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페북&구글, 모바일 광고 양분...한국 게임 1위는 어디?

[ 등록일시 : 2020-10-15 11:10:43 ]

페이스북과 구글이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9차 에디션에서 처음으로 1위 자리를 구글에 내어주었던 페이스북이 다시 왕좌를 되찾았다. 글로벌 어트리뷰션(광고 성과 기여도 분석) 기업인 앱스플라이어가 15일 퍼포먼스 인덱스 제 11차 에디션(The AppsFlyer Performance Index Edition XI)을 발표하며 모바일 광고 기업의 성적표를 공개했다.

이번 11차 에디션에서는 14,000여개 앱, 270억 건의 앱, 580억회 앱 실행 수 데이터를 분석을 바탕으로 2020년 상반기 모바일 마케팅 실적 현황을 소개한다. 이번 에디션에서는 수익화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인 인앱구매 순위(In-App Purchase Index, IAP Index)와 인앱광고 순위(In-App Advertising Index, IAA Index)가 새롭게 추가됐다.

◇ 페이스북, 수익화 순위에서 종합 1위 기업

 

페이스북은 유입시킨 유저의 잔존율을 기준으로 하는 리텐션 순위(Retention Index)에서 전세계적으로 높은 안드로이드 점유율에 따라 근소한 차이로 구글에 이은 2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IAP와 IAA를 비롯한 다른 수익화 관련 순위에서 큰 차이로 구글을 따돌리며 종합 1위 기업으로 평가받았다. 물론 페이스북과 같이 광고 효과가 높은 곳은 단가 또한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의 종합 매출 순위는 애디즌오퍼월, 애플 서치애즈, tTNK팩토리, 나시모비, 리프토프, 카카오, 애드콜로니, 플렉스 플랫폼, 탭조이, 크리테오의 순이었다. 한국 게임 그로쓰 순위는 나시모비, 애드콜로니, 리프토프, 탭조이, 애플서치애즈의 순이었다. 

 


▲ 모바일 앱 광고 기업들의 한국게임 매출 순위

 

◇ 유니티애즈 게임 3대 매체 최정상 등극

모바일 광고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분야 중 하나인 게임 카테고리에서는 페이스북, 유니티 애즈, 그리고 아이언소스가 가장 두각을 나타냈다. 그간 이 세 기업과 함께 앱러빈을 포함해 뚜렷한 승자가 없었던 반면 이번 조사에서는 리텐션 순위 기준으로 유니티 애즈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며 게임 리텐션 순위에서 3대 메체 최정상에 등극했다. 

유니티애즈는 하이퍼 캐주얼과 아케이드 게임에서 글로벌 파워랭킹 1위를 점하고, 나머지 14개 장르 중 9개에서 다른 두 선두주자 바로 뒤에 섰다. 유니티애즈가 볼륨으로 달성한 성과는 상당하다. 이는 전 세계 신규 가입 고객사가 많고 기존 고객사의 마케팅 예산도 증가하여 성장한 결과다.

아이언소스는 파워랭킹 성적이 5위에서 4위로 향상됐니다. 리텐션 기반 유입 가치가 3사 중 가장 좋았다. 음악, 스포츠, 어드벤처, 아케이드, 시뮬레이션 게임 순위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기록했고 유입량은 Unity Ads 다음으로 많았다.
 

 게임 광고 강자들, 게임사 설립 및 투자 활발

앱러빈은 글로벌 게임 파워랭킹에서 두 단계 내려가 5위에 머물렀다. 순위가 밀려난 주 원인은 유입량 감소였다. 유입 가치 순위는 유니티애즈보다 높았다. 

아이언소스는 다양한 수익원으로부터 돈을 벌어들이는 기술력 높은 게임 개발사들의 요구사항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게임 분야에 정상을 지켰다. 아이언소스는 작년 인앱 비딩 플랫폼, LevelPlay를 선보였다. 또, 유저 경험과 접근성을 향상시킨 새로운 미디에이션(광고중개) 앱을 출시했으며 광고 기반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스튜디오 슈퍼소닉게임즈를 개발하여 하이퍼 캐주얼 게임계에 강력한 적수로 급부상했다.

 



▲ 모바일 게임 앱 광고 3대 기업 중 유니티 애즈 1위

앱러빈도 분주한 해를 보냈다. 인앱 비딩 솔루션 MAX를 출시하고, (LionStudios에 더해) Clipwire, Geewa, 그리고 Redemption Games와 같은 스튜디오에 투자하고 Machine Zone을 인수해 게임 개발 분야에 입지를 다졌다. AppLovin은 장기적인 전략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광고 네트워크 비즈니스를 키우기보다는 하이퍼 캐주얼 뿐만 아니라 게임 장르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제품을 운영하여 하나의 거대한 게임 기업으로 커나갈 준비를 하는 것 같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1  
  이재덕 기자
  49797P
총 덧글수 ( 0개 )

기존 인기 모바일게임. 신작에 밀리지 않을 업데이트로 정면 대결

취재기사 | 13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32

최근 모바일게임 시장을 보면 연말 성수기를 노린 신작 게임들이 출시되며 혼전 양상을 띄고 있다. 특히 지스타가 끝난 직후부터 대작 게임들이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거나 출시 일..

[인터뷰] ‘네코제의 밤+’ 통해 ‘넥슨 게임 음악’이 주는 감동 전달하고 싶었다

취재기사 | 19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37

넥슨은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자사의 콘텐츠 축제 ‘네코제’의 9번째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등으로 인한 현재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방식으..

첫 온라인 네코제, 볼거리 즐길거리는?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100

아홉번째 네코제(넥슨 콘텐츠 축제)가 온라인 방송으로 유저들을 찾아왔다. '네코제'는 유저들이 넥슨 게임을 주제로 직접 만든 2차 창작물을 사고 팔 수 있는 행사로 이번 '네코제9'는..

썸에이지 '데차 디펜스워' 매출 순위권 진입...향후 순위 및 DAU 분석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72

썸에이지 신작 '데스티니차일드 디펜스워'가 드디어 순위권에 모습을 드러냈다. 27일 현재 이 작품은 구글 매출 순위 48위에 랭크됐다. 이 순위는 100위권에 가까운 원작 IP '..

[칼럼] 세계를 놀라게 한 `아기상어’ 열풍….유튜브에 게임까지

취재기사 | 5일 전 | 이준혁 기자 | 154

아마 어린이가 있는 집이라면 ‘아기상어’라는 캐릭터나 혹은 노래는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중독성 강한 노래는 미국음반산업협회 최고등급인 다이아몬드 인증을 받는 등 놀라운 ..


​"이스탄불의 특산물은?" '대항해시대 오리진' CBT 신청이 왜 이래?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55

라인게임즈가 자사가 출시할 예정인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CBT를 앞두고 테스터 모집이 한창이다. 그런데 단순히 CBT 신청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맞춰야 한다. 그것도 80..

​"라라가 왜 이래" 툼레이더 모바일 신작 '툼레이더 리로디드' 발표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97

스퀘어에닉스가 23일 툼레이더 시리즈 최신작 '툼레이더 리로리드'의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이 영상에는 쌍권총과 유물, 황금, 몬스터, 화살, 공룡이 순차적으로 등장하고 마지..

큐랩, 아케이드게임 'KPOP 댄스마스터' 키즈카페에 첫선

취재기사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3

IT벤처기업 큐랩이 24일 AR/AI 기술을 접목한 댄스 아케이드 게임 ‘kpop댄스마스터’를 남양주 다산 소재 키즈카페인 '플레이 몬스터'에 입점했다고 밝혔다. 큐랩은 아이들..

[지스타 2020] 넥슨이 서비스 하는 '코노스바 모바일'은 무슨 게임?

취재기사 | 2020-11-21 | 최명진 기자 | 146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신작 모바일게임 '코노스바 모바일 판타스틱 데이즈(이하 코노스바 모바일)'가 21일 진행된 지스타 2020 넥슨 쇼케이스에서 공개됐다. 이번 지스타 2020에서 넥슨은..

[지스타 2020] 신작 2종과 유저 축제 ‘네코제9’ 소식까지 전한 넥슨

취재기사 | 2020-11-21 | 김형근 기자 | 158

11월 19일부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벡스코에서 개최 중인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에 참가 중인 넥슨이 21일 오후 신작 2종 및 유저 축제 소식을 온라인 방송 플랫폼인..


[지스타 2020] 특별 방송 통해 신작 및 인디게임 정보 소개한 스마일게이트

취재기사 | 2020-11-21 | 김형근 기자 | 169

11월 19일부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벡스코에서 개최 중인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에 참가 중인 스마일게이트가 신작과 인디게임 정보를 온라인 방송 플랫폼인 ‘지스타..

[지스타 2020] 네오위즈, ‘네오위즈 넥스트’ 특별 방송 통해 정보 공개

취재기사 | 2020-11-20 | 김형근 기자 | 151

11월 19일부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벡스코에서 개최 중인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에 참가 중인 네오위즈가 신작부터 업데이트까지 유저들이 기다릴만한 정보를 온라인..

[지스타 2020] 새롭게 펼쳐지는 시즌 2 예고! '가디언테일즈' 특별 인터뷰

취재기사 | 2020-11-20 | 최명진 기자 | 151

카카오게임즈는 20일 지스타 2020 특별 방송 채널 '지스타TV'를 통해 '가디언 테일즈' 개발팀의 생생한 이야기’라는 제목의 개발진 인터뷰를 방송했다. 지난 7월 국내 및 글로벌에 정식 ..

[지스타 2020] 300만의 기대작 '미르 4', 홍보 모델 ‘흑룡’ 이병헌과 서비스 일정 발표

취재기사 | 2020-11-19 | 김형근 기자 | 124

300만 유저들이 기다리는 위메이드의 기대 신작 ‘미르 4’의 정식 서비스가 11월 25일부터 시작된다. 위메이드는 11월 19일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벡스코에서 시작된 게임 전..

‘더 게임 어워드’ 후보 공개… 논란의 라오어 2 몇 개나 받을까?

취재기사 | 2020-11-19 | 이준혁 기자 | 120

12월 10일, 온라인으로 개최될 예정인 더 게임 어워드의 2020년 수상 후보작이 공개됐다. 올해는 코로나 19 여파로 현장 행사는 취소되고 12월 10일, LA, 런던, 도쿄 등지에서 온라인으..


[지스타 2020] 카카오게임즈, MMORPG 오딘 : 발할라 라이징 최초 공개!

취재기사 | 2020-11-19 | 최명진 기자 | 111

베일에 가려졌던 카카오게임즈의 최신 MMORPG '오딘:발할라라이징(이하 오딘)'이 2020 지스타를 통해 모습을 드러냈다. 카카오게임즈는 19일 온라인으로 열리는 지스타의 공식 방송 '지..

‘크로스파이어’ IP 활용 전략… 드라마에서 영화까지

취재기사 | 2020-11-19 | 이준혁 기자 | 110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라이선싱 콘 2020'에서 스마일게이트의 백민정 상무가 글로벌 대표 FPS 게임 중 하나인 ‘크로스파이어’ IP를 활용한 크로스미..

애플, 앱스토어 수수료 30%에서 15%로 인하한다. 구글은?

취재기사 | 2020-11-19 | 이준혁 기자 | 101

애플이 내년부터 앱스토어 수수료율을 기존 30%에서 15%로 인하한다. 애플은 18일, 앱스토어에서 연간 순매출이 100만 달러(약 11억원) 미만인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수수료를 15%로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