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열도를 달군 'KOF98 UM' 뽑기 소송, 왜?

[ 등록일시 : 2017-03-28 10:56:46 ]

국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구가중인 '더킹오브파이터즈98 UM 온라인(이하 KOF98 UM)'의 서비스사 아워팜이 일본에서 뽑기 확률 표기의 오류를 이유로, 유저에 의해 소송 위기에 처한 사실이 화제가 되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2016년 말, 당시 아워팜은 KOF의 인기 캐릭터 '쿨러'가 출현하는 뽑기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쿨러'의 출현 확률을 3%라고 명시했다. 하지만 소송을 제기한 토마스(Tomas)라는 닉네임의 유저는 체감상 3%의 확률이 아니라고 판단, 운영진에게 문의를 했더니, 3%라는 것이 격투가가 나왔을 때만, 3%의 비율로 획득할 수 있다는 대답을 얻어냈다. 격투가는 10번을 뽑아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쿨러의 출현 확률은 3%가 아니라 0.3%인 셈.

  

 

이 사실을 안 토마스씨는 유리오인(有利誤認, 소비자에게 과도한 기대심을 갖게 하고 소비 행위를 일으키는 행위)을 금지하는 '경품 표시법'위반이라고 지적했지만, 아워팜 측의 답변은 '게임에서 여기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는 것.

 

하지만 당시 스크린샷을 보관하고 있던 토마스씨는 '게임에서 언급이 있었다'는 아워팜 측의 답변이 거짓말임을 깨닫고 분노, 내용 증명을 보내 '일주일 이내에 환불에 응하지 않으면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전했다.

 

그런데 아워팜 측은 '비밀 유지 계약'을 체결하고 소송을 취하하는 조건으로 다이아몬드를 보전해 줄 것을 제안하는 내용의 답변을 보내 왔다.

 

하지만 토마스씨는 "이번 재판이 게임 유저들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한 재판"이라며, "이 재판으로 환불이 되면 그것이 기록으로 남고,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전해진다"며 제안을 거절했다.

 

 

 

소송 작업을 진행하던 토마스씨는 놀라운 사실을 하나 발견한다. 운영 회사 주소로 보낸 소장이 '행선지 불명'으로 되돌아온 것이다. 게임에 명시된 회사 주소가 실제로는 아워팜이 입주하지 않은 허위 주소였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일본 소비자청도 '특정 상거래법을 위반'을 이유로 시정을 촉구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결국 토마스씨는 회사 대표의 집에 소장을 보내 겨우 소장은 인정된 상황이다. 하지만 아워팜 측이 공식 사이트를 업데이트하고 다른 주소를 표기했지만 이 역시 입주 하지 않은 주소여서 논란이 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볼 수 있는 확률 의혹

 

일본에서는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서 터진 콤플렉트 가챠사건이 사회 이슈화되면서 뽑기 확률 명시를 의무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KOF98 UM처럼 뽑기 확률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케이스가 있다. 사이게임즈의 그랑블루 판타지가 그것으로, 이 게임에서 2016년 새해 맞이 이벤트에서 이벤트로 실시한 한정 뽑기 캐릭터가 나올 확률이 매우 낮게 설정되어 있다는 의혹이 일어나 유저들이 소비자청에 신고한 사건이다.

 

이 일로 일본 소비자청, 소비자위원회, 경찰청, 금융청이 각각 조사를 벌였고, 올해 1월 소비자청은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과도한 기대감을 갖게 하고 소비를 일으키는 행위를 했을 때 과징금을 매길 수 있는 제도를 포함한 '부당 경품류 및 부당 표시 방지법'의 개정안을 공개한 바 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29  
  이재덕 기자
  39417P
총 덧글수 ( 1개 )
   2  
  백두무궁한라
  26P
2017-03-31 09:20:04 [추천]

뻥을 친 것이었군...ㅋㅋ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3)-엔씨소프트

핫뉴스 | 4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3

싣는 순서엔씨소프트 소개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9년 서비스 예정 온라인게임 원작 IP 타이틀2018년 하반기 종합 ..

[공략] 강해지고 싶은가? ‘'아이언쓰론'’ 육성 방향과 팁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73

‘마을모드’와 ‘배틀로얄’ 모드 신선... 관련 팁 공개​‘아이언쓰론’은 단순히 전투에서의 전술보다는 하나의 나라, 성의 군주가 되어 모든 것을 챙겨야 하는 통합적인 전략이 요구되는 ..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2)-넥슨

핫뉴스 | 3일 전 | 김형석 기자 | 110

‘카이저’로 모바일 게임 판도 뒤엎을까? 해외는 매출 유지 전망 싣는 순서 넥슨 소개2017년 연간 분석2018년 Q1 분석2018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하반기 종합전망 ◇넥슨 소개 ..

[Y기획] 돋보이는 콘텐츠 볼륨... '블레이드2' 주목 시스템 4종

핫뉴스 | 4일 전 | 김효진 기자 | 79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액션 RPG ‘블레이드2’가 지난 15일 사전 등록을 시작한 가운데, ‘블레이드2’의 주요 콘텐츠 4종을 알아봤다. 먼저 첫 번째 콘텐츠는 ‘점령전’이다. ‘점령전’은 다..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1)-넷마블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5

세븐나이츠2,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중국 판호에 기대​​싣는 순서넷마블 소개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하반..


펍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정식 서비스

핫뉴스 | 7일 전 | 김민희 기자 | 148

펍지주식회사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정식 서비스를 했다고 밝혔다.기존 공지된 오전 10시보다 앞당긴 오전 6시 50분 경에 진행됐다.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

엔씨소프트, ‘리니지M’ 1주년 무엇이 달라지나? “간담회 총 정리”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87

3년만에 공식석상에 자리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리니지 그래픽의 끝을 보여줄 것” 풀 HD급 그래픽으로 UP!​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신작 출시가 2018년으로 연기됐다. 엔씨의 매출..

[Y기획] '블레이드2' 독주... 상반기 모바일 액션게임 기대작 4선

핫뉴스 | 2018-05-12 | 김효진 기자 | 243

출시 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리니지M’, ‘검은사막 모바일’을 비롯해, 현재 모바일 게임 인기 차트는 ‘MMORPG’가 점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이번 상반기에는 ..

[인터뷰] "스웩 폭발" 유니아나 댄스게임 고수, 풍꼬 이충곤(영상)

핫뉴스 | 2018-05-11 | 이재덕 기자 | 231

국내에 한대 뿐! '댄스 러시 스타덤' 고수를 만난다​일명 DDR로 잘 알려진 '댄스댄스 레볼루션'. 이 게임의 2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된 신감각 댄스게임 '댄스 러시 스타덤'은 국내에 단 ..

"북적북적" 펄어비스 '검은사막M' 부스... 유저의 관심은 '어디?'

핫뉴스 | 2018-05-10 | 이재덕 기자 | 293

플레이엑스포 현장 한정 굿즈 판매 '럭키백' 관심... 전 관람객 캐시템 200펄 지급​10일 개막한 2018플레이엑스포에 펄어비스가 최대 규모의 부스로 참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줄까..


블록체인 게임, 속속 수면 위로 등장

핫뉴스 | 2018-05-10 | 이재덕 기자 | 290

한국에서는 ICO가 금지되어 출시가 요원했던 블록체인 게임이 하나 둘 수면 위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빠르면 15일부터 게임 플랫폼 테스트를, 6월부터는 CBT를 통해 블록체인게임..

"방치형은 진화中?" 2018년 방치형게임 최신 동향 분석

핫뉴스 | 2018-05-04 | 이재덕 기자 | 572

작년 2월 '인디 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이라는 기사는 인디게임사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인디 게임사들이 '리니지2레볼루션' 등 대형 게임사들에게 떠밀려 갈 길..

[취재] 익숙한 캐릭터 다 모였다, ‘아트토이컬쳐 2018’ 개막

핫뉴스 | 2018-05-03 | 유정현기자 | 461

제5회 '아트토이컬쳐 2018(이하 아트토이컬쳐)'이 5월 2일 서울 코엑스에서 첫 모습을 드러냈다. ‘아트토이컬쳐’는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 150팀의 예술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Y기획-NDC] MS, 블리자드, 넥슨식 – 성공하는 기업의 개발관리란?

핫뉴스 | 2018-04-30 | 김형석 기자 | 346

변화는 충분한 소통을 거쳐야 가능한 것 26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NDC)에서, 박종천 넥슨 플랫폼 부본부장이 '마이크로소프트, 블리자드, 넥슨은 어떻게 개발을 할까' 라는 다소..

[Y기획-NDC] '붕괴3rd', 서브컬쳐로 대박에 이르는 길

핫뉴스 | 2018-04-28 | 김형석 기자 | 531

중국회사가 오타쿠 게임으로 동아시아에 인기몰이 25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 현장에는 중국개발사 '미호요(MiHoYo)'의 '원이 진(Wenyi Jin)' 해외사업 부사장이 '붕괴3rd'의 개발..


[Y기획-NDC] ‘천애명월도’, 텐센트다운, '대륙적인' 개발이란?

핫뉴스 | 2018-04-27 | 김형석 기자 | 326

때늦은 중국무협게임의 성공신화 25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NDC)에서는, 넥슨이 서비스하고 텐센트 오로라 스튜디오가 개발한 인기 PC MMORPG '천애명월도'의 포스트모템이 공개..

[Y기획-NDC] 'HIT'의 일본 현지화, 그 성공의 비결

핫뉴스 | 2018-04-27 | 김형석 기자 | 356

컬쳐라이즈로 현지인의 마음을 사로잡다 해외진출이 활발한 한국의 게임산업은 흔히 로컬라이제이션이라 부르는 현지화 작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왔다. 언어 번역에서부터 현지 풍..

[Y기획-NDC] 메이플스토리, 해외 로컬라이제이션의 함정

핫뉴스 | 2018-04-27 | 김형석 기자 | 282

가시적 성과 vs 서비스 안정성 모처럼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날씨에 펼쳐진 NDC 2018에서, 넥슨의 간판 게임 '메이플스토리'의 해외 로컬라이제이션을 주제로 강연이 펼쳐졌다. 강사로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