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카드배틀 섀도우버스, '돌겜' 넘어섰나?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 등록일시 : 2017-03-17 10:15:47 ] http://ver.kr/uEK8LX

지난 2015년 킹사를 인수, '소니'를 제치고 텐센트와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글로벌 게임 기업 3위를 차지한 액티비전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이 회사의 대표적인 스마트폰게임인 '하스스톤(일명 돌겜)'을 일본에서 압도적인 차이로 눌러버린 카드게임 '섀도우버스'.

 

이 게임은 지난 2 6일 한국에 출시되어 '하스스톤'을 강하게 위협하고 있다. 한국에서 치뤄지고 있는 이들 두 게임의 승패는 어떻게 결정됐을까?

 

'섀도우버스'는 사이게임즈의 전작 '바하무트'의 유명세 때문에 더욱 기대를 모았다가 한국에 출시되자마자 구글 매출 순위에서 '하스스톤'을 뒤로 밀어내며 승승장구했다. 덕분에 '하스스톤을 제쳤다'는 평가가 줄을 이었다.

 


3일자 국내 구글 매출 순위

 

사이게임즈는 ‘섀도우버스’의 한국 출시 당시 구글 매출 10위권을 내다봤다. 실제 출시 이후 20위권에서 10위권으로 도약한 이후, 꾸준함을 유지했다. 하지만 최근 상황이 뒤바뀌었다. 7일 현재 하스스톤은 구글 매출 10, 섀도우버스는 36위로 대 역전극이 이루어진 것.

 

7일자 국내 매출 순위

 

지금까지의 매출 순위만 보면 '섀도우버스'의 압승인 것처럼 보였지만 '하스스톤'이 막판 뒤집기 한판승을 이뤄냈다. 매출 순위에서는 보이지 않는 그 이면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었던 걸까?

 


 일본에서 20배 이상의 차이로 승리한 섀도우버스

 

우선 일본에서의 MAU를 확인해보면 ‘섀도우버스’의 MAU가 압도적이다. 2월 들어 기세가 꺾이긴 했지만 8개월간 20배가 넘는 유저들이 ‘섀도우버스’에 매달렸다는 얘기가 된다.

섀도우버스와 하스스톤 DAU(한국)

 

이렇게 일본에서 압도적인 차이를 보였고, 국내에서도 그 분위기를 이어가다 어떻게 한 순간에 역전이 됐을까?

 

매출 그래프에서는 보이지 않는 데이터를 DAU 그래프에서는 찾을 수 있다. 섀도우버스는 지난 15일 글로벌 700 DL 기념 이벤트로 ‘하스스톤’과 대등한 DAU를 기록하는가 싶더니, 이후 다시 하락세를 보이면서 ‘하스스톤'의 지표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하스스톤과 섀도우버스 MAU

 

‘하스스톤’ 2016년 한해 동안 꾸준한 MAU를 기록했고, 섀도우버스가 출시된 2월에도 DAU MAU 모두 ‘섀도우버스’를 앞섰으며, 매출 순위에서도 ‘섀도우버스’와 대등한 순위를 유지하며 건재함을 과시해 왔다.

 

반면 섀도우버스 데이터를 살펴보면 약 2주간 소폭 상승하는 추이를 보이다가, 다시 사용자가 줄어드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결국 하스스톤의 벽을 넘지 못한 것이다.

 

 
하스스톤과 섀도우버스 평균 실행 횟수 추이


매출 순위에서 뒤쳐지던 하스스톤의 역전극이 이루어진 결정적인 계기는 지난 28일 있었던 하스스톤의 업데이트. 이 업데이트로 매출 10위까지 상승, 섀도우버스가 감히 넘볼 수 없을 만큼 차이가 벌어졌다. 두 게임의 평균 실행횟수 추이를 살펴 보면 이런 대역전극의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사이게임즈는 6일 대전형 TCG 섀도우버스의 최강자를 가리는 대회인 ' 5회 밤비컵 섀도우버스 온라인 토너먼트'를 개최하는 등, 벌어진 하스스톤과의 격차를 따라잡기 위해 안간힘이다.

 

종합하자면 ‘섀도우버스’의 경우 한국에 진출한 이후, 일본의 절반 밖에 되지 않은 DAU를 기록하면서, 한국에서 먼저 서비스 중이던 경쟁 타이틀 ‘하스스톤’의 벽을 결국 넘어서지 못했다.

 

하지만 ‘하스스톤’을 위협할 정도의 강력한 DAU와 매출을 기록했고, 여전히 많은 유저가 섀도우버스를 즐기고 있는 만큼, ‘섀도우버스’의 한국 진출은 성공적이라는 판단이다.

 

하지만 1 TCG ‘하스스톤’과의 격차가 더 벌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게임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물론, 더 큰 게임 대회나 프로모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절반을 성공을 거둔 ‘섀도우버스’가 얼마나 매출 순위에서 버텨주는지의 여부가, 향후 일본 게임의 한국 진출의 중요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기사에 포함된 자료는 모바일앱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29  
  이재덕 기자
  35317P
총 덧글수 ( 1개 )
   2  
  kyb444
  11P
2017-03-17 21:26:43 [추천]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ㅎㅎㅎ


잘 나가던 '모두의쿠키', 아쉬운 서비스종료 이유 분석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75

넷마블 최고의 걸작 중 하나였던 퍼즐게임 '모두의쿠키'의 서비스가 8월 31일부로 종료된다. 넷마블은 지난 5월 '모두의쿠키'의 신규 다운로드 및 결재를 차단하고, 환불 단계에 들어갔..

사상최대 '공매도'에 엔씨 도덕성 '휘청'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71

엔씨소프트가 사상 최대의 공매도 거래로 기업의 도덕성이 의심받고 있다.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는 엔씨소프트의 경영진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제..

리니지M 출시, 소식 종합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31

엔씨소프트의 기대작 '리니지M'이 출시됐다. 올해로 19주년을 맞이하는 온라인게임 '리니지'의 정통 모바일게임이고, 출시 전 사전등록자 550만의 역대 최고의 기록을 세운 만큼..

배재현 엔씨 부사장 주식 33억 매도, 이유는?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624

배제현 엔씨소프트 부사장이 13일 엔씨소프트 주식 8,000주 전량을 매도했다는 소식이다. 엔씨소프트는 20일 '임원, 주요주주 특정증권등 소유상황보고서'를 통해 배재현 부사장이 ..

엔씨, 리니지M 거래소 제외 소식에 '주가 폭락'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369

리니지M이 '레볼루션'을 뒤집어진 모바일 게임의 판도를 또 한 번 뒤집겠다는 기세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20일 출시를 하루 앞두고 사전 다운로드가 시작됐다. 국내 최대인 550..


오늘도환생, 하루 1억 원 매출 비결을 알려주마

핫뉴스 | 2017-06-16 | 이재덕 기자 | 7346

소문만 무성했던 인디게임 지존 '오늘도환생'의 일 매출 1억 원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신명용 이꼬르(ikkorr) 대표는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야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 워크..

우리 게임은 '김치냉장고', 인디게임사 놀라운 수익 공개

핫뉴스 | 2017-06-15 | 이재덕 기자 | 328

"우리 게임은 '냉장고'가 아니라 '김치냉장고'에요" 지난 해 6월 설립된 모바일게임사 스프링컴즈 서성영 이사가 15일 열린 앱러빈 서울워크샵에서 한 말이다. 냉장고가 있음에도 '김치 ..

COC 슈퍼셀 신작 '브롤스타(Brawl Stars)' 발표

핫뉴스 | 2017-06-15 | 이재덕 기자 | 795

클래시오브클랜과 클래시로열을 만든 슈퍼셀이 신작 '브롤스타(Brawl Stars)을 발표했다. 광산에서 생산되는 크리스탈을 놓고 세명이 팀을 이뤄 싸우는 온라인 대전형 슈팅 게임이다. ..

'브리즈 VR카페' 잠실새내점에서 프랜차이즈 포문

핫뉴스 | 2017-06-14 | 이재덕 기자 | 248

와이제이엠게임즈가 VR카페 브리즈(VRIZ) 잠실새내점을 오픈하고, VR카페 프팬차이즈 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신천역에서 '잠실새내'로 이름이 바뀐 이 지역은 코엑스와 잠실롯데월드..

2억DL ‘음양사’ 한국 진출, 아이유 모델 발탁

핫뉴스 | 2017-06-13 | 이재덕 기자 | 291

글로벌 2억DL의 모바일게임 '음양사'가 카카오의 이름을 달고 한국에 진출한다. 음양사는 개발기간 2년에 개발인력 100여명, 스토리작가만 20여명, 60여명의 성우진이 투입된 ..


영리 목적 대리 게임, 이젠 법적 제재 받나?

핫뉴스 | 2017-06-12 | 유정현기자 | 334

국민의당 이동섭 의원이 12일 영리적 목적으로 대리 게임을 알선 및 제공하는 ‘전문대리게임업자’ 등을 처벌하는 내용의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여기서 대리..

1년 이상 버티는, ‘체력왕’ 모바일게임의 비결 분석

핫뉴스 | 2017-06-12 | 이재덕 기자 | 649

하나의 게임으로 1년 이상 꾸준한 매출 순위를 지킨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한 달에만 수백, 수천 개씩 쏟아지는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강한 체력의 ..

iOS11에서는 부정랭킹 막힌다!

핫뉴스 | 2017-06-12 | 이재덕 기자 | 583

11일 진행된 애플의 개발자컨퍼런스 WWDC에서 'iOS11의 새로운 앱스토어'가 발표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가장 충격에 빠진 것은 리워드 광고 업체. 지금까지 iOS에서 리워드 ..

인디게임사가 살 길은 ‘글로벌 방치형 RPG'

핫뉴스 | 2017-06-08 | 이재덕 기자 | 5617

지난 2월 작성된 '인디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 기사는 많은 인디 개발사와 마케터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방치형 게임'은 대기업 참여로 규모가 커진 모바일게임 시장에..

최강 방패 데누보, 연이은 크랙 소식에 휘청

핫뉴스 | 2017-06-08 | 유정현기자 | 378

현존하는 최고의 보안 프로그램 ‘데누보락’이 최근 잇따라 해커들에게 무력화되며, ‘데누보’를 향한 업계의 불신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 ‘데누보’ 크랙 사태의 시작은 지..


떠오르는 스팀 게임, PC방 서비스 가능성은?

핫뉴스 | 2017-06-05 | 유정현기자 | 418

최근 글로벌 게임 유통 채널 ‘스팀’이 국내 유저들 사이에서도 큰 관심을 받자, ‘스팀’ 게임도 PC방에서 무료로 플레이 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는 유저들이 점차 늘고 있다. ‘..

쥬디게임 멀웨어로 최대 3,600만 명 감염, 멀웨어어플 목록

핫뉴스 | 2017-06-02 | 이재덕 기자 | 513

국내 게임사 키니위니가 개발한 모바일게임 '쥬디' 시리즈에서 40여종에 달하는 멀웨어가 발견, 화제가 되고 있다. 이스라엘 보안 전문업체 '체크포인트'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한국 ..

■ 2017년 5월 스마트폰게임 순위, '루디엘' 빛났다

핫뉴스 | 2017-06-01 | 게임와이 | 546

이달은 엔터메이트의 '루디엘'이 가장 빛났다. 루디엘은 아이온의 개발자 지용찬 디렉터가 만들어 기대도가 높았던 타이틀이다. 23일 출시와 함께, 1주일 만에 구글 랭킹 7위에 오르는..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