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아쉬운 이별, '게임 서비스 종료'

[ 등록일시 : 2017-07-14 12:43:41 ]

게임의 출시와 관련된 소식은 흔히 만나볼 수 있지만 서비스 종료에 대한 소식을 얻는 것은 공식 홈페이지나 카페가 아니라면 쉽게 접하기 힘들다.

 

출시 전에는 사전등록이나 CBT, 보도자료 등 온갖 수단을 동원해 한 명의 유저라도 더 잡기 위해서 안간힘을 쓰지만막상 서비스 종료를 할 때는 조용히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진다.

 

서비스 종료 사실을 뉴스로 낼 만큼 적극적인 곳은 하나도 없다기업의 이미지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몇몇 관심 있는 유저들만 커뮤니티를 통해 공식 카페나 홈페이지 외의 유저들에게 알릴뿐이다.

 

오늘도 조용히 사라져가는 서비스 종료 게임들을 살폈다.

 

 


 

최근 약 보름간 서비스종료를 선언한 게임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믹스마스터2'. 믹스마스터는 2003년 사이미디어가 서비스를 시작한 애니메이션 IP 기반 온라인게임으로, ‘스톤에이지와 비슷한 느낌이다몬스터를 섞어(MIX) 더 강한 몬스터를 만든다는 것이 특징이다오지엔스튜디오가 개발한 믹스마스터2는 2016년 게임매니아가 채널링을 하면서 부활을 꿈꿨으나서비스 1년만인 8월 31일 서비스가 종료된다.

 

'이럴 거면 왜 오픈을 했을까'라는 게시물을 남긴 한 유저는 "믹스마스터는 이번이 3번째 재탕"이라고 비난했지만, "자동사냥 모드가 나오면 해보려고 했는데 아쉽다"며 서비스 종료에 대한 아쉬운 속마음을 드러냈다.

 

카드배틀RPG '몬스터크라이이터널'도 8월 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6년에 서비스를 했으니 1년을 조금 넘긴 시점이다몬스터스마일이 개발한 이 게임은 지난 1월 카드배틀 선진국인 일본까지 진출했고지난 6월까지 중국 시장 출시까지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급작스럽게 서비스 종료를 선택했다.

 

이 공지를 보고 '어찌 보면 이건 사기 아닌가'라는 게시물을 올린 유저는 화가 잔뜩 난 모양이다. "단 한사람의 유저라도 있으면 서버 종료는 없다고 해 놓고결제할 만큼 다 하고 이제 돈 안 되니 운영하지 않겠다니 (말도 안 된다)"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펀컴퍼니의 리듬게임 '두둠칫'도 7월 30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6년 9월 서비스를 시작했으니 1년도 못 채웠다. '썸 타는 리듬게임'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으나 지난 4월 이후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글은 단 1건 뿐서비스종료 공지 게시글에도 이렇다 저렇다 대꾸가 없을 정도로 썰렁하다.

 


넷마블게임즈 다함께차차차2 이용빈도별 사용자수

 

 

참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다함께차차차2'. 1천만DL 작품의 후속 작답게 상당한 인기를 끌었고서비스 종료를 발표한 6월 당시의 DAU는 앱에이프 자료 기준, 8만 명을 넘는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종료를 결정한 것은 5월 이후 헤비유저 비율이 극도로 줄었기 때문이다.

 

서비스종료를 하는 게임사의 선택이 답답했는지 한 유저는 '다시 부활했으면 하는 서비스 종료 게임들'이라는 게시물로 쿠키런 카페에서 투표를 진행했다거기에는 '그랜드체이스'와 '쿠키런문질문질'이 가장 많았다.

 

6월 28일경부터 7월 14일까지 약 15일 동안 네이버 카페를 통해 서비스종료를 선언한 게임은 17종이다그중 믹스마스터2를 제외하고는 모두 모바일게임이다모바일게임의 경우 한 달에 약 30, 1년 300종 이상의 게임이 서비스가 종료된다는 얘기다.

 

기간별로 보면 넷마블의 마구매니저와 네오사이언의 배틀쉽이 4, 5년 정도 서비스를 했고나머지는 평균 385, 1년 정도 서비스를 했다애정의 유통기한 치고는 너무 짧다빅뱅 인터랙티브의 '마인히어로'처럼 두 달 만에 서비스를 종료한 케이스도 있다.

 

열정을 다해 시간을 바쳤던 게임을 더 이상 만날 수 없다는 것은현실 세계에서 사랑했던 누군가를 멀리 보내는 것과 같은 아쉬움이다그래서일까? '서비스 종료'라는 말은 언제나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37757P
총 덧글수 ( 0개 )

블록체인게임 속속 등장...日 블록체인게임 4선

핫뉴스 | 18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76

크립토키티 대박 이후 중국발 블록체인게임 소식이 속속 들려오고 있는 가운데, 일본에서도 블록체인게임이 속속 개발 중이다. 그중 4개의 블록체인 게임을 소개한다. 블록체인을 사용..

세계 최초 AR+블록체인 라이브 게임 '더로즈' 등장

핫뉴스 | 22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79

시간과 노력이 클수록 진귀하고 독특한 장미 획득​사랑의 징표인 '장미'가 블록체인 기술로 다시 태어난다. 중국에서 블록체인 기반 AR+블록체인 게임 '더로즈(The Rose)'가 등장, 주목..

1.6억 명이 찜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 2종, 中 '돌풍'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12

‘자극전장’할까 ‘전군출격’할까?...국내서도 선풍적 ‘인기’사전등록 1.6억 명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운 텐센트의 '배틀그라운드' IP 모바일게임 2종이 중국에 출시되어 돌풍을 일으..

호남지역 최초의 게임 전시회 ‘지투 페스타(G²FESTA)’ 개최

핫뉴스 | 7일 전 | 이다윗 기자 | 269

VR, AR, 기능성 게임 중심의 호남권 게임전시회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전라북도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이 함께 개최하는 호남지역 최초의 게임 전시회 ‘지투 페스타’가 오는 2월 23..

[공략] “나혼자 산다”, 듀랑고 사회에서 혼자 사는 법

핫뉴스 | 7일 전 | 유정현기자 | 194

듀랑고 사회에서 살아남은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의 전문가가 돼 부족원 또는 주변 사람들과 협업하는 방법, 다른 하나는 누구에게도 얽매이지 않고 나만의 자유로운 세상..


펄어비스 주가 급등...검은사막 모바일 CBT 평가는?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235

사전등록 370만 명 돌파, '리니지2레볼루션' 제친 역대 2위 기록 9일 23만원대였던 펄어비스의 주가가 12일 25만원대로 급등하며 장을 열었다. 미 증시가 급등락 속에 반등에 성공하면서..

메탈기어 서바이브(MGS) 시연회 반응... "쫄깃 대신 통쾌"(영상)

핫뉴스 | 2018-02-08 | 이재덕 기자 | 287

"코지마 히데오 없는 메탈기어는 ‘앙꼬 없는 찐빵’이다. 하지만 슈크림처럼 맛있는 메탈기어가 완성됐으니 많이 즐겨 달라"8일 서울 양천구 목동 유니아나 목동 사옥에서 코나미 신작 '..

"기종 통합 최고의 게임" 2017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번 게임은?

핫뉴스 | 2018-02-08 | 이재덕 기자 | 337

2017년 PC/모바일/콘솔 통합 글로벌 매출 순위 탑10안드로이드와 iOS, PC,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닌텐도 스위치까지 많은 게임 기종이 존재한다. ..

2018 카카오게임즈 남궁훈의 선택은 '일류 식당' 아닌 '분식집'

핫뉴스 | 2018-02-07 | 이재덕 기자 | 320

카카오게임즈가 2018년 카카오게임즈 모바일게임의 방향성을 '분식집'에서 찾았다.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는 7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진행된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모바일게임 라인업..

방준혁의 넷마블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제안 4가지

핫뉴스 | 2018-02-06 | 이재덕 기자 | 289

앱애니 기준 글로벌 모바일게임사 3위를 차지한 넷마블게임즈가 서울 구로구 브디큐시티호텔에서 가진 제4회 NTP행사에서 중국의 강력한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전략 4가지를 발표했..


배틀로얄 NO.1 노리는 ‘포트나이트’ 인기비결 4가지

핫뉴스 | 2018-02-05 | 김효진 기자 | 345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이 지난 1월 23일 출시 이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배틀그라운드’에 이어 배틀로얄 장르의 선두를 노리는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의 인기비결은 무..

“나도 탱딜힐” 컴투스, '서머너즈워 MMORPG' 무엇을 담았나?

핫뉴스 | 2018-02-05 | 이재덕 기자 | 178

컴투스 라인업의 핵심 타이틀로 꼽히는 '서머너즈워 MMORPG'의 추가 내용이 5일 컨퍼런스콜 자료를 통해 공개됐다.이번 자료 공개는 컴투스가 작년 11월 댄스빌, 체인스트라이크, 버디크..

게임사 탑10, 상사와 식사∙술자리가 가장 많은 곳은?

핫뉴스 | 2018-02-02 | 이재덕 기자 | 403

게임회사 탑10 중에서 상사와의 식사나 술자리가 가장 많은 곳은 어디일까? 취업전문 사이트 캐치의 데이터를 참고하여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 게임회사 10곳 중 재직자 조직문화 및 ..

[기획] 야생의땅: 듀랑고, 해외에 먹힐만한 요소는 어떤 것?(영상)

핫뉴스 | 2018-02-01 | 이재덕 기자 | 211

넥슨의 ‘야생의땅: 듀랑고가 '글로벌'과 '오래 갈 게임'이라는 두 가지 큰 키워드를 들고 나왔다. 두 키워드는 내포된 뜻이 많이 달라 보이지만 궁극적으로는 같은 의미다. 재미나 코드..

200만 동접 '포트나이트', '배그' 위협… 해외 인기 '불' 붙었다

핫뉴스 | 2018-02-01 | 이재덕 기자 | 233

포트나이트 VS 배틀그라운드 동접 추이 비교글로벌 200만 동접 기록을 세운 '포트나이트'가 동접 325만 명의 '배틀그라운드'를 바짝 추격중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차별화된 게임성으로 ..


3시장 게임주 살펴보니... '카카오'보다 '블루홀'에 '관심'

핫뉴스 | 2018-02-01 | 이재덕 기자 | 237

최근 게임주의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상장을 바라보고 있는 3시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3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곳은 '배틀그라운드'의 게임사 '블..

[기획] 넥슨 ‘듀랑고’, 함께 하면 더 재미있는 이유 4가지

핫뉴스 | 2018-01-31 | 김효진 기자 | 230

넥슨의 인기 모바일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이하 듀랑고)’는 함께하면 더욱 재미있는 게임이다. ‘듀랑고’를 다른 유저들과 함께 플레이하면 더 좋은 점은 무엇인지, 4가지 이유를 알..

[공략] 듀랑고 플레이 가이드… “어디로? 어떻게? 누구와?”

핫뉴스 | 2018-01-31 | 유정현기자 | 218

출시 초 접속 불가 이슈 및 잦은 점검으로 불안하게 시작한 받은 넥슨의 기대작 ‘야생의 땅: 듀랑고’가 서버 증설과 함께 본게임에 들어섰다. 이제 막 야생의 땅에 떨어진..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