팀’ PC방 진출 아냐, 사회 모든 곳 진출 목표로···

핫뉴스 | 4일 전 | 유정현기자 | 119

(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작년 여름 전 세계를 강타한 ‘배틀그라운드’ 열풍 덕에 스팀 게임의 국내 PC방 서비스는 업계에도 유저들에게도 관심 소식 중 하나였다. 지난 14..


"위메이드의 절박함"... '이카루스M' CBT 평가는?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48

'그래픽과 타격감' 장점, '렉과 발열' 단점​넷마블에 계약 파기선언을 할 정도로 자체 서비스와 빠른 출시가 절박했던 위메이드의 '이카루스M'의 뚜껑이 열렸다. 13일과 14일 '미들라스 ..

세계 2위 무료 PC게임 '던파'... "올 여름, 확 바뀐다"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34

올해로 13주년을 맞이한 세계 2위 PC게임 '던전앤파이터'가 올 여름 대변신을 계고했다.넥슨이 13일 강남 넥슨아레나에서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새로운 로고와 새로운 업데이트, 던파..

'리니지M' 매출 4천억 원... 2018 상반기 1.7조 구글 매출 견인

핫뉴스 | 2018-07-11 | 이재덕 기자 | 215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4-5배 매출 급등 원인은 ‘배틀패스’​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2018년 상반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전체 매출의 약 1/3에 해당하는 비..

"흥이라는 것이 폭발한다!" 리듬액션 게임 최강자는?

핫뉴스 | 2018-07-06 | 이재덕 기자 | 277

방탄소년단의 '슈퍼스타BTS'에서 1천만DL ‘리듬스타’까지​​살다보면 힘들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위로가 필요하다. 의외로 주변에는 '음악'에서 위로를 찾는 이들이 많다. 우리의 심신을 ..

액션 지존 '블레이드' 1편과 2편, 무엇이 달라졌나?

핫뉴스 | 2018-07-05 | 이재덕 기자 | 313

1편은 ‘투박해도 액션 충만‘, 2편은 ‘세련미 뿜뿜’​모바일 액션게임 지존으로 꼽히는 ‘블레이드’의 후속작인 '블레이드2'가 출시됐다. 매출 7위를 기록하며 좋은 성적을 유지중이다. 4년..


수수료 5%로 낮춘 원토스어, 매력도 '후끈?'

핫뉴스 | 2018-07-04 | 이재덕 기자 | 341

기존 30% 기득권 포기하고, 삼성갤럭시앱스와 '글로벌'로 유혹​손님도 얼마 없는 장터가 수수료도 백화점 수준으로 받는다하여 이용자들의 원성이 컸던 원스토어가 변신을 시도한다. 입..

사이다 ‘타격감’에 롱런 위한 ‘디테일’ 추가... '블레이드2' 리뷰

핫뉴스 | 2018-07-02 | 이재덕 기자 | 407

구글 매출 7위 기염... '액션RPG' 자존심 지켰다​카카오게임즈의 '블레이드2'가 매출 10위권에 안착했다. 최근 대작이 없어 고민이었던 카카오게임즈가 '음양사' 이후 다시 대작 시동을 ..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의 몰락, 이유는?

핫뉴스 | 2018-06-28 | 이재덕 기자 | 494

'고크립토봇' 성적도 부끄러운 수준... "그러나 의미 있는 도전"​ 게임 속 고양이 한 마리의 거래 금액이 1억 원을 호가, 성공한 블록체인 게임으로 꼽히는 '크립토키티'가 서서히 거품..

[프리뷰] 넘쳐나는 MMORPG... '블레이드2' 액션 갈증 해소

핫뉴스 | 2018-06-27 | 이재덕 기자 | 496

카카오게임즈는 1월 '블레이드2'의 첫 번째 티저 영상을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6개월간 끊임없이 '블레이드2' 알리기에 공을 들였다. 인기 방송인 유병재와 유규선이 출연한 특별 홍보 ..

근로시간 주52시간 적용 받는 300명 이상 게임사는 어디?

핫뉴스 | 2018-06-26 | 이재덕 기자 | 550

게임사 3N, 선택적 근로시간제 준비 끝!​게임업계를 대표하는 3N사 넷마블, 넥슨, 엔씨소프트가 7월부터 시행되는 300인 이상 기업의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법에 대한 방책으로 '선택..


'검은사막 모바일'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 둘러보니···

핫뉴스 | 2018-06-21 | 유정현기자 | 713

-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로 중무장! 신규 유저, 복귀 유저 모두 환영 ​지난 14일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신규 캐릭터, 신규 월드 보스, 신규 서버 등을 포함한 첫 번째 대규..

WHO, 게임중독은 '질병'... 게임업계는 '한탄'

핫뉴스 | 2018-06-20 | 이재덕 기자 | 661

결국 게임중독이 질병으로 분류됐다.세계보건복지기구(WHO)는 현지시간 18일 게임중독을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올렸다. 이를 반대하던 게임업계가 충격에 휩싸였다.WHO가 ..

"치명적인 아름다움" 검은사막모바일 '다크나이트' 평가는?

핫뉴스 | 2018-06-19 | 이재덕 기자 | 748

'검은사막모바일'이 구글 매출 2위를 탈환했다. 그 원동력은 첫 번째 업데이트에 있다. 이 업데이트의 중심에는 신규 클래스인 '다크나이트'가 있었다. 다크나이트는 어떤 캐릭터이고,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