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인디게임

오늘도환생, 하루 1억 원 매출 비결을 알려주마

[ 등록일시 : 2017-06-16 17:27:32 ]

소문만 무성했던 인디게임 지존 '오늘도환생'의 일 매출 1억 원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신명용 이꼬르(ikkorr) 대표는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야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 워크샵에서 2017년 1‘ 오늘도환생의 일평균매출이 1억 원을 돌파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오늘도환생은 지난 해 12월 25일 첫 일 매출 1억 원을 돌파했고, 1월 일평균 매출 1억 원을 돌파했다일 평균매출 1억 원이면 월 30억 원년 360억 원의 매출이 가능하다는 얘기로이 정도 규모의 매출이면 국내 게임사 탑 30위에 드는 엄청난 성적이다이꼬르의 매출이 더욱 대단한 이유는 매출 규모 대비 극히 적은 직원 임직원 수 때문이다. 2011년 설립된 이꼬르의 임직원수는 17명으로 월 1억이면 충분히 운영이 되는 가벼운 조직이다.

 

하지만 이꼬르가 보이고 있는 주요 게임 지표나 회사의 마인드는 결코 가볍지 않은 수치다오늘도환생의 국내 DAU는 7글로벌은 21구매전환율은 12%, ARPU(유저당 평균매출)는 7.3, ARPPU(결재유저당 평균매출)는 78불이다오늘도환생의 ARPPU에 단순히 과금 유저 30만 명을 곱하면 260억 원이라는인디 게임사들에게는 천문학적인(?) 숫자가 나온다.

 

 


 

이꼬르는 올 여름까지 신작 2-3종을 더 선보인다핵심 시스템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소재만 바꾸는 카이로소프트의 시스템을 채택한다는 계획이다신 대표가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유저DB'카이로소프트의 게임을 계속 그 유저가 즐기듯이 '오늘도환생유저도 계속해서 이꼬르의 신작을 즐겨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가장 공을 들이는 것도 이 유저DB특히 오늘도환생에서 한 번이라도 1,000원 이상 과금을 한 유저라면 VIP로 대접받는다차기작에서도 VIP 혜택을 지급하기 위해 VIP 초대메일을 보내 지속적인 관리가 들어간다는 방침이다수익모델이 광고뿐이라고 생각했던 인디게임이꼬르가 이렇게 과금 유저에 공을 들이는 모습은 그만큼 인디게임의 트랜드가 빠르게 바뀌어 왔음을 의미한다.

 

 

신 대표가 시장 분석을 하던 2014년만 해도 세븐데이즈모비릭스아웃핏캐치앱 등 잘 나가는 소형 개발사는 대부분 광고로 인한 수익 모델을 채택하고 있었다.

 

특히 세븐데이즈는 7, 1주일에 하나씩 게임을 만들어 낸다고 해서 회사 이름이 '세븐데이즈'였지만 직접 가 보니 3일에 한번 게임을 만들고 있었다. '게임은 3시간 가지고 놀다 버리는 것'이라는 세븐데이즈 의 다소 충격적인 '철학'을 듣고 신 대표는 이꼬르 게임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에 빠졌다.

 

이윽고 '3개월에 하나씩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내서 유저풀을 만든다'는 목표를 세웠고그렇게 탄생한 것이 '오늘도 환생'이다. 1년 반 걸릴 게임을 3개월 만에 만드니 모든 것을 다 버릴 수밖에 없었다다 잘라버리고 시나리오와 전투던전병사 유물만 챙겼다.

 

게임을 출시하고 보니 유저들의 반응이 생각과 달랐다광고 수익보다는 인앱 결재가 더 많은예상치 못한 결과에 신 대표는 과금 체계를 다 뜯어고쳤고, BM모델의 한계를 더욱 넓혔다.

 



 


 

구글 국내매출 순위를 보면 오늘도환생이 어떤 성장과정을 거쳐 왔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출시 이후 매출 152위까지 올랐다가 300등대로 떨어졌고피처드를 받으며 92위까지 올랐으나 다시 297위로 떨어졌다이후 평균 130등대를 유지하고 있다이 시점이 BM을 다 뜯어고친 그 시점이다이후 글로벌 원빌드를 출시하면서 매출 곡선이 평탄화됐고이후 유저DB에 기반한 마케팅으로 3번째 평탄화 계단에 올라섰다.

 

신 대표가 매출 곡선만 신경 썼던 것은 아니었다지속적인 신규유저의 유입이 필요했기 때문에 지난 11월부터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걸었고, 2017년 이후 안정적인 다운로드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여기에는 앱스플라이어 등 15개의 미디어를 사용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신 대표는 두 장의 그림을 펼쳐 두고 사람이 많은 시내 사진은 '리니지2레볼루션', 사람이 적은 시장 사진은 '인디 게임'으로 비교하면서 게임은 거리를 만드는 것과 같다고 정의했다방치형게임 '오늘도환생'으로 시골 장터와 같은 포지셔닝을 했으니이곳에 다른 상품을 팔겠다는 얘기다.

 

이 장소에서 '오늘도환생'과 같은 대박을 또 터트릴 수 있을 것인가그러기 위해서는 재연 가능성이 있어야 하는데그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유저DB’이고이것이 이꼬르의 진짜 경쟁력이 될 것이라는 것이 신 대표의 확고한 신념이다. 

 




 

마케팅으로 유저를 게임에 끌어들이고게임으로 수익이 나면 또 다시 마케팅으로 유저를 끌어들이는 반복 사이클에서 유저DB’가 있다면 차기작은 '흑수저'가 아닌 '금수저'를 들고 태어난다는 얘기다.

 

​​

이렇게 과금 유저를 챙기는 이꼬르 오늘도환생의 헤비 유저는 얼마나 되까? 앱에이프 2.0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수에서는 오늘도환생의 헤비유저는 11.8%가 나왔다. 여기서 말하는 헤비유저란 한달 20일 이상 앱을 실행시키는 유저를 말하는 것으로, 이꼬르가 제시한 과금유저 비율 12%와도 일맥상통한다. 하지만 지난 4월 이후 계속해서 비활성유저가 늘고 있다는 것은, 또 한번의 도약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한 유명한 인디게임사는 1억 명의 거대한 유저풀만 믿고 타 회사의 게임을 퍼블리싱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이 작품은 구글 매출 70위까지 오르며 거대한 유저풀의 덕을 보는가 싶더니 지금은 300-400등 대에 머물고 있다. 이유는 캐주얼게임이 대다수였던 유저 풀에 SRPG라는 색깔이 다른 게임을 퍼블리싱했기 때문이다시골 장터에서 고급 향수를 판셈이니 잘 팔릴 리가 없다.

 

이꼬르는 시골 장터에서 팔던 빵이 잘 팔리니 다른 빵을 판다는 계획이다팥 대신 꿀을 넣고앙금을 넣고소재를 바꿔서 팔겠다는 생각이다. '성공한 인디게임'으로수많은 인디 게임사들의 부러운 시선을 받고 있는 이꼬르가 차기작까지 대박을 터트릴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광고만으로 월 14억 매출?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건 '방탄소년단'

취재기사 | 5분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13

베이징에 본사를 둔 유명 게임사 요도원(Yodo1) 담당자가 한국을 방문, 자사의 핵심 타이틀인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것은 방탄소년단이라고 말해 화제다.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

오늘도환생, 하루 1억 원 매출 비결을 알려주마

핫뉴스 | 2시간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0

소문만 무성했던 인디게임 지존 '오늘도환생'의 일 매출 1억 원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신명용 이꼬르(ikkorr) 대표는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야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 워크..

우리 게임은 '김치냉장고', 인디게임사 수익 공개

핫뉴스 | 1일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56

"우리 게임은 '냉장고'가 아니라 '김치냉장고'에요" 지난 해 6월 설립된 모바일게임사 스프링컴즈 서성영 이사가 15일 열린 앱러빈 서울워크샵에서 한 말이다. 냉장고가 있음에도 '김치 ..

이것이 인디게임이다. 프레임드2(Framed2) 출시

취재기사 | 1일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66

기획 1명, 디자인 1명, 사운드 1명, 애니메이션 1명 이렇게 총 4명이 만든 인디게임 '프레임드' 신작 '프레임드2(Framed 2)가 애플스토어에 14일 출시됐다. 프레임드2(FRAMED)는 애..

인디게임사가 살 길은 ‘글로벌 방치형 RPG'

핫뉴스 | 2017-06-08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5167

지난 2월 작성된 '인디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 기사는 많은 인디 개발사와 마케터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방치형 게임'은 대기업 참여로 규모가 커진 모바일게임 시장에..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2077P
총 덧글수 ( 0개 )

"H5게임 시장 폭발적 성장할 것" H5게임 시장의 현주소는?

핫뉴스 | 6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54

중국에서는 이미 5조 시장 열려...국내서도 곳곳에서 '도전장' 아직은 낯설기만 한 HTML5게임(이하 H5게임)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국내에서 진행됐다. 이미 중국에서는 5조가 넘는다는 ..

와이디온라인, 전(前) 대표이사 횡령으로 거래 정지

핫뉴스 | 1일 전 | 최명진 기자 | 67

게임 개발 및 유통사인 와이디온라인이 이전 수뇌부들의 '업무상 횡령'을 이유로 주권매매 거래가 정지됐다.와이디온라인은 16일, 변종섭 대표이사가 김남규 전(前) 대표이사, 김상일 전..

"대통령도 리니지M하나?" 대통령 옆자리 앉은 김택진·방준혁...네티즌 반응은?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33

게임사 대표가 대통령 옆자리에 앉은 것만으로 업계의 위상이 올라갔다는 평이 줄을 잇고 있다. 그간 게임을 사회악으로 몰며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던 터라, 게임업계가 더욱 고무적인 ..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2)-넷마블

핫뉴스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283

넷마블의 부진했던 2018년 성적과 라인업은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을까? 넷마블이 2019년 굵직한 대작 타이틀을 통해 도약할 준비에 나섰다.◇ 2018년 연간 분석넷마블은 2017년 지스타..

프로게이머 연봉 1.8억... 아마추어 절반 이상은 '무일푼'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214

국내 프로게이머의 연봉 통계가 나왔다. e스포츠 프로선수들의 평균 연봉은 1억 7,558억 원으로 집계됐다. 프로선수의 연령은 20-22세가 가장 많았고, 경력은 1-4년이 가장 많았다. 이미..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1)-넥슨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243

주식회사 넥슨(이하, 넥슨)은 1994년 김정주 대표가 창립했다. 1996년 세계 최초의 그래픽 MMORPG '바람의나라'를 개발한, 세계적인 게임 회사다. 일본으로 본사를 옮긴 후 2011년 도쿄 ..

김정주, 넥슨 매각 '말말말'.... 매각 배경과 파장, 행보

핫뉴스 | 2019-01-04 | 이재덕 기자 | 411

​국내 1위 게임사 넥슨의 매각을 두고, 온 나라가 시끄럽다. 넥슨과 넥슨 매각 이슈는 3일 내내 실검에 올랐다. 특히 10대들은 하루 종일 넥슨 매각을 검색, 실검 1위를 차지했을 정도. ..

김정주 대표, 넥슨 10조원에 매각...게임업계 지각변동 일어나나?

핫뉴스 | 2019-01-03 | 최명진 기자 | 497

국내 최대 게임회사 넥슨의 창업자인 김정주 엔엑스씨(이하 NXC) 대표가 회사 매각에 나서 업계를 충격에 빠트렸다.3일 수십개가 넘는 복수의 언론이 김정주 대표가 자신과 특수관계인이..

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 "2019년은 가볍게, 넓게"

핫뉴스 | 2019-01-02 | 이재덕 기자 | 382

자전거, 걷기, 여행하기 등 라이프MMO 개발 의지 표명​​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2019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카카오게임즈의 캐주얼한 속..

2018 한국 게임사 매출 탑50...약 12조 규모

핫뉴스 | 2018-12-24 | 이재덕 기자 | 780

2018년도 1주일밖에 남지 않았다. 2018년 실적 발표는 3월 말이 마감이다. 지난 10월 15일 마감된 3분기까지의 데이터를 토대로, 남은 4분기의 데이터는 3분기와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2..


슈퍼셀 '브롤스타즈' 한국 1위게임 등극!...DAU 1위

핫뉴스 | 2018-12-21 | 이재덕 기자 | 736

​슈퍼셀의 신작 '브롤스타즈'가 한국 1위 게임에 등극했다. 20일 일간 활성 사용자수(DAU, 전체) 랭킹에서 게임부문 1위를 차지했다. 무려 70만 명에 육박하는 유저를 확보했다. 브롤스..

리니지 전설 '포세이든'도 나섰다... 넥슨 '아스텔리아'가 가야할 길은?

핫뉴스 | 2018-12-20 | 이재덕 기자 | 669

​넥슨의 신작 PC MMORPG '아스텔리아'아가 출시를 앞두고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껨생술집'이라는 영상이 주목을 끌고 있다. 과거 리니지, 뮤, 와우 등 1, 2세대 PC MMORPG의 전설들이..

아스텔리아, 로스트아크와는 다른 느낌, 다른 재미

핫뉴스 | 2018-12-19 | 김형석 기자 | 617

예전 MMORPG의 향수를 자극하는 아재게임 스튜디오8(대표 정현태)이 개발하고 넥슨(대표 이정헌)이 퍼블리싱하는 MMORPG '아스텔리아'가 드디어 오픈베타 서비스를 개시했다. 2012년..

별 일 없던(?) 스마일게이트, 2018년 환하게 '스마일'

핫뉴스 | 2018-12-19 | 이재덕 기자 | 680

그동안 별 일(?) 없던 스마일게이트가 2018년 올해 환하게 웃었다. 로스트아크를 출시, PC방 순위 3위까지 올랐고, 소울워커의 성공은 업계에 끊임 없이 회자됐다. 2018년 한해를 마감 ..

검은사막M 직업순위가 궁금해? 각성 후 대세 캐릭터 분석

핫뉴스 | 2018-12-17 | 이재덕 기자 | 1160

검색포털에서 '검은사막M 직업순위'가 자동완성 검색어 목록 1위에 올랐다. 최대 이슈인 '검은사막M 각성'이나 검은사막M 다크나이트 스킬트리, 검은사막M 금수랑스킬' 등도 자동완성 검..


[특집] 플레이스테이션 4 발매 6년을 되돌아 보다

핫뉴스 | 2018-12-13 | 이준혁 기자 | 802

지금 국내에서, 그리고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게임기는 플레이스테이션 4가 아닐까? 플레이스테이션 4는 2013년 11월 15일, 미국에서 최초로 발매가 시작됐고, 그로부터 한달도 ..

[KGC2018] 해외진출 실패 이유는? 인디게임사의 실패&성공 스토리

핫뉴스 | 2018-12-12 | 이재덕 기자 | 894

수많은 인디 게임사가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무너지는 이유는 '글로벌'이라는 이유가 가장 크다. 해외로 나가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12일 서울시 동대문구 콘..

한중일 블록체인게임 3종, 한국서 집결!

핫뉴스 | 2018-12-11 | 이재덕 기자 | 816

크립토오잉크(일), 펫크래프트(중), 디그스타(한) 3종 선봬​한중일 블록체인게임이 한 자리에 모였다. 블록체인 전문기업을 표방한 미탭스플러스(김승연 대표)가 10일 서울시 강남구 SJ..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