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2016년 세계 게임회사 매출 탑25 목록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 등록일시 : 2017-03-27 13:30:51 ] http://ver.kr/t2S57m

글로벌 앱 분석업체인 뉴주(NEWZOO)가 전세계 게임 매출의 54%를 상위 10개 기업이 내고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23일 배포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상위 25개사의 게임 매출은 704억 달러로, 전년대비 17% 증가했다. 그중 상위 10개사의 게임 실적은 537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54%를 차지했다.

 

하지만 11-25위 기업은 거의 성장하지 않은 167억 달러에 그친 가운데, 스퀘어에닉스와 유비소프트가 각각 37% 57%의 성장세를 기록, 주목을 받았다.

 



글로벌 탑10 게임기업

 

게임 매출액 기준 세계 최대 기업인 텐센트는 102억 달러의 매출로 세계 시장의 10%를 차지했다. 작년 6월 텐센트가 인수한 슈퍼셀의 매출을 포함하면 텐센트의 총 매출은 2016 125억 달러로 글로벌 게임 시장의 13%까지 증가한다.

 

킹사를 인수하고 오버워치의 성공에 힘입어 42%의 매출을 기록한 액티비전 블리자드도 돋보이지미만, 넷이즈는 탑10 기업 중에서는 가장 많은 50%의 성장세를 보이며, 무서운 속도로 상승 중이다.

 

넷이즈는 탑10 기업 중에서는 가장 높은 50%의 증가세를 보였다. 작년 9월 출시된 음양사(陰陽師, Onmyoji)는 텐센트의 왕자영요(King of Glory)에 이어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2017 2월 매출 순위 2위를 기록 중이어서 넷이즈의 인기는 2017년에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20171월 중국 안드로이드 게임 매출

 

 

포켓몬고를 출시하여 주목을 받았던 닌텐도는 상위 10대 기업 중 유일하게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포켓몬고의 성공과 12월에 발표된 슈퍼마리오런가 처음 몇 달 동안 5천만 달러를 벌어들였음에도 직접적인 매출로 이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파이어엠블렘: 히어로즈가 일본에서는 선전했지만 서양에서는 관심이 없었고, Wii U의 판매도 급격히 감소하여 3월 출시한 닌텐도 스위치에 대한 부담이 커졌다고 이 보고서는 분석했다.

 


글로벌 게임 매출 탑25​

 

국내 기업으로는 넥슨과 엔씨소프트와 두 업체가 각각 15위와 22위에 랭크됐다. 이들이 올린 매출은 15.6억 달러(1.8) 8.2억 달러(0.9), 두 기업이 발표한 자료와 근소한 차이를 보인다. 2016년 넥슨은 1.9, 엔씨소프트는 1조를 기록했고, 넷마블게임즈는 1.5조를 기록했지만 뉴주의 보고서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글로벌 게임시장 쉐어 비율

 

이 보고서는 글로벌 게임 트랜드에 대한 내용도 담았다. 그중 VR은 별개의 플랫폼으로 보지 않고, PC와 콘솔, 모바일의 일부분으로 흡수되어 수익이 창출된다고 내다 봤다.

 

PS VR이 속한 콘솔시장은 308억 달러, HTC Vive가 속한 pc시장은 319억 달러, 삼성기어vr이 속한 모바일 시장은 369억 달러로, 각각 31%: 32%: 37%로 시장을 3등분 한 가운데, 모바일 시장이 전년 대비 21.3%의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한편 이 보고서는 콘솔게임 유저의 87% PC게임을 플레이한다는 재미있는 결과도 발표했다.

 

대륙별 쉐어 비율

 

매출 탑10 국가 목록

 

대륙별 마켓쉐어 비율은 아시아가 47%로 가장 많았고, 이어 북미와 남미가 29%, 유럽이 24%를 차지했다.

 

플랫폼은 태블릿을 포함한 모바일폰이 39%로 가장 컸고, 이어 웹게임을 포함한 PC게임 시장이 32%, 콘솔기반이 29%를 차지했다.

 

이 플랫폼별 기조는 2019년 전체 시장이 1186(132)으로 커지더라도 스마트폰이 39%에서 45%로 크게 늘어난 가운데, 다른 플랫폼은 크게 위축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2015년 세계 게임회사 매출 탑25 목록

핫뉴스 | 2016-03-29 | 이재덕 기자 | 14689

2015년 매출을 토대로 한 글로벌 25개 게임 회사의 랭킹이 매겨졌다. 해외 시장조사업체인 뉴주(NEWZOO)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사 매출 1위는 중국기업 텐센트로..

게임업계 2015년 매출 순위 탑31

핫뉴스 | 2016-02-25 | 이재덕 기자 | 11899

금일 스마일게이트 그룹이 6,000억이 넘는 2015년 매출 결과를 발표하면서 국내 게임업계 탑5의 명암이 가려졌다. 넥슨이 부동의 1위를 유지한 가운데 엔씨소프트와 넷마블게임..

2017년 정유년 모바일게임 기대작 탑10

핫뉴스 | 2017-01-05 | 이재덕 기자 | 4325

'히트다 히트'로 시작했던 2016년이 '리니지' 형제의 반란으로 2016년의 막을 내렸다. 2017년 한해는 어떤 타이틀이 주목을 받을지, 게임와이가 2017년 모바일게임 기대작 탑 10을 선..

2016년 게임와이 핫뉴스 탑100(조회수)

핫뉴스 | 2017-01-02 | 이재덕 기자 | 2816

게임와이가 2015년 12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만을 고른 '게임와이 핫뉴스 탑10'을 선정, 발표한다. 핫뉴스는 매일 벌어지는 게임계 이슈중 가장 핫한 소식을..

이슈 제조기 ‘데스티니 차일드’, 여전히 시장 주도

핫뉴스 | 2016-11-28 | 유정현기자 | 1295

지난 10월 27일,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 스토어에 동시 출시된 넥스트플로어의 ‘데스티니 차일드’가 여전히 매출 1위를 유지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출시 초..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29  
  이재덕 기자
  35317P
총 덧글수 ( 1개 )
   3  
  머슬족
  63P
2017-03-31 09:22:11 [추천]

넷마블이 없다니 이상하잖아...
서양 데이터라 그런가? 


잘 나가던 '모두의쿠키', 아쉬운 서비스종료 이유 분석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07

넷마블 최고의 걸작 중 하나였던 퍼즐게임 '모두의쿠키'의 서비스가 8월 31일부로 종료된다. 넷마블은 지난 5월 '모두의쿠키'의 신규 다운로드 및 결재를 차단하고, 환불 단계에 들어갔..

사상최대 '공매도'에 엔씨 도덕성 '휘청'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91

엔씨소프트가 사상 최대의 공매도 거래로 기업의 도덕성이 의심받고 있다.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는 엔씨소프트의 경영진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제..

리니지M 출시, 소식 종합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62

엔씨소프트의 기대작 '리니지M'이 출시됐다. 올해로 19주년을 맞이하는 온라인게임 '리니지'의 정통 모바일게임이고, 출시 전 사전등록자 550만의 역대 최고의 기록을 세운 만큼..

배재현 엔씨 부사장 주식 33억 매도, 이유는?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658

배제현 엔씨소프트 부사장이 13일 엔씨소프트 주식 8,000주 전량을 매도했다는 소식이다. 엔씨소프트는 20일 '임원, 주요주주 특정증권등 소유상황보고서'를 통해 배재현 부사장이 ..

엔씨, 리니지M 거래소 제외 소식에 '주가 폭락'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401

리니지M이 '레볼루션'을 뒤집어진 모바일 게임의 판도를 또 한 번 뒤집겠다는 기세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20일 출시를 하루 앞두고 사전 다운로드가 시작됐다. 국내 최대인 550..


오늘도환생, 하루 1억 원 매출 비결을 알려주마

핫뉴스 | 2017-06-16 | 이재덕 기자 | 7397

소문만 무성했던 인디게임 지존 '오늘도환생'의 일 매출 1억 원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신명용 이꼬르(ikkorr) 대표는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야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 워크..

우리 게임은 '김치냉장고', 인디게임사 놀라운 수익 공개

핫뉴스 | 2017-06-15 | 이재덕 기자 | 347

"우리 게임은 '냉장고'가 아니라 '김치냉장고'에요" 지난 해 6월 설립된 모바일게임사 스프링컴즈 서성영 이사가 15일 열린 앱러빈 서울워크샵에서 한 말이다. 냉장고가 있음에도 '김치 ..

COC 슈퍼셀 신작 '브롤스타(Brawl Stars)' 발표

핫뉴스 | 2017-06-15 | 이재덕 기자 | 830

클래시오브클랜과 클래시로열을 만든 슈퍼셀이 신작 '브롤스타(Brawl Stars)을 발표했다. 광산에서 생산되는 크리스탈을 놓고 세명이 팀을 이뤄 싸우는 온라인 대전형 슈팅 게임이다. ..

'브리즈 VR카페' 잠실새내점에서 프랜차이즈 포문

핫뉴스 | 2017-06-14 | 이재덕 기자 | 260

와이제이엠게임즈가 VR카페 브리즈(VRIZ) 잠실새내점을 오픈하고, VR카페 프팬차이즈 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신천역에서 '잠실새내'로 이름이 바뀐 이 지역은 코엑스와 잠실롯데월드..

2억DL ‘음양사’ 한국 진출, 아이유 모델 발탁

핫뉴스 | 2017-06-13 | 이재덕 기자 | 311

글로벌 2억DL의 모바일게임 '음양사'가 카카오의 이름을 달고 한국에 진출한다. 음양사는 개발기간 2년에 개발인력 100여명, 스토리작가만 20여명, 60여명의 성우진이 투입된 ..


영리 목적 대리 게임, 이젠 법적 제재 받나?

핫뉴스 | 2017-06-12 | 유정현기자 | 349

국민의당 이동섭 의원이 12일 영리적 목적으로 대리 게임을 알선 및 제공하는 ‘전문대리게임업자’ 등을 처벌하는 내용의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여기서 대리..

1년 이상 버티는, ‘체력왕’ 모바일게임의 비결 분석

핫뉴스 | 2017-06-12 | 이재덕 기자 | 681

하나의 게임으로 1년 이상 꾸준한 매출 순위를 지킨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한 달에만 수백, 수천 개씩 쏟아지는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강한 체력의 ..

iOS11에서는 부정랭킹 막힌다!

핫뉴스 | 2017-06-12 | 이재덕 기자 | 611

11일 진행된 애플의 개발자컨퍼런스 WWDC에서 'iOS11의 새로운 앱스토어'가 발표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가장 충격에 빠진 것은 리워드 광고 업체. 지금까지 iOS에서 리워드 ..

인디게임사가 살 길은 ‘글로벌 방치형 RPG'

핫뉴스 | 2017-06-08 | 이재덕 기자 | 5653

지난 2월 작성된 '인디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 기사는 많은 인디 개발사와 마케터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방치형 게임'은 대기업 참여로 규모가 커진 모바일게임 시장에..

최강 방패 데누보, 연이은 크랙 소식에 휘청

핫뉴스 | 2017-06-08 | 유정현기자 | 395

현존하는 최고의 보안 프로그램 ‘데누보락’이 최근 잇따라 해커들에게 무력화되며, ‘데누보’를 향한 업계의 불신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 ‘데누보’ 크랙 사태의 시작은 지..


떠오르는 스팀 게임, PC방 서비스 가능성은?

핫뉴스 | 2017-06-05 | 유정현기자 | 443

최근 글로벌 게임 유통 채널 ‘스팀’이 국내 유저들 사이에서도 큰 관심을 받자, ‘스팀’ 게임도 PC방에서 무료로 플레이 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는 유저들이 점차 늘고 있다. ‘..

쥬디게임 멀웨어로 최대 3,600만 명 감염, 멀웨어어플 목록

핫뉴스 | 2017-06-02 | 이재덕 기자 | 533

국내 게임사 키니위니가 개발한 모바일게임 '쥬디' 시리즈에서 40여종에 달하는 멀웨어가 발견, 화제가 되고 있다. 이스라엘 보안 전문업체 '체크포인트'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한국 ..

■ 2017년 5월 스마트폰게임 순위, '루디엘' 빛났다

핫뉴스 | 2017-06-01 | 게임와이 | 561

이달은 엔터메이트의 '루디엘'이 가장 빛났다. 루디엘은 아이온의 개발자 지용찬 디렉터가 만들어 기대도가 높았던 타이틀이다. 23일 출시와 함께, 1주일 만에 구글 랭킹 7위에 오르는..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