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WEB게임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2016년 게임와이 핫뉴스 탑100(조회수)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 등록일시 : 2017-01-02 11:10:50 ] http://ver.kr/At8qvY

게임와이가 2015 12월부터 2016 12월까지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만을 고른 '게임와이 핫뉴스 탑10'을 선정, 발표한다. 핫뉴스는 매일 벌어지는 게임계 이슈중 가장 핫한 소식을 모은 게임와이의 뉴스 꼭지다. 게임와이에서는 지난 1년간 5400개의 게임 관련 기사가 게재되었으며, 그 중 300개의 기사가 매일매일 핫뉴스로 게재됐다.

 

1위는 '구글매출 순위별로 얼마나 버나 궁금했지?'. 2월 당시 플레이스토어의 매출 순위에 매출 추정치를 매긴 것인데, 당시 1위를 하는 모두의마블은 하루에 5, 10위인 백발백중은 1, 20위인 길드오브아너는 3천만 원, 50위인 컴투스프로야구는 1천만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추정됐다.

 

10개월이 지난 시점에 확인한 바로는 매출표에 변수가 많이 생겼다. 구글 매출 100-200등을 하는 게임도 하루 2천에서 4천만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는 경우가 있었다. 이런 게임은 하나 같이 게임성보다는 과금 체계가 잘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

 


 

2위는 '성진국의 상상력이란, 기발한 성인VR게임'이라는 제목의 기사였다. 귀파주기VR게임에서부터 낯 뜨거운 성인VR게임까지 다양한 형태의 VR게임이 유저들을 유혹한다는 내용의 기사였다.

 

해당 내용은 일본에서만 국한된 내용이 많았지만, 국내에서도 VR유저가 조금씩 늘면서 '야동'을 볼 수 있는 '우동' 키워드로, 성인 VR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3위는 '세계 게임회사 매출 탑25 목록'으로, 텐센트가 10, MS 8, 소니가 7, 액티비전블리자드가 5, 애플과 EA 4, 구글과 넷이즈가 3, 워너브로스와 킹사가 탑10을 유지했다.

 

2016년 전세계 게임사 매출 순위는 3월 발표될 예정으로, 2016 10월 구글과 애플 게임매출 순위 1위는 넷이즈다. 2위가 텐센트, 3위가 슈퍼셀, 4위가 MZ, 5위가 액티비전블리자드, 6위가 믹시와 라인, 반다이남코 등 일본기업 나란히 순위를 차지했다. 9위에는 '포켓몬GO'의 나이앤틱이올랐고, 10위에는 넷마블이 가까스로 이름을 올렸다.

 

 

4위는 게임로프트의 라인업 기사였다. 워낙 퀄리티 있는 게임을 출시하는 회사에다 32종의 다작을 한꺼번에 발표, 관심을 모았다. 가장 관심을 받았던 아스팔트 시리즈 중 아스팔트 익스트림만이 출시됐으며, 아스팔트9과 아스팔트 스트리트스톰, 아스팔트 이스포츠 등은 출시되지 않은 상태다.
 

 

5위는 1 주의 애플 피처드게임을 모은 기사가 주목을 받으며 1만 뷰 이상을 기록했다. 당시 게임들 중에서는 슈퍼팬텀캣이 오랫동안 주목을 받았으며, 쿵푸팬더 IP를 기반으로 한 하스스톤 스타일의 카드게임 '쿵푸팬더: 배틀 오브 데스티니'는 크게 주복 받지 못했다.

 

6위는 2015 국내 게임기업 매출 순위도 주목을 받았다. 당시 가장 큰 이슈는 넷마블에 엔씨소프트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선 것과 웹젠이 '뮤오리진'으로 7위나 껑충 뛰어오르며 카카오와 네오위즈, 위메이드 등을 발 아래 둔 사실이었다. 2016 탑35도 공개됐다. 상위권에서는 큰 변화가 없지만 룽투코리아가 14, 바른손이엔에이가 17위로 껑충 뛰어 오르며 업계를 경악케 했다.

 

7위는 애니 이었다. 자사의 모바일게임 '애니팡' 시리즈 캐릭터에 기반한 애니메이션애니팡 프렌즈를 오는 3월 선데이토즈 브랜드스토어와 주요TV채널, 모바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라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결과물에 대한 내용은 전혀 알려진 바 없다.

 

8위는 릭스 임 1 로드 돌파 소식. 특기할만한 게임은 없지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캐주얼/보드 게임을 많이, 꾸준히 출시하면서 1억 다운로드에 달하는 유저 풀을 확보했다는 내용이다. 모비릭스의 성장은 아직 진행형이다. 최근에는 게임빌을 통해 유통됐던 에어펭귄 퍼즐을 출시, 좋은 평을 얻고 있다.

 

9위는 바람의나라개발자인 각사’에 대한 내용이다. 100만권의 소설 IP에 기반한 이 작품은 굶지마야생의땅 듀랑고와 같은 생존게임으로 알려졌으며, 수 개월이 흐른 지금, 별다른 출시 소식은 없는 상태다.

 

10위는 인’ 으로, 한국이 아닌 중국 드림스퀘어라는 곳에서 개발중인 라그나로크’ IP 2종 중 하나. 자세한 소식은 이곳(http://ro.xd.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후 탑100까지의 순위를 공개한다. 게임와이에서는 지난 1년간 특히 랭킹 기사가 많이 게재됐다. 그중에서도 특히 전세계 부자 순위, 병맛 스팀게임 탑10, 역대 다운로드 랭킹, 한국 최대 실사용자 모바일게임 탑10, 역대 전세계 구글플레이 최고 게임 등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2016년 전세계 게임매출 109조 원, 게임 매출 탑20

핫뉴스 | 2016-12-23 | 이재덕 기자 | 267

전세계 글로벌 게임 시장 매출 규모가 109조, 그 중에서도 모바일게임과 PC게임이 시장의 8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외 빅데이터 기업인 슈퍼데이터가 발표한 보..

2016년 스마트폰 최다 유저 게임 탑10

핫뉴스 | 2016-12-22 | 이재덕 기자 | 2294

2016년 가장 많은 유저에게 사랑 받은 스마트폰 게임은 어떤 게임일까?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의 협조를 받아, 2016년 1월부터 11월까지 월 1회 이상 앱을 실행한 사..

2016년 게임사 매출 탑35, 시장규모 7.9조

핫뉴스 | 2016-12-13 | 이재덕 기자 | 449

게임와이가 자체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국내 게임사의 2016년 매출 총 규모는 7.9조원으로 예상됐다. 이번 조사는 공개 기업은 각 업체별 공시 자료를 토대로, 4분기 역시 3분기와..

2016년 게임와이 최고의 게임 탑10(모바일)

핫뉴스 | 2016-12-09 | 이재덕 기자 | 2356

게임와이에는 매주 3개씩, 2016년 한 해 동안 162개의 리뷰가 실렸다. 리뷰 타이틀의 선정 기준은 최근 출시된 제품 중 인기 순위가 높거나 내부적으로 플레이를 해보고 재미있는 게임..


2016년 애플 최고의 게임 탑10

핫뉴스 | 2016-12-08 | 이재덕 기자 | 613

애플이 2016년 최고의 게임과 어프을 선정, 발표했다. 애플은 누구에게든 최고의 가치를 전달해 줄 가장 혁신적이고 탁월한 앱과 게임만을 엄선했다며 2016년 올해의 게임에 '클..

2016년, 45개 웹게임 출시, 기대작은?

핫뉴스 | 2016-09-30 | 이재덕 기자 | 1905

국내에서 한 해 50개의 웹게임이 출시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됐다. 게임와이가 자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게임위의 등급분류일 기준, 2016년 1월부터 9월까지 출시(미출시 2건 포함)된 ..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8  
  이재덕 기자
  33066P
총 덧글수 ( 1개 )
   2  
  냠냠냠1
  28P
2017-01-02 16:57:09 [추천]

게임로프트 라인업은 거짓말쟁이인듯...
벌써 출시되었어야할 게임이 무진장 많은데... 


'포켓몬고 하다가 멱살 잡힌 여중생' 이슈

핫뉴스 | 19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79

'포켓몬고 하다가 멱살 잡힌 여중생 " 너 같은 X 때문에 나라가...'라는 기사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경남 김해시에서 자원봉사단체협의회 간부 A(63)씨가 11일 횡단..

방치형 갓게임 ‘거지키우기2’ 컴백 [신작탑5-2월4주]

핫뉴스 | 19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80

금주의 스마트폰게임 신작 탑5는 금주에 출시되거나 소개된 신작 중 가장 게임성이 높은 작품을 골라 소개하는 코너다. 출시완료 작품과 출시예정 작품이 동시에 소개되는 것이 특징이..

글로벌 출시 앞둔 닌텐도 스위치, “VR은 아직 안 돼”

핫뉴스 | 1일 전 | 유정현기자 | 99

지난해 말 닌텐도의 차세대 콘솔 기기 ‘닌텐도 스위치’의 특허 자료에서 VR 관련 액세서리로 보이는 물건이 포착되며, ‘닌텐도 스위치도 VR을 지원하는가’에 많은 유저들의 관심이 ..

VR게임으로 20Kg 이상 다이어트에 성공, 화제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58

VR게임을 이용하여 5개월 만에 20Kg 이상 감량에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가 화제가 되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잡스타우퍼(Job Stauffer)씨로, 최고 136kg에 육박했던 그는 의사..

2억짜리 포르쉐로 둠(DOOM)을 즐기는 방법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205

약 2억짜리 고급 차량 포르쉐에서 차량을 이용하여 '둠(Doom)'을 플레이하고 싶다. '도대체 무슨 말인가' 싶은 이런 기발한 게임의 플레이방법을 담은 영상이 공개됐다. 화제의..


출시 2주 남은 닌텐도 스위치, 한국은 제외?

핫뉴스 | 8일 전 | 유정현기자 | 378

닌텐도의 차세대 콘솔 기기로 평가 받고 있는 ‘닌텐도 스위치’의 글로벌 출시인 3월 3일이 다가올수록 ‘스위치’에 다양한 루머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해외에서는 스위치의..

금주의 스마트폰게임 신작 탑5(2월 3주)-더울프

핫뉴스 | 8일 전 | 게임와이 | 357

금주의 스마트폰게임 신작 탑5는 금주에 출시되거나 소개된 신작 중 가장 게임성이 높은 작품을 골라 소개하는 코너다. 출시완료 작품과 출시예정 작품이 동시에 소개되는 것이 특징이다..

오버워치 해외 계정 차단, 핵 종결 시대 맞이하나?

핫뉴스 | 2017-02-16 | 유정현기자 | 367

지난 1월에만 이용 정지를 당한 유저 수는 2만 명 이상, 2월까지 합한다면 그 유저 수는 약 27,000명을 넘어선다. 반면 드디어 길고 긴 ‘오버워치’와 불법 프로그램의 싸움의 끝이 ..

더욱 강화된 게임 자율규제 강령 발표

핫뉴스 | 2017-02-15 | 이재덕 기자 | 341

게임 아이템 확률 공개와 관련된 자율규제가 더욱 강화된다. 사단법인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 강신철)가 15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

포켓몬고 희귀 포켓몬 어디 숨었나? 위치 분석

핫뉴스 | 2017-02-14 | 이재덕 기자 | 571

포켓몬고가 출시된 지도 어언 보름이 흘렀다. 지난 2주간 꽤 열심히 플레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포켓몬 도감을 다 채우지 못했다. 149종의 포켓몬 중 잡은 수는 101종, 발견한..


트럼프 반이민 행정명령, e스포츠 산업 불안감 조성

핫뉴스 | 2017-02-14 | 유정현기자 | 330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이란’, ‘소말리아’, ‘수단’, ‘리비아’, ‘예멘’ 등 이슬람권 7개국 국적자에 대한 ‘비자 발급’과 입국을 제한하는 등의 ‘반이민 행정명령’에 서명하..

넥슨 성장 멈췄나? 4분기 매출 2위

핫뉴스 | 2017-02-13 | 이재덕 기자 | 377

넥슨이 2016년 4분기 매출 4,572억 원을 기록, 동기 4,690억 원을 달성한 넷마블게임즈에 밀리는 충격적인 실적을 공개했다. 영업이익 역시 770억 원으로, 넷마블 1,188억 원, 엔씨소프..

내달 2세대 포켓몬 업데이트 루머, 가능성은?

핫뉴스 | 2017-02-13 | 유정현기자 | 348

최근 국내에서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고’가 3월 중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2세대 포켓몬을 추가할 예정이라는 루머가 퍼지며 유저들 사이서 관심을 끌고있다. ..

금주의 스마트폰게임 신작 탑5(2월 2주)-섀도우버스

핫뉴스 | 2017-02-10 | 이재덕 기자 | 328

2월 2주는 '섀도우버스'와 '파이어엠블렘' 돋보였다. 섀도우버스는 일본에 이어 국내에 공식 출시되어 일본에서 블리자드의 하스스톤을 눌렀던 위용을 뽐냈고, 파이어엠블렘은 글로벌 ..

닌텐도 파이어엠블렘 신작, 글로벌 1위(영상)

핫뉴스 | 2017-02-09 | 이재덕 기자 | 335

지난 2일 출시된 닌텐도사의 파이어엠블렘이 출시 반나절 만에 100 만DL를 돌파했고, 지금까지의 수익은 500만 달러(약 57억 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키미지마 닌텐도의 ..


격차 벌어지는 형제기업 '컴투스 & 게임빌'

핫뉴스 | 2017-02-08 | 이재덕 기자 | 284

형제기업 컴투스와 게임빌의 매출 격차가 더욱 심해지고 있다. 금일 발표한 두 회사의 실적발표에 따르면 두 회사는 올해 각각 5,200억과 1,600억을 달성했다. 약 3배가 넘는 차이다. ..

한국 점령한 '포켓몬고', 8일간의 이용동향 분석

핫뉴스 | 2017-02-07 | 이재덕 기자 | 1819

나이앤틱사의 포켓몬고가 한국도 점령했다. 이미 해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국내에서도 해볼 사람들은 다 해봤기 때문에 초반에만 반짝 인기를 끌다 금새 시들해질 것이라는 ..

100%가 실패? 리니지2 레볼루션 확률 논란

핫뉴스 | 2017-02-07 | 유정현기자 | 1428

출시 후 별다른 논란 없이 고공 행진을 이어갔던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이 확률 조작 논란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난 6일 오전 리니지2 레볼루션의 공식 카페에는 “+2..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