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생명 연장의 꿈, 프렌즈팝콘의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벤트 효과 분석

[ 등록일시 : 2017-03-30 09:20:41 ]

퍼즐게임 '프렌즈팝콘 for Kakao' '돌아와요 이벤트'가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종료됐다.

 

카카오프렌즈의 카카오톡 3D 이모티콘을 주는 이벤트였는데, 굳이 '돌아와요 이벤트'라고 표현한 것은, 이미 떠나갔던 유저들마저 다시 돌아오게 한 임팩트 있는 이벤트였기 때문이다.

 

이번 이벤트가 특이했던 것은 두 가지. 주로 게임 론칭 시에 진행되던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이미 론칭된지 한참 지난 타이틀에서 진행했다는 점이고, 또 다른 하나는 그것이 '일반적인 2D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이 아닌 '3D' 이모티콘이었다는 점이다.

  


 

 

더구나 이벤트 기간이 존재하는 이벤트여서 '한정판'이라는 이미지가 강해 더욱 특이했던 이벤트였다.

 

유저들은 그 특이함에 열광했고, ‘프렌즈팝콘’은 3 24일과 25일 양일간 구글플레이스토어 무료앱 1위에 올라섰으며, 21 26위였던 프렌즈팝콘의 구글 매출 순위는 15위까지 급등했다. 게임 카테고리에서는 6위까지 오르며 카카오톡 이모티콘 마케팅의 저력을 제대로 보여주었다.

 



 

앱에이프의 MAU 지표에 따르면 '프렌즈팝콘'은 잘 나가던 '프렌즈팝'을 누르고 1위로 올라 섰지만 이후 줄곧 하락세를 이어왔다.

 

 

 

 

신규 설치 수도 다른 경쟁 게임들과 차별성이 없어지던 상황이었다.

 


 

DAU 또한  3 18일을 기점으로 다소 줄어들고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하지만 21 '3D 이모티콘 이벤트'를 시작하면서 30만 가까운 유저가 늘었고, 22일 다시 20만의 유저가 더 유입됐다. 합산 50만 명 가까운 유저가 떠나던 발길을 돌리고 다시 게임으로 돌아온 것이다.

 



 

그런데 유저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았다. 이벤트가 끝난 지금도 1위를 하고 있는 애플스토어의 프렌즈팝콘의 점수는 5점 만점에 2점대로, 실망한 유저들의 분노를 잘 보여주고 있다.

 

유저들의 분노는 이모티콘 때문에 다시 돌아왔지만 게임이 너무 어렵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특히 이번 이벤트에는 '4개 레벨'을 클리어하면 이모티콘을 지급한다는 문구가 있었지만, 운영자가 지정한 특정 레벨 4개를 모두 클리어해야만 한다는 내용이어서, 여기에 '속았다'는 반응이다.

 

실제 게임을 해본 결과 처음 게임을 다운받았을 경우, 5레벨, 10레벨, 15레벨, 20레벨 4개의 레벨, 20레벨을 통과해야 했다. 231레벨 캐릭터의 경우, 232레벨, 233레벨, 234레벨을 연달아 플레이하고, 235레벨을 건너 뛰고 236레벨, 4개의 레벨을 클리어하면 이모티콘을 받을 수 있었다.

 

4개의 레벨만 더 플레이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최고 20개 레벨을 플레이해야 하는 것이니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것이 유저들의 의견이다.

 

 

뒤로 갈수록 4개의 레벨 간격이 줄긴 했지만, 여전히 허들은 높았다. 오히려 1-20레벨을 두 번 클리어하는 것이 더 쉬울 정도였다.

 

한 유저는 애플스토어 평가를 통해 "게임은 즐기면서 플레이해야 하는데 이것은 발암 요소가 너무 많다" "잠깐의 수익이 아니라 멀리 보고 사랑 받는 게임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충고한다.

 

카카오 이모티콘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수 천만 원의 마케팅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이벤트로 인해 50만 명 가까운 유저의 컴백, 수 개월만의 1위 탈환, 매출 순위 10위 상승 등 굵직굵직한 지표를 남겼으니 분명히 성공한 이벤트다.

 

다만, 유저들의 진정한 인정을 받지 못하면 2.5점 대의 애플 점수처럼 상처만 남는 이벤트가 될 수 있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

 

그렇다면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지급했던 다른 게임들의 성과는 어땠을까?

 




 

 

15스테이지 달성시 '덩어리 반죽씨' 이모티콘을 지급했던 2016 12월의 선데이토즈 '애니팡터치 for Kakao'와 친구초대 5명 달성 시 '시니컬 토끼' 이모티콘을 지급했던 2016 9월의 '모두의 퍼즐펫 이벤트를 비교해 보자.

 

애니팡터치는 출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출시 당월  MAU 70만에 달했고, 모두의 퍼즐펫은 이 이벤트가 있던 9 MAU 10만 이하에서 40만 가까이 치고 올랐다.

 


 

 

어느 정도 이상의 인지도와 귀여움이 보장된다면, 죽어가는 생명도 살릴 수 있는 생명연장의 꿈을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실현시켜주는 모습이다. 게임성만 받쳐준다면 도전해볼 만한, 욕심나는 마케팅 툴인 것이다.

 

최근 프렌즈 이모티콘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이 카카오 관련 여러 서비스에서 시행되고 있기에 이벤트 효과는 향후 꾸준한 분석이 필요해 보인다.

기사에 포함된 자료는 모바일앱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3

   29  
  이재덕 기자
  36517P
총 덧글수 ( 4개 )
   2  
  kyb444
  11P
2017-05-30 20:22:14 [추천]

재미있긴 했지 ㅎㅎ 3D 이모티콘 받을려고 열게임했음


   3  
  머슬족
  63P
2017-03-31 09:24:19 [추천]

돌아왔던 친구들, 
이모티콘만 받고 바로 사라져! 


   2  
  썰희
  24P
2017-03-31 09:23:41 [추천]

고레벨 가면 다 떠남...넘 어려움...ㅠㅠ 


   2  
  백두무궁한라
  26P
2017-03-31 09:16:51 [추천]

3d가 귀엽긴 한데, 2d를 못 따라온다..! 


"나 TJ(택지니횽)'... ‘리니지M’ 김택진 광고 2탄 공개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91

12일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가 직접 출연하여 화제가 됐던 '김택진 광고'의 2편이 공개됐다.엔씨소프트가 16일 공개한 '리니지M' 스페셜 무비V에도 김택진 대표가 등장, 일반 유저들과 ..

좀비액션 '인투더데드2' 글로벌 1위, 어떤 게임?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83

글로벌 7천만 다운로드, 구글스토어에서만 5천만 다운로드를 넘긴 베스트셀러 좀비 액션게임 '인투더데드'의 속편 '인투더데드2'가 출시되어 인기몰이중이다. 글로벌 앱분석 사이트 ..

'와이디온라인' 갑질논란 서명 글에 와드'행렬... '와드'는 무슨 뜻?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28

‘갓오브스쿨’의 와이디온라인이 갑질 논란에 휩쌓였다. 와이디온라인이 서비스하는 갓오브하이스쿨에서 오지급된 패키지 상품 회수를 위해 계정에 임시 제한을 걸고 접속불가 조치를 취..

모바일게임 사전등록 탑5... '테라M' 1위, '파판: 각성' 5위

핫뉴스 | 2017-09-28 | 이재덕 기자 | 550

사전등록 어플 중에서는 가장 많은 게임수를 자랑하는 사전등록 앱 중의 하나인 예약탑10에서 넷마블게임즈의 MMORPG '테라M'이 사전등록 게임 중 1위를 차지했다. 넷마블게임즈가 11월..

'당신만의 게임을...' 지스타2017 한 단계 진화!

핫뉴스 | 2017-09-26 | 이재덕 기자 | 464

국내 최대의 게임쇼인 지스타가 한 단계 더 진화한다. 역대 최대 부스가 예약된 가운데, '당신만의 게임을 완성하라'는 슬 로건을 내세우고 한 단계 진화된 지스타를 예고했다.지스타조..


[기획] 넥슨의 긴 침묵 깬 ‘액스’, 다른 굵직한 MMORPG와 다른 점은 무엇?

핫뉴스 | 2017-09-26 | 유정현기자 | 470

넥슨 대작 MMORPG ‘액스(AXE)’가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긴 침묵을 이어온 넥슨에 뜨거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액스’는 지난 19일부터 장기간 매출 상위권을 유지해오던 ..

[기획] 가치관의 대립, 액스가 남긴 것...액스 흥행 지표 분석

핫뉴스 | 2017-09-22 | 이재덕 기자 | 574

최근 시장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단연 넥슨이 출시한 MMORPG '액스'다. 처음부터 대박일 것이라는 기대는 없었다. 그 흔한 IP도 없이, FPS를 개발했던 회사가 개발한다 하여 기대보다는 ..

카카오게임즈 ‘배틀그라운드’, 이중 과금 논란에 ‘시기상조’ 일축

핫뉴스 | 2017-09-22 | 유정현기자 | 821

최근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의 이중 과금 이슈가 불거지면서 ‘배틀그라운드’의 이중 과금 가능성에도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7월 15일 출시된 ‘스타크..

잘 나가는 매출 100위권 인디게임, 무엇이 다른가?

핫뉴스 | 2017-09-20 | 이재덕 기자 | 780

솜 키우기, 총 키우기, 거지 키우기, 근육 키우기 등 인디게임이 구글 인기 순위에 오르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지만 매출 순위 탑100 안에 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게임성은 물론, ..

'검은사막' 펄어비스, 코스닥 상장

핫뉴스 | 2017-09-14 | 이재덕 기자 | 847

온라인게임 '검은사막' 개발사 펄어비스가 14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펄어비스는 세계 1위 게임 '배틀그라운드'의 개발사 블루홀과 함께 하반기 '코스닥 상장'과 관련, 업계 관계자..


넥슨 액스(Axe) 양대마켓 1위 "레볼루션 같다" 평가

핫뉴스 | 2017-09-13 | 이재덕 기자 | 564

넥슨의 모바일 3D MMORPG 야심작 액스(AxE)가 프리오픈 하루만에 구글스토어와 애플스토어 무료게임 인기 순위 1위를 달성했다. 애플스토어 매출 순위는 '리니지M'과 '리니지2레볼루션'..

넥슨 하반기 전망... '듀랑고', '액스', '열강M'으로 선두그룹 쐐기

핫뉴스 | 2017-09-08 | 이재덕 기자 | 1296

넥슨이 하반기 선보일 모바일 게임은 넥슨왓스튜디오의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땅: 듀랑고'와 액트파이브의 '열혈강호M: 강호쟁패', 넥슨레드의 '액스(AXE)', 씨스타게임즈의 '탱크커..

‘탱/딜/힐’의 역할수행 내세운 '테라M' 전격 출격

핫뉴스 | 2017-09-08 | 이재덕 기자 | 628

'진영전'에 포커싱을 맞춘 넥슨의 '액스'와 달리, 넷마블은 '파티전'에 포커싱된 '테라M'으로 제2의 모바일 MMORPG 대전에서 패권을 노린다.넷마블게임즈가 8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

잘나가던 앱이 스토어에서 안 보이는 이유는... 바로 이것!

핫뉴스 | 2017-09-07 | 이재덕 기자 | 736

잘 나가던 게임이나 앱이 갑자기 구글스토어에서 안 보이는 경우가 있다. 평소 잘 이용하던 게임이 안 보이면 유저도 당황스럽지만 개발사는 더욱 당황스럽다.구글이 이 문제를 해결하..

정식 출시 너무 빨랐나··· 트리오브라이프 출시 전보다 관심 적어

핫뉴스 | 2017-09-06 | 유정현기자 | 760

콘텐츠 부족과 과도한 반복 노동으로 유저들이 다 떠난 ‘트리오브라이프’가 정식 출시로 돌파구를 마련하는 듯 했지만, 다시금 불안한 행보를이어가고 있다. 출시 후 약 3주가 다 돼가는..


'붕괴3rd' vs '소녀전선' 매출 비교

핫뉴스 | 2017-09-05 | 이재덕 기자 | 932

최근 룽첸에서 이름을 바꾼 엑스디글로벌(X.D Global)이 '소녀전선'의 차기작으로 확정한 '붕괴3rd'의 출시가 임박한 가운데, ‘붕괴3rd’가 구글스토어 매출 3위의 ‘소녀전선’만큼의 파괴..

NBA 2K18에 '문화'를 담았다...'네이버후드' 모드 추가

핫뉴스 | 2017-09-04 | 이재덕 기자 | 941

세계적인 농구 게임 서비스사 2K가 '농구 문화'를 게임을 재현한 'NBA 2K18'을 15일 XBOX와 PS플랫폼으로 출시한다.2K가 4일 서울 논현동 노보텔 호텔에서 ‘NBA 2K18’ 기자간담회를 개최..

'은둔의 경영자' 넥슨 김정주 총수 지정

핫뉴스 | 2017-09-04 | 이재덕 기자 | 802

은둔의 경영자'로 알려진 김정주 넥슨 창업자가 수면 위로 드러날 예정이다.3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넥슨을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신규 지정, 준대기업집단으로 분류했다. 이에 따라 넥슨..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