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집중분석

[리뷰] 8비트 감성이 물씬 풍기는 액션 게임 쿠나이

[ 등록일시 : 2020-02-11 09:41:56 ]


PC용 스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쿠나이는 딱 봐도 과거 패밀리 컴퓨터 시절의 감성이 물씬 풍기는 8비트풍의 레트로 그래픽을 사용한 액션 게임이다. 단순한 그래픽과 캐릭터, 그리고 단순해 보이는 게임 구성. 최근의 화려한 그래픽과 복잡해진 게임 구성과 비교하면 확실히 레트로풍의 게임은 시시하게 느껴질 수 있다. 블록버스터급 게임이 줄줄이 발매되고 있지만 놀랍게도 레트로풍의 게임은 꾸준하게 발매되고 있다. 조용하게, 팬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과연 2D와 단순한 그래픽의 쿠나이는 레트로풍 게임의 조용한 인기 속에서 어떠한 평가를 받을까?

단순한 그래픽의 게임이지만 쿠나이의 플레이 소감은 한마디로 말해서 꽤 재미있다! 라는 느낌이다. 쿠나이는 고대 전사의 영혼이 들어간 전투 로봇 태비가 자신의 존재 이유를 찾기 위해 모험을 하는 게임이다. 닌자들이 사용하는 여러 무기나 도구를 사용하여 적을 공격하고, 여러 함정들을 피하며 스테이지를 진행해 나가야 한다. 특히 스토리를 진행할수록 태비를 업그레이드하며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새로운 무기도 얻을 수 있다. 최초에는 근접 공격만 가능하지만 나중에는 서브 머신건이나 런처 같은 무기로 원거리 공격을 할 수도 있다.



쿠나이의 특징 중 하나는 양 손의 무기를 사용하여 벽을 탈 수 있다. 마치 이러한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벽타기 점프 같은 느낌으로. 그래서 이를 잘 활용해서 스테이지를 돌아다니며 탐험해야 한다. 주인공 태비는 로봇이기 때문인지 배터리가 체력으로 표시된다. 적에게 공격을 당하면 배터리가 줄어들고, 배터리가 모도 소모되면 태비가 파괴된다. 하지만 반대로 적을 공격하면 배터리가 조금씩 충전되기 때문에 손쉽게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체력 게이지가 있어서 쉽게 안죽을 것 같지만 잠시만 한눈을 팔면 금방 파괴되곤 한다. 그래도 적을 파괴하면 다시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다는 것이 다행이다. 또 적을 죽이면 떨어지는 동전을 모아서 스킬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무기를 구입할 수 있다. 이단 점프나 대쉬 같은 스킬도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얻게 된다.

그래픽 때문에 라이트한 게임처럼 보이기 때문에 상당히 쉬운 게임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의외로 만만한 게임이 아니다. 일단 쿠나이를 통해 벽을 타고 이동하는 것이 의외로 난이도가 있고, 개발사에서는 오픈 월드 게임이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필드가 상당히 넓다. 오픈 월드라고 개발사는 이야기하지만 사실 일반적인 오픈 월드 게임처럼 여러 퀘스트나 즐길거리가 있는 것은 전혀 아니고, 그냥 스테이지가 굉장히 넓다! 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넓은 스테이지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도조차 갖고 있지 않아 난이도가 더욱 높게 느껴진다. 심지어 저장조차 특정한 곳에서만 할 수 있어서 생각보다는 어려운 게임이다.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지도를 얻으면 물음표가 표시되어 다음 목적지를 알려준다.



스테이지의 구성은 과거 80년대에 유행하던 게임들과 비슷하다. 전기가 흐르는 구역이나 강제 스크롤을 통해 압사되지 않도록 조심하며 진행하는 구간, 그리고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총을 발사하는 적이나 자폭하는 적을 만나고, 다양한 개성과 공격 패턴을 가진 보스와 전투를 펼치게 된다. 보스전도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데, 적의 공격 패턴이나 혹은 플레이어가 보스를 공격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까다롭다. 하지만 그러한 것들을 찾고, 적을 물리치는 것이 이 게임의 재미 중 하나일 것이다.

대작 게임들이 하루가 머다 하고 꾸준하게 발매되고 있는 요즘, 의외로 소박한 8비트, 혹은 16비트풍의 레트로 게임이 그러한 대작 틈바구니에서 살아남고, 또 인기를 얻는 것을 보면 참 신기하다. 쿠나이 역시 전반적으로 레트로 게임, 인디 게임을 좋아한다면 만족할 수 있는 게임이다. 아쉬운 점은 태비의 성장 요소가 생각보다 많지 않고, 넓은 맵을 갖고 있음에도 아이템을 수집하는 재미가 약하다는 것. 그냥 적을 죽이며 돈을 모으는 정도 외에는 다른 요소가 없다. 악마성 드라큐라 같은 게임처럼 스테이지를 탐험하고, 수집하는 요소가 많았으면 완성도가 훨씬 높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조작 난이도가 높아서 키보드 보다는 게임 컨트롤러로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키보드로의 조작은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 현재는 PC용으로 발매됐지만 스위치용으로도 2월 20일부터 닌텐도 이샵을 통해 발매된다. 쿠나이는 가격이 저렴하고, 과거 80년대 감성을 잘 표현하고 있으니 레트로 게임 팬들은 도전해 봐도 좋을 것 같다.


   이준혁 기자 | rainbow123@empal.com
0

   13  
  이준혁 기자
  1161P
총 덧글수 ( 0개 )

베스파 '임모탈즈(Immotals)', '쾌속 성장의 재미'와 '뻔한 전략게임' 사이에서

집중분석 | 12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4

베스파 자회사 코쿤게임즈가 만든 '임모탈즈'가 쾌속 성장과 뻔한 전략게임 사이에 서 있다. 임모탈즈가 가장 내세우는 것은 '쾌속성장'과 '국산 전략MMO' 두 가지다. 쾌속 성장이 맞긴 ..

미국, 영국 구글 매출 1위가 도박게임? '코인마스터' 직접 해 보니...

집중분석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47

​​30일 미국과 영국 양 국가의 구글스토어 매출 순위에 도박게임으로 보이는 타이틀이 1위 자리를 차지했다. 캔디 사가, 꿈의 사가, 로블록스와 같은 인기 타이틀도 모두 제쳤다. 도대체..

[리뷰] 시공을 넘나드는 13명의 이야기 13기병방위권

집중분석 | 3일 전 | 이준혁 기자 | 75

실사로 착각할만큼 리얼한 3D 그래픽 게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요즘, 아직도 2D 게임만을 고집하는 회사가 있다. 하지만 이 회사는 3D 그래픽으로 표현하기 힘든, 2D만의 감성적인 그래..

[리뷰] 어렵고 험난하지만 계속 도전하게 되는 인왕 2

집중분석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92

프롬소프트의 소울 시리즈는 발매 초기, 마이너하고 매니악한 게임으로 생각했지만 조금씩 입소문을 타며 장기 흥행하더니, 결국은 10여년에 걸쳐 세계 게임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게..

[리뷰] 다시 한 번 ‘둠’의 명성을 떨친 최신작 ‘둠 이터널’

집중분석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02

이드 소프트웨어가 1993년 최초 작품을 선보인 이래로 ‘둠’이라는 이름이 붙은 게임들은 언제나 잔인하면서도 유저들에게 가장 흥분되는 경험을 선사해왔다. 비록 ‘둠 3’가 기대만큼의 ..


[리뷰] 신 요소와 기존 특징 잘 버무려 모두 행복한 ‘모여봐요 동물의 숲’

집중분석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101

2001년 닌텐도64용으로 첫 번째 작품이 발매된 이래로 닌텐도를 대표하는 프랜차이즈의 하나로 꾸준히 인기를 누리고 있는 ‘동물의 숲’의 신작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 드디어 3월 20일 ..

[리뷰]호쾌한 액션성에 컨트롤의 맛 '블레스 모바일' CBT 체험기

집중분석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105

씽크펀이 개발하고, 조이시티가 서비스하는 블레스 모바일이 지난 20일부터 4일간의 비공개테스트(CBT)를 진행했다. 사전 예약자 100만 명을 달성하고 공식 카페 가입자 수가 5만 명을 ..

[리뷰] 추억의 이름을 만나는 새로운 방법 ‘카오스 모바일’

집중분석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62

‘카오스 모바일’은 엑스엔 게임즈에서 개발 및 서비스하는 롤플레잉 모바일게임으로 ‘워크래프트 3’의 유즈맵 ‘카오스’를 온라인게임으로 새롭게 개발한 ‘카오스 온라인’의 지식재산권(I..

[리뷰] 더욱 풍성한 볼륨으로 돌아온 나의 히어로 원즈 저스티스 2

집중분석 | 2020-03-22 | 이준혁 기자 | 165

나의 히어로 원즈 저스티스 2는 코믹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를 원작으로 제작한 대전 격투 게임이다.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는 2014년부터 일본의 주간 소년 점프에 연재 중이며, 초능..

[리뷰] 리듬 게임인데 스토리도 있고, 전투도 있다! 파타퐁 2 리마스터

집중분석 | 2020-03-22 | 이준혁 기자 | 152

리듬 액션이라고 하면 흔히 정신 없는 노트의 타이밍에 맞춰 버튼을 누르는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 과거의 비트 매니아나 DDR 같은 게임들이 대표적이다. 리듬을 기반으로 한 게임..


[리뷰] 18년만의 파격 변화...'A3'의 놀라운 변신

집중분석 | 2020-03-20 | 최명진 기자 | 177

넷마블의 신작 모바일 MMORPG 'A3 스틸얼라이브'가 12일 출시됐다. 이데아게임즈가 3년에 걸쳐 개발한 A3 스틸얼라이브는 출시 전부터 MMORPG와 배틀로얄 장르의 접목이라는 점이 주목을..

서버 2000대의 위엄...'뮤이그니션2'의 매력 3종

집중분석 | 2020-03-20 | 최명진 기자 | 173

웹젠이 12일 자사의 대표 IP인 뮤의 최신작인 웹 MMORPG 뮤이그니션2의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원작 출시 20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2016년에 출시된 ..

[공략]배틀로얄과 MMO는 하나! A3 스틸얼라이브 초고속 성장법

집중분석 | 2020-03-20 | 최명진 기자 | 191

넷마블의 신작 모바일 MMORPG 'A3 스틸얼라이브'가 12일 출시된 후 6일만에 매출 5위에 오르는 등 게임 순위표를 흔들어 놓고 있다. 출시 전부터 MMORPG와 배틀로얄 장르의 접목이라는 ..

[프리뷰] 공성전과 에피소드2로 새로운 변화 준비하는 ‘에오스 레드’

집중분석 | 2020-03-19 | 김형근 기자 | 216

블루포션게임즈의 롤플레잉 모바일게임 ‘에오스 레드’가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지난 3월 14일 서비스 200일을 맞이한 ‘에오스 레드’는 지난해 출시 이후 수많은 대작 모바일게임..

[공략] A3: 스틸 얼라이브 ‘치킨’ 먹는 전략(2) - 적재적소 공략법

집중분석 | 2020-03-18 | 김형근 기자 | 208

2020년 상반기를 대표하는 MMORPG 중 하나인 넷마블의 ‘A3: 스틸 얼라이브’는 이데아게임즈에서 개발하고 넷마블이 3월 12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이 게임은 MMORPG의 성장과..


[핸즈온] 콤보 스킬로 강력한 기술 사용하는 수집형 RPG ‘킹오파 익스트림 매치’

집중분석 | 2020-03-16 | 김형근 기자 | 212

창유에서 국내 서비스하는 신작 게임 ‘킹오파 익스트림 매치’는 중국 개발사 디피스톰이 개발한 모바일 RPG ‘권혼각성’의 국내 서비스 버전으로, 원스토어를 통해 선 출시됐다. 킹 오브 ..

[리뷰] 미워도 다시 한번! 페르소나 5 로얄

집중분석 | 2020-03-15 | 이준혁 기자 | 220

90년대부터 이른바 3대 JRPG라고 불리던 게임들이 있었다. 드래곤 퀘스트, 파이널 판타지, 그리고 여신전생. 이 게임들은 서로 다른 세계관과 게임 시스템을 자랑하며 일본의 롤플레잉 ..

[공략] "리세마라는 없다"....나에게 맞는 최강 '테라히어로' 원정대 구성 방법

집중분석 | 2020-03-13 | 최명진 기자 | 280

크래프톤 산하 스튜디오인 레드사하라스튜디오가 개발, 서비스하는 모바일 MORPG '테라 히어로'가 지난 5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과금이 필요없는 수집형 액션 RPG를 표방하는 테라 히어..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