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슈퍼마리오도 뛰어넘은 린저씨 파워, 영원할까?

[ 등록일시 : 2016-12-19 14:56:31 ]

해외에서는 슈퍼마리오런, 국내에서는 리니지2 레볼루션이 압도적인 흥행을 기록하며 게임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두 게임 사이에는 해외와 국내라는 큰 차이 외에 또 다른 묘한 차이와 공통점이 존재한다. 두 게임은 모두 출시 첫날 500만 다운로드라는 기록을 세웠고, 매출은 각각 50억 원과 70억 원이라는 경이적인 매출을 올렸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첫날 매출 70억 원은 슈퍼마리오런 59억 원(5백만 달러)을 훨씬 뛰어넘는 것으로, '포켓몬고'와 맞 먹을 정도의 파괴력을 자랑하는 글로벌 대작을 뛰어넘었다는 점에서 특기할만한 기록이다. 또 구글스토어의 매출 1위가 평균 5억 원이고, 최고 매출이 20억 원대였던 기존 흥행작들과 비교해도 급이 다른 흥행이다.

 



 

한편 앱분석 업체인 '센스타워'가 공개한 슈퍼마리오런의 첫날 다운로드수는 5백만이다. 2천만 명의 사전 알림 신청자 중 1/4이 다운을 받은 것이다. 이는 포켓몬고 180만 명, 클래시로열의 100만 명은 물론, ‘리니지2 레볼루션 200만 명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반면 '‘슈퍼마리오런’'의 하루 플레이시간은 클래시로얄의 28, ‘포켓몬고 22분에 비해 훨씬 낮은 16분을 기록했다. 다른 게임에 비해 슈퍼마리오런은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3개 밖에 없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슈퍼마리오런의 첫날 매출은 500만 달러( 59억 원). 포켓몬 GO 420만 달러, 클래시로얄은 97만 달러. 첫날 매출만 보면 대단한 매출처럼 보이지만 슈퍼마리오런은 무료 체험 형식을 채용하고 있어 다른 게임에 비해 과금의 연속성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여기에 비해 리니지2의 첫날 매출 70억 원은 슈퍼마리오런포켓몬고’, 클래시로얄을 훨씬 앞선 것이며, 과금의 연속성 면에서도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슈퍼마리오런리니지2 레볼루션모두 글로벌과 국내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게임이지만 그 이면에는 아픔도 있다. ‘슈퍼마리오런은 게임의 퀄리티는 큰 문제가 없지만 판매 방식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크게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모처럼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지만 잘 살리지 못했다는 것이다.

 

12 19일 현재 리니지2레볼루션평점

 

리니지2 레볼루션은 접속의 어려움과 튕김 현상으로 많은 유저를 잃었다. 구글프레이스토어에서는 5점을 준 유저 1.6만 명에 비해 1점을 준 유저가 2만 명으로 압도적으로 많은 ㄷ자 형태의 평점 그래프를 그리고 있으며, 전날보다 더 떨어진 2.8점의 평점을 기록, 불안한 매출 1위를 기록 중이다.

 

지난 8리니지 레드나이츠 1세븐나이츠를 제치고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기록하더니, 14리니지2 레볼루션이 다시 1위로 치고 나오며 린저씨(리니지 하는 아재)’ 파워를 입증한 바 있다.

 

실제 리니지2 레볼루션출시 당일 온라인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PC방 이용량이 직전보다 10% 가량 빠졌다는 통계도 있다. 온라인게임에서 모바일게임 리니지로 눈을 돌린 린저씨들이 언제까지 리니지2 레볼루션의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을지, ‘리니지2: 레볼루션이 언제까지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29  
  이재덕 기자
  39507P
총 덧글수 ( 1개 )
   4  
  니믜호구년
  119P
2016-12-22 12:00:05 [추천]

아재 게임!! 


[Y기획] 영웅 키우는 재미가 쏠쏠… 아이언쓰론의 매력 4가지

핫뉴스 | 11시간 전 | 김효진 기자 | 52

넷마블의 신작 모바일 전략 MMORPG ‘아이언쓰론’이 지난 지난 20일 출시됐다. 일반 전략 게임들과 ‘아이언쓰론’이 다른 점은 무엇인지, ‘아이언쓰론’만의 매력 4가지를 알아봤다. 먼저, ..

[Y기획] '아이언쓰론'의 전투 모드 완전 분석

핫뉴스 | 14시간 전 | 김효진 기자 | 68

넷마블의 모바일 전략 MMORPG ‘아이언쓰론’이 지난 20일 출시 후 인기를 끌고 있다. 인기 신작 ‘아이온쓰론’에는 어떤 전투모드가 있는지, ‘아이온쓰론’이 지닌 ‘스토리 모드’, ‘아레나’..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4)-스마일게이트

핫뉴스 | 17시간 전 | 김형석 기자 | 57

‘크로스파이어’를 이을 캐시카우는 ‘로스트아크’?싣는 순서 스마일게이트 소개 ♦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

한국형 전략게임의 등장, 아이언쓰론 리뷰

핫뉴스 | 3일 전 | 김형석 기자 | 106

숨막히는 그래픽으로 표현된 RPG 전략 포플랫이 개발하고 넷마블이 퍼블리싱하는 모바일 전략 '아이언쓰론'이 16일 출시됐다. 100만명의 사전예약자가 몰리는 등 초반 인기 몰이에 성공..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3)-엔씨소프트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80

싣는 순서엔씨소프트 소개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9년 서비스 예정 온라인게임 원작 IP 타이틀2018년 하반기 종합 ..


[공략] 강해지고 싶은가? ‘'아이언쓰론'’ 육성 방향과 팁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14

‘마을모드’와 ‘배틀로얄’ 모드 신선... 관련 팁 공개​‘아이언쓰론’은 단순히 전투에서의 전술보다는 하나의 나라, 성의 군주가 되어 모든 것을 챙겨야 하는 통합적인 전략이 요구되는 ..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2)-넥슨

핫뉴스 | 6일 전 | 김형석 기자 | 147

‘카이저’로 모바일 게임 판도 뒤엎을까? 해외는 매출 유지 전망 싣는 순서 넥슨 소개2017년 연간 분석2018년 Q1 분석2018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하반기 종합전망 ◇넥슨 소개 ..

[Y기획] 돋보이는 콘텐츠 볼륨... '블레이드2' 주목 시스템 4종

핫뉴스 | 7일 전 | 김효진 기자 | 122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액션 RPG ‘블레이드2’가 지난 15일 사전 등록을 시작한 가운데, ‘블레이드2’의 주요 콘텐츠 4종을 알아봤다. 먼저 첫 번째 콘텐츠는 ‘점령전’이다. ‘점령전’은 다..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1)-넷마블

핫뉴스 | 2018-05-17 | 이재덕 기자 | 198

세븐나이츠2,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중국 판호에 기대​​싣는 순서넷마블 소개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하반..

펍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정식 서비스

핫뉴스 | 2018-05-16 | 김민희 기자 | 158

펍지주식회사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정식 서비스를 했다고 밝혔다.기존 공지된 오전 10시보다 앞당긴 오전 6시 50분 경에 진행됐다.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


엔씨소프트, ‘리니지M’ 1주년 무엇이 달라지나? “간담회 총 정리”

핫뉴스 | 2018-05-15 | 이재덕 기자 | 202

3년만에 공식석상에 자리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리니지 그래픽의 끝을 보여줄 것” 풀 HD급 그래픽으로 UP!​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신작 출시가 2018년으로 연기됐다. 엔씨의 매출..

[Y기획] '블레이드2' 독주... 상반기 모바일 액션게임 기대작 4선

핫뉴스 | 2018-05-12 | 김효진 기자 | 260

출시 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리니지M’, ‘검은사막 모바일’을 비롯해, 현재 모바일 게임 인기 차트는 ‘MMORPG’가 점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이번 상반기에는 ..

[인터뷰] "스웩 폭발" 유니아나 댄스게임 고수, 풍꼬 이충곤(영상)

핫뉴스 | 2018-05-11 | 이재덕 기자 | 250

국내에 한대 뿐! '댄스 러시 스타덤' 고수를 만난다​일명 DDR로 잘 알려진 '댄스댄스 레볼루션'. 이 게임의 2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된 신감각 댄스게임 '댄스 러시 스타덤'은 국내에 단 ..

"북적북적" 펄어비스 '검은사막M' 부스... 유저의 관심은 '어디?'

핫뉴스 | 2018-05-10 | 이재덕 기자 | 329

플레이엑스포 현장 한정 굿즈 판매 '럭키백' 관심... 전 관람객 캐시템 200펄 지급​10일 개막한 2018플레이엑스포에 펄어비스가 최대 규모의 부스로 참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줄까..

블록체인 게임, 속속 수면 위로 등장

핫뉴스 | 2018-05-10 | 이재덕 기자 | 326

한국에서는 ICO가 금지되어 출시가 요원했던 블록체인 게임이 하나 둘 수면 위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빠르면 15일부터 게임 플랫폼 테스트를, 6월부터는 CBT를 통해 블록체인게임..


"방치형은 진화中?" 2018년 방치형게임 최신 동향 분석

핫뉴스 | 2018-05-04 | 이재덕 기자 | 628

작년 2월 '인디 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이라는 기사는 인디게임사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인디 게임사들이 '리니지2레볼루션' 등 대형 게임사들에게 떠밀려 갈 길..

[취재] 익숙한 캐릭터 다 모였다, ‘아트토이컬쳐 2018’ 개막

핫뉴스 | 2018-05-03 | 유정현기자 | 537

제5회 '아트토이컬쳐 2018(이하 아트토이컬쳐)'이 5월 2일 서울 코엑스에서 첫 모습을 드러냈다. ‘아트토이컬쳐’는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 150팀의 예술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Y기획-NDC] MS, 블리자드, 넥슨식 – 성공하는 기업의 개발관리란?

핫뉴스 | 2018-04-30 | 김형석 기자 | 386

변화는 충분한 소통을 거쳐야 가능한 것 26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NDC)에서, 박종천 넥슨 플랫폼 부본부장이 '마이크로소프트, 블리자드, 넥슨은 어떻게 개발을 할까' 라는 다소..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