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구글 게임매출 100등, 500등 하면 일매출 얼마?

[ 등록일시 : 2017-03-31 11:17:50 ]

2016, 구글플레이를 통한 게임 카테고리의 매출이 2.1조인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조사 업체 슈퍼데이터리서치가 발표한 지난해 전세계 모바일게임 매출 406억 달러( 45조 원)와는 상당히 차이가 나는 수치다. 2.1조 원이라는 이 수치는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모바일인덱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추산한 것으로, 국내 데이터가 기반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 보고서에 다르면 2016년 구글플레이 누적매출은 1.7조 원에서 2.1조 원으로 25% 성장한 반면, 다운로드 수는 1천만 건에서 9백만 건으로 10%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간별 분포에서는 연 200억 원 이상 대박을 터트린 게임은 15개에서 26개로 크게 증가했고, 200억 원에서 500억 원 게임은 8개에서 20개로 증가했으며, 50억 원에서 200억 원 규모의 게임 역시 전년 대비 26% 성장했다.

 

 

매출 순위 11위에서 100위까지의 중위권 게임 매출도 31%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50위권 평균 일매출은 900만 원에서 1,200만 원으로 증가했고, 100위권 평균 일 매출도 300만원에서 450만원으로 전년대비 50% 늘었다.

 

인디 개발자들이 궁금해하는 하위권의 평균 일매출도 조사됐다. 1위는 5억 원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그보다 더 많은 8.8억 원, 3위는 4.4억 원. 10위는 1.3억 원, 50위는 1,200만원. 100위는450만원, 300위는 90만원, 540위는 40만원 정도인 것으로 조사됐다.

 

 

장르는 RPG가 효자 노릇을 했다. RPG 장르의 시장 점유율이 55%를 기록하며 5.3% 증가했고, 모두의마블에 힘입어 모드게임도 2.1% 증가하며 11%의 시장 점유율로 2위를 기록했다. 반면 이외의 장르는 전년 대비 20% 내외로 하락했다.

 

2016년은 IP게임의 한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2015년보다 100% 증가한 30개의 게임이 출시됐다. 2016년 구글플레이에 출시된 1.4만개의 게임 중 0.2%에 불과하지만 2016년 누적매출은 전체 2 900억 원 중 21% 4 300억 원을 기록했다.

 

이 보고서에는 결재 유저에 대한 내용도 상세히 공개됐다. 게임 유저 중 결재를 하는 유저는 4.5%, 그 중에서 100만 원 이상 결제하는 유저는 3.6%로 전체 유저 대비 0.1%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 유저는 전체 매출 기여도의 58%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결재유저 성비에서는 남성이 82%, 18%의 여성에 비해 월등이 높았고, 성별 매출 기여도에서는 남녀가 89%: 11%로 남성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30대 결제유저가 50% 이상 매출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재유저 연령비는 20대가 54%로 가장 높았지만 연령별 매출 기여도에서는 50% 1위를 차지했다. 연간 ARPU 10 7만원, 20 18만원, 30 29만원, 40 38만원, 50 12만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100만원 이상 결재를 하는 고 결재 유저 중에서는 30대가 68%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 보고서가 조사한 2016 IP게임 매출 탑20위에는 뮤오리진과 리니지2레볼루션이 각각 500억 원 이상으로, 1,2위를 차지했고, 삼국지조조전온라인과 2017년 갓오브하이스쿨이 50-100억원의 매출로 11위와 12위를 차지했다.

 

2017년 출시 IP게임 중에서는 닌텐도의 슈파마리오런과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테라, 킹오브파이터즈올스타, 스톤에이지 MMORPG, 동물의숲, 리니지M, 아이온 레기온즈, 테일즈위버M, 진삼국무쌍언리시드, 스페셜포스모바일, 썬모바일, 라그나로크모바일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2016년 퍼블리셔 매출 순위에서 3위 웹젠은 1천억 원 이상을 기록하며, 3, 4:33 500억 원에서 999억 원 사이로 6, 룽투코리아는 300억 원에서 499억 원으로 12, NHN엔터는 200억 원에서 299억 원으로 18위를 기록했다.

 

2016년 게임 매출 순위에서 3위 뮤오리진은 1천억 원 이상, 5위 리니지2레볼루션은 500-999억 원, 15위 로스트킹덤은 300-499억 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조사됐다. 




 

구글 매출 100위권의 신작 살펴 보니

핫뉴스 | 2016-06-03 | 게임와이 | 2418

5월에 출시된 타이틀 중 의미가 있다는 '구글 매출 50위권'에 안착한 타이틀은 어떤 것이 있을까? 게임와이에서 자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일 기준 5월 발매된 타이틀 중 단 ..

구글 매출 순위별로 얼마나 버나 궁금했지?

핫뉴스 | 2016-02-22 | 이재덕 기자 | 30638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매출 10위권이면 하루 매출이 얼마일까? 게임개발자 뿐만 아니라 퍼블리셔, 업계 관계자들이 모두 궁금해하는 부분이지만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라 드러..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36537P
총 덧글수 ( 0개 )

중국산 일본풍 미소녀게임 '아주르 레인' 일본서 '대박'

핫뉴스 | 24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43

중국산 미소녀게임 '아주르레인(중국명 碧蓝航线, 일본명 アズールレーン, 영문명 Azur Lane)이 일본에서 매출 7위까지 오르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런데 이 게임은 소녀전선이..

"나 TJ(택지니횽)'... ‘리니지M’ 김택진 광고 2탄 공개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29

12일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가 직접 출연하여 화제가 됐던 '김택진 광고'의 2편이 공개됐다.엔씨소프트가 16일 공개한 '리니지M' 스페셜 무비V에도 김택진 대표가 등장, 일반 유저들과 ..

좀비액션 '인투더데드2' 글로벌 1위, 어떤 게임?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11

글로벌 7천만 다운로드, 구글스토어에서만 5천만 다운로드를 넘긴 베스트셀러 좀비 액션게임 '인투더데드'의 속편 '인투더데드2'가 출시되어 인기몰이중이다. 글로벌 앱분석 사이트 ..

'와이디온라인' 갑질논란 서명 글에 와드'행렬... '와드'는 무슨 뜻?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52

‘갓오브스쿨’의 와이디온라인이 갑질 논란에 휩쌓였다. 와이디온라인이 서비스하는 갓오브하이스쿨에서 오지급된 패키지 상품 회수를 위해 계정에 임시 제한을 걸고 접속불가 조치를 취..

모바일게임 사전등록 탑5... '테라M' 1위, '파판: 각성' 5위

핫뉴스 | 2017-09-28 | 이재덕 기자 | 571

사전등록 어플 중에서는 가장 많은 게임수를 자랑하는 사전등록 앱 중의 하나인 예약탑10에서 넷마블게임즈의 MMORPG '테라M'이 사전등록 게임 중 1위를 차지했다. 넷마블게임즈가 11월..


'당신만의 게임을...' 지스타2017 한 단계 진화!

핫뉴스 | 2017-09-26 | 이재덕 기자 | 482

국내 최대의 게임쇼인 지스타가 한 단계 더 진화한다. 역대 최대 부스가 예약된 가운데, '당신만의 게임을 완성하라'는 슬 로건을 내세우고 한 단계 진화된 지스타를 예고했다.지스타조..

[기획] 넥슨의 긴 침묵 깬 ‘액스’, 다른 굵직한 MMORPG와 다른 점은 무엇?

핫뉴스 | 2017-09-26 | 유정현기자 | 482

넥슨 대작 MMORPG ‘액스(AXE)’가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긴 침묵을 이어온 넥슨에 뜨거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액스’는 지난 19일부터 장기간 매출 상위권을 유지해오던 ..

[기획] 가치관의 대립, 액스가 남긴 것...액스 흥행 지표 분석

핫뉴스 | 2017-09-22 | 이재덕 기자 | 593

최근 시장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단연 넥슨이 출시한 MMORPG '액스'다. 처음부터 대박일 것이라는 기대는 없었다. 그 흔한 IP도 없이, FPS를 개발했던 회사가 개발한다 하여 기대보다는 ..

카카오게임즈 ‘배틀그라운드’, 이중 과금 논란에 ‘시기상조’ 일축

핫뉴스 | 2017-09-22 | 유정현기자 | 840

최근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의 이중 과금 이슈가 불거지면서 ‘배틀그라운드’의 이중 과금 가능성에도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7월 15일 출시된 ‘스타크..

잘 나가는 매출 100위권 인디게임, 무엇이 다른가?

핫뉴스 | 2017-09-20 | 이재덕 기자 | 802

솜 키우기, 총 키우기, 거지 키우기, 근육 키우기 등 인디게임이 구글 인기 순위에 오르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지만 매출 순위 탑100 안에 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게임성은 물론, ..


'검은사막' 펄어비스, 코스닥 상장

핫뉴스 | 2017-09-14 | 이재덕 기자 | 862

온라인게임 '검은사막' 개발사 펄어비스가 14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펄어비스는 세계 1위 게임 '배틀그라운드'의 개발사 블루홀과 함께 하반기 '코스닥 상장'과 관련, 업계 관계자..

넥슨 액스(Axe) 양대마켓 1위 "레볼루션 같다" 평가

핫뉴스 | 2017-09-13 | 이재덕 기자 | 574

넥슨의 모바일 3D MMORPG 야심작 액스(AxE)가 프리오픈 하루만에 구글스토어와 애플스토어 무료게임 인기 순위 1위를 달성했다. 애플스토어 매출 순위는 '리니지M'과 '리니지2레볼루션'..

넥슨 하반기 전망... '듀랑고', '액스', '열강M'으로 선두그룹 쐐기

핫뉴스 | 2017-09-08 | 이재덕 기자 | 1314

넥슨이 하반기 선보일 모바일 게임은 넥슨왓스튜디오의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땅: 듀랑고'와 액트파이브의 '열혈강호M: 강호쟁패', 넥슨레드의 '액스(AXE)', 씨스타게임즈의 '탱크커..

‘탱/딜/힐’의 역할수행 내세운 '테라M' 전격 출격

핫뉴스 | 2017-09-08 | 이재덕 기자 | 642

'진영전'에 포커싱을 맞춘 넥슨의 '액스'와 달리, 넷마블은 '파티전'에 포커싱된 '테라M'으로 제2의 모바일 MMORPG 대전에서 패권을 노린다.넷마블게임즈가 8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

잘나가던 앱이 스토어에서 안 보이는 이유는... 바로 이것!

핫뉴스 | 2017-09-07 | 이재덕 기자 | 749

잘 나가던 게임이나 앱이 갑자기 구글스토어에서 안 보이는 경우가 있다. 평소 잘 이용하던 게임이 안 보이면 유저도 당황스럽지만 개발사는 더욱 당황스럽다.구글이 이 문제를 해결하..


정식 출시 너무 빨랐나··· 트리오브라이프 출시 전보다 관심 적어

핫뉴스 | 2017-09-06 | 유정현기자 | 770

콘텐츠 부족과 과도한 반복 노동으로 유저들이 다 떠난 ‘트리오브라이프’가 정식 출시로 돌파구를 마련하는 듯 했지만, 다시금 불안한 행보를이어가고 있다. 출시 후 약 3주가 다 돼가는..

'붕괴3rd' vs '소녀전선' 매출 비교

핫뉴스 | 2017-09-05 | 이재덕 기자 | 941

최근 룽첸에서 이름을 바꾼 엑스디글로벌(X.D Global)이 '소녀전선'의 차기작으로 확정한 '붕괴3rd'의 출시가 임박한 가운데, ‘붕괴3rd’가 구글스토어 매출 3위의 ‘소녀전선’만큼의 파괴..

NBA 2K18에 '문화'를 담았다...'네이버후드' 모드 추가

핫뉴스 | 2017-09-04 | 이재덕 기자 | 947

세계적인 농구 게임 서비스사 2K가 '농구 문화'를 게임을 재현한 'NBA 2K18'을 15일 XBOX와 PS플랫폼으로 출시한다.2K가 4일 서울 논현동 노보텔 호텔에서 ‘NBA 2K18’ 기자간담회를 개최..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