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리니지2레볼루션, 파급력 분석 [앱에이프]

[ 등록일시 : 2017-01-03 17:53:16 ]

일명 '린저씨(리니지 하는 아저)' 돌풍을 일으키며 전무후무한 성적을 보이고 있는 '리니지2 레볼루션'. 안드로이드 이용자 6만 패널을 중심으로 모바일 앱 시장 분석 서비스를 운용중인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를 활용, 그 파급력과 사용자층을 분석했다.

 

출시부터 '리니지: 레드나이츠'보다 5배 이상 이용자 수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파급력을 보며 준 '리니지2 레볼루션'은 현재까지도 안정적 사용자 수를 유지하며 순항중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사용자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동시소지 앱목록을 보면, 보다 흥미로운 유추가 가능하다. (1)리니지 레드나이츠 유저의 43.2%, (2)아이템베이 유저의 41.3%, (3)레이븐 유저의 40.4%리니지2 레볼루션을 함께 설치(소지) 것으로 나타났다.

 

[ 리니지2 레볼루션 유저 동시 소지앱 ]

 

 

먼저 출시된 레드나이츠를 이미 설치 유저 중 상당 수가 리니지2: 레볼루션을 동시에 설치한 것이다. '리니지 레드나이츠', '리니지2 레볼루션'의 연이은 광고를 통해 '리니지'라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한참 증폭시켰고, 많은 유저들은 리니지 레드나이츠보다는 리니지2 레볼루션선택했다.

 

  

리니지 레드나이츠의 사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다음에 위치한 '레이븐' '히트' 30대 남성이 주 사용자층을 이루는 RPG. 이 앱들의 DAU를 보면 리니지2 레볼루션의 출시일인 13일부터 DAU가 눈에 띄게 하락 것을 알 수 있다.

 

 

 
 

 

동시 소지 앱을 통해서도 짐작할 수 있지만 리니지2 레볼루션이 기존에 RPG를 즐기던 유저층의 상당수를 흡수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도 각종 사전예약 이벤트를 활발하게 진행했다는 점을 반영하듯 사전예약 앱도 동시소지 앱 목록에 존재했다. 동시소지 목록에는 예약 TOP10, 겜셔틀, 모비의 순이었지만, 설치 사용자수는 모비가 예약TOP10 2배정도 되기 때문에 실제 유입된 사용자 수는 모비가 가장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리니지2 레볼루션이용자는 약 80% 이상이 남성이었고, 그 중 절반 가량인 45% 30대였다. 또한 설치 대비 실행 비율을 연령대로 분석하면 20대 남성보다 40대 남성의 실행률이 더 높다는 재미있는 결과도 나왔다.

 

 

'리니지2 레볼루션'이 출시에 따라 어떤 앱이 수혜를 입었을까? 13일을 전후로 사용량이 급증하는 현상도 보인 사전등록 앱이 대표적인 예다. 앞서 동시소지 앱 목록에 있었던 아이템베이도 1분 사이에 수백 개의 리니지2 레볼루션아이템 판매 글이 올라오며 거래가 활성화되는 양상을 띄고 있다.

 



1
분에 수백개씩 올라오는 아이템 매매글

 

 

아이템베이도 이 특수를 이끌어가기 위해 '관심게임'으로 등록하면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하는등 발 빠른 대응을 보이고 있다.

 

 

[리니지2레볼루션의 오토전투]

 

 

시간대별 앱 활성 이용자 수의 분석(HAU)에서는리니지2’의 파괴력이 그대로 드러난다. ‘리니지 레드나이츠는 시간대별로 울퉁불퉁 굴곡이 심한 일반 게임과 비슷한 형태를 보인 반면, ‘리니지2 레볼루션은 특정 시간을 따지지 않고 접속량이 많은 런처 서비스와 비슷한 완만한 곡선을 보인다.

 

 




 

[꾸준한 리니지2레볼루션, 들쭉날쭉 리니지 레드나이츠]

 

특히리니지 레드나이츠 HAU 편차는 6배나 차이가 나지만리니지2 레볼루션 2배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로 고른 시간대별 분포를 보인다. 이것이 오토전투를 지원하는 오픈필드형 MMORPG와 도탑전기식 액션 RPG의 차이다. 기존 유저들에게는 손 하나 까닥하지 않고 밤새도록 오토를 돌리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전투방식이 더욱 기존 온라인게임의 방식에 가깝다고 느껴진 것이다.

 

리니지의 세계관인 '아덴'을 게임명으로 내세우며 오토전투를 지원, 린저씨들의 마음을 들뜨게 했던 '아덴'은 초대박을 쳤고, 개발사인 이츠게임즈는 넷마블에 인수되기도 했다. 하지만 모바일 리니지 형제가 출시된 12 MAU를 보면 50%가 줄었고, 전체 유저 중 34%가 비활성 유저인 것으로 나타나 향후의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각 게임별 비활성화 비율

 

신규 출시게임이라 비활성화 비율은 아직 괜찮은 편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 93%, ‘리니지 레드나이츠 86%의 활성화 비율을 보인 반면, 리니지 표절게임 시비가 있었던아덴 11월 활성화 유저 비율 72%에서 12 66%를 로 줄어들며, 유저들이 대거 빠져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활성화 유저 비율이 83%로 불안한 모습을 보였던세븐나이츠는 지난 달 1000일 이벤트를 실시, 활성화 유저비율을 89%대로 끌어올리며, 이벤트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리니지이터널

 

양대 마켓 매출 1, 첫날 매출 70억 원, MAU 1위 등 새로운 스마트폰게임의 역사를 써 내려 가고 있는리니지2 레볼루션’. 그렇다고 '리니지2 레볼루션'의 인기가 영원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리니지 레드나이츠를 출시했지만 1위 자리를 뺏긴 엔씨소프트가 '리니지M' '리니지 이터널'로 칼을 갈고 있기 때문이다. 리니지M은 리니지 원작을 모바일에서 동일하게 즐길 수 있도 한 작품이고, ‘리니지 이터널은 온라인게임이지만 모바일을 완벽하게 지원, 기기의 한계를 뛰어넘 최고의 기대작으로 평가 받고 있다.

 

기사에 포함된 자료는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29  
  이재덕 기자
  38757P
총 덧글수 ( 1개 )
   2  
  kyb444
  11P
2017-01-03 18:05:41 [추천]

역시 린저씨 ㅎㅎㅎㅎ


매출 1위 달성 ‘라그나로크M’, 5% 확률 논란에 싸늘

핫뉴스 | 2일 전 | 유정현기자 | 105

그라비티가 자사 모바일 MMORPG 게임인 ‘라그나로크M’이 20일 애플 앱스토어서 매출 순위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라그나로크M’이 펄어비스의 인기 모바일 게임 ‘검은사막M’을 ..

VRAR엑스포2018 현장을 가다 "필수 체험 VR게임은?"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86

국내 VRAR기술의 현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VRAR엑스포 2018이 코엑스 3층에서 진행중이다. 국내에서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는 VRAR엑스포 현장은 어떤 느낌인지, 직접 확인했다. ..

빌드 깎던 전략게임 장인, 넷마블 손잡고 ‘글로벌 평정’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74

"전략+MMORPG로 글로벌 평정" 넷마블 신작 '아이언쓰론' 출사표​넷마블이 그동안 '퍼스트본'으로 알려진 모바일 신작 '아이언쓰론'을 최초로 공개했다.장르는 '리니지2레볼루션'과 같은 ..

웹젠 '뮤오리진2'로 MMORPG 2.0시대 선언... '인정할 만한 2.0?'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32

웹젠 김태형 대표유저간 무제한 PK구역, ‘어비스’가 웹젠 살릴까?​​3년 전 '뮤온라인'의 모바일 버전 '뮤오리진'이 모바일 MMORPG 시장의 문을 활짝 열었다. 당시 MMORPG 경쟁자가 전무..

'배그M'은 전세계 DL 1위! '검사'는 전세계 매출 10위!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11

텐센트의 ‘배틀그라운드모바일(PUBG Mobile, 절지구생 자극전장)’이 앱애니가 선정하는 애플구글 합산 전세계 다운로드 순위 1위에 등극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즐기는 모바일게임 '서..


"카카오와 클로가 만났다. 실화냐?" 클래시로얄프렌즈 사전등록(영상)

핫뉴스 | 2018-04-13 | 이재덕 기자 | 201

카카오게임즈가 슈퍼셀과 제휴를 맺고 제작한 HTML5게임 '클래시 로얄 프렌즈'의 사전등록을 시작했다. 이 작품은 슈퍼셀의 대표 모바일 게임 ‘클래시 로얄’ IP를 활용하여 제작한 새..

넥슨 '피파온라인4', 내달 17일 출시... ‘피파3’ 자산 이전 해결책은?

핫뉴스 | 2018-04-12 | 이재덕 기자 | 208

좌측부터 EA한승원 본부장, 넥슨 박정무 실장, 신영재 부실장피파온라인3 선수 가치와 EP 합산 'EP포인트'로 선수팩 보상​​​넥슨이 ‘피파온라인4'’의 출시일을 공개했다. 내달 17일 넥..

1조 영업이익 '네오플', 넥슨 조직 개편에서 빠진 이유는?

핫뉴스 | 2018-04-11 | 이재덕 기자 | 145

넥슨이 16일 신규개발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정상원 체제의 개발본부가 각 스튜디오 단위로 흩어지는 모양새다. 그런데 넥슨 본사와 맞먹는 매출과 영업이익을 내는 자회사 '네오플'이 ..

게임국가자격증 시험문제, 게임 좋아하는 당신은 몇 점?

핫뉴스 | 2018-04-11 | 이재덕 기자 | 138

한국콘텐츠진흥원이 5월 13일 서울, 대전, 부산, 광주, 제주에서 게임 기획/프로그래밍/그래픽 전문가의 능력을 검증하는 게임국가기술자격금정 시험을 실시한다. 11일부터 접수가 시작..

펍지, '룰스'와 '황야행동' 등 넷이즈 2작품에 소송...유사성 100가지는 어떤 것?

핫뉴스 | 2018-04-09 | 이재덕 기자 | 188

2일 미국 캘리포니아에 제기됐다고 하는 소장에 따르면 펍지 주식회사는 '배틀그라운드'의 요소를 세세하게 설명하며, '룰스오브서바이벌(Rules of Survival)', '황야행동(Knives Out)'..


"지하철 문이 닫힌다" 구글 민경환 총괄, 게임수출 마지막 기회 주장

핫뉴스 | 2018-04-06 | 이재덕 기자 | 278

구글 민경환 총괄이 6일 경기도 성남시에서 열린 제1회 경기도 게임산업 진흥포럼에 참가, "지하철 문이 닫힌다"며 한국 게임사들이 글로벌 수출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지금까지 ..

"야겜 섬란카구라가..." 사전등록 게임, 눈에 띄는 IP 게임은?

핫뉴스 | 2018-04-06 | 이재덕 기자 | 314

드래곤볼, 사쿠라대전, 탭소닉, 뮤오리진 유명 IP 집결....4월 대전​​출시 전 사전등록 이벤트가 진행 중인 게임 가운데 눈의 띄는 타이틀이 있다. 오리지널 신작이 아닌 온라인게임 등 ..

'치파오' 벗은 중국게임, 한국서 '승승장구'

핫뉴스 | 2018-04-03 | 이재덕 기자 | 354

중국 모바일 게임 수 19% 증가...작년 2천억 벌어​중국 색채를 걷어낸 중국산 게임이 작년 한해 한국에서 벌어들인 금액은 2천억 원. 2016년보다 74%가 상승하며 승승장구했다.아이지에..

'배그' 때문에 적용된 블루홀의 '이연매출'은 어떤 방식?

핫뉴스 | 2018-03-30 | 이재덕 기자 | 439

​블루홀의 이연매출 적용 방식(연매출을 월별로 나눈 예)블루홀 2017 매출 6천억 대... 한국 4대 게임사 '우뚝'​블루홀이 2017년 6,665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한국 4대 게임사에 등극했..

‘벽람항로’, ‘드래곤네스트M’, ‘DC언체인드’ 동시 출시... 승자는?

핫뉴스 | 2018-03-27 | 이재덕 기자 | 492

27일 2018년 1분기 기대작 3종이 동시에 출시됐다. 3작품 모두 iOS도 지원한다. 신작 ‘검은사막 모바일’과 ‘라그나로크M’에 이어 이펀컴퍼니의 '삼국지M'까지 탑5에 든 만큼, 매출 탑10..


[인터뷰] "DC 대표 게임이 목표" 'DC언체인드' 개발팀

핫뉴스 | 2018-03-26 | 이재덕 기자 | 419

(좌)김정수 기획팀장, (우)박인우 PD썸에이지 박인우 PD & 김정수 기획팀장​'DC언체인드'의 궁금증이 풀렸다. 썸에이지가 23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본사에서 가진 출시 전 인터뷰를..

'배그 VS 포트나이트', 모바일에서 격돌!

핫뉴스 | 2018-03-21 | 이재덕 기자 | 650

'배그' 모바일게임 캐나다 인기 1위...'포트나이트' 모바일 애플 12위​​배틀로얄게임 '배틀그라운드'와 '포트나이트'가 PC와 콘솔이 아닌 모바일 플랫폼에서 격돌한다.동접 325만 명인 ..

[기획] '라그나로크M' '라린이'를 위한 꿀팁 모음

핫뉴스 | 2018-03-19 | 이재덕 기자 | 848

'라그M' 대세 직업은? 스탯과 스킬, 사냥터는 어떻게?​​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M’이 인기게임 1위와 구글매출 4위를 달성한 가운데, 느리지만 꾸준한 속도로 매출 순위 1위를 향해 달리..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