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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배틀 섀도우버스, '돌겜' 넘어섰나?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 등록일시 : 2017-03-17 10:15:47 ]

지난 2015년 킹사를 인수, '소니'를 제치고 텐센트와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글로벌 게임 기업 3위를 차지한 액티비전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이 회사의 대표적인 스마트폰게임인 '하스스톤(일명 돌겜)'을 일본에서 압도적인 차이로 눌러버린 카드게임 '섀도우버스'.

 

이 게임은 지난 2 6일 한국에 출시되어 '하스스톤'을 강하게 위협하고 있다. 한국에서 치뤄지고 있는 이들 두 게임의 승패는 어떻게 결정됐을까?

 

'섀도우버스'는 사이게임즈의 전작 '바하무트'의 유명세 때문에 더욱 기대를 모았다가 한국에 출시되자마자 구글 매출 순위에서 '하스스톤'을 뒤로 밀어내며 승승장구했다. 덕분에 '하스스톤을 제쳤다'는 평가가 줄을 이었다.

 


3일자 국내 구글 매출 순위

 

사이게임즈는 ‘섀도우버스’의 한국 출시 당시 구글 매출 10위권을 내다봤다. 실제 출시 이후 20위권에서 10위권으로 도약한 이후, 꾸준함을 유지했다. 하지만 최근 상황이 뒤바뀌었다. 7일 현재 하스스톤은 구글 매출 10, 섀도우버스는 36위로 대 역전극이 이루어진 것.

 

7일자 국내 매출 순위

 

지금까지의 매출 순위만 보면 '섀도우버스'의 압승인 것처럼 보였지만 '하스스톤'이 막판 뒤집기 한판승을 이뤄냈다. 매출 순위에서는 보이지 않는 그 이면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었던 걸까?

 


 일본에서 20배 이상의 차이로 승리한 섀도우버스

 

우선 일본에서의 MAU를 확인해보면 ‘섀도우버스’의 MAU가 압도적이다. 2월 들어 기세가 꺾이긴 했지만 8개월간 20배가 넘는 유저들이 ‘섀도우버스’에 매달렸다는 얘기가 된다.

섀도우버스와 하스스톤 DAU(한국)

 

이렇게 일본에서 압도적인 차이를 보였고, 국내에서도 그 분위기를 이어가다 어떻게 한 순간에 역전이 됐을까?

 

매출 그래프에서는 보이지 않는 데이터를 DAU 그래프에서는 찾을 수 있다. 섀도우버스는 지난 15일 글로벌 700 DL 기념 이벤트로 ‘하스스톤’과 대등한 DAU를 기록하는가 싶더니, 이후 다시 하락세를 보이면서 ‘하스스톤'의 지표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하스스톤과 섀도우버스 MAU

 

‘하스스톤’ 2016년 한해 동안 꾸준한 MAU를 기록했고, 섀도우버스가 출시된 2월에도 DAU MAU 모두 ‘섀도우버스’를 앞섰으며, 매출 순위에서도 ‘섀도우버스’와 대등한 순위를 유지하며 건재함을 과시해 왔다.

 

반면 섀도우버스 데이터를 살펴보면 약 2주간 소폭 상승하는 추이를 보이다가, 다시 사용자가 줄어드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결국 하스스톤의 벽을 넘지 못한 것이다.

 

 
하스스톤과 섀도우버스 평균 실행 횟수 추이


매출 순위에서 뒤쳐지던 하스스톤의 역전극이 이루어진 결정적인 계기는 지난 28일 있었던 하스스톤의 업데이트. 이 업데이트로 매출 10위까지 상승, 섀도우버스가 감히 넘볼 수 없을 만큼 차이가 벌어졌다. 두 게임의 평균 실행횟수 추이를 살펴 보면 이런 대역전극의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사이게임즈는 6일 대전형 TCG 섀도우버스의 최강자를 가리는 대회인 ' 5회 밤비컵 섀도우버스 온라인 토너먼트'를 개최하는 등, 벌어진 하스스톤과의 격차를 따라잡기 위해 안간힘이다.

 

종합하자면 ‘섀도우버스’의 경우 한국에 진출한 이후, 일본의 절반 밖에 되지 않은 DAU를 기록하면서, 한국에서 먼저 서비스 중이던 경쟁 타이틀 ‘하스스톤’의 벽을 결국 넘어서지 못했다.

 

하지만 ‘하스스톤’을 위협할 정도의 강력한 DAU와 매출을 기록했고, 여전히 많은 유저가 섀도우버스를 즐기고 있는 만큼, ‘섀도우버스’의 한국 진출은 성공적이라는 판단이다.

 

하지만 1 TCG ‘하스스톤’과의 격차가 더 벌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게임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물론, 더 큰 게임 대회나 프로모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절반을 성공을 거둔 ‘섀도우버스’가 얼마나 매출 순위에서 버텨주는지의 여부가, 향후 일본 게임의 한국 진출의 중요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기사에 포함된 자료는 모바일앱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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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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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덧글수 ( 1개 )
   1  
  kyb444
  8P
2017-03-17 21:26:43 [추천]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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