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코어 싸움 시작, 멀티 스레딩은 선택 아닌 필수

[ 등록일시 : 2017-05-16 19:59:00 ]

​ 

과거 CPU 시장을 양분하던 인텔(Intel)’어드밴스트 마이크로 디바이스(Advanced Micro Devices, 이하 에이엠디)’ CPU 경쟁이 수년 만에 다시 시작되며, CPU 시장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

 

지난 32에이엠디 6년 만에 새로운 CPU ‘라이젠을 출시하며, 유저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냈다. 2006년도 이후 서서히 인텔과 격차가 벌어지며 시장에서 잊히는 듯했으나, 당초 IPC 40% 향상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한 라이젠 56% 성능 향상이라는 초과 달성을 이루며 회생에 성공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번 출시된 최고 라인업 제품인 ‘R7 1800x’는 인텔의 8코어 16스레드 ‘I7-6900k’에 대응하는 8코어 16스레드 프로세서로, 벤치 프로그램 상에서 싱글 스레드 테스트 동점, 다중 스레드 테스트는 9%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더욱 놀라운 것은 바로 가격. 120만 원 가격대를 형성 중인 인텔제품보다 50%나 저렴한 가격에 유통된다는 점이 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줬다. 특히 30만 원 후반대의 ‘R7 1700’의 경우 오버클럭을 적용 시 1800x랑 비교해도 손색없는 성능을 발휘해, 출시 후 다나와인기 CPU 순위에서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했다.

 

이 같은 경쟁사의 깜짝 발표에 인텔은 추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라인업 변경 및 조기 출시를 발표했다. 기존 내년 상반기로 예정돼 있던 커피레이크는 올해 하반기로 앞당겨졌으며, 신작 커피레이크부터는 기존 I5 시리즈 - 4코어, I7 시리즈 - 4코어/8스레드 구조에서 I5 시리즈 - 6코어, I7 시리즈 - 6코어/12스레드가 될 전망이다.


 

최근 인텔에이엠디의 다 코어 전략에 ‘I9 라인업 신설이라는 강수를 뒀지만 에이엠디가 그대로 ‘R9 라인업 신설로 맞받아치며, 올여름부터 PC 시장의 다 코어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지금까지의 PC시장 점유율은 인텔이 압도적으로 가져왔다. 수년간 인텔의 상위 라인업 I7 시리즈는 4코어 8스레드 구조였고, 대부분의 게임사들 역시 이 같은 시장 분위기를 반영하게 됐다.

 

최근 에이엠디의 돌풍에 인텔이 즉각 6코어 12스레드 제품을 출시한다고 발표하자 일각에서는 경쟁사가 없어서 CPU 개발에 미온적 태도를 보인 것 아니냐며 인텔을 비판했으며, 극단적인 일부 유저들은 인텔 독점 시대가 다 코어 프로그램 시대를 늦췄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산업은 지금보다 훨씬 더 성장했어야 한다며 경쟁사 부재가 산업 침체를 불렀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코어 전쟁이 앞으로 고성능 게임 시대를 가속화할 것이란 전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전까지는 대다수의 고성능 PC들이 8스레드 이내의 프로세서인 상황에서,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게임사들이 굳이 8코어 이상 지원하는 게임을 만들 필요가 없었지만, 17년을 기점으로 8스레드의 시대는 지났다.

 

이에 다중 코어 시대가 열린 만큼, 신규 개발에 임하는 게임사들은 멀티 스레딩 코딩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특히 기존 국산 온라인 게임 대부분이 멀티 스레딩 환경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게임 업계의 변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전망이다. 

   유정현기자 | jhyoo@gamey.kr
0

   18  
  유정현기자
  3951P
총 덧글수 ( 0개 )

매출 1위 달성 ‘라그나로크M’, 5% 확률 논란에 싸늘

핫뉴스 | 3일 전 | 유정현기자 | 126

그라비티가 자사 모바일 MMORPG 게임인 ‘라그나로크M’이 20일 애플 앱스토어서 매출 순위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라그나로크M’이 펄어비스의 인기 모바일 게임 ‘검은사막M’을 ..

VRAR엑스포2018 현장을 가다 "필수 체험 VR게임은?"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99

국내 VRAR기술의 현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VRAR엑스포 2018이 코엑스 3층에서 진행중이다. 국내에서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는 VRAR엑스포 현장은 어떤 느낌인지, 직접 확인했다. ..

빌드 깎던 전략게임 장인, 넷마블 손잡고 ‘글로벌 평정’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86

"전략+MMORPG로 글로벌 평정" 넷마블 신작 '아이언쓰론' 출사표​넷마블이 그동안 '퍼스트본'으로 알려진 모바일 신작 '아이언쓰론'을 최초로 공개했다.장르는 '리니지2레볼루션'과 같은 ..

웹젠 '뮤오리진2'로 MMORPG 2.0시대 선언... '인정할 만한 2.0?'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44

웹젠 김태형 대표유저간 무제한 PK구역, ‘어비스’가 웹젠 살릴까?​​3년 전 '뮤온라인'의 모바일 버전 '뮤오리진'이 모바일 MMORPG 시장의 문을 활짝 열었다. 당시 MMORPG 경쟁자가 전무..

'배그M'은 전세계 DL 1위! '검사'는 전세계 매출 10위!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19

텐센트의 ‘배틀그라운드모바일(PUBG Mobile, 절지구생 자극전장)’이 앱애니가 선정하는 애플구글 합산 전세계 다운로드 순위 1위에 등극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즐기는 모바일게임 '서..


"카카오와 클로가 만났다. 실화냐?" 클래시로얄프렌즈 사전등록(영상)

핫뉴스 | 2018-04-13 | 이재덕 기자 | 213

카카오게임즈가 슈퍼셀과 제휴를 맺고 제작한 HTML5게임 '클래시 로얄 프렌즈'의 사전등록을 시작했다. 이 작품은 슈퍼셀의 대표 모바일 게임 ‘클래시 로얄’ IP를 활용하여 제작한 새..

넥슨 '피파온라인4', 내달 17일 출시... ‘피파3’ 자산 이전 해결책은?

핫뉴스 | 2018-04-12 | 이재덕 기자 | 217

좌측부터 EA한승원 본부장, 넥슨 박정무 실장, 신영재 부실장피파온라인3 선수 가치와 EP 합산 'EP포인트'로 선수팩 보상​​​넥슨이 ‘피파온라인4'’의 출시일을 공개했다. 내달 17일 넥..

1조 영업이익 '네오플', 넥슨 조직 개편에서 빠진 이유는?

핫뉴스 | 2018-04-11 | 이재덕 기자 | 148

넥슨이 16일 신규개발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정상원 체제의 개발본부가 각 스튜디오 단위로 흩어지는 모양새다. 그런데 넥슨 본사와 맞먹는 매출과 영업이익을 내는 자회사 '네오플'이 ..

게임국가자격증 시험문제, 게임 좋아하는 당신은 몇 점?

핫뉴스 | 2018-04-11 | 이재덕 기자 | 139

한국콘텐츠진흥원이 5월 13일 서울, 대전, 부산, 광주, 제주에서 게임 기획/프로그래밍/그래픽 전문가의 능력을 검증하는 게임국가기술자격금정 시험을 실시한다. 11일부터 접수가 시작..

펍지, '룰스'와 '황야행동' 등 넷이즈 2작품에 소송...유사성 100가지는 어떤 것?

핫뉴스 | 2018-04-09 | 이재덕 기자 | 192

2일 미국 캘리포니아에 제기됐다고 하는 소장에 따르면 펍지 주식회사는 '배틀그라운드'의 요소를 세세하게 설명하며, '룰스오브서바이벌(Rules of Survival)', '황야행동(Knives Out)'..


"지하철 문이 닫힌다" 구글 민경환 총괄, 게임수출 마지막 기회 주장

핫뉴스 | 2018-04-06 | 이재덕 기자 | 307

구글 민경환 총괄이 6일 경기도 성남시에서 열린 제1회 경기도 게임산업 진흥포럼에 참가, "지하철 문이 닫힌다"며 한국 게임사들이 글로벌 수출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지금까지 ..

"야겜 섬란카구라가..." 사전등록 게임, 눈에 띄는 IP 게임은?

핫뉴스 | 2018-04-06 | 이재덕 기자 | 320

드래곤볼, 사쿠라대전, 탭소닉, 뮤오리진 유명 IP 집결....4월 대전​​출시 전 사전등록 이벤트가 진행 중인 게임 가운데 눈의 띄는 타이틀이 있다. 오리지널 신작이 아닌 온라인게임 등 ..

'치파오' 벗은 중국게임, 한국서 '승승장구'

핫뉴스 | 2018-04-03 | 이재덕 기자 | 366

중국 모바일 게임 수 19% 증가...작년 2천억 벌어​중국 색채를 걷어낸 중국산 게임이 작년 한해 한국에서 벌어들인 금액은 2천억 원. 2016년보다 74%가 상승하며 승승장구했다.아이지에..

'배그' 때문에 적용된 블루홀의 '이연매출'은 어떤 방식?

핫뉴스 | 2018-03-30 | 이재덕 기자 | 451

​블루홀의 이연매출 적용 방식(연매출을 월별로 나눈 예)블루홀 2017 매출 6천억 대... 한국 4대 게임사 '우뚝'​블루홀이 2017년 6,665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한국 4대 게임사에 등극했..

‘벽람항로’, ‘드래곤네스트M’, ‘DC언체인드’ 동시 출시... 승자는?

핫뉴스 | 2018-03-27 | 이재덕 기자 | 502

27일 2018년 1분기 기대작 3종이 동시에 출시됐다. 3작품 모두 iOS도 지원한다. 신작 ‘검은사막 모바일’과 ‘라그나로크M’에 이어 이펀컴퍼니의 '삼국지M'까지 탑5에 든 만큼, 매출 탑10..


[인터뷰] "DC 대표 게임이 목표" 'DC언체인드' 개발팀

핫뉴스 | 2018-03-26 | 이재덕 기자 | 437

(좌)김정수 기획팀장, (우)박인우 PD썸에이지 박인우 PD & 김정수 기획팀장​'DC언체인드'의 궁금증이 풀렸다. 썸에이지가 23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본사에서 가진 출시 전 인터뷰를..

'배그 VS 포트나이트', 모바일에서 격돌!

핫뉴스 | 2018-03-21 | 이재덕 기자 | 655

'배그' 모바일게임 캐나다 인기 1위...'포트나이트' 모바일 애플 12위​​배틀로얄게임 '배틀그라운드'와 '포트나이트'가 PC와 콘솔이 아닌 모바일 플랫폼에서 격돌한다.동접 325만 명인 ..

[기획] '라그나로크M' '라린이'를 위한 꿀팁 모음

핫뉴스 | 2018-03-19 | 이재덕 기자 | 861

'라그M' 대세 직업은? 스탯과 스킬, 사냥터는 어떻게?​​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M’이 인기게임 1위와 구글매출 4위를 달성한 가운데, 느리지만 꾸준한 속도로 매출 순위 1위를 향해 달리..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