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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F] 원광연 교수, "4차산업혁명은 '하이브리드'"

[ 등록일시 : 2017-05-26 17:23:28 ]

IT업계의 원로로 꼽히는 원광연 교수가 '4차산업혁명은 하이브리드 파워'라고 정의했다.

 

1차산업은 기계의 혁명, 2차산업혁명은 '전기의 혁명', 3차산업은 디지탈의 혁명으로 정의되어 왔는다. 4차산업혁명은 하나의 혁명이 아닌 '콘텐트와 미디어, 플랫폼' 3가지가 한군데 어우러지고, 상호 보완하는 하이브리드 파워라는 것이 원 교수 강의의 핵심이다.

 

원 교수는 시대별 산업혁명의 본질은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다고 얘기한다. 구글에서 '산업혁명'이라고 치면 공장 굴뚝에서 연기가 나는 이미지가 가장 먼저 나온다. 2차산업혁명은 디피가 그린 벽화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이 그림에는 인류의 고대에서부터 20세기 초까지의 기술의 발전, 전기가 나오기까지의 과정이 그려져 있다.

 


듀티의 벽화(The Electricity fairy)

 

1997년 타임지가 뽑은 그 해를 대표하는 인물에 컴퓨터 그림과 함께 '(You)'라고 적힌 일러스트가 뽑혔다. 이 그림의 밑바탕에는 컴퓨터가 매체가 되어 일반인들도 정보의 생산자가 되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3차산업을 대표하는 이미지로 꼽을 만 하다는 것이 원 교수의 의견이다.

 

만약 타임즈가 10년 후인 20127 '타임오브더이어'를 뽑는다면 누가 될까? 원 교수는 "3차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이미지에 'You'가 아닌 'They'라고 적힌 이미지가 될 것"이라고 했다.

 



3차산업혁명과 4차산업혁명의 이미지

 

지금까지 각 세대별 혁명은 적합한 미디어가 동반됐다. 기계의 혁명인 1차산업혁명에는신문과 잡지’, 전기의 혁명인 2차산업혁명에는 전기 기반의 ‘TV와 라디오’, 디지탈의 혁명인 3차산업혁명에는 디지털미디어라는 너무도 당연한 조합이 이루어졌다.

 

원 교수는 4차산업혁명의 힘은 '하이브리드파워'라고 정의했다. 그리고 4차산업혁명은 하이브리드 미디어로 표현될 것인데, 하이브리드 미디어는 전기와 가솔린’, ‘수소와 가솔린처럼 서로 보완을 하는 존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4차산업은 하이브리드 파워를 강조하는 원 교수

 

4차산업혁명의 하이브리드 요소는 단순하지 않다. 원 교수는 총 4개 이상의 하이브리드 요소를 거론했다. 그것은 아날로그+디지털’,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알고리즘+데이터’, ‘피지컬+사이버의 조합이다. 한 예로 지금까지의 전산학은 알고리즘을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정보, 즉 데이터의 중요성이 날로 더해지고 있다. 딥러닝 학습방법을 통해 점점 진화하는 알파고가, 알고리즘보다 데이터가 앞서가는 예다.

 

원 교수는 '콘텐츠' '미디어', '플랫폼' 3가지 요소가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다. 콘텐츠는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고, 미디어는 사람의 플랫폼을 통해서 서비스되는 구조라는 것인데, 바둑을 라디오로 즐길 수 없다는 것이 이 3가지가 확연히 구분되는 예다.

 

4차산업혁명의 본질

 

그러나 미디어가 디지털화된 미디어와 플랫폼의 구분이 의미가 없어지고, 관계가 모호해지면서 '하이브리드 미디어 시대'가 됐다는 것이 원 교수의 설명이다. 어떨 때는 콘텐트가 미디어가 되고, 어떨 때는 플랫폼이 된다는 것인데, 플레이스테이션이나 TV를 그 예로 들었다.

 

원 교수는 "하이브리드 시대는 새로운 장르와 사업이 생겨나고 있다. 조선일보는 동아일보는 100년간의 사실을 데이터화 했다. 현재는 이 데이터를 3D VR로 재해석해서 보여줄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스페이스 타임머신을 만들어낸 것인데, 따라서 미디어는 미디어에만 그치지 않고 새로운 문화현상을 만들어 낼 것이며, 소비자는 소비를 하는 동시에 새로운 콘텐트를 창조하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낼 것"이라며 "이것이 VR의 미래"라고 결론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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