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아쉬운 이별, '게임 서비스 종료'

[ 등록일시 : 2017-07-14 12:43:41 ]

게임의 출시와 관련된 소식은 흔히 만나볼 수 있지만 서비스 종료에 대한 소식을 얻는 것은 공식 홈페이지나 카페가 아니라면 쉽게 접하기 힘들다.

 

출시 전에는 사전등록이나 CBT, 보도자료 등 온갖 수단을 동원해 한 명의 유저라도 더 잡기 위해서 안간힘을 쓰지만막상 서비스 종료를 할 때는 조용히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진다.

 

서비스 종료 사실을 뉴스로 낼 만큼 적극적인 곳은 하나도 없다기업의 이미지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몇몇 관심 있는 유저들만 커뮤니티를 통해 공식 카페나 홈페이지 외의 유저들에게 알릴뿐이다.

 

오늘도 조용히 사라져가는 서비스 종료 게임들을 살폈다.

 

 


 

최근 약 보름간 서비스종료를 선언한 게임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믹스마스터2'. 믹스마스터는 2003년 사이미디어가 서비스를 시작한 애니메이션 IP 기반 온라인게임으로, ‘스톤에이지와 비슷한 느낌이다몬스터를 섞어(MIX) 더 강한 몬스터를 만든다는 것이 특징이다오지엔스튜디오가 개발한 믹스마스터2는 2016년 게임매니아가 채널링을 하면서 부활을 꿈꿨으나서비스 1년만인 8월 31일 서비스가 종료된다.

 

'이럴 거면 왜 오픈을 했을까'라는 게시물을 남긴 한 유저는 "믹스마스터는 이번이 3번째 재탕"이라고 비난했지만, "자동사냥 모드가 나오면 해보려고 했는데 아쉽다"며 서비스 종료에 대한 아쉬운 속마음을 드러냈다.

 

카드배틀RPG '몬스터크라이이터널'도 8월 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6년에 서비스를 했으니 1년을 조금 넘긴 시점이다몬스터스마일이 개발한 이 게임은 지난 1월 카드배틀 선진국인 일본까지 진출했고지난 6월까지 중국 시장 출시까지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급작스럽게 서비스 종료를 선택했다.

 

이 공지를 보고 '어찌 보면 이건 사기 아닌가'라는 게시물을 올린 유저는 화가 잔뜩 난 모양이다. "단 한사람의 유저라도 있으면 서버 종료는 없다고 해 놓고결제할 만큼 다 하고 이제 돈 안 되니 운영하지 않겠다니 (말도 안 된다)"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펀컴퍼니의 리듬게임 '두둠칫'도 7월 30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6년 9월 서비스를 시작했으니 1년도 못 채웠다. '썸 타는 리듬게임'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으나 지난 4월 이후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글은 단 1건 뿐서비스종료 공지 게시글에도 이렇다 저렇다 대꾸가 없을 정도로 썰렁하다.

 


넷마블게임즈 다함께차차차2 이용빈도별 사용자수

 

 

참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다함께차차차2'. 1천만DL 작품의 후속 작답게 상당한 인기를 끌었고서비스 종료를 발표한 6월 당시의 DAU는 앱에이프 자료 기준, 8만 명을 넘는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종료를 결정한 것은 5월 이후 헤비유저 비율이 극도로 줄었기 때문이다.

 

서비스종료를 하는 게임사의 선택이 답답했는지 한 유저는 '다시 부활했으면 하는 서비스 종료 게임들'이라는 게시물로 쿠키런 카페에서 투표를 진행했다거기에는 '그랜드체이스'와 '쿠키런문질문질'이 가장 많았다.

 

6월 28일경부터 7월 14일까지 약 15일 동안 네이버 카페를 통해 서비스종료를 선언한 게임은 17종이다그중 믹스마스터2를 제외하고는 모두 모바일게임이다모바일게임의 경우 한 달에 약 30, 1년 300종 이상의 게임이 서비스가 종료된다는 얘기다.

 

기간별로 보면 넷마블의 마구매니저와 네오사이언의 배틀쉽이 4, 5년 정도 서비스를 했고나머지는 평균 385, 1년 정도 서비스를 했다애정의 유통기한 치고는 너무 짧다빅뱅 인터랙티브의 '마인히어로'처럼 두 달 만에 서비스를 종료한 케이스도 있다.

 

열정을 다해 시간을 바쳤던 게임을 더 이상 만날 수 없다는 것은현실 세계에서 사랑했던 누군가를 멀리 보내는 것과 같은 아쉬움이다그래서일까? '서비스 종료'라는 말은 언제나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39877P
총 덧글수 ( 0개 )

6년 만에 반등한 PC 시장, 아직 웃을 수 없는 이유 3가지

핫뉴스 | 52분 전 | 유정현기자 | 41

최근 시장 조사 기관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DC)’과 ‘가트너(Gatner)’는 지난 2분기의 전 세계 PC 선적량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2년 1분기 이후로 ..

‘스팀’ PC방 진출 아냐, 사회 모든 곳 진출 목표로···

핫뉴스 | 3시간 전 | 유정현기자 | 23

(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작년 여름 전 세계를 강타한 ‘배틀그라운드’ 열풍 덕에 스팀 게임의 국내 PC방 서비스는 업계에도 유저들에게도 관심 소식 중 하나였다. 지난 14..

"위메이드의 절박함"... '이카루스M' CBT 평가는?

핫뉴스 | 11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55

'그래픽과 타격감' 장점, '렉과 발열' 단점​넷마블에 계약 파기선언을 할 정도로 자체 서비스와 빠른 출시가 절박했던 위메이드의 '이카루스M'의 뚜껑이 열렸다. 13일과 14일 '미들라스 ..

세계 2위 무료 PC게임 '던파'... "올 여름, 확 바뀐다"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78

올해로 13주년을 맞이한 세계 2위 PC게임 '던전앤파이터'가 올 여름 대변신을 계고했다.넥슨이 13일 강남 넥슨아레나에서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새로운 로고와 새로운 업데이트, 던파..

'리니지M' 매출 4천억 원... 2018 상반기 1.7조 구글 매출 견인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47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4-5배 매출 급등 원인은 ‘배틀패스’​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2018년 상반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전체 매출의 약 1/3에 해당하는 비..


"흥이라는 것이 폭발한다!" 리듬액션 게임 최강자는?

핫뉴스 | 2018-07-06 | 이재덕 기자 | 211

방탄소년단의 '슈퍼스타BTS'에서 1천만DL ‘리듬스타’까지​​살다보면 힘들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위로가 필요하다. 의외로 주변에는 '음악'에서 위로를 찾는 이들이 많다. 우리의 심신을 ..

액션 지존 '블레이드' 1편과 2편, 무엇이 달라졌나?

핫뉴스 | 2018-07-05 | 이재덕 기자 | 242

1편은 ‘투박해도 액션 충만‘, 2편은 ‘세련미 뿜뿜’​모바일 액션게임 지존으로 꼽히는 ‘블레이드’의 후속작인 '블레이드2'가 출시됐다. 매출 7위를 기록하며 좋은 성적을 유지중이다. 4년..

수수료 5%로 낮춘 원토스어, 매력도 '후끈?'

핫뉴스 | 2018-07-04 | 이재덕 기자 | 282

기존 30% 기득권 포기하고, 삼성갤럭시앱스와 '글로벌'로 유혹​손님도 얼마 없는 장터가 수수료도 백화점 수준으로 받는다하여 이용자들의 원성이 컸던 원스토어가 변신을 시도한다. 입..

사이다 ‘타격감’에 롱런 위한 ‘디테일’ 추가... '블레이드2' 리뷰

핫뉴스 | 2018-07-02 | 이재덕 기자 | 327

구글 매출 7위 기염... '액션RPG' 자존심 지켰다​카카오게임즈의 '블레이드2'가 매출 10위권에 안착했다. 최근 대작이 없어 고민이었던 카카오게임즈가 '음양사' 이후 다시 대작 시동을 ..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의 몰락, 이유는?

핫뉴스 | 2018-06-28 | 이재덕 기자 | 414

'고크립토봇' 성적도 부끄러운 수준... "그러나 의미 있는 도전"​ 게임 속 고양이 한 마리의 거래 금액이 1억 원을 호가, 성공한 블록체인 게임으로 꼽히는 '크립토키티'가 서서히 거품..


[프리뷰] 넘쳐나는 MMORPG... '블레이드2' 액션 갈증 해소

핫뉴스 | 2018-06-27 | 이재덕 기자 | 416

카카오게임즈는 1월 '블레이드2'의 첫 번째 티저 영상을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6개월간 끊임없이 '블레이드2' 알리기에 공을 들였다. 인기 방송인 유병재와 유규선이 출연한 특별 홍보 ..

근로시간 주52시간 적용 받는 300명 이상 게임사는 어디?

핫뉴스 | 2018-06-26 | 이재덕 기자 | 473

게임사 3N, 선택적 근로시간제 준비 끝!​게임업계를 대표하는 3N사 넷마블, 넥슨, 엔씨소프트가 7월부터 시행되는 300인 이상 기업의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법에 대한 방책으로 '선택..

'검은사막 모바일'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 둘러보니···

핫뉴스 | 2018-06-21 | 유정현기자 | 611

-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로 중무장! 신규 유저, 복귀 유저 모두 환영 ​지난 14일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신규 캐릭터, 신규 월드 보스, 신규 서버 등을 포함한 첫 번째 대규..

WHO, 게임중독은 '질병'... 게임업계는 '한탄'

핫뉴스 | 2018-06-20 | 이재덕 기자 | 586

결국 게임중독이 질병으로 분류됐다.세계보건복지기구(WHO)는 현지시간 18일 게임중독을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올렸다. 이를 반대하던 게임업계가 충격에 휩싸였다.WHO가 ..

"치명적인 아름다움" 검은사막모바일 '다크나이트' 평가는?

핫뉴스 | 2018-06-19 | 이재덕 기자 | 669

'검은사막모바일'이 구글 매출 2위를 탈환했다. 그 원동력은 첫 번째 업데이트에 있다. 이 업데이트의 중심에는 신규 클래스인 '다크나이트'가 있었다. 다크나이트는 어떤 캐릭터이고, ..


'검은사막모바일' 2위 탈환... '첫 업데이트와 '진정성' 통했다

핫뉴스 | 2018-06-15 | 이재덕 기자 | 719

‘뮤오리진2’가 출시되던 날, 구글 매출 2위에서 4위로 떨어지며 큰 충격을 던긴 '검은사막모바일'이 첫 번째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2위를 탈환했다. 위로는 ‘리니지M’만 남았고, 애플스..

[E3] AAA급 콘솔 그래픽에 '열광'.... 검은사막 콘솔버전 공개

핫뉴스 | 2018-06-14 | 김형석 기자 | 798

코리아 디스카운트 속에서 빛난 '검은사막' 열풍 펄어비스(대표 정경인) 가 11일 오전 5시(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게임전시회 E3의 MS엑스박스 컨퍼런스에서 MMORPG '검은사막'의 ..

"별들의 전쟁" 모바일게임 매출 탑5 DAU 추이 분석

핫뉴스 | 2018-06-11 | 이재덕 기자 | 758

웹젠의 ‘뮤오리진2’가 구글 매출 2위까지 올랐다. 2위였던 '검은사막모바일'을 제친 것이다. ‘검은사막모바일’에 밀렸던 ‘리니지2레볼루션’은 다시 3위로 올라섰다. ‘뮤오리진2’에 한참..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