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인디게임

인디게임사가 살 길은 ‘글로벌 방치형 RPG'

[ 등록일시 : 2017-06-08 14:54:32 ]

지난 2월 작성된 '인디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 기사는 많은 인디 개발사와 마케터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방치형 게임'은 대기업 참여로 규모가 커진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운신의 폭이 좁아진 인디개발사들이 내몰린 마지막 선택이었기 때문이다.

 

'오늘도환생'은 한국에서 가장 성공한 방치형 게임으로 꼽힌다. 개발사인 이꼬르는 2016년 매출 70억 원을 달성했는데, 그 중 해외 매출 비중이 70%를 차지, 해외 매출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그리고 2017 3, 이미 지난해 매출을 넘어선 상황으로, 하루에 1억을 벌었다는 소문도 들린다. 인디개발사들에게는 눈이 번쩍 뜨이는 대목이다

 


오늘도환생

 

해외 시장에 눈뜬 이꼬르는 '오늘도환생'을 통해 얻은 노하우와 30만 명의 과금유저풀을 기반으로 신작을 속속 선보이며 해외로 나갈 계획이다. '오늘도환생'은 애플스토어에서 일본, 미국, 중국에서 게임 매출 200위권을 기록 중이지만, 100위권에 도달한 국가는 무려 42개국에 달할 정도로 인기다. 룩셈부르크는 무려 6위에 랭크되어 있다

 


 

‘오늘도환생’의 해외 스토어의 정식 명칭은엔드리스 프론티어(Endless Frontier - Idle RPG with Tactical PVP)’, 방치형 게임을 뜻하는아이들RPG(idle RPG)’라는 점을 제목에서 강조하고 있다. 같은아이들RPG’를 표방한어비스리움탭타이탄시리즈는 게임와이가 선정한방치형 게임 글로벌 최고순위 랭킹(iOS 게임)’에서 '오늘도환생'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 두 작품은 중국 치타모바일이 퍼블리싱을 맡고 있는데, 하루에 8천만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치타 모바일의 광고매체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웹게임에서 시작된 정통파 idle게임 7. 어드벤처 캐피탈리스트

 

3위에 랭크된논스톱 나이트(Nonstop Knight)’로열리볼트(Royal Revolt)’라는 걸출한 게임을 배출한 독일 플레어게임즈(Flaregames)가 만든 액션RPG, 장비와 스킬을 업그레이드하면서 끝없이 이어지는 지하 던전을 탐험하는 게임이다. 뭔가 계속 반복된다는 점에서 국내에서 꽤 많이 유행한 '무한더던전'이나 '용사' 시리즈가 연상된다

 

10 타이틀 중 6-10위권은 해외 타이틀이다. 이중 눈여겨볼만한 것이 '클리커' 시리즈를 출시중인 나쿠어틱(Naqatic)이라는 회사다. 이 회사는 베이스볼클리커(Baseball Clicker)와 풋볼클리커, 하키클리커 등 다양한 클리커류 게임을 출시중이다. 그중 베이스볼클리커는 국내에서는 900등대로 전혀 인기가 없지만 미중일 3개국에서 매출 50위권 안에 들 정도로 인기다.

 

 

18위와 20위에 랭크된 클리커게임의 원조로 꼽히는 쿠키클리커시리즈다. 웹게임에서 먼저 시작되어 모바일로 이식된 케이스인데, 두 게임 모두 미국과 한국에서 최고 매출 300위권을 기록했고, 중국과 일본에서는 기대만큼의 성적을 올리지 못했다.

 

29위에 랭크된차밍키프(Charming Keep)’라는 작품도 눈에 띈다. 각 층에 따라 알맞은 상점을 입점 시키고 수익을 얻어 꼭대기의 왕을 구출하는 게임이다. 지속적인 터치를 통해 수익을 만들어 내는 클리커류 게임이 아닌 시간에 따라 자연스럽게 수익이 쌓이는 방치형 게임이다. NPC를 고용하여 자동으로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다.

 



엽기적인 방치형 게임이 많은 일본 시장

 

하위권에서 눈에 띄는 것은 '중년기사 김봉식'이다. 국내에서는 1위의 성적인 최고 15위까지 기록했던 이 타이틀이 해외에서는 왜 이렇게 부진한지 확인했더니 일본에는 '중년기사 야스히로(中年騎士 ヤスヒロ)'라는 이름으로 출시됐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애플 매출 최고 258위까지 올랐다.

 

중년기사김봉식 이후로 표창키우기, 탭어드벤처, 대건물주, 표류소녀, 건물주키우기 등 한번쯤 이름을 들어봤음직한 국산 방치형 게임이 수두룩하다. 이들 타이틀은 대부분 100위권에 든 타이틀이지만 해외에서의 성적이 확인되지 않아 전체 평균 순위가 낮다.

 

 

한국에서 잘 안되더라도 글로벌 다른 국가에서 흥하면 그럭저럭 BEP가 맞춰지는 것이 클리커류 게임시장이다. 통합 23위와 45위의 드래곤워리어즈는 이 말을 가장 증명하는 게임이다. 국내에서는 1,500위권 밖이지만 미국에서는 매출 185위를 달성, 해외에서의 가능성을 열었기 때문이다.

 

드래곤워리어즈

 

미국 애플 순위 200위권의오늘도환생이 월 70억 원을 매출을 올린다고 했을 때, 185위인 더원즈게임즈의드래곤워리어즈도 과금 시스템만 잘 되어 있다면, 비슷한 매출을 올릴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얘기다. 특히 PC게임피와키티를 개발, 1세대 게임 개발자로 꼽히는 트리거소프트의 김문규씨가 대표로 있는 더원즈게임즈는 글로벌 7천만 다운로드의건쉽배틀을 개발한 바 있어, 더욱 글로벌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참가로 미국 애플스토어의 경우 1등인클래시로열은 하루 22억 원, 10위는 3, 50위 쿠키잼은 6천만 원, 100위 심시티빌드잇은 5천만 원, 149위의 마블퓨처파이트는 약 3천만 원, 190위의 워킹데드: 노맨즈랜드는 약 1천만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내 구글스토어보다 약 5배 정도의 큰 규모다.

 

 


방치형 전함게임도 나왔다, 방치형 게임 소재의 다양화

 

지금까지의 클리커류 게임은 짧은 라이프사이클 동안 광고가 주 수익원인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대부분 인앱결재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중년기사 김봉식은 상용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최근의 클리커류 게임은 마케팅에도 적극적이다.

 

이번 분석으로 확실해 진 것은 방치게임의 가능성이다. 아직 개발하지 않은 장르가 많고, 또 해외로 진출하지 않은 방치형RPG가 수두룩한 상황에서 이들에게 해외 진출의 기회가 많이 남아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역으로 국내 유저들이 즐길만한 해외의 우수한 방치형 RPG가 많다는 것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대기업에 밀린 인디 개발자의 어쩔 수 없는 선택, 방치형 게임이 세계 게임 장르의 큰 축이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이라는 단어는 여전히 매력적인 단어다. 
 


인디 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

핫뉴스 | 2017-02-27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3385

스마트폰 시장 초기 인디게임사들의 작품은 집중적인 관심을 받으며, 이들에게 한 줄기 빛이 내리는가 싶었다. 그러나 수백 억을 퍼부으며 TV 광고를 하는 대형 게임사들에게 밀리더니..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29  
  이재덕 기자
  39417P
총 덧글수 ( 1개 )
   1  
  태티서
  4P
2017-06-12 13:52:12 [추천]

그럼 우리나라가 글로벌 방치형게임 짱 먹은 거? 


한국형 전략게임의 등장, 아이언쓰론 리뷰

핫뉴스 | 1일 전 | 김형석 기자 | 67

숨막히는 그래픽으로 표현된 RPG 전략 포플랫이 개발하고 넷마블이 퍼블리싱하는 모바일 전략 '아이언쓰론'이 16일 출시됐다. 100만명의 사전예약자가 몰리는 등 초반 인기 몰이에 성공..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3)-엔씨소프트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59

싣는 순서엔씨소프트 소개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9년 서비스 예정 온라인게임 원작 IP 타이틀2018년 하반기 종합 ..

[공략] 강해지고 싶은가? ‘'아이언쓰론'’ 육성 방향과 팁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93

‘마을모드’와 ‘배틀로얄’ 모드 신선... 관련 팁 공개​‘아이언쓰론’은 단순히 전투에서의 전술보다는 하나의 나라, 성의 군주가 되어 모든 것을 챙겨야 하는 통합적인 전략이 요구되는 ..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2)-넥슨

핫뉴스 | 4일 전 | 김형석 기자 | 126

‘카이저’로 모바일 게임 판도 뒤엎을까? 해외는 매출 유지 전망 싣는 순서 넥슨 소개2017년 연간 분석2018년 Q1 분석2018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하반기 종합전망 ◇넥슨 소개 ..

[Y기획] 돋보이는 콘텐츠 볼륨... '블레이드2' 주목 시스템 4종

핫뉴스 | 5일 전 | 김효진 기자 | 94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액션 RPG ‘블레이드2’가 지난 15일 사전 등록을 시작한 가운데, ‘블레이드2’의 주요 콘텐츠 4종을 알아봤다. 먼저 첫 번째 콘텐츠는 ‘점령전’이다. ‘점령전’은 다..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1)-넷마블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78

세븐나이츠2,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중국 판호에 기대​​싣는 순서넷마블 소개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하반..

펍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정식 서비스

핫뉴스 | 2018-05-16 | 김민희 기자 | 151

펍지주식회사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정식 서비스를 했다고 밝혔다.기존 공지된 오전 10시보다 앞당긴 오전 6시 50분 경에 진행됐다.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

엔씨소프트, ‘리니지M’ 1주년 무엇이 달라지나? “간담회 총 정리”

핫뉴스 | 2018-05-15 | 이재덕 기자 | 192

3년만에 공식석상에 자리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리니지 그래픽의 끝을 보여줄 것” 풀 HD급 그래픽으로 UP!​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신작 출시가 2018년으로 연기됐다. 엔씨의 매출..

[Y기획] '블레이드2' 독주... 상반기 모바일 액션게임 기대작 4선

핫뉴스 | 2018-05-12 | 김효진 기자 | 249

출시 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리니지M’, ‘검은사막 모바일’을 비롯해, 현재 모바일 게임 인기 차트는 ‘MMORPG’가 점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이번 상반기에는 ..

[인터뷰] "스웩 폭발" 유니아나 댄스게임 고수, 풍꼬 이충곤(영상)

핫뉴스 | 2018-05-11 | 이재덕 기자 | 236

국내에 한대 뿐! '댄스 러시 스타덤' 고수를 만난다​일명 DDR로 잘 알려진 '댄스댄스 레볼루션'. 이 게임의 2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된 신감각 댄스게임 '댄스 러시 스타덤'은 국내에 단 ..


"북적북적" 펄어비스 '검은사막M' 부스... 유저의 관심은 '어디?'

핫뉴스 | 2018-05-10 | 이재덕 기자 | 303

플레이엑스포 현장 한정 굿즈 판매 '럭키백' 관심... 전 관람객 캐시템 200펄 지급​10일 개막한 2018플레이엑스포에 펄어비스가 최대 규모의 부스로 참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줄까..

블록체인 게임, 속속 수면 위로 등장

핫뉴스 | 2018-05-10 | 이재덕 기자 | 294

한국에서는 ICO가 금지되어 출시가 요원했던 블록체인 게임이 하나 둘 수면 위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빠르면 15일부터 게임 플랫폼 테스트를, 6월부터는 CBT를 통해 블록체인게임..

"방치형은 진화中?" 2018년 방치형게임 최신 동향 분석

핫뉴스 | 2018-05-04 | 이재덕 기자 | 589

작년 2월 '인디 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이라는 기사는 인디게임사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인디 게임사들이 '리니지2레볼루션' 등 대형 게임사들에게 떠밀려 갈 길..

[취재] 익숙한 캐릭터 다 모였다, ‘아트토이컬쳐 2018’ 개막

핫뉴스 | 2018-05-03 | 유정현기자 | 477

제5회 '아트토이컬쳐 2018(이하 아트토이컬쳐)'이 5월 2일 서울 코엑스에서 첫 모습을 드러냈다. ‘아트토이컬쳐’는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 150팀의 예술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Y기획-NDC] MS, 블리자드, 넥슨식 – 성공하는 기업의 개발관리란?

핫뉴스 | 2018-04-30 | 김형석 기자 | 362

변화는 충분한 소통을 거쳐야 가능한 것 26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NDC)에서, 박종천 넥슨 플랫폼 부본부장이 '마이크로소프트, 블리자드, 넥슨은 어떻게 개발을 할까' 라는 다소..


[Y기획-NDC] '붕괴3rd', 서브컬쳐로 대박에 이르는 길

핫뉴스 | 2018-04-28 | 김형석 기자 | 548

중국회사가 오타쿠 게임으로 동아시아에 인기몰이 25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 현장에는 중국개발사 '미호요(MiHoYo)'의 '원이 진(Wenyi Jin)' 해외사업 부사장이 '붕괴3rd'의 개발..

[Y기획-NDC] ‘천애명월도’, 텐센트다운, '대륙적인' 개발이란?

핫뉴스 | 2018-04-27 | 김형석 기자 | 335

때늦은 중국무협게임의 성공신화 25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NDC)에서는, 넥슨이 서비스하고 텐센트 오로라 스튜디오가 개발한 인기 PC MMORPG '천애명월도'의 포스트모템이 공개..

[Y기획-NDC] 'HIT'의 일본 현지화, 그 성공의 비결

핫뉴스 | 2018-04-27 | 김형석 기자 | 364

컬쳐라이즈로 현지인의 마음을 사로잡다 해외진출이 활발한 한국의 게임산업은 흔히 로컬라이제이션이라 부르는 현지화 작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왔다. 언어 번역에서부터 현지 풍..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