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리니지2레볼루션, 파급력 분석 [앱에이프]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 등록일시 : 2017-01-03 17:53:16 ] http://ver.kr/yxB8jq

일명 '린저씨(리니지 하는 아저)' 돌풍을 일으키며 전무후무한 성적을 보이고 있는 '리니지2 레볼루션'. 안드로이드 이용자 6만 패널을 중심으로 모바일 앱 시장 분석 서비스를 운용중인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를 활용, 그 파급력과 사용자층을 분석했다.

 

출시부터 '리니지: 레드나이츠'보다 5배 이상 이용자 수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파급력을 보며 준 '리니지2 레볼루션'은 현재까지도 안정적 사용자 수를 유지하며 순항중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사용자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동시소지 앱목록을 보면, 보다 흥미로운 유추가 가능하다. (1)리니지 레드나이츠 유저의 43.2%, (2)아이템베이 유저의 41.3%, (3)레이븐 유저의 40.4%리니지2 레볼루션을 함께 설치(소지) 것으로 나타났다.

 

[ 리니지2 레볼루션 유저 동시 소지앱 ]

 

 

먼저 출시된 레드나이츠를 이미 설치 유저 중 상당 수가 리니지2: 레볼루션을 동시에 설치한 것이다. '리니지 레드나이츠', '리니지2 레볼루션'의 연이은 광고를 통해 '리니지'라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한참 증폭시켰고, 많은 유저들은 리니지 레드나이츠보다는 리니지2 레볼루션선택했다.

 

  

리니지 레드나이츠의 사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다음에 위치한 '레이븐' '히트' 30대 남성이 주 사용자층을 이루는 RPG. 이 앱들의 DAU를 보면 리니지2 레볼루션의 출시일인 13일부터 DAU가 눈에 띄게 하락 것을 알 수 있다.

 

 

 
 

 

동시 소지 앱을 통해서도 짐작할 수 있지만 리니지2 레볼루션이 기존에 RPG를 즐기던 유저층의 상당수를 흡수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도 각종 사전예약 이벤트를 활발하게 진행했다는 점을 반영하듯 사전예약 앱도 동시소지 앱 목록에 존재했다. 동시소지 목록에는 예약 TOP10, 겜셔틀, 모비의 순이었지만, 설치 사용자수는 모비가 예약TOP10 2배정도 되기 때문에 실제 유입된 사용자 수는 모비가 가장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리니지2 레볼루션이용자는 약 80% 이상이 남성이었고, 그 중 절반 가량인 45% 30대였다. 또한 설치 대비 실행 비율을 연령대로 분석하면 20대 남성보다 40대 남성의 실행률이 더 높다는 재미있는 결과도 나왔다.

 

 

'리니지2 레볼루션'이 출시에 따라 어떤 앱이 수혜를 입었을까? 13일을 전후로 사용량이 급증하는 현상도 보인 사전등록 앱이 대표적인 예다. 앞서 동시소지 앱 목록에 있었던 아이템베이도 1분 사이에 수백 개의 리니지2 레볼루션아이템 판매 글이 올라오며 거래가 활성화되는 양상을 띄고 있다.

 



1
분에 수백개씩 올라오는 아이템 매매글

 

 

아이템베이도 이 특수를 이끌어가기 위해 '관심게임'으로 등록하면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하는등 발 빠른 대응을 보이고 있다.

 

 

[리니지2레볼루션의 오토전투]

 

 

시간대별 앱 활성 이용자 수의 분석(HAU)에서는리니지2’의 파괴력이 그대로 드러난다. ‘리니지 레드나이츠는 시간대별로 울퉁불퉁 굴곡이 심한 일반 게임과 비슷한 형태를 보인 반면, ‘리니지2 레볼루션은 특정 시간을 따지지 않고 접속량이 많은 런처 서비스와 비슷한 완만한 곡선을 보인다.

 

 




 

[꾸준한 리니지2레볼루션, 들쭉날쭉 리니지 레드나이츠]

 

특히리니지 레드나이츠 HAU 편차는 6배나 차이가 나지만리니지2 레볼루션 2배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로 고른 시간대별 분포를 보인다. 이것이 오토전투를 지원하는 오픈필드형 MMORPG와 도탑전기식 액션 RPG의 차이다. 기존 유저들에게는 손 하나 까닥하지 않고 밤새도록 오토를 돌리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전투방식이 더욱 기존 온라인게임의 방식에 가깝다고 느껴진 것이다.

 

리니지의 세계관인 '아덴'을 게임명으로 내세우며 오토전투를 지원, 린저씨들의 마음을 들뜨게 했던 '아덴'은 초대박을 쳤고, 개발사인 이츠게임즈는 넷마블에 인수되기도 했다. 하지만 모바일 리니지 형제가 출시된 12 MAU를 보면 50%가 줄었고, 전체 유저 중 34%가 비활성 유저인 것으로 나타나 향후의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각 게임별 비활성화 비율

 

신규 출시게임이라 비활성화 비율은 아직 괜찮은 편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 93%, ‘리니지 레드나이츠 86%의 활성화 비율을 보인 반면, 리니지 표절게임 시비가 있었던아덴 11월 활성화 유저 비율 72%에서 12 66%를 로 줄어들며, 유저들이 대거 빠져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활성화 유저 비율이 83%로 불안한 모습을 보였던세븐나이츠는 지난 달 1000일 이벤트를 실시, 활성화 유저비율을 89%대로 끌어올리며, 이벤트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리니지이터널

 

양대 마켓 매출 1, 첫날 매출 70억 원, MAU 1위 등 새로운 스마트폰게임의 역사를 써 내려 가고 있는리니지2 레볼루션’. 그렇다고 '리니지2 레볼루션'의 인기가 영원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리니지 레드나이츠를 출시했지만 1위 자리를 뺏긴 엔씨소프트가 '리니지M' '리니지 이터널'로 칼을 갈고 있기 때문이다. 리니지M은 리니지 원작을 모바일에서 동일하게 즐길 수 있도 한 작품이고, ‘리니지 이터널은 온라인게임이지만 모바일을 완벽하게 지원, 기기의 한계를 뛰어넘 최고의 기대작으로 평가 받고 있다.

 

기사에 포함된 자료는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29  
  이재덕 기자
  35307P
총 덧글수 ( 1개 )
   2  
  kyb444
  11P
2017-01-03 18:05:41 [추천]

역시 린저씨 ㅎㅎㅎㅎ


사상최대 '공매도'에 엔씨 도덕성 '휘청'

핫뉴스 | 8분 전 | 이재덕 기자 | 5

엔씨소프트가 사상 최대의 공매도 거래로 기업의 도덕성이 의심받고 있다.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는 엔씨소프트의 경영진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제..

리니지M 출시, 소식 종합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85

엔씨소프트의 기대작 '리니지M'이 출시됐다. 올해로 19주년을 맞이하는 온라인게임 '리니지'의 정통 모바일게임이고, 출시 전 사전등록자 550만의 역대 최고의 기록을 세운 만큼..

배재현 엔씨 부사장 주식 33억 매도, 이유는?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570

배제현 엔씨소프트 부사장이 13일 엔씨소프트 주식 8,000주 전량을 매도했다는 소식이다. 엔씨소프트는 20일 '임원, 주요주주 특정증권등 소유상황보고서'를 통해 배재현 부사장이 ..

엔씨, 리니지M 거래소 제외 소식에 '주가 폭락'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326

리니지M이 '레볼루션'을 뒤집어진 모바일 게임의 판도를 또 한 번 뒤집겠다는 기세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20일 출시를 하루 앞두고 사전 다운로드가 시작됐다. 국내 최대인 550..

오늘도환생, 하루 1억 원 매출 비결을 알려주마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7197

소문만 무성했던 인디게임 지존 '오늘도환생'의 일 매출 1억 원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신명용 이꼬르(ikkorr) 대표는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야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 워크..


우리 게임은 '김치냉장고', 인디게임사 놀라운 수익 공개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286

"우리 게임은 '냉장고'가 아니라 '김치냉장고'에요" 지난 해 6월 설립된 모바일게임사 스프링컴즈 서성영 이사가 15일 열린 앱러빈 서울워크샵에서 한 말이다. 냉장고가 있음에도 '김치 ..

COC 슈퍼셀 신작 '브롤스타(Brawl Stars)' 발표

핫뉴스 | 2017-06-15 | 이재덕 기자 | 722

클래시오브클랜과 클래시로열을 만든 슈퍼셀이 신작 '브롤스타(Brawl Stars)을 발표했다. 광산에서 생산되는 크리스탈을 놓고 세명이 팀을 이뤄 싸우는 온라인 대전형 슈팅 게임이다. ..

'브리즈 VR카페' 잠실새내점에서 프랜차이즈 포문

핫뉴스 | 2017-06-14 | 이재덕 기자 | 224

와이제이엠게임즈가 VR카페 브리즈(VRIZ) 잠실새내점을 오픈하고, VR카페 프팬차이즈 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신천역에서 '잠실새내'로 이름이 바뀐 이 지역은 코엑스와 잠실롯데월드..

2억DL ‘음양사’ 한국 진출, 아이유 모델 발탁

핫뉴스 | 2017-06-13 | 이재덕 기자 | 252

글로벌 2억DL의 모바일게임 '음양사'가 카카오의 이름을 달고 한국에 진출한다. 음양사는 개발기간 2년에 개발인력 100여명, 스토리작가만 20여명, 60여명의 성우진이 투입된 ..

영리 목적 대리 게임, 이젠 법적 제재 받나?

핫뉴스 | 2017-06-12 | 유정현기자 | 305

국민의당 이동섭 의원이 12일 영리적 목적으로 대리 게임을 알선 및 제공하는 ‘전문대리게임업자’ 등을 처벌하는 내용의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여기서 대리..


1년 이상 버티는, ‘체력왕’ 모바일게임의 비결 분석

핫뉴스 | 2017-06-12 | 이재덕 기자 | 594

하나의 게임으로 1년 이상 꾸준한 매출 순위를 지킨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한 달에만 수백, 수천 개씩 쏟아지는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강한 체력의 ..

iOS11에서는 부정랭킹 막힌다!

핫뉴스 | 2017-06-12 | 이재덕 기자 | 495

11일 진행된 애플의 개발자컨퍼런스 WWDC에서 'iOS11의 새로운 앱스토어'가 발표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가장 충격에 빠진 것은 리워드 광고 업체. 지금까지 iOS에서 리워드 ..

인디게임사가 살 길은 ‘글로벌 방치형 RPG'

핫뉴스 | 2017-06-08 | 이재덕 기자 | 5514

지난 2월 작성된 '인디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 기사는 많은 인디 개발사와 마케터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방치형 게임'은 대기업 참여로 규모가 커진 모바일게임 시장에..

최강 방패 데누보, 연이은 크랙 소식에 휘청

핫뉴스 | 2017-06-08 | 유정현기자 | 345

현존하는 최고의 보안 프로그램 ‘데누보락’이 최근 잇따라 해커들에게 무력화되며, ‘데누보’를 향한 업계의 불신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 ‘데누보’ 크랙 사태의 시작은 지..

떠오르는 스팀 게임, PC방 서비스 가능성은?

핫뉴스 | 2017-06-05 | 유정현기자 | 388

최근 글로벌 게임 유통 채널 ‘스팀’이 국내 유저들 사이에서도 큰 관심을 받자, ‘스팀’ 게임도 PC방에서 무료로 플레이 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는 유저들이 점차 늘고 있다. ‘..


쥬디게임 멀웨어로 최대 3,600만 명 감염, 멀웨어어플 목록

핫뉴스 | 2017-06-02 | 이재덕 기자 | 488

국내 게임사 키니위니가 개발한 모바일게임 '쥬디' 시리즈에서 40여종에 달하는 멀웨어가 발견, 화제가 되고 있다. 이스라엘 보안 전문업체 '체크포인트'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한국 ..

■ 2017년 5월 스마트폰게임 순위, '루디엘' 빛났다

핫뉴스 | 2017-06-01 | 게임와이 | 501

이달은 엔터메이트의 '루디엘'이 가장 빛났다. 루디엘은 아이온의 개발자 지용찬 디렉터가 만들어 기대도가 높았던 타이틀이다. 23일 출시와 함께, 1주일 만에 구글 랭킹 7위에 오르는..

게임 규제 완화 기대? 5월 모바일 게임 13종 청·불 재분류

핫뉴스 | 2017-05-31 | 유정현기자 | 394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자 게임 업계는 규제의 압박으로부터 한결 자유로워질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졌다. 더불어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 이후 아들 문준용 씨가 ‘마제스티아’의 개발자..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